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JOB스토리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제도’가 2022년 더 좋아집니다!

대학원생도 신청? 성적 조건 폐지?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제도’가 2022년 더 좋아집니다!

 

아침엔 연구실, 저녁엔 알바

쉴 틈 없이 하루 종일 달리는 것이 이젠 너무 지치네요..

대학원에 다니는 동안만이라도 마음 놓고 학업에 열중하고 싶습니다ㅠㅠ

 

 

학비 때문에 학업에 집중하기 어려운 대학생, 대학원생 청년들 모두 주목!

개선된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제도’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제도가 뭔데?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제도란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학생이 정부로부터 학자금과 생활비를 대출받아 취업을 한 이후 소득수준에 따라서 대출금을 갚는 제도입니다. 

 

 

학교를 다니는 동안에는 갚지 않아도 되니까 학비에 대한 부담을 덜고, 학업과 다양한 학교생활에 더 집중할 수 있는 소중한 지원정책입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제도는 별도의 만기일이 정해져있지 않은데요. 신청한 학생들은 졸업한 후 연간 소득에 따라 상환 방식을 선택할 수 있어 더욱 부담이 적습니다.

 


 

2. 2022년, 확대된 신청대상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신청대상이 확 넓어졌습니다. 

 

① 대학원생도 신청 가능!

기존에는 대학생만 신청할 수 있었던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제도! 2022학년도 1학기부터는 대학원생에게도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을 지원합니다. 내년에는 만 40세 이하 일반대학원생부터 지원하는데요. 등록금 대출한도는 석사과정 6천만 원, 박사과정 9천만 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② 성적, 신용 조건 폐지!

올해부터 차근차근 완화되었던 성적 조건! 2022학년도 1학기부터는 성적 조건이 완전히 폐지되어 성적에 상관없이 대출이 지원됩니다. 또한 신용 평점 조건도 폐지됩니다.

 

 

3. 2022년, 더 좋아진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제도

  

내년부터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제도가 상황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더욱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① 저소득층, 다자녀 가구 이자 면제!

 

저소득층이나 다자녀 가구 학생에게는 재학 중에 발생한 이자를 전부 면제합니다. 또한 파산면책 결정을 받은 청년에게는 학자금 대출 상환 의무를 면책해 줍니다. 

 

② 지정기간 확대!

 

최근 청년들의 길어진 취업 준비 기간을 고려해 장기미상환자 지정요건도 개선되었습니다. 지정기간은 졸업 후 3년에서 5년으로 늘리고, 대출 원리금의 상환 비율도 5%에서 10% 미만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제도 신청은 매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아직 2022학년도 1학기 모집이 시작되지는 않았지만 공고가 뜨기 전에 자격조건을 미리 확인해두면 좋겠죠?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제도 더 알아보기▼

https://www.kosaf.go.kr/ko/tuition.do?pg=tuition04_01_01&ttab1=0

청년정책 사용설명서
| 청년의 모든 것이 모이는 곳, 청년정책 사용설명서입니다.
| 일자리, 주거, 창업, 금융 등 삶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책을 만나보세요!
| (https://www.facebook.com/weayou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