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전산회계,UI/UX디자인,회계 경력자분들께

30살 고졸 웹디자인 vs 회계직무

1p39oXs9rGiYJGp 2022.12.29 작성
안녕하세요.저는 지방에서 거주하고 있는 29살 여자입니다.며칠후면 30살이네요ㅠㅠ

제 경력은 편집디자인 2년+웹디자인 2년입니다.
1.편집디자인쪽에서 근무하다가 편집쪽이 죽어가는 산업이라 생각 들어서 추후에 웹디로 2년 근무했습니다.웹디로 취업하기전에 학원에서 코딩도 함께 배우고 연습도 열심히 했으나 너무 어렵게 느껴지고 뜻대로 되지 않아 제 적성에 맞지 않다 생각이 들어서 코딩은 아예 쳐다보질 않고 쇼핑몰에서만 근무를 해왔습니다.코딩을 할줄 모르니 취업할수 있는곳은 쇼핑몰쪽 밖에 없더군요.인하우스 회사는 구인사이트에서 찾아봐도 없더라구요.쇼핑몰쪽은 계속 롱런할수 없다는걸 알기에 ui.ux쪽을 공부하고 관련 회사로 취업해야 하나?하는 마음과(참고로 디자인쪽이 학력과 무관하다는건 알고 있으나 고졸보다는 학사학위증이라도 있는게 낫다 생각하여 ui.ux쪽으로 취업돼면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 취득할 생각)(ui.ux쪽이 워라밸이 보장돼서 학점은행제가 가능할지는 모르겠네요/거주지가 지방이라 그런지 ui.ux쪽 직무 채용공고가 20개 내외네요ㅠㅠ )


2.디자인쪽(ui.ux포함)이 워낙 수명이 짧다보니 회계직무 자격증을 따서 더 늦기 전에 최저연봉이라도 받으면서 일을해야 하나하는 생각이 듭니다.회계직무는 나이가 들어도 계속 일을 할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다만 회계쪽으로 직무를 변경한다면 학력과 나이가 걸리네요ㅠㅠ고졸+나이 30에 신입인데 과연 절 부르는곳이 있을까 싶기도 하구요.
학력은 학점은행제로 학사 취득후 편입해서 야간대 4년제 다닐 생각도 있습니다만 회계쪽 신입으로 입사하게 되면 회계사무실이나 세무사무실이 첫 직장이 될거 같은데(학력+신입인걸 봤을때 일반 중소기업에서는 불러주질 않을거 같기에...)회계,세무사무실은 야근이 정말 많은걸로 알고 있기에 학점은행제와 야간대를 병행하기에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

3. 일단은 쇼핑몰 웹디로 근무하면서 2년 안으로 학점은행제에 집중하면서 학사 취득을 하고 32살쯤에 회계 관련 자격증 취득후 직무변경하는게 나을려는지(이때 직무 변경하더라도 야간대는 힘들수도 있겠네요)

방법을 총 3가지로 생각해봤는데 아직도 판단이 서질 않네요.직무변경+학점은행제까지 같이 가지고 갈려고 생각하니 복잡한데...웹디쪽에서 종사하시는 분들이나 회계쪽에서 종사하시는분들 조언 혹은 쓴소리 부탁드립니다.쓴소리면 더욱 좋습니다.

두서없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댓글 달아주시는분들께도 미리 감사합니다!


댓글 15
  • dTbj1bPb9MC7WIC 2023.01.05 작성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회계사무소 근무는 상경계 고등학생이 졸업 후 학교추천으로 입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연령대가 낮은 경우가 있고, 3~40대 주부 분들이 전산회계, 전산세무 자격증을 취득 후 입사하셔서 연령대가 높은 경우 2가지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27살에 2달만에 컴활, 전산회계, 전산세무 취득하여 바로 근무한 곳이 회계사무소입니다.

    야근이 많다고 하는 것은 담당으로 맡는 회사의 수가 보통 40~50개 이상 업체이기 때문입니다(다른곳도 다 저정도 위임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업체별로 신고기한이 다 다르기 때문에 크게 부가세신고, 종합소득세신고, 원천세신고, 법인세신고 4개를 주업무로 하시는데 업체가 많다보니 특정기간에 야근이 많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적응하면 반년 바쁘고 반년 편하게 전산입력만 하는 시간이 생길겁니다)

    회계경력은 최소 3년 이상이 그래도 일반기업의 회계팀으로 이직을 하려고 해도 유리하고 짧으면 불리하긴 합니다.

    아직 적성에 맞는 직무를 찾지 못하신 것 같은데 회계쪽도 어렵긴 하지만 반드시 쓰이는 곳이 있으며 회계사무소 내근 시 급여는 많이 적습니다.(이마저도 경력 7년 이상 넘어가면 월 급여를 나쁘지 않게 받을 수 있긴 합니다)
  • YFGNYnn6dZb4LXL 2023.01.04 작성
    우선 저는 서비스쪽에만 있다가 30살에 학원에서 전산회계랑 전산세무 자격증 취득하고 세무법인에 취업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세무사무실이 원하는 인재상이라면 취업하실 수 있으실 거라고 봅니다. 야근은 상반기에 주로 몰려있습니다. 주요 신고 시기가 1월과 3월 5월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야근은 필수적으로 따라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1,3,5월의 굵직한 신고 외에도 하반기인 7월에도 야근을 할 수 있으며 4월과 10월은 야근은 아니지만 신고를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저처럼 고민이 많으신 거 같은데 저는 일단 도전했습니다. 학원도 인턴 하던 것과 병행이 어렵다고 판단하여 인턴 자리 박차고 나와서 학원에 다녔던 것이기 때문에 글쓴이 분도 만약에 결정을 내리셨다면 결단력있게 해나가시길 바랍니다.
    1p39oXs9rGiYJGp 2023.01.04 작성
    저도 일단 도전은 해볼 생각으로 결정 내렸습니다.학력이 우선 필요할거 같긴해서 학점은행제로 전문학사 과정 병행하면서 필요한 회계 자격증 취득할 생각인데 말처럼 쉽진 않겠지만 우선 시도는 해볼 생각입니다..!!경험을 바탕으로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 4lA0raVw10Bje2X 2023.01.02 작성
    32살에 자격증을 취득하신다고 해도
    그게 회계사,세무사가 아니면 똑같습니다.
    회계직무는 본인이 업무능력이 안되면
    자격증이 있다고 해서 업무투입이 바로 가능한건 아닙니다. 업종별 업무가 다양하며 최소 2~3년 정도 하고 가장 좋은것은 결산 경험이나 외부감사 경험을 가지는 것이겠죠?
    회계업무는 위에 나열되어 있는 능력이 없다면 고졸, 대졸 글쎼요 , 대졸이래서 취업은 가능할수 있지만 결국 업무능력으로 본다면 더이상 발전은 어렵지 쉽네여.
    우선 회사를 들어가셔서 힘들어도 버티시며서 학점제로 학위 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p39oXs9rGiYJGp 2023.01.02 작성
    긴 글 읽어주시고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
    자격증+학은 동시에 시작할려고하니 부담도 되고 여러모로 생각이 많아지는데 일단 자격증부터 취득 후 회사를 들어가는 방법으로 생각해야겠네요!
  • NPK3RJcb48jnUTs 2023.01.01 작성
    저는 세무회계사무실관련에 대해서만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세무회계사무실은 고졸이어도 취업은 가능합니다. 다만, 전산세무 2급 또는 전산회계 1급 자격증을 소지하는것이 가점이구요. 필수항복일 수도 있습니다. 나이가 30이면 빠른나이는 아니기에 자격증 취득하는것이 우선일듯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은 세무사무실에 야근 만땅해야하는 것과 장시간 앉아서 근무를 해야하는 것에 작심을 하셔야 할 듯 합니다. 한 직장에 적어도 4년이상은 다녀야만 이직을 하셔도 인정을 받고요 너무 자주 이직하면 마이너스입니다. 세무사무실 근무가 3D를 넘어서 4D 까지도 생각을 하셔야 하기에 단순히 생각하셔서는 장기근속하기 힘듭니다. 물론 적성에 잘 맞으면 4년~5년에 한번씩 이직하면서 커리어를 쌓는 다면 결혼후 육아를 마치고도 재 취업을 하기 좋은 직종임은 맞습니다. 좋은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1p39oXs9rGiYJGp 2023.01.02 작성
    세무회계사무실을 다니게 되면 이직할때 일반 중소에서는 경력으로 취급 안한다는 글도 여러개 봐서 계속 세무회계사무실을 다닐것으로 예상하고 야근도 수당없이 해야된다는것도 알고 있지만 막상 닥치면 제가 견디면서 일할수 있을지 모르겠네요ㅠㅠ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 o31wjVMqay0R9i5 2022.12.29 작성
    일단 저도 비전공자로서 한국어교육쪽을 전공했지만, 취업에는 어딜가나 회계분야는 부서가 있다고 생각해서 회계를 독학하기 시작했구요~
    독학해서 취득한 자격증이 회계분야만 8종입니다.
    그리고 최근까지 모 대학 행정실장으로 근무하다가 사업이 종료되서 재취 준비중이구요. 저또한 지방입니다~
    제가 근무한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자면, 회계직무를 선택하신다면 관련전공은 필요없습니다.
    더군다나 취업을 위해서라면, 회계분야는 비전공자들에게도 열려있습니다.
    제가 대학에서 근무당시 조그마하게 재능기부한답시고 주변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냥 회계스터디를 해준적이 있는데
    28명이 평균 4개씩은 취득했거든요. 전부다 비전공자였구요. 그렇기때문에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회계 관련 전공을 학점은행제나 이런걸로 취득하는데 시간을 보내시기보다는 자격증 자체에 도전을 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엄청난 대기업을 꿈꾸시거나 한다면 애초에 필수조건에 상경계열(회계전공) 이렇게 조건이 붙는 곳들도 있겠지만 지금 작성하신 글을 토대로 짐작했을땐 그렇게까지 보시는것은 아닌거같아서요!
    자격증 관련 자료는 제가 공기업을 준비하는 중인지라 같이 준비하시는분들에게도 그냥 보내드리고 있는거라서 카톡으로 연락주시면 보내드리거나 도움드리려고 했어요! 간단한 커리큘럼이라도 알려드릴려구요!
    무엇보다 저도 제가 막 회계를 시작했을 때 아무도 도와준 사람이 없어서 시행착오가 컸거든요.
    저보다 나이가 어리시니깐 잘 하실 수 있을겁니다!
    1p39oXs9rGiYJGp 2022.12.29 작성
    경험을 바탕으로 긴 조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님에게 답글 다는 중
님에게 대댓글 다는 중
공유하기
https://m.saramin.co.kr/company-review-qst-and-ans/detail-page?qust_idx=64457 URL을 길게 누르거나 터치하면 복사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