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기업뉴스

GM 경영진 철수설 일축…"한국 사업 수십년 이상 본다"

연합뉴스2019-06-25
GM 경영진 철수설 일축…"한국 사업 수십년 이상 본다"
수억달러 투자한 창원 도장공장 수명 30여년…한국시장 의지 강조
대형SUV 트래버스·픽업트럭 콜로라도 8월말∼9월초 출시

GM 경영진 철수설 일축…"한국 사업 수십년 이상 본다"(서울=연합뉴스) 제너럴모터스(GM)는 25일 인천 부평 GM의 한국 디자인센터에서 '2019 쉐보레 디자인 프로그램' 행사를 가졌다. 행사에 참석한 (왼쪽부터)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로베르토 렘펠 사장, GM 수석 부사장 겸 GM 해외사업부문 사장 줄리안 블리셋, 한국지엠 카허 카젬 사장. [한국지엠 제공]

(부평=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 제너럴모터스(GM) 경영진은 한국 철수설을 일축하고 한국 사업장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강조했다.
줄리안 블리셋 GM 수석부사장 겸 GM 인터내셔널 사장은 25일 인천 부평에 있는 GM의 한국 디자인센터에서 열린 '2019 쉐보레 디자인 프로그램' 후 기자간담회에서 철수설과 '10년 약속' 이후 계획에 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블리셋 부사장은 "수억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를 해서 창원에 크로스오버 유틸리티 차량(CUV) 생산을 위한 도장공장을 짓기로 했다"며 "도장공장은 최소 수명이 30∼35년이고, 한국을 향한 우리의 의지는 더 장기간이다"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산업은행은 GM 본사가 신설 법인을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CUV의 연구개발(R&D) 거점으로 지정하고 제3국에서 물량을 끌어와 최소 10년간 유지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블리셋 부사장은 "8∼9주 전 임명된 뒤 한국 방문이 네 번째로, 한국이 얼마나 중요한 시장인지를 보여준다"며 "한국지엠에 강한 자신감과 확신, 의지를 갖고 있다"고 했다.
그는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GMTCK)는 차량 개발을 위해 GM 내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의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센터를 갖추고 있으며, 한국지엠 역시 내수와 수출 시장을 위해 글로벌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해 GM은 한국에 차세대 SUV와 CUV를 배정하는 등 매우 중요한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고 GMTCK와 GM 아시아태평양 지역본부를 설립했다"며 "이제는 투자 성과를 보여줄 때"라고 강조했다.
블리셋 부사장은 "여기에 이해관계자들의 지원과 희생이 있었다"며 산업은행, 한국 정부, 한국내 협력사, 대리점, 노동조합, 그리고 임직원 등에게 감사를 표했다.
한국지엠 카허 카젬 사장은 "부평공장에서 글로벌 소형 SUV 트랙스 생산 연장을 위한 5천만 달러 추가 투자와 창원공장 도장공장 착공 등으로 한국에서의 견고하고 수익성 있는 미래를 위해 계획된 투자를 차질없이 지속적으로 이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쉐보레는 작년부터 5년 동안 15개 차종의 신차 및 부분변경 모델 출시 계획에 따라 신차를 출시해오고 있다"며 "8월 말과 9월 초에 정통 픽업트럭인 쉐보레 콜로라도와 아메리칸 대형SUV 쉐보레 트래버스를, 내년엔 트레일 블레이저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내수 포트폴리오에서 SUV 비중을 60%로 올리고 판매 재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젬 사장은 문답 중 "군산공장은 일부 GM의 자산이어서 GM으로 매각 대금이 갔다"고 덧붙였다.
구조조정 계획과 관련해서는 "어느 부서이든 효율성 기회를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GMTCK 로베르토 렘펠 사장은 "GMTCK는 GM 글로벌 R&D 센터에서 차량 개발을 위해 필요한 모든 설비와 자원을 갖춘 핵심적인 사업장으로, 신기술들을 지원하기 위해 최근 리모델링된 디자인센터, 세이프티 센터 등을 갖추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GMTCK는 국내는 물론 미국, 중국, 남미에서 생산되는 차량을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전체 엔지니어 중 약 4분의 1이 GM의 전기차 개발을 맡고 있는 등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