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살아나는 외식업계, K-푸드 이야기

업종스토리 살아나는 외식업계, K-푸드 이야기

작성일
2021. 06. 10

맛있는 간식, 

특별한 간식,

행복한 간식을 주세요 ♬

 

배고플 때나 입이 심심할 때 먹는 맛있는 음식, 상상만 해도 침이 꼴깍 넘어가지 않나요?

이제 날도 좋은데 슬슬 맛집 탐방하기 좋은 날씨 같아요.

그래서 일까요? 외식업계에도 따뜻한 소식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우리의 입맛을 즐겁게 해주는 외식업계,

요즘 외식업계에서 일어난 맛있는 이야기 바로 전해드릴게요!

 

 

 

 




 

 

『 겨울지나 다시 꽃피는 외식업계 

 

위드 코로나 상황에서 지난해 최악이라고 불릴 정도였던 외식업계가 슬슬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요.

의 경기지수도 전체적으로 올랐고, 1분기 실적에서 모처럼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서며 호조를 보였답니다.

이는 외식 경기가 조금씩 살아나고 있는 것에 더불어 비용 효율화 등 수익성 개선 작업이 동반됐기 때문이에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외식산업 경기 전망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2021·1분기 외식산업 경기지수는 67.26으로국내 코로나 발병 이후 가장 높은 지수를 기록했어요

전년도 동기보다는 7.50 포인트가 높았고, 4분기보다는 7.93 포인트 높게 나타난 지수에요.

 

또,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삼성웰스토리, CJ프레시웨이, 신세계푸드 등 대기업들의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섰어요.

삼성웰스토리는 올해 1분기 매출은 5,280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2.4% 증가하여 250억 원을 기록했어요.

CJ프레시웨이는 영업이익이 31억 원 발생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해요. 신세계푸드는 올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9% 오르며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답니다. 

 

 

 



 

 

『 외식업계에 뜬 제로웨이스트(zero waste)와 비건 

 

 

 

 

즘 외식업계에서는 환경과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가 증가하며 

제로웨이스트와 비건 소비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데요.

특히나 SNS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에서 이런 경향이 짙게 나타나고 있답니다. 

 

외식업계에서 볼 수 있는 제로웨이스트 사례는 소비자가 포장 용기(텀블러, 그릇 등)를 가져오면

할인 혜택이나 쿠폰 발행 등의 혜택을 주는 등의 형태를 띠고 있어요. 

서촌에 위치한 제로웨이스트 카페 ‘얼스어스’는 소비자가 직접 가져온 용기에 디저트를 담아주며

화제를 모아 제로웨이스트 사례로 떠올랐어요. 

 

건강한 식단을 찾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비건 식당도 눈에 띄게 많아졌어요. 

비건 식당이 아닌데도 채식 메뉴를 찾는 손님들을 위해 비건식을 추가하는 식당도 늘었답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스마트 서울 맵’ 서비스에서는 '서울시 채식 식당'을 쉽게 검색해 볼 수도 있어요.


 

 



 

 

『 외식업계를 강타한 K-푸드 3가지 

 

 

 

최근 외식업계를 뜨겁게 달군 세 가지 메뉴들, 알고 계시나요? 

음식 좀 먹어봤다 하는 사람들이라면 이미 많이 먹어봤을 것 같은데요. 

바로 '로제', '민트초코'. ‘키토식’ 3가지 키워드의 메뉴들이랍니다. 

 

로제 떡볶이로 시작된 ‘로제 열풍’에 더불어 일명 ‘민초대란’이라는 유행어까지 생겨난 ‘민트초코’와 

건강을 지향하는 '키토식’이 관심을 받으며 외식업계 브랜드에서 속속 출시되고 있어요. 

 

01 K-로제 열풍

보통 로제 소스는 스파게티나 이탈리아 파스타 등에서 사용되는 소스인데요.

로제 떡볶이의 등장으로 본격적인 관심과 호응을 얻으며,

토마토소스를 고추장 등의 양념으로 대체한 한국형 로제 소스, 일명 'K-로제'가 등장했답니다.

이에 로제 치킨, 로제 닭발, 로제 김밥 등 로제 소스를 활용한 메뉴가 다양해지고 있어요.


02 민트초코 대란

민트초코가 마니아층의 지지를 얻으며 대중적으로 자리잡았어요.

'민초단 VS 반민초단' 팬덤이 형성되기도 하며 민트를 활용한 콘텐츠와 다양한 먹거리도 등장했어요.

대표적으로 '배스킨라빈스 31'과 '써브웨이',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79파운야드' 사례가 있어요.

그 중 79파운야드는 한창 인기인 크로플에 민트를 더해 '민트초코 크로플'을 출시했어요.

크로플 위에 생크림을 올리고 부드러운 크림치즈 브라우니와 민트초코 아이스크림을 올린 디저트에요.

 

03 다이어트족 홀린 키토식

키토식 중에서도 특히 '키토김밥'의 인기가 뜨거워요.

키토김밥은 '키토제닉 식이요법'에서 착안된 메뉴로, 저탄고지 다이어트의 대표 메뉴로 떠오르고 있답니다.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사례로, 김밥 프랜차이즈 '바르다 김선생'의 '키토새우튀김 김밥'과 

분식 프랜차이즈 '여우애김밥'의 '키토김밥'이 있어요.



 



 

 

 

끊임없이 생겨나는 새로운 먹거리들 덕분에 먹는 즐거움도 끊이질 않네요.

맛있는 음식 얘기는 언제 해도 좋은 것 같아요.

여러분은 요즘 뜨는 외식업 트렌드 중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 있나요?

뭐가 됐든, 항상 좋은 음식, 맛있는 음식 드시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요 :D

 

 

 






공유하기
URL을 길게 누르거나 터치하면 복사할 수 있어요.

다른 스토리도 확인해 보세요

전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글로벌 스킨케어 브랜드, 코스알엑스 상세 페이지로 이동
기업스토리

전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글로벌 스킨케어 브랜드, 코스알엑스

상세 페이지로 이동
국내 1위 에너지 IT 플랫폼 기업 ‘엔라이튼’ 상세 페이지로 이동
기업스토리

국내 1위 에너지 IT 플랫폼 기업 ‘엔라이튼’

상세 페이지로 이동
한국 첫 글로벌 테마파크,  ⭐레고랜드⭐ 상세 페이지로 이동
업종스토리

한국 첫 글로벌 테마파크, ⭐레고랜드⭐

상세 페이지로 이동
생명구원의 꿈을 이루는 생명공학기업, 제넥신 상세 페이지로 이동
기업스토리

생명구원의 꿈을 이루는 생명공학기업, 제넥신

상세 페이지로 이동
평범한 일상을 위한 배리어프리 환경 상세 페이지로 이동
업종스토리

평범한 일상을 위한 배리어프리 환경

상세 페이지로 이동
일상을 편하고 맛있게, 간편식의 강자 윙잇 상세 페이지로 이동
기업스토리

일상을 편하고 맛있게, 간편식의 강자 윙잇

상세 페이지로 이동
밤빛 아래서 즐기는 고궁 야간개장 정보 상세 페이지로 이동
업종스토리

밤빛 아래서 즐기는 고궁 야간개장 정보

상세 페이지로 이동
봄이 피어날 때, 꼭 가봐야 할 벚꽃 명소 상세 페이지로 이동
업종스토리

봄이 피어날 때, 꼭 가봐야 할 벚꽃 명소

상세 페이지로 이동
싸이월드 부활! 기억나니,,? 그때 그 시절, 우리,, ❤️ 상세 페이지로 이동
업종스토리

싸이월드 부활! 기억나니,,? 그때 그 시절, 우리,, ❤️

상세 페이지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