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기업뉴스

건설안전 지킴이 '한국시설안전공단 CSI'를 아시나요

연합뉴스2020-10-02
건설안전 지킴이 '한국시설안전공단 CSI'를 아시나요
반복 사고 막으려 사고정보 분석자료 제공, 그림 위주 자료 배포 예정




(진주=연합뉴스) 지성호 기자 = 한국시설안전공단은 반복되는 사고를 막으려고 '건설공사 안전관리종합정보망(CSI)'을 통해 건설 현장에서 발생·신고된 사고정보를 분석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해당 자료는 CSI(www.csi.go.kr) 내 공지사항(건설사고)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CSI에는 이외에도 시기별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등 건설 현장 안전확보를 위한 자료도 추가 제공한다.
실제로 CSI에 올해 1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신고된 건설사고 현황을 보면 총 2천282건의 사고 중 2천357명의 사상자(사망 155명)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사망사고 유형은 떨어짐(49건, 43.0%)에 의한 사고가 가장 잦았다.
떨어짐에 의한 사망사고는 39개 공종(설계공사종목) 중에 철골공사, 가설공사, 철근콘크리트 공사에서 모두 19건(38.8%)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떨어짐 사망사고 원인 대부분이 현장과 개인의 안전의식 부족(31건, 63.3%)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소작업 때 관리자와 작업자에 대한 안전의식 고취와 각별히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적극 교육·홍보가 뒷받침돼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공단은 건설공사 사고율 저감을 위해 제공하는 위험요소 프로파일을 건설공사 참여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 위주 자료로 제작해 올 하반기에 배포할 예정이다.
공단은 공종 착수 전 안전사고 위험성을 해당 공사 참여자에게 안내해 사고를 예방하는 사고경고제도 지난 9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shch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