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 스토어 판매회원 서비스 이용 약관]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별도 규정된 「사람인 스토어 서비스 이용 약관 」(이하 “서비스 이용 약관”)을 기초로 하여, 판매회원이 사람인 스토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필요한 회사와 판매회원의 권리·의무를 규정합니다.
제2조 (판매회원)
판매회원은 서비스를 통해 상품을 게시 및 판매하고자 하는 회원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해당 사항은 판매회원의 판매자 센터에서 확인 가능하며, 서비스 및 상품 상세 페이지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 ① 개인회원인 판매회원: 서비스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려는 회사의 개인회원 중 부가가치세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한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회원
- ② 기업회원인 판매회원: 회사의 기업회원 중 서비스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회원
제3조 (판매회원 정보 확인)
- ① 회사는 통신판매중개업자로서 다음 각 호의 인증방법을 통하여 전자상거래법 및 관련 법령에서 정한 통신판매자 정보 확인 의무를 이행합니다.
- 1. 개인회원인 판매회원: 판매회원 신청 시 서비스를 통해 안내한 인증방법
- 2. 기업회원인 판매회원: 판매회원 신청 시 서비스를 통해 안내한 서면 및 인증방법
- ② 관련 법령 또는 소관부처 고시 등의 변경으로 회사가 확인 의무를 부담하는 판매회원 정보 범위가 확대된 경우 회사는 판매회원에게 해당 정보를 추가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4조 (판매회원 신청 및 부여)
- ① 판매회원으로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개인회원 또는 기업회원은 회사가 제공한 방법으로 그 자격부여를 신청하고, 회사는 신청사항 및 관련 서면을 확인하여 이를 승인합니다.
- ② 판매회원 신청일 또는 회사의 보완요청일로부터 15일 동안 판매회원 신청자가 회사로부터 요청받은 서면을 제출하지 않은 경우, 해당 신청절차는 자동 종료됩니다. 다만, 그러한 경우에도 개인회원은 구매회원으로서 계속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③ 회사는 신청사항 및 관련 서면이 적합한 경우 판매회원 신청을 승인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사유(이하 "결격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이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1. 회사, 서비스 또는 회사가 운영하는 다른 서비스에 손해를 끼친 이력이 있는 신청자로 확인되는 경우
- 2. 회사가 서비스 이용 약관으로 정한 상품과 무관한 상품을 판매, 광고하려는 사정이 충분히 예상되는 경우
- 3. 법령에 의해 금지된 상품을 회사와 무관한 유통 채널에서 이미 판매 중인 경우
- 4. 제3자로 가장하여 가입하였거나 타인 명의·정보 등을 도용∙악용한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 5. 기타 판매회원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기에 부적합한 사유가 확인되는 경우
제5조 (판매자센터)
회사는 판매회원의 서비스 이용 편의를 위하여 상품 게시·판매 현황, 판매이력 기타 상품 판매와 관련한 사항을 총괄 안내하는 '판매자센터'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판매자센터를 통해 안내하는 사항은 개별 판매회원에 대한 고지·통지와 동일한 효력이 발생합니다.
제6조 (상품 판매)
- ① 판매회원은 회사가 서비스 이용약관에서 정한 유형의 상품만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 ② 판매회원은 구매회원의 착오없는 상품 구매를 위하여 상품 상세페이지에 상품명, 상품의 특징, 판매회원의 이력, 판매하고자 하는 컨설팅 및 합격 자료의 상세사항, 컨설팅을 위해 구매회원이 제공해야 하는 사항, 납기일정(기한), 환불 및 반품 조건, 전자상거래법상 필수 고시사항(상품정보 제공 고시 등) 기타 구매회원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사항(이하 "주요사항”)을 명시하여야 합니다.
- ③ 판매회원이 상세 페이지에 주요사항을 기재하지 않거나 잘못 기재하여 발생한 구매회원 및 제3자의 손해는 판매회원의 책임으로 합니다.
제7조 (상품 제공)
- ① 판매회원은 구매회원의 청약을 확인하고 이에 적절한 상품을 제공하기로 합니다. 상품 제공이 완료되어 구매회원이 이를 승인하거나 승인기한이 경과되어 승인과 같은 효과가 발생하기 전까지 판매회원은 회사에 상품 판매로 인해 판매회원에게 귀속될 수익의 배분(이하 "정산")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 ② 판매회원은 구매회원의 상품 결제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해당 상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공하기로 합니다. 다만 상품의 성질•수량의 성질 및 구매회원이 상품 제공을 위하여 사전에 이행할 사항이 존재하는 등 정당한 사유가 있고 이를 구매회원의 결제완료 전 상품 상세페이지 등에서 명시∙안내한 경우에는 해당 기간 내에 구매회원에게 이를 재차 안내하고 그 이행을 요청하기로 합니다.
- ③ 회사가 제공한 방법 또는 구매회원이 사전에 판매회원에게 알린 수단 등으로 즉시 제공 가능한 완성품이 상품인 경우, 판매회원은 그 전부를 구매회원의 상품 결제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제공하기로 합니다.
- ④ 판매회원은 본인 또는 제3자를 통해 구매회원에게 상품을 배송할 수 있습니다. 구매회원에게 상품 배송이 완료된 때, 판매회원은 회사가 제공한 시스템에 해당 사항을 입력하여 구매회원이 승인할 수 있도록 조치하기로 합니다.
- ⑤ 판매회원은 컨설팅 상품 제공을 위해 필요한 구매회원의 정보, 경험∙경력사항, 자료, 목표, 희망 수량 등을 적극적으로 확인하기로 합니다. 이를 확인하고 컨설팅 상품 제공이 완료될 때까지 필요한 의사소통을 적극적으로 이끌 책임 및 구매회원으로부터 수신한 정보를 관련 법령 및 이 약관에 적합한 방법으로 처리할 책임은 판매회원에게 있습니다.
제8조 (구매 취소 및 환불)
- ① 구매회원의 결제 완료 후 상품 공급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판매회원은 즉시 구매회원에게 해당 사실 및 사유를 알려야 합니다. 더불어 구매회원의 결제대금 환불을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즉시 취하여야 합니다.
- ② 판매회원이 구매회원의 결제완료일로부터 7일이 경과할 때까지 해당 상품 제공에 대한 아무런 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 구매회원은 해당 주문 및 결제 취소를 판매회원 및 회사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 ③ 판매회원이 구매회원의 청약을 수락하여 회사의 시스템에 입력한 날로부터 판매회원의 아무런 이행 없이 3영업일이 경과하는 경우에도 구매회원은 해당 주문 및 결제 취소를 판매회원 및 회사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 ④ 판매회원이 상세 페이지 또는 구매회원과 별도 협의한 구체적인 이용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 상품을 제공하였거나, 이 약관 또는 구매회원과 협의한 기한을 지연하여 구매회원이 구매를 취소하거나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 판매회원은 본인의 귀책부분을 제외한 잔존 부분의 구매대금만 주장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잔존부분이 상품의 일부 제공으로도 볼 수 없는 경우에는 상품 대금 전부를 청구할 수 없습니다.
- ⑤ 판매회원의 귀책으로 발생한 반품, 상품 회수 등의 비용은 판매회원이 부담하기로 합니다.
제9조 (정산)
- ① 회사는 총 구매대금에서 서비스 이용에 대한 수수료 등 제반비용을 제외한 대금(이하 "수익금")을 판매회원에게 지급합니다. 회사는 정산을 위한 수익금 산정기준을 판매자센터를 통해 공지합니다.
- ② 판매회원의 상품이 구매확정되는 경우 회사는 판매자센터를 통해 안내한 정산일정 및 정책에 따라 해당 수익금을 판매회원에게 지급합니다.
- ③ 수익금은 판매회원이 사전에 입력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판매회원은 해당 계좌정보를 언제든 변경할 수 있지만, 회사가 정한 방법으로 해당 계좌가 판매회원 본인(판매회원이 법인인 경우, 해당 법인)의 계좌임을 인증하여야 합니다.
- ④ 회사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수익금 전부 또는 일부의 지급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 1. 판매회원 본인의 계좌가 아닌 경우
- 2. 판매회원이 사전에 지정한 계좌가 (가)압류, 추심명령, 사기이용계좌 지정 등으로 정상적인 거래가 불가능한 경우
- 3. 구매회원의 취소, 환불 등의 요청이 회사로 접수되어 관련 확인 절차가 진행 중인 경우
- 4. 판매회원이 회사에 지급할 채무 존재 등의 사유로 회사와 별도 계산이 필요하거나 회사와의 분쟁이 진행 중인 경우
- 5. 기타 법령 및 약관에 따른 위반사항이 확인되어 수익금 지급 보류가 불가피한 경우
- ⑤ 회사는 판매회원에게 갖는 채권과 수익금을 상계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률에 다른 정함이 있는 경우 그에 따릅니다.
제10조 (회사의 의무)
- ① 회사는 서비스를 통한 판매회원의 상품 게시 및 판매가 용이하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 등 필요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회사는 이를 통해 인지한 서비스 불안요소(법령으로 금지된 상품 판매 시도, 상품 및 게시물 관리 소홀로 인하여 회사 및 구매회원에게 손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등)의 해소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②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관련 법령 및 서비스 이용 약관 등 회사가 별도로 규정한 사항을 준용합니다.
제11조 (판매회원의 의무)
- ① 판매회원은 상품 판매를 위하여 서비스에 입력하는 정보 일체를 자기의 정확한 정보로 기재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에는 판매회원의 인적 정보(예: 계정(ID), 닉네임, 연락처, 이메일 등) 및 판매 상품 관련 정보(예: 판매자의 학력, 경력, 자격사항 등) 등 서비스를 통하여 구매회원에게 공지 및 게시되는 정보 일체가 포함됩니다. 판매회원은 이러한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누락하거나 거짓으로 작성하여 구매회원 및/또는 제3자에게 발생한 손해 전부를 배상하기로 합니다.
- ② 판매회원은 판매하려는 상품과 관련하여 전자상거래법 등 관련 법령에 규정된 통신판매자로서 해당 자격을 보유하고 신고 의무를 이행하는 등 적법한 지위를 취득∙유지하여야 합니다.
- ③ 판매회원은 상품 판매를 위하여 게시한 상품 상세 내용 및 구매회원에게 제공하는 상품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정당한 권리를 사전에 보유하여야 합니다. 판매회원이 상품 및 상품 제공과 관련하여 저작권, 특허권 기타 법령에 의한 정당한 권리를 보유하지 못하여 발생한 회사, 구매회원 및 제3자의 손해는 판매회원이 그 책임을 부담합니다.
- ④ 판매회원은 상품 제공을 위하여 상세 페이지, 문의에 대한 답변, 메시지 서비스 기타 제3자에게 안내한 사항 및 수준에 부합하는 상품을 제공할 책임이 있습니다. 해당 사항에 미달하거나 지연하여 발생한 구매회원의 상품 구매 철회, 취소요청에 대한 책임은 판매회원이 부담합니다.
- ⑤ 판매회원이 상품 판매 의사 및 능력을 가장하여 서비스를 통해 상품을 게시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판매회원은 반드시 확실한 판매 의사를 기초로 판매회원 본인의 능력으로 공급 가능한 상품만을 게시하여야 합니다.
- ⑥ 판매회원은 구매회원의 권리 보호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상품 제공이 완료되어 그 필요성이 만료된 구매회원의 개인정보 및 구매회원이 상품 구매를 위하여 판매회원에게 공유한 기타 정보를 즉시 삭제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하여야 합니다. 다만 판매회원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구매회원이 작성하여 공개된 리뷰, 댓글, Q&A등을 임의로 삭제할 수 없습니다.
- ⑦ 회사는 관련 법령 및 이 약관에서 금지하는 행위를 서비스 부정이용 행위로 봅니다. 판매회원의 서비스 부정이용 행위가 확인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협의·통지없이 판매회원의 서비스 이용 자격을 정지하고 관련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거나, 그러한 행위로 발생한 회사 및 제3자의 손해 일체에 대한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판매회원의 고의·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정상 사용을 허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판매회원의 고의·과실이 없음에 대한 입증책임은 판매회원이 부담합니다.
- ⑧ 회사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과 회사와 회원 등 서비스 사용자의 이익을 위하여 판매회원의 부정행위 행태, 해당 행위의 인지 및 해결과정에서 수집한 정보 등 관련 정보(이하 "부정행위 연관 정보")를 영구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결제대금보호서비스)
- ① 회사는 서비스 제공 과정에 수반되는 구매 대금의 수령, 보관, 송금 등의 업무로 이루어지는 결제대금보호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② 회사가 제공하는 결제대금보호서비스는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상품 거래에 적용됩니다. 따라서 판매회원이 해당 서비스를 회피하는 직거래 등을 유도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지 없이 해당 구매 약정을 취소하고 해당 판매회원에게 패널티를 부여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③ 판매회원이 회사의 결제대금보호서비스 관련 규정을 위반하여 발생한 손해 및 분쟁에 대한 일체의 책임은 판매회원 본인이 부담합니다.
제13조 (회원 자격 및 탈퇴)
- ① 회사는 판매회원이 상품판매 및 전자상거래를 위한 정당한 권리를 보유한 것으로 봅니다. 더불어 판매회원 신청시 회사에 제출한 서면은 진실한 것으로 추정하고 이의 진위여부를 판단할 의무를 부담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판매회원이 부담하는 자격 확인 및 관리 의무를 다하지 않아 발생한 판매회원 본인, 구매회원, 회사 기타 제3자의 손해는 판매회원이 부담합니다.
- ② 판매회원의 서비스 이용 행위 전부는 판매회원 본인의 행위로 봅니다. 따라서 판매회원 계정으로 이루어진 회원정보 변경, 상품 등의 게시 및 판매행위는 물론 이와 관련된 수익금 수령, 타 판매회원 상품의 구매 등 서비스 이용 행위에 대한 일체의 책임은 판매회원이 부담합니다.
- ③ 판매회원은 다음 각 호의 경우 판매회원 자격 포기 및 서비스 이용 약정 해지(회원 탈퇴)가 불가능합니다.
- 1. 상품 판매 후 정산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 2. 결제 또는 정산 완료된 상품에 대한 구매회원의 철회, 환불 등의 요청 접수 후 해당 절차가 완료되지 않은 경우
- 3. 타판매회원의 상품 구매 후 정산이 완료되지 않거나 관련 분쟁이 계속 중인 경우
- 4. 회사 및/또는 구매회원과의 분쟁 계속 중인 경우
- 5. 관련 법령에 의한 위법·불법행위, 이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 기타 부정행위 등으로 회사의 제재조치가 시행 중이거나 검토 중인 경우
- ④ 전항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판매회원은 회사의 기업회원 지위 전부를 포기하는 방법으로 서비스 이용 약정 해지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용 해지 후에도 이미 판매한 상품 관련 결제 정보 중 법령으로 그 보관을 강제하는 정보와 회사와의 분쟁, 회사에 대한 부정행위에 관한 정보는 관련 법령 및 이 약관에 따라 해당 기간 동안 회사에 보관됩니다.
- ⑤ 전항에 따라 회사의 기업회원 지위 포기를 요청하더라도 회원의 불법·위법의 유형 및 정도가 극심하여 회사로서 불가피한 조치라고 판단되는 경우 회사는 이 서비스의 판매회원 자격을 정지하고 회사의 개인 또는 기업회원으로서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제14조 (배송)
- ① 판매회원은 상품 상세 페이지 및 구매회원과의 협의에 따라 상품을 적시에 배송하여야 합니다.
- ② 배송은 판매회원이 지정한 배송자(판매회원 본인 포함)를 통해 진행 가능하나, 이를 위하여 구매회원의 개인정보 제공이 불가피한 경우 판매회원은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야 하고 배송자를 교육·관리하여야 합니다.
- ③ 배송 과정에서 발생한 위험은 판매회원이 부담하기로 합니다.
제15조 (분쟁 및 해결)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발생한 판매회원이 당사자인 분쟁에 대하여 회사는 서비스 이용 약관에서의 관련 규정을 준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