이전페이지

운영자 PICK @ 모든 회원분들께

잦은 이직, 부정적을 보이지 않을까요?

"너무 이직이 잦다고 보지는 않을까요?"
 종종 직장인 커뮤니티에서도 보이는 글이기도 하고, 주변 동료나 지인들의 이직 상담을 하면서도 들어봤던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누군가 '이직 횟수' 중요한가요?라고 물어본다면 객관적으로 시장에서 구직자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여전히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맞다.라고 답을 드릴 것 같아요. 인사담당자를 포함하여 헤드헌터가 인재를 서칭 하는 데 있어서 꽤 많이 보는 정보로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에요.

실제 채용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필터 조건 중에는 3년 근속, 5년 근속과 같은 조건이 있기도 해요.

 이직 횟수는 단순히 몇 번 이직했어요를 의미하기보다는 근속연수로서 회사에 얼마나 잘 적응하는 사람인지, 회사 합류 후 이탈 리스크가 낮은지 등을 1차로 판단하는 정보로 활용되어요. 여기에 기술된 경력사항을 토대로 재직 기간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어온 사람인지를 판단할 수 있고요.
 인사 담당자의 입장에서 회사에 조금이라도 장기간 재직할 수 있는 인재를 찾는 것은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도 유효한 접근이겠죠.

 이 부분에 있어서 저 또한 고민이 많았어요. 전체 커리어 기간이 짧지는 않지만 인사 담당자 입장에서 염려할 수 있는 횟수이기 때문이에요. 😅 실제로 인터뷰 과정에서 종종 이직 횟수에 대해서 듣기도 했었고요.

그러나, 지금 드리고 싶은 말은 "회사의 판단 기준 중 하나를 너무 걱정하지 말자" 입니다.

 수많은 고민 속에 내린 나름의 결론과 방향은 1) 이직 횟수는 회사에서 우려할 수 있는 포인트는 맞다 2) 다만 그건 요구하는 역량이나 스킬의 보유 여부와 같다 3) 다시 말하자면 회사가 개인을 판단하는 수많은 기준의 한 가지인데, 스스로 불안해할 요소로 볼 필요는 없다 는 것이에요.

 다시 제가 경험했던 인터뷰를 돌아보면 이직 횟수에 대한 질문은 회사에 더 적응하고 계속 다니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였고, 그 기간 내가 했던 노력을 설명하는 것으로 답변을 했었어요. 나의 노력에 대해서 누군가는 공감하거나 이해할 것이고 또 누군가는 그렇지 않을 것이겠죠. 어떤 기업에는 이직 횟수가 중요한 판단 기준일 수 있고 또 어떤 기업은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고 보기로 한거죠.

 이렇게 생각하면 이직 횟수가 큰 불안의 요소가 아니게 됩니다. 😊

 다만, 이직에 대한 나만의 스토리는 필요합니다.

 이직에 대한 스토리가 있는가는 중요하기 때문이죠. 보통 개인사정으로 이직의 배경을 뭉개는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내가 어떤 노력을 해왔고 왜 이직을 선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명확한 스토리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토리가 있다는 것은 즉흥적이거나 감정적이지 않고, 스스로 고민해서 행동하는 사람임을 보여줄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이직 횟수가 여전히 고민이라면 아래와 같이 생각해보면서 준비를 해보면 어떨까요.

 1. 이직에 대한 스토리가 있는지 돌아보기
 2. 재직 기간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었는지 기술된 경력을 체크하기
 3. 지금부터라도 장기적인 커리어 방향과 재직 기간을 의미 있게 보낼 것인지를 고민하기
 4. 모든 기업과 인사 담당자의 이해와 공감을 얻는 것이 목표가 아님을 인지하기

 마지막으로 너무 짧은 기간 반복해서 이직은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회사의 입장에서도 우려로 볼 가능성이 크지만 개인의 커리어 관리에 있어서 좋은 선택을 못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기 때문이에요. 그러려면 회사에 잘 랜딩 하기 위한 나의 노력이 중요해요. 회사를 선택했을 때 기준을 계속 생각해보세요. 입사 후 선택했던 기준과 다른 기준들을 적용하다 보면 너무 빠르게 지칠 수 있어요.

--
지금 취업 준비를 하는 모든 사람들을 응원합니다. :) 사람인 멘토링매치 멘토로 활동하고 있는 스타트업사업개발이었습니다.
※ 스타트업사업개발 멘토 프로필 및 1:1 멘토링 신청하기
댓글 16
  • 캄사합니닷 2024.05.03 작성
    그런편입니다
    프로_스타트업사업개발 2024.05.03 작성
    네, 인식은 분명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보여지는 측면을 고려해서 경력기술서를 작성해야겠죠. :)
  • TxN5GWLHvyjPnWT 2024.05.02 작성
    부정적인 부분이지만 자신의 커리어를 잘 말해보면 긍정적인 어필이 되지않을까싶어요
    프로_스타트업사업개발 2024.05.03 작성
    제 이야기가 바로 그렇습니다.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
  • Ssuunnyy 2024.05.02 작성
    이직을 한다는 것은 두가지로 나뉜다고 봅니다.
    새로운 도전을 위해, or 직장과 본인이 맞지않아서

    이직 횟수가 많다는건 다양한 경험과 생각을 가지고 있다라는걸 보여줄 수 있지만, 회사는 장기근속이 가능한 사람을 필요로 하기때문에 위 두가지 모두 부정적인 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프로_스타트업사업개발 2024.05.03 작성
    맞습니다. 모든 일은 양면을 가지고 있는데 어떻게 보여질 것인가를 고민하고 부정적인 보여짐을 최소화 하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_HR백종원 2024.05.02 작성
    요즘에는 잦은 이직이 안좋게 보이지 않아요
    오히려 다양한 기업에서 일을 했다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프로_스타트업사업개발 2024.05.03 작성
    말씀하신 것처럼 보는 기업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
  • pdjlvZZQOQNc1kD 2024.05.02 작성
    글에서 얘기해주신것처럼 스토리를 잘만들면 좋게 보일수 있을것같아요.
    프로_스타트업사업개발 2024.05.03 작성
    네, 경력기술서를 잘 작성해야 하는 이유도 나의 이야기를 더 잘 표현하기 위해서에요.
님에게 답글 다는 중
님에게 대댓글 다는 중
공유하기
https://m.saramin.co.kr/company-review-qst-and-ans/detail-page?qust_idx=73420 URL을 길게 누르거나 터치하면 복사할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