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JOB스토리

[위클리리딧] 식당 맥주값, 마트의 3배나 올랐다구?

 

위클리 리딧 리딧 Read it(읽으세요) Lead it(리드하세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위클리 리딧을 만드는 우리는 위클리 리딧을 구독하시는 구독자님이 세상을 읽고, 리드하기를 바라요.

 

위클리 리딧 지난 뉴스레터 보기


 

 



1. 식당 맥주값, 마트의 3배나 올랐다구?

 

퇴근 후 맥주 한 잔, 직장인의 소확행 중 하나죠? 그런데 요즘 식당에서 한 병에 6000원하는 맥주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통계청에 따르면 식당 등에서 판매하는 맥주(외식) 소비자물가지수는 114.66으로 전년 대비 6.9% 올랐어요. IMF 외환위기 때 9.7%를 기록한 이후 25년만에 최고치에요.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맥주 물가 상승률은 2.4%, 식당에서 3배 이상 오른 거예요. 식당에서 파는 소주도 7.3% 올라 일반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2.6%)보다 2.8배 높았어요. 식당의 맥주, 소주 가격이 이렇게 가파르게 오르는 것은 외식업가 고물가로 음식 가격을 많이 올리지 않는 대신 주류 가격을 인상해 이윤을 내는 것으로 분석돼요.

 

, 올해는 국산 증류주에 붙는 세금이 인하되면서 연초부터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소주 가격도 최대 10% 내렸지만 외식업체 납품가는 바로 반영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여요.

 

같이 보면 좋은 회사

비지에프네트웍스(채용중), 아워홈(채용중), 씨제이프레시웨이(채용중), 신세계푸드(채용중), 더본코리아(채용중)


 

2. 3일에 1곳씩 문닫는 주유소

 

전국에서 3일에 평균 1개씩 주유소가 문을 닫고 있는 으로 나타났어요. 10년 전에는 주유소 수가 12000개가 넘었는데 조만간 1만개 이하로 줄어들 것으로 보여요. 업계에서는 폐업 신고라도 할 수 있는 주유소가 그나마 낫다는 말까지 나와요. 폐업비용이 평균 15000만원이 들기 때문에 이 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휴업만 연장하고 대출 빚을 떠안고 사는 주유소 사장들도 많다고 해요.

 

주유소가 줄폐업하는 원인은 낮은 수익성이 꼽혀요. 통계청에 따르면 주유소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2019 2.5%, 2021년도와 2022년도는 1.8%를 기록했어요. , 전국 주유소에서 판매되는 평균 휘발유·경유 가격이 15주 연속 하락하는 상황이라 차량 이동이 적은 교외 지역의 주유소들은 가격 경쟁에 제때 대응을 못하고 있어요. 전에 비싼 가격에 사 온 재고를 빨리 소진하지 못했는데 손님이 오지 않으니 팔 수가 없어 안 되는 곳은 더 안될 수밖에 없다고 해요.

 

같이 보면 좋은 회사

S-OIL(채용중)


 

3.출출한데 이쑤시개 튀김 먹을까? 안돼요!

 

최근 온라인에서 녹말 이쑤시개 튀김이 화제가 되고 있어요. 우리가 식당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그 녹말 이쑤시개를 씻어 말린 후 기름에 나눠 넣으면 빠르게 부풀어 올라 과자처럼 바삭바삭한 튀김이 완성돼요. 여기에 불닭 소스나 체다치즈 등을 곁들여 먹기도 하고요. 숏츠나 릴스에는 녹말 이쑤시개 튀김 후기가 잇따르며 어린아이들까지 관심이 닿았는데요. 특히 맘카페에는 아이가 이쑤시개 튀김을 해달라고 노래를 부른다, 저희 아이도 유튜브에서 봤다고 하는데 먹는 게 아니라고 말했다며 우려 섞인 목소리가 컸어요. 해당 영상을 접한 사람들 역시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어요. 녹말 이쑤시개를 먹어도 되는지 몰랐다며 신기하다는 반응도 있었지만, 식용이 아닌 음식을 굳이 먹어야 하는 것인지 찝찝하다고 말했어요.

 

녹말 이쑤시개 튀김이 유행이 심상치 않자, 식약처는 23일 긴급 보도자료를 통해 녹말 이쑤시개는 식품이 아니라는 입장을 전했어요. 녹말 이쑤시개는 옥수수나 감자녹말 같은 식용 재료들로 만들어져 인체에 무해하고 자연 분해돼서 친환경적인데요. 하지만 위생용품으로 분류돼 식품 위생법이 아닌 위생용품 관리법에 따라 안전성을 관리하고 있어요. 따라서 식품으로서의 안전성은 검증된 바 없기 때문에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해요.

 

같이 보면 좋은 회사

오뚜기(채용중), 농심(채용중), CJ제일제당(채용중)


 

이번 호는 여기까지만 보여줄게요

위클리리딧 전문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무료 구독하세요!

 

위클리리딧 구독 바로가기

 

#위클리리딧생활백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