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싶은 일을 찾고 싶어요
등록일 2019.10.01 조회수 1,508
하고싶은 일을 찾고 싶어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찾는 방법

미매뉴얼이 개인의 성격에 기반한 커리어 조언을 주고받는 서비스이다보니 성격 분석 자료를 보내드리면 상담을 요청하는 분들이 제법 많습니다. 많은 경우 물어보시는 내용 중에 이런 표현이 들어있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일이 뭔지 잘 모르겠어요.
하고 싶은 일을 찾고 싶어요."
저 역시 사회생활 초창기에는 그랬습니다.
커리어는 찾아야 하는 것이고, 마치 학창시절 국사시간을 좋아했듯 '내가 하고 싶은 일'도 이리저리 알아보고 공부하다보면 '발견할 수 있는'일이라고 생각했었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난 지금은 '하고 싶은 일'은 신기루같이 존재하지 않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존재는 하되 조금 다른 이름으로 있는 것 같습니다. '내가 잘하는 일을 내가 하고 싶은 방식으로 하는 것'이라는 이름으로 말이죠.
좋아하는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은 생각만 해도 즐거운 일입니다. 하지만 그 일을 '잘 하는' 것 또한 좋아하는 것 만큼이나 중요합니다. 그래야 일의 결과로 인해 나의 자존감에 상처를 입지 않게 되거든요. (물론 잘해야 먹고 살수 있...)
가끔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이 일치하는 축복받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언제나 소수였습니다. 지금도 소수이고 앞으로도 그렇겠죠.
우리 보통 사람들은 대부분 좋아하는 일이 뭔지 잘 모르거나,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것이 일치하지 않아 괴롭습니다. 하지만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럴 때는 비교적 잘하는 일을 더 잘하려고 노력하다보면 그 일이 좋아하는 일이 됩니다. 아니면 그 일은 그대로더라도 내가 좋아하는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원칙이 있고, 딱딱하기만한 회계 업무도 단순한 숫자 입력이 아닌, 재무 분석을 해보면서 자신의 분석력과 집요함을 꽃피울 수 있습니다.
정해진 규칙에 따라야하는 코딩이지만 여가 시간을 이용해 더 간결하고 효과적인 기술을 찾아본다던가
팀장의 아이디어 타령에 열 받은 마케터가 진짜 미친 짓을 한 번 해본다던가 말이죠.
이런 경우에 '하고 싶은 일'은 회계, 코딩, 마케팅이 아니라 집요함&분석력, 효과성&신기술, 파격적 마케팅이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들이 누적되면 삶이 조금 더 풍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경험은 막막한 커리어에 새로운 길을 선사해주기도 합니다.
계속되는 삶 속에서 내가 갈 길은 안개 속에 있고, 먹고 살 길은 막막합니다. 하지만 한 발자국만 더 나가서 생각해보면 내가 하고 싶은 '방식'은 쉽사리 찾을 수 있습니다.
커리어는 내가 잘하는 일에 이런 방식을 열심히 적용하며 걸어가는 것이고 그 과정에서 그 일이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되는 경험을 하는 과정 같습니다.

| 지금 직장에서 겪는 문제와 커리어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 (www.facebook.com/suljikcareer/)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커리어챗] 면접 때 이런 질문 받았다! EP 2. 개발 편
개발자도 피해갈 수 없는 면접! 개발 직군은 어떤 면접 질문을 받을까? 커리어챗에서 공유된 면접 질문 리스트(개발편) 대공개!
#이직백서 #커리어챗 -
[커리어챗] 면접 때 이런 질문 받았다! EP 1. 디자인 편
두근두근 떨리는 면접, 디자이너는 어떤 질문을 받을까? 커리어챗에서 공유된 면접 질문 리스트(디자인편) 대공개!
#이직백서 #커리어 #커리어챗 -
내 성향이 조직문화와 맞지 않아요ㅣ사람인 내일상담소 Ep.13
출근해서 팀원과 말 한마디도 안 하고 시키는 것만 하고 퇴근해요. 으쌰으쌰해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 분위기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무기력한 곳이라도 버티면서 고민을 해봐야 할까요?
#이직백서 -
이직한 회사에서 물경력, 어떻게 할까요? ㅣ사람인 내일상담소 Ep.10
현재 마케팅 에이전시를 다니고 있는데, 이직한 지 1년 넘도록 적합한 프로젝트와 업무를 못 맡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 할 수 있는 게 무엇일까요? 이에 대한 취업 컨설턴트의 답변은 무엇일지 한번 들어보세요!
#이직백서 #직장백서 #커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