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 스토어 서비스 이용 약관]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사람인(이하 "회사")이 제공하는 채용 관련 상품 및 서비스 거래 플랫폼(이하 "서비스")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의 권리·의무 등 필요한 사항을 규정합니다.
제2조 (회원)
- ① ㈜사람인의 회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회원은 ㈜사람인의 「개인회원 약관」 또는 「기업회원 약관」 동의 후 회사로부터 유효한 회원 자격을 부여받아 유지하는 개인 또는 기업회원임을 전제로 합니다. 이러한 사유로 이 약관으로 정하지 않은 사항 중 ㈜사람인의 「개인회원 약관」 또는 「기업회원 약관」으로 규정된 사항은 해당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
- ② 구매회원: 회사의 개인회원이 이 약관에 동의한 경우 서비스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고 판매자와 소통할 수 있는 “구매회원”의 자격이 부여됩니다.
- ③ 판매회원: 회사의 기업회원으로서 별도의 신청 및 인증절차를 완료한 경우 서비스를 통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판매회원”의 자격을 보유합니다. 판매회원 자격 취득 및 권리·의무에 관한 상세 사항은 이 약관과 별도로 규정된 「사람인 스토어 판매회원 이용 약관」(이하 “판매회원 약관”)에 따릅니다.
- ④ 회사는 회사의 개인회원이 이 약관 및 관련 규정에 동의하고 상품 구매를 위해 필요한 인증절차를 완료한 때 구매회원 자격을 부여합니다. 판매회원은 별도로 규정된 판매회원 약관에 따른 신청 및 인증절차를 진행하여 그 승인여부를 결정합니다.
- ⑤ 회사의 개인회원은 이 약관에 따른 구매회원 및 별도로 규정된 판매회원 약관에 따른 판매회원 자격을 동시에 보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회원을 규율할 약관은 회원의 구체적인 행위에 따라 각기 정합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개인 또는 법인은 이 약관을 확인하고 동의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회원 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3조 (상품)
회사가 이 약관을 기준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구체적인 재화 및 용역(이하 "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① 신입 및 경력직을 불문하고 구매회원의 취업 및 이직을 보조하기 위하여 판매회원이 조언 및/또는 특정 문의에 대한 답변, 이미 작성된 문서의 첨삭 및/또는 신규 문서의 작성 등을 제공(이하 "컨설팅")하는 유상 상품
- ② 취업 및 이직활동에서 특정 성과를 얻은 자료(이하 "합격 자료")의 유상 상품
- ③ 취업 및 이직활동을 보조하기 위한 인성 및 적성 검사 등의 모의검증 상품
- ④ 구매회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각종 모의검증 상품 및 교육 상품
- ⑤ 기타 회사가 구매회원의 편의를 위하여 제공하는 상품
- ⑥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상품이 회사가 운영하였거나 운영 중인 별도 서비스를 통해 이미 제공되었던 경우, 회사는 해당 정보(상품 상세 페이지, 판매회원에 대한 구매회원의 평가·평점·리뷰 등)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4조 (상품 구매)
- ① 구매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구매 절차에 따라 상품을 검색 및 선택하고 그 대금을 결제합니다. 회사는 구매회원이 구체적인 상품 및 수량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회원의 선택에 따라 사전 고지된 대금의 결제를 요청합니다.
- ② 회사는 회원의 착오 없는 상품 구매를 위하여 결제수단 입력 단계에서 상품명 및 그 수량과 그에 따른 주문금액을 표시합니다.
- ③ 전항에도 불구하고 구매회원이 선택한 상품의 구체적인 이용 조건(이용개시 요건 및 그 충족 여부, 이용기간, 수정/작성/첨삭 등 제공할 컨설팅 유형 등)은 해당 상품의 상세 페이지 및 구매회원과 판매회원의 별도 협의사항을 기준으로 합니다. 회사는 구매회원의 상품 상세 페이지 미확인, 구매회원이 사전 이행하야여 하는 요건의 미충족 기타 협의사항 미확인 또는 이러한 상품 거래 조건에 대한 개인회원의 오인 등으로 발생한 구매회원 및 제3자의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④ 구매회원 및 판매회원이 회사가 마련한 결제수단 이외의 수단 또는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상품을 구매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이러한 행위가 확인되는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시 또는 영구히 정지하거나 해당 회원과의 서비스 이용 계약을 완전히 해제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러한 행위로 회사 및 회사의 회원, 제3자 등에게 발생한 일체의 손해에 대한 책임 부담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⑤ 회사는 회원의 미납 또는 연체, 확인 중이거나 확정된 부정/불법행위, 기타 진행 중인 분쟁 등을 이유로 특정 구매회원의 상품 구매 및 서비스 이용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5조 (메시지 서비스)
- ① 회사는 구매회원 및 판매회원의 청약 및 승낙, 구매 관련 질의, 상품 문의, 상품 상세사항 확인 기타 상품 거래를 위해 필요한 사항의 문의 및 확정을 위하여 서비스를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② 구매회원 및 판매회원이 상품 및 거래와 관련하여 메시지 서비스를 통해 협의한 사항은 이 약관 및 상품 상세 페이지에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 ③ 구매회원 및 판매회원이 메시지 서비스를 통해 개인정보 기타 주요정보를 발송한 경우 그에 따른 책임은 발신자에게 있습니다. 다만 수신자는 해당 개인정보를 상품 거래 목적에 한하여 활용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한 개인정보 유출∙노출 등 오남용 행위가 발생한 경우 수신자 및 부정행위자는 관련 법령 및 회사의 규정에 따른 책임을 부담하게 됩니다.
- ④ 구매회원 및 판매회원이 메시지 서비스 사용 시 준수해야 할 기타 사항은 별도 규정된 「㈜사람인 기업회원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6조 (상품 결제와 제공)
- ① 구매회원이 컨설팅 상품 구매를 희망하여 결제를 완료한 경우 판매회원은 결제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내에 해당 상품 제공의 가부를 구매회원에게 알리기로 합니다. 상품 제공을 위해 구매회원이 필수적으로 사전에 이행하여야 하는 사항에 대한 안내도 이와 같습니다.
- ② 전항에도 불구하고 해당 상품 상세 페이지에 판매회원이 다른 조건을 명시하였거나, 구매회원 및 판매회원이 별도로 협의한 경우에는 그에 따릅니다. 다만 이 때에도 판매회원의 최초 응답이 구매회원의 결제완료일로부터 3영업일을 경과할 수는 없습니다.
- ③ 구매회원이 합격 자료 등 판매회원의 즉시 제공이 가능한 상품의 결제를 완료한 경우, 판매회원은 결제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내에 해당 상품을 제공해야 합니다. 다만, 구매회원의 결제 완료 전 해당 상품의 상세 페이지에 다른 약정이 명시되어 있거나 해당 구매회원 및 판매회원이 별도로 협의한 경우에는 그에 따릅니다.
제7조 (상품 제공 완료)
- ① 합격 자료는 회사가 제공한 방법 또는 구매회원이 사전에 판매회원에게 알린 수단 등으로 판매회원이 그 전송을 완료하였거나 이 약관으로 정한 배송을 완료한 때 그 제공이 완료된 것으로 봅니다.
- ② 컨설팅 상품은 판매회원이 해당 상품 제공이 완료된 사실을 회사가 제공하는 시스템에 입력하고, 이를 구매회원이 승인한 때에 그 제공이 완료된 것으로 봅니다. 다만, 구매회원은 결과물을 제공받은 후 승인하기 전에 판매자에게 제공받은 결과물에 대하여 수정 또는 취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③ 구매회원은 상품 제공이 완료된 날부터 7일 전까지 회사 또는 판매회원에게 교환·수정·환불 등 상품의 보완을 요청하거나 해당 상품의 구매확정 의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상품 제공 완료일로부터 7일 경과 시까지 이러한 의사표시가 회사 또는 판매회원에게 접수되지 않은 경우 회사는 구매회원이 구매확정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봅니다.
- ④ 전항에 따른 구매확정 조치가 완료된 후 구매회원은 해당 상품에 대한 교환·수정·환불 등 상품의 보완을 요청하거나 예정된 상품 대금 지급을 거부할 수 없습니다.
- ⑤ 이 조항에도 불구하고, 구매회원 및 판매회원이 서비스 제공 완료에 대한 별도 약정을 맺고 이를 사전에 회사에 알린 경우에는 그에 따릅니다.
제8조 (청약 철회)
- ① 구매회원은 결제완료일로부터 7일까지 상품 구매 청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 ② 전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판매회원으로부터 합격 자료 및/또는 컨설팅 상품의 일부를 이미 제공받았거나 구매회원이 판매자의 컨설팅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판매자에게 이미 제출하여 판매자가 컨설팅에 착수할 수 있는 경우에는 철회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판매회원은 구매회원의 취소요청에 동의하여 상품 제공 의무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 ③ 구매회원과 판매회원이 별도 약정으로 청약 철회를 규정한 경우 전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회원 간 별도 약정에 따릅니다. 다만 이러한 별도 약정의 존재 및 해당 내용은 이를 주장하는 회원이 입증하기로 합니다.
- ④ 구매회원이 구입한 상품이 구매회원의 주문에 따라 개별적으로 생산되는 재화 또는 이와 유사한 재화가 아니거나 가분적 상품 또는 가분적 디지털콘텐츠에 해당하는 경우 구매회원은 이미 지급한 구매대금 중 제공이 개시되지 않은 부분 등 일부의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매회원 및 판매회원의 별도 협의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협의에 따릅니다.
- ⑤ 구매회원이 청약 철회 의사를 회사에 표시한 경우 회사는 이 조항에서 규정한 철회 요건에 부합하는지 확인 후 해당 요청을 승인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9조 (환불)
- ① 구매회원은 제공받은 상품이 상세 페이지 및 판매회원이 약정한 수준에 현저히 미달하거나 수량이 극히 부족한 경우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매회원의 주관적인 기대치 불충족을 이유로 한 환불은 불가합니다.
- ② 회사와 판매회원 및 판매회원이 제공하는 상품은 구매회원이 희망하는 결과 도출(취업·이직·승진·합격 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를 이유로 정상적으로 제공이 완료된 상품에 대한 철회·환불·기타 배상 등을 요청하더라도 회사 및 판매회원은 해당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③ 구매회원이 요청한 환불이 확정된 경우 회사는 확정일로부터 15일 내에 구매회원이 결제한 수단을 취소하거나 사전에 구매회원이 등록한 계좌로 환불합니다. 단, 결제완료일로부터 180일이 경과한 경우에는 구매회원이 등록 및/또는 인증한 계좌로 환불합니다.
제10조 (결제대금보호서비스)
- ① 회사는 서비스 제공 과정에 수반되는 구매 대금의 수령, 보관, 송금 등의 업무로 이루어지는 결제대금보호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② 구매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결제대금보호서비스 기타 결제수단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하여 발생한 분쟁 기타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③ 회사가 제공하는 결제대금보호서비스는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상품 거래에 적용됩니다. 따라서 판매회원이 해당 서비스를 회피하는 직거래 등을 유도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지 없이 해당 구매 약정을 취소하고 해당 구매회원 및 판매회원에게 패널티를 부여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11조 (회사의 의무)
- ① 회사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 등 필요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회사는 이를 통해 인지한 불안요소(회원의 부정행위, 기타 안정적 서비스 제공을 저해하는 요소 등)의 해소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②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결제정보 및 기타 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관련 법령으로 규정한 보안시스템을 운영합니다. 더불어 이 약관 및 별도로 규정된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구매회원이 언제든 확인할 수 있도록 공지하고 이를 준수합니다.
- ③ 회사는 구매회원 및 판매회원이 등록한 상품, 상품평, 댓글 등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에게 노출한 게시글 기타 구매회원 및/또는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는 게시물 등이 불법물, 음란물에 해당하거나 관련 법령에 의해 금지되는 정보(이하 "부정한 정보")인 경우 사전 통지없이 직권으로 이를 삭제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실행합니다. 관계기관으로부터 특정 상품의 판매 중지 또는 유보 등의 요청이 있는 경우도 이와 같습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 ① 구매회원은 회원가입 및 상품 구매시 필요한 정보를 자신의 정보로 정확히 기재하여야 합니다.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구매회원으로부터 수집하는 정보 및 관련 세부사항은 별도로 규정된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처리됩니다.
- ② 구매회원은 상품 구매 전, 판매회원이 상품 상세 페이지에 명시한 서비스의 유형, 특징, 가격 등의 세부 내용 및 조건을 확인 후 청약하여야 합니다. 이에 대한 구매회원의 고의·과실로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③ 구매회원이 상품 구매로 얻은 자료, 조언, 상담 내용, 기타 컨텐츠 등(이하 "결과물")의 저작권은 해당 판매회원 및/또는 회사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회원이 판매회원 및/또는 회사의 사전 승인없이 결과물을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한 제재 및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④ 구매회원이 상품 구매의사 없이 상품 결제 및 그 철회를 반복하거나 정당한 사유없이 회사가 제공하는 결제 수단에의 입금·취소를 반복하는 등의 행위는 서비스 부정이용 행위에 해당합니다.
- ⑤ 구매회원이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한 인적 접근 이외의 자동화된 수단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실행한 서비스 접근, 이용, 공격 등의 행위는 금지됩니다.
- ⑥ 회사는 관련 법령 및 이 약관에서 금지하는 행위를 서비스 부정이용 행위로 봅니다. 구매회원의 서비스 부정이용 행위가 확인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협의·통지없이 구매회원의 서비스 이용 자격을 정지하고 관련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거나, 그러한 행위로 발생한 회사 및 제3자의 손해 일체에 대한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매회원의 고의·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정상 사용을 허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구매회원의 고의·과실이 없다는 사실에 대한 입증책임은 구매회원이 부담합니다.
- ⑦ 회사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및 회사·회원 등 서비스 사용자의 이익을 위하여 구매회원의 부정행위 행태, 해당 행위의 인지 및 해결과정에서 수집한 정보 등 관련 정보(이하 "부정행위 연관 정보")를 영구히 보관할 수 있습니다.
제13조 (회원 자격 및 탈퇴)
- ① 구매회원으로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는 본인이 직접 본인의 정보를 입력하여 회사로부터 해당 계정(ID)의 사용 승인을 받기로 합니다. 만일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거나, 회사의 사전 승인없이 타인 명의·정보로 구매회원 자격을 얻었거나 얻으려 한 사실이 발견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지 없이 해당 계정 및/또는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즉시 거절하고 해당 계정 및/또는 사용자에게 회원 탈퇴, 영구적 서비스 이용 금지 등의 적절한 조치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 ② 구매회원은 본인이 선택하고 회사가 승인한 계정(ID) 및 관련 정보, 로그인 정보, 결제 정보 기타 자기 정보의 비밀을 유지하고 관리할 책임을 부담합니다. 구매회원 본인의 관리소홀 및 제3자에의 누설, 회사와 무관하게 발생한 구매회원 계정 및 정보 해킹 등으로 발생한 구매회원 본인 및 제3자(회사 포함)의 손해는 구매회원의 책임으로 귀속됩니다.
- ③ "구매회원은 다음 각 호의 경우 회사와의 서비스 이용 약정 해지 즉, 회원 탈퇴가 불가능합니다.
- 1. 서비스 구매 후 구매확정 미완료
- 2. 서비스 구매 철회 또는 환불 의사 표시 후 해당 절차 미완료
- 3. 회사 및/또는 판매회원과의 분쟁 계속 등으로 계정(ID) 정보 확인이 불가피한 경우
- 4. 관련 법령에 의한 위법·불법행위, 이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 기타 부정행위 등으로 회사의 제재조치가 시행 중이거나 검토 중인 경우
- 5. 기타 구매회원과의 서비스 이용 약정을 해지할 수 없는 불가피한 사정이 있는 경우
- ④ 전항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구매회원은 자유로운 의사로 서비스 이용 해지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 서비스에 한정된 이용 해지는 불가하고, 회사의 개인회원 지위 전부를 포기하는 방법으로 서비스 이용 약정 해지가 가능합니다. 이용 해지 후에도 구매회원의 개인정보 및 결제 정보 중 법령으로 그 보관을 강제하는 정보와 회사와의 분쟁, 회사에 대한 부정행위에 관한 정보는 관련 법령 및 이 약관에 따라 해당 기간 동안 회사에 보관됩니다.
- ⑤ 이 서비스 이용 해지 목적으로 회사 개인회원 지위 포기를 요청하더라도 구매회원의 불법·위법 유형 및 정도가 극심하여 회사로서 불가피한 조치라고 판단되는 경우, 회사는 이 서비스의 구매회원 자격을 정지하고 회사 개인회원으로서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제14조 (배송)
- ① 판매회원이 제공하는 상품의 전부 또는 일부의 이행을 위하여 판매회원 및/또는 제3자가 물리적인 실체가 있는 물건(이하 "해당 물건")을 구매회원에게 운송하는 일련의 과정을 배송이라 합니다.
- ② 해당 물건이 사전에 정한 장소(이하 "배송지")에 운송 완료되어 구매회원이 이를 물리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때에 배송은 완료된 것으로 봅니다.
- ③ 회사와 판매회원은 해당 물건의 배송을 위하여 필요한 구매회원의 정보(계정(ID) 또는 닉네임, 배송지, 연락처)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15조 (분쟁 및 해결)
- ① 회사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구매회원 및 판매회원 중 어느 회원도 대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구매회원은 판매회원이 게시한 판매회원의 학력, 경력, 자격 등의 판매회원 정보를 상품 구매 전에 확인하기로 합니다. 판매회원은 판매회원 약관 제11조 등을 위반하여 발생한 구매회원 등의 손해에 대하여 즉시 회사를 면책시키고, 구매회원 및 제3자 등의 손해를 적극 배상할 책임을 부담합니다.
- ② 상품 판매 및 구매행위에 대한 책임은 해당 구매회원 및 판매회원이 각자 부담합니다. 다만 분쟁 당사자 모두의 요청이 회사에 접수되는 등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회사가 분쟁의 중재자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회사는 제3자인 중재자로서 공정한 분쟁 해결을 위해 노력할 뿐이며 분쟁 당사자 중 어느 일방을 대리하거나 배척하지 않습니다.
- ③ 구매회원은 회사, 판매회원, 배송자 등과 분쟁 발생시 원만한 해결을 위하여 노력하기로 합니다.
제16조 (기타 사항)
- ① 구매회원이 작성한 상품평, 댓글, Q&A 등 서비스 내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이를 작성한 구매회원에게 귀속되며 해당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거나 다른 법령상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 해당 책임은 작성자인 구매회원이 부담합니다.
- ② 회사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구매회원의 게시물에 대해 필요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상품의 판촉·홍보 등을 위해 회사가 운영하거나 제휴한 다른 서비스에 본질적 변경이 없는 수준에서 해당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전시할 수 있습니다.
- ③ 회사는 구매회원의 고의·과실로 발생한 회사 및 제3자의 손해 기타 분쟁에 대한 책임을 해당 회원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 ④ 기간통신사업자의 전기통신 서비스 중지, 천재지변 등의 불가항력,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점검, 고장 등의 사유로 발생한 서비스 중단 및 비정상 작동에 대한 회사의 책임은 면책됩니다.
- ⑤ 이 약관에 의하여 해결되지 않는 분쟁으로 회사를 당사자로 하는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관할법원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