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세계로! 위해중세외국인학교
17년 역사의 중국 국제학교 위해중세외국인학교(이사장 이용규)가 ‘From China to the World’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며 학문과 스포츠를 융합한 전인교육의 새로운 장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전인교육의 실현을 위해 위해중세외국인학교는 ‘세계로 섬기는 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정부 지원과 국제적 인증을 통해 새로운 스포츠 교육 모델을 제시한다.
먼저, 학교가 위치한 중국 산동성 위해시 지역정부의 지원을 받아 세계적 수준의 스포츠 시설을 활용하게 된다. 이 시설에서 2025년부터 초·중학생(4~8학년)을 대상으로 스포츠 클래스가 운영되며, 야구와 축구 중심의 스포츠 훈련과 학문, 스포츠, 인성이 통합된 교육이 이루어진다.
아울러, 위해중세외국인학교는 이 스포츠 클래스를 2026년부터 'Zhongshi Sports Academy(가칭)'이라는 중세 스포츠 아카데미로 확장할 계획이다. 해당 아카데미에서는 농구, 배구, 골프 등 다양한 구기 종목이 추가될 전망이며, 학생 한 명, 한 명을 ‘보배’로 여기는 만큼, 전문 스포츠 교육을 제공하여 글로벌 스포츠 리더를 양성하겠다는 것이 학교 측의 설명이다.
한편, 2006년 8월 중국 교육부로부터 학교설립 인가를 받은 위해중세외국인학교는 삼면이 바다로 자연환경이 잘 보존된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인 중국 산동성 위해시에 위치해 있다. 인천국제공항에서 비행거리 50분이 소요되는 비교적 가까운 거리로, 안전한 조기유학 교육의 도시로 인식되어 많은 교민들이 살고 있다.
개교 이후 17년 동안 65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위해중세외국인학교는 매년 중국을 비롯한 영국, 미국, 유럽의 명문대학과 한국의 최상위권 대학에 진학시키는 등 진학률 100%를 유지하고 있다. 학교는 총 18,000㎡ 부지에 건축면적은 20,000㎡의 규모이며, 3동의 건물과 정원, 인조잔디 운동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학년부터 12학년까지 초·중·고등 전 과정 교육이 이루어지며, Day와 Boarding School 시스템을 기본으로 현재 200여 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특히, 위해중세외국인학교는 미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의 대학 지원을 하는 세계적인 교육인증기관으로, 미국 서부 교육인증 위원회인 WASC(The Western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의 엄격한 심사절차를 거쳐 자격 기준을 통과했다. 또한, 케임브리지 이드미션/SAT/HSK 공식시험센터로 검정고시 없이 미국, 영국, 중국 명문대학 및 한국대학 100% 특례 진학이 가능하다. 한국 교육부로부터 재외국민교육기관으로 해외학력인증 역시 받았으며, 국제커리큘럼 Cambridge A-LEVEL로 교육을 하기 때문에 영어와 중국어 2 Track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따라서 학생들은 영어와 중국어의 바이링구얼 학습을 할 수 있다.
체계적인 학사 운영과 점검도 수시로 이루어진다. 미국 국제 기독교학교연맹(ACSI-Association of Christian Schools International)은 매년 이 학교에 평가단을 파견하여 소속학교들의 학사행정, 재정운영, 커리큘럼, 안전시설 운영 등을 점검함으로써 체계적으로 관리, 감독을 하고 있다. 아울러 HSK(한어수평고사) 공식 시험센터로 승인을 받아 매월 정기적인 시험감독이 이루어지며, HSKK, BCT, YCT 등 모든 공식 중국어 시험도 진행된다.
교사진은 영국, 미국, 캐나다, 멕시코, 호주 등 세계 8개국에서 박사, 석사를 포함 학사학위 이상의 학력과 교사자격증을 갖춘 외국인 원어민 교사 30명과 중국인 교사 25명, 소수의 한국인 교사 및 교직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교과목 지도 외에도 동아리 및 비교과 활동을 통해 각 보배들의 인성과 창의성을 발견, 지도하는 멘토의 역할을 수행한다.
기업비전
학교 시설을 살펴보면, 100여 명이 입실할 수 있는 기숙사는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으로 구성된다. 호텔식 2인 1실 기준으로 온돌구조와 냉/난방 시설 및 각 호실마다 독립 화장실을 갖추고 있으며, 성장기 학생들을 위해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한다. 특히, 학생들은 기숙사 방과 후 커리큘럼으로 TOEFL, SAT, HSK 등 야간 자율학습 Study-Hall 운영, 개인별 특강 등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지하 1층에는 편의시설인 헬스장, 오락실, 당구장 등이 있으며, 지상 1층부터 3층에는 숙소, 4층에는 대강당(Event Hall)이 있다. 세탁실과 주방도 별도로 갖춰져 있으며, 실내 골프연습장 시설도 준비 단계에 있다.
이 외에도 학교에는 최신 어학시설과 인터넷, ICT,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위한 각종 시설과 카페, Auditorium, 오케스트라 연습실, 실내 체육관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 등이 마련되어 있으며, 유학생들 위한 넓은 기숙사 시설 및 Dorm 프로그램도 갖추고 있다.
이용규 위해중세외국인학교 이사장은 "우리 학교는 ‘섬기는 지도자로 성장하도록 지도하는 학교’로, 학생들이 각자의 잠재적 자질을 잘 개발할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미래에 그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그런 점에서 학교명 역시 '중국에서 세계로'의 의미를 담아 '중세'라고 지었다"라며, "성장하는 청소년 시기에는 학창시절을 어디서, 어떤 환경에서 보냈는지, 어떤 교육을 받았는지가 중요하다. 그 교육의 중심에는 '나의 태도'가 있으며, 그 태도가 삶의 질을 결정한다. 따라서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학문적 지식은 물론, 건강한 신체를 바탕으로 한 스포츠정신, 인성을 모두 갖추는 동시에, 이들이 진정한 '보배'로서 자신들의 삶의 태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결정하도록 돕는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이사장은 "본 교의 교사들은 설립 당시부터 다수의 교사들이 장기근무를 통해서 우리 학생들의 행복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라며, "세계 과학 박람회 입선, 최근 케임브리지에서 실시하는 경시대회 세계 1위, 중국 전역 1위 등 상급 성적을 유지하는 보배들이 다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