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전문대 졸업에 pcb artwork(pcb설계) 경력이 8년 정도 됬습니다.
요즘 pcb artwork 회사들이 많이 힘들어서 그런지 문을 닫거나 인원을 축소하는 회사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 현실을 직접 경험하다 보니 요즘들어 이게 맞나 싶어 HW(하드웨어)나 펌웨어 쪽으로도 생각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pcb artwork 하는 선배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pcb artwrok 하던 사람이 하드웨어나 펌웨어 쪽으로 빠지기
엄청 힘들고 그냥 없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많이들 이야기 합니다.
진짜 불가능 한지 궁금하여 질문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저는 전문대 졸업에 pcb artwork(pcb설계) 경력이 8년 정도 됬습니다.
요즘 pcb artwork 회사들이 많이 힘들어서 그런지 문을 닫거나 인원을 축소하는 회사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 현실을 직접 경험하다 보니 요즘들어 이게 맞나 싶어 HW(하드웨어)나 펌웨어 쪽으로도 생각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pcb artwork 하는 선배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pcb artwrok 하던 사람이 하드웨어나 펌웨어 쪽으로 빠지기
엄청 힘들고 그냥 없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많이들 이야기 합니다.
진짜 불가능 한지 궁금하여 질문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회로설계쪽으론 오히려 경쟁력있을거같은데요
회로설계에 아트웍까지 가능하면 이상적이니..
물론 회로에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있지않으면
완전 새로운업무이니 이직이 힘들겠죠
회로의 흐름도 정도만 파악을 하는 분들이 대부분이고 어떤 부품이 어떤 정확히 목적으로 설계된건지 잘 모르시더라구요...
그런데 중요한건 이런 회로도를 잘 알아야하는건 기본중에 기본이고 검증/디버깅이 중요한데 이런건 당연히 안해보셔서 신입의 입자에서 배우셔야 할텐데... (H/W 업무 플로우는 금방 배운다고 가정하에)
H/W도 어떤 ITEM을 어떤 수준으로 개발하느냐에 따라 H/W개발자 능력이 천지차이라서 그게 제일 중요할 것 같습니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실 것입니다.. 쉽지는 않은 길로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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