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알고 보니 수제맥주 맛집이 편의점이라고?

업종스토리 알고 보니 수제맥주 맛집이 편의점이라고?

작성일
2021. 07. 29


 

" 오늘도 먹을 거고 내일도 먹을 거예요. "

 

여러분 Beer! Cheer?

이번 여름 역대급 무더위와 도쿄올림픽 스포츠 경기 시즌까지 겹쳐 편의점 맥주 매출이 급격히 늘었다고 해요.


맥주는 무더위를 잠시 식혀주기도 하기도 하고, 

스포츠 경기가 열리는 날 맛있는 음식과 맥주를 마시며 응원하고 스트레스를 풀기도 하죠.

물론... 사회적 거리 두기 때문에 예전처럼 호프집에 모여 단체 응원하지는 못하지만 

최근 '홈 관중', '집관족', '집콕족'이 늘면서 편의점이 주요 맥주 구입처로 떠오르고 있다고 해요. 

또 주류 규제 완화로 인기 있는 수제맥주가 공급해진 결과라고도 하는데요.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이때가 되니 더욱 생각나는 '맥주' 업계 이슈를 알려드릴게요. 

함께 알아봅시다.


--------------------- 


" 동네 편의점, 수제맥주 맛집 ? "

국내 수제맥주 시장 규모는 사상 처음으로 1천억 원을 돌파한 것으로 추정되었다고 해요.
우리 주변을 곰곰이 보면 편의점 여러 곳에서도 수제맥주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처럼 국내 편의점 업계 내 수제맥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는 걸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편의점별 대표 수제맥주>
1) CU : 곰표 밀맥주

소비자 반응이 가장 좋은 대표 히트 상품은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의 '곰표밀맥주'가 꼽히는데요. 

대한제분과 세븐브로이와 협업해 내놓은 상품으로 출시 이후 하루 평균 17만 캔씩 팔렸다고 해요. 

지난 5월달엔 300만 캔 이 2주만에 팔린 데 이어 이달 초 360만 캔 이 일주일 만에 완판되었는데요.(속도ㄷㄷː̗̀(ꙨꙨ)ː̖́)

 

2) GS25 : 노르디스크 맥주
맥주 제품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북유럽 스타일 아웃도어 브랜드 '노르디스크(Nordisk)'와 협업한 수제맥주로 노르디스크맥주는 트렌디한 북유럽 감성으로 ‘캠핑족’을 공략하고 있다고 해요.

3) 세븐일레븐 : 캬 맥주, 쥬쉬후레쉬맥주(세븐일레븐 수제맥주 中 1위), 스피아민트맥주(민초단 겨냥 수제맥주)
배달의 민족과 손잡고 만든 '캬 소리나는 맥주(캬 맥주)'를 선보였어요. '캬 맥주'는 맥주 특유의 청량함과 시원한 맛을 구현하는데 충실한 라거 타입 수제맥주라고 하는데요. 제품명은 시원한 맥주를 마시면 나오는 의성어 "캬"에서 따왔다고 해요. 맥주 패키지는 배달의 민족 서체인 한나체를 활용했다고 하네요.

4) 이마트 24 : SSG 랜더스 라거, 슈퍼스타 페일에일, 최신맥주(야구 마케팅)

신세계그룹 편의점 이마트 24는 야구 마케팅과 수제맥주를 결합해 '최신맥주 골든에일'을 오는 29일 출시했어요. 이전에 SSG 랜더스 라거와 슈퍼스타즈 페일에일에 이은 세 번째 수제맥주 상품인데요. '최신맥주'는 이마트 프로야구단 SSG 랜더스 소속 타선(최정 - 추신수 - 제이미 로맥 - 최주환)을 팬들이 부르는 이름 '최신맥주'에서 이름을 따왔다고 해요.

 

---------------------

(이미지 출처 :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페이스북)
​" 수제맥주, 넌 다 계획이 있구나 "

성수동 수제맥주 맛집으로 유명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2016년 성수동 ‘브루 펍’으로 시작해, 2019년 이천시에 대량생산이 가능한 브루어리를 준공하고 수제맥주 제조 스타트업으로 거듭났어요. 소형 브루 펍으로 시작해 약 60여 가지 맥주를 양조해 고객에게 판매하며 고객이 선호하는 입맛을 찾았다고 해요. 

소형 브루 펍으로 시작했던 이 회사가 수제맥주가 홍콩 프리미엄 슈퍼마켓 체인 시티 슈퍼(City Super)에 진열되었는데요. 대형 맥주 유통사가 아닌 수제맥주 기업이 해외에 직접 수출된 사례라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시티 슈퍼(City Super)는 한국의 인기 있는 음식이나 물건 등을 현지 소비자에게 소개하는 한류 밥상 기획전인데요. 이 기획전에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의 수제맥주들이 진열되어 있답니다. ๑˃̶͈̀Ⱉ˂̶͈́๑
(진열 수제맥주 종류 :성수동 페일에일, 어메이징 라거 필스너, 밀당 바이젠, 소프라하드셀처)

---------------------

 "구매욕구 500%, 다 가지고 싶어! "

(이미지 출처 : 호가든 페이스북)

벨기에 밀맥주 브랜드 '호가든' 
호가든은 여름을 맞아 상큼한 향미가 
두드러지는 자몽 계열 과일인 포멜로맛을 더한 호가든 포멜로를 출시하며 '호가든 포멜로 썸머 키트'도 함께 선보였어요. 
여름 야외 활동 시 활용도가 높은 아이템들로부터 이국적인 무늬를 더해 여름의 싱그러운 감성을 담았다고 해요.

<굿즈 상품>
1) 비치 도트 백 : 방수 소재로 제작, 보냉 백 사용 가능한 여름 가방  
2) 코튼 매트 : 피크닉 매트, 비치 타월, 비치 웨어로도 활용
3) 쥬트 백 : 가방 내부에 텀블러 홀더를 장착

 (이미지 출처 : 비어케이 페이스북)

'칭따오' X  하이버 콜라보 
글로벌 프리미엄 맥주 칭따오가 남성 
쇼핑앱 하이버와 ‘칭따오X하이버 콜라보 컬렉션’을 한정판으로 출시했어요. 
콜라보 배경은 특별한 경험을 추구하는
MZ 세대에게 기분 좋은 신선함을 제공하기 위함으로 제작되었다고 해요.

이번 굿즈는 칭따오를 대표하는 5가지 
제품 라거, 퓨어 드래프트, 위트 비어, 스타우트, 넌알콜을 각각 상징하는 시그니처 컬러를 적용했답니다.

<굿즈 상품>

1) 리버시블 반팔 맨투맨 셋업 5종      

2) 양말 5종

 

 

(이미지 출처 : KT_Y통합 사이트 아티스트 지원)


 핸드 앤 몰트 & Y 아티스트 프로젝트 
Y 아티스트 프로젝트는 KT가 코로나19로 침체된 문화‧예술계 신진 아티스트 활동을 지원·신진 아티스트를 발굴해
'Y 아티스트'로 주목하여 함께 협업 상품을 제작하는 프로젝트에요. 
이 프로젝트의 첫 번째 상품은 'Y끼리 IPA 수제맥주'인데요. 

국내 수제맥주 대표 브랜드인 '핸드 앤 몰트'와 일러스트 작가 127가 만나 감각적인 맛과 디자인으로 탄생시켰답니다. 
집안&집 밖 컨셉을 잡고 각기 다른 환경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일상을 특별하게 즐기는 Y 세대 라이프 스타일을
패키지 디자인했다고 해요.

<굿즈 상품>
1) 일회용 카메라    3) 코스터          5) 그립 톡 

2) 맥주잔               4) 테이블 매트   6) 스티커

---------------------

 

무더위로 유난히 길었던 7월도 며칠 뒤면 끝나갑니다.

새삼 느끼지만, 한 달이 참 빠르네요.

시원한 맥주를 마시며 아쉬움은 아쉬움대로 훌훌 털어버리고 

얼마 남지 않은 7월 잘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8월에는 더 재미있고 풍성한 스토리로 찾아올게요 

Bye Bye !

 

 
 

공유하기
URL을 길게 누르거나 터치하면 복사할 수 있어요.

다른 스토리도 확인해 보세요

기업스토리

국내 1위 에너지 IT 플랫폼 기업 ‘엔라이튼’

상세 페이지로 이동
업종스토리

한국 첫 글로벌 테마파크, ⭐레고랜드⭐

상세 페이지로 이동
기업스토리

생명구원의 꿈을 이루는 생명공학기업, 제넥신

상세 페이지로 이동
업종스토리

평범한 일상을 위한 배리어프리 환경

상세 페이지로 이동
기업스토리

일상을 편하고 맛있게, 간편식의 강자 윙잇

상세 페이지로 이동
업종스토리

밤빛 아래서 즐기는 고궁 야간개장 정보

상세 페이지로 이동
업종스토리

봄이 피어날 때, 꼭 가봐야 할 벚꽃 명소

상세 페이지로 이동
업종스토리

싸이월드 부활! 기억나니,,? 그때 그 시절, 우리,, ❤️

상세 페이지로 이동
업종스토리

어려운 것도 쉬워지는 NFT 예술

상세 페이지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