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전체메뉴
노동법 이야기 방 🔍

자유롭게 익명으로 노동법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요!

총 14건
막막한 취업, 이직 고민, 이제 끝!
현직자 프로들과 실시간 채팅으로 해결해보세요!
계약직? / 출산휴가 대체직?

안녕하세요. 제가 지난 달에 새로운 회사로 이직 하게 되었습니다. * 회사 조건계약직이고 계약 기간이 5월부터 내년 2월까지로 명시되어 있었고, 계약직이지만 '추후 면접을 통해 정규직 전환 가능' 이라고 명시되어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분 인사팀이랑 이야기 해서 이렇게 인지한 상태였습니다.그런데 갑자기 저번주에 같은 계약직 선생님이랑 이야기 하다가 우연히 이야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출산하러 가신 선생님이 바로 오실지, 언제 오실지 잘 모르겠다... 라고 하시는 거에요. 그래서 제가 우리의 계약 기간과 그 분들이 관련이 있냐 라고 묻자 우리는 계약직이면서 사실은 출산 및 육아 휴직 대체자 라고 하더라구요. 제가 그동안 다녔던 회사들은 다 정규직 이여서 이러한 부분을 생각 못 했는데, 정말 저 내년 2월이 지나면 이 회사를 나가야 하는 건가요...? 너무 믿을 수 없는 현실에 당혹스러워요ㅠ.ㅠ제가 질문 드리고 싶은 부분은1. '육아휴직 대체직' 이라고 명시해둬야 하지 않나요? 채용 공고를 포함해서 회사 분들 그 누구도 저에게 이 부분을 말해준 사람이 없습니다.2. 제가 이러한 부분을 회사에 따지거나 불합리하다고 해도 회사 입장에서는 육아휴직 아니야 계약직이야 라고 한 다음에 저 기간이 끝나면 정규직 전환 없어, 계약 종료야 하고 출산한 직원을 다시 앉히면 되는 것 같아요..  저 낙동강 오리알 되는 거 맞죠? ㅠ.ㅠ

cugarXWquHmipJq 2022.06.26 작성
물어볼 수 없었던 옆자리 분 연봉,
보여주기는 부끄러운 자소서 첨삭
여기서 한번에 확인해보세요!
프리랜서 계약 질문 드립니다. 현재 재택근무가 아예 없습니다.

안녕하세요이번에 처음 프리랜서 계약을 하게 됐습니다.입사 한달차 입니다.1. 프리랜서 재택근무 기준이 있나요?현재 저는 업무 적응을 이유로 재택근무가 아예 없습니다.저와 같은 프리랜서이지만 다른 팀에 근무하는 직원은 교대로 재택근무를 합니다.그래서 저는 언제 재택근무를 하냐고 물어보니"다른 팀은 자리가 부족해서 교대로 재택근무 하는 상황이고저희 팀은 자리가 있기 때문에 딱히 재택근무가 필요 없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프리랜서는 재택근무를 월 몇일 이상 할 수 있다" 이런 명확한 규정 없나요?2. 프리랜서도 주휴수당 줘야하지 않나요?현재 일반 직장인처럼 평일 매일 출근하며 9시부터 17시~18시까지 근무합니다.그런데 급여 명세서를 받아보니 주휴수당이 전혀 포함되어있지 않았습니다.3.프리랜서 근무시간은 "시간 단위"인가요, "건 단위"인가요?다들 출퇴근 시간을 애매하게 말합니다."남들 하는 만큼 하면 된다, 꼭 9시 맞춰 출근하진 않아도 된다, 퇴근은 17시나 17시 30분에 가면 된다."하지만 하루에 배정되는 양은 9시부터 17시 꼬박 일해야 처리 가능할만큼 줍니다.이러한 상황에 최근 저에게 추가 업무를 배정해주었습니다.저희 팀 신입분과 저의 업무 일지를 관리하라는 것이었습니다."매일 17시 업무 마감하고 일지 작성하면 17시나 18시쯤 퇴근하겠네요" 이렇게 말하는겁니다.근데 알고보니 다른 팀에 저와 같은 일을 하는 분은 일지를 관리하기 때문에한시간 더 일한 것에 대해 시급을 쳐준다고 합니다.그런데 저에겐 그런 말도 일절 없고 퇴근시간도 저렇게 은근슬쩍 늘려버리니 어이 없습니다.차라리 출퇴근 시간을 명확히 정해주고 추가 수당을 주던지,새로 맡은 일을 감안해서 일일 처리량을 줄여주던지,그래야 퇴근을 할 것 아닙니까근데 무작정 이거 해라, 저거 해라 재택도 없고 점점 화가 납니다.프리랜서 계약에 대해 잘 아시는 분 답변 부탁드립니다.프리랜서여서 퇴직금, 연차수당, 명절 상여 등등 일체 없고 그나마 메리트인 재택근무도 없고매일 출근 시킬거면 차라리 4대보험 떼고 일반 직원으로 해야하는 것 아닌가요? 그리고 급여에서 사업소득만 떼기 때문에 표면상으로만 급여가 많아보이지사실상 일반회사랑 비슷한 것 같기도 합니다.사업소득, 근로소득 중 어떤게 더 낫나요? 각자 차이점도 부탁드립니다.

rkrzVGCwQ4zZm6g 2022.02.10 작성
퇴직금 질문 있어요

회사가 독채회사인데 이번에 여러가지 문제로 본사로 들어가게됬어요본사와 제가 지금 다니는 회사 각각 다른 사업자 등록증을 가지고 있고 본사에서 제 사대보험을 대주고있는 상황이고 제 월급은 제가 현재 다니는 회사 사업장에서 받고있어요이번에 본사에 들어가게 되면서 사대보험을 퇴사신고를 하고 다시 재입사로 한다 하더라구요?그래서 그럼 제가 이 회사(본사x)에서 일한 기간(수습포함 2년 2개월)에 대한 퇴직금은 어떻게 되는거냐 했더니 줬잖아~이럽디다..그래서 뭔 소리냐고 받은적 없다 하니 명절에 나온 금액ㅇ 퇴직금이래요 ㅋㅋㅋ 근데 저 딱 두번 받았고 이번 설엔 단 1원더 못받았습니다.그리고 저 말도 제가 얘기 꺼내서 알게 되었고제그 계산한 퇴직금은 거의 4백만원 가까이 되는데지들이 줬다고한 퇴직금은 꼴랑 135만원 입니다 ㅋㅋㅋ 말이 됩니까..? 심지어 근로 계약서도 안썼어요..당장 2월 4일부터 본사로 출퇴근 하는데  3일에 출근 하면 말하자 하시거든요? 제가 지금 바로 퇴사하고 다른곳에 일할상황이 못되서..진심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당장 설날이라 노동청에 문의해도 기다려야하고 ㅠㅠ혹시 이런일 관련하여 잘 아시는분 계실까요? 어떻게 하면 얼굴 조금 붉히더라도 받아낼수있을까요.. 진심 너무 답답합니다..

에공공 2022.01.29 작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