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비케이브로스] 경영지원팀 직무인터뷰 | 올바른 방향을 찾아 선두에 서는 HR

직무인터뷰 사진

비케이브로스

올바른 방향을 찾아 선두에 서는 HR

경영지원팀 차가빈 22.03.14 908

따옴표 HR은 공평한 자리를 유지해야 해요. 따옴표

직무인터뷰 관련 사진

Q1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비케이브로스 타가에서 HR을 담당하고 있는 메스입니다. 스타트업에서 가장 중요한 조직문화와 조직을 구성하는 구성원들이 멈추지 않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하고 있어요!

Q2스타트업 ‘타가’의 HR은 사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나요?

타가는 아직 작은 스타트업이지만 우리에게 맞는 HR환경을 직접 구축하며 타가만의 가치를 만들어가고 있어요. 스타트업 특성상 빠른 변화와 변수가 다소 혼란스러울 수도 있지만 직접 기본부터 하나하나 직접 HR 문화를 구축하고 있어요.

Q3처음부터 모든 환경을 구축했다니 멋지네요! 메스님이HR 직무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이유가 있을까요?

원래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오래 해온 마케터였어요. 그러다 “인사가 만사다”라는 빅베(대표님)의 제안에 그동안 쌓아온 경력을 뒤로하고 타가 브랜드 런칭과 동시에 HR팀으로 직무를 변경했어요.. 처음엔 ‘왜 나에게...’라는 생각이었는데(웃음) HR이 알아갈수록 매력 있더라고요. 타가만의 방식으로 만들어가는 문화와 체계, 문서까지… 너무 재밌었다고 해야 할까요? 회사라면 ‘당연히, 원리 있는 거 아냐?’라고 생각되는 결재품의서나 휴가 신청서조차 스타트업은 새로 만들어야 하는 거거든요.

직무인터뷰 관련 사진

Q4직무 변경이 쉽지는 않았을 텐데요. HR 직무는 어떻게 적응하셨나요?

HR 직무는 처음이지만, 처음이라는 변명과 핑계로 성장을 게을리하지 말자'라는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HR을 알려줄 사람도, 완벽한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사람도 없어요. 하지만 그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스타트업 정신이 뭐겠어요(웃음). 누군가 알려주지 않는다면, 직접 알아내고 배우고 적용하면 되는 거거든요. 많은 실패와 낙담도 있었지만 그만큼 저만의 스킬이 생겼기 때문에 '변명과 핑계'를 배제한 업무 수행은 저만의 확실한 룰이 되었습니다!

Q5그렇다면 직무 전문성을 위해 노력하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모든 직무가 그렇겠지만 찾고, 고민하고, 생각하는 것을 끊임없이 반복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아요. 특히 스타트업의 조직문화와 잘 성장한 기업들 등 타가의 성장에 필요한 정보를 찾고, 타가에 필요한 부분만 선별하여 적용하고, 개선 및 보완하는 그 과정을 무수하게 많이 반복해야 하죠. 올바른 방향을 찾아 선두에 서야 하는 HR이기에 지치지 않으려 노력 중이기도 합니다.

Q6커리어 성장을 위해서 준비하는 부분은 어떤 게 있으신가요?

경험보다 좋은 성장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무조건 많은 경험을 해보려 시도 중입니다. 죽이 되던 밥이 되던 기업 성장에 필요한 부분이라면 일단은 적용해 보고, 빠르게 피드백을 받고, 제거할 부분은 제거해가면서 많은 경험을 쌓고 있어요. 이렇게 개선 및 보완을 거치다 보면 저만의 노하우가 생기고 단계 단계 성장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직무인터뷰 관련 사진

Q7HR 직무를 담당하는 메스님의 올해 목표는 무엇인가요?

타가의 HR로써 2022년 상반기에 가장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타가의 성장 동력이 되어 줄 인력 확보’이에요. 채용은 스타트업의 가장 중요한 문제이자 가장 큰 고민이기도 해요. 현재 타가도 21년도 브랜드 첫 런칭 후 빠르게 성장해 인력을 확보해야 하는 시기가 되었어요.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그렇겠지만 스타트업은 자본과 규모의 한계로 ‘신입 채용’에 부담을 느끼게 돼요. ‘신입'인 분들께 일을 알려드리고 함께 성과를 내기까지 많은 시간이 투자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제 목표는 우리와 결이 맞고 같은 비전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인재를 찾기 위해 타가만의 채용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에요. 많은 인재가 타가와 함께하고 싶도록, 성장 가치를 함께 꿈꾸며 또 다른 발돋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Q8HR 직무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려요~

HR 직무의 특성상 조직을 관리하고 중재하려면 사적인 감정을 배제하고 공평한 자리를 유지해야 해요. 팀원들간의 트러블을 관리하거나 건의사항을 조정하다 보면 아무리 훌륭한 HR이라도, 사람이기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밖에 없죠. 하지만 HR이 흔들리면 팀원 전체의 분위기가 좌우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평점심을 유지하고 티를 내선 안돼요. 그러다보니 강인해 보이는 모습 뒤에 가끔 지치고 울고 싶을 때도 있겠지만 마인드 컨트롤이 중요해요.

세상의 모든 직무에 대한 궁금증이 풀릴 때까지
인공지능 취업플랫폼 사람인이 함께합니다.

HRM에는 이런 공고도 있어요

  • 바로가기

    에스케이시그넷(주)

    [SK시그넷] 각 부문 별 신입/경력직 모집

    #서울

    ~8/31(수)

  • 바로가기

    (주)이티에스

    (주)이티에스 부문별 신입/경력직 모집

    #충남

    오늘마감

    채용 홈페이지
  • 바로가기

    대덕전자(주)

    [대덕전자] 인사/IR(공시)/구매/법무 담당자 채용

    #안산시 단원구

    채용시

  • 바로가기

    (주)아이리

    (주)아이리 총무부 직원 채용

    #강남구

    ~8/31(수)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