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코리아
화가의 팔레트같이 프로젝트를 디자인하는 TSR
TSR 조용훈 22.04.29 6478
따옴표 Technical Sales Representative,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해요! 따옴표
Q1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글로벌 반도체 회사인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코리아(이하 TI 코리아)에 재직 중인 조용훈입니다.
Q2담당하고 계신 업무를 소개해 주세요.
저는 TI코리아에서 TSR(Technical Sales Representative) 직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기술 영업이라고 알고들 계세요. 고객의 프로젝트를 파악한 후, 그 프로젝트에 디자인할 수 있는 TI의 IC를 제안하고 디자인하여, TI의 매출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 주요 역할입니다. 본인이 담당하고 있는 시장(Market),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insight)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추가로, 고객들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업무를 수행하며, 그들의 다양한 요청에 대응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Q3담당 직무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계기나 이유가 있나요?
대학생 때 멘토링이나 세미나를 수차례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남들에게 제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적성에 맞는다고 생각했고, 자연스럽게 영업 직무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동시에, 제가 가진 전자공학 전공 지식을 가장 가치있게 활용할 수 있는 직무가 어떤 것일지 고민을 거듭하고 있었죠.
TI는 아날로그 반도체 업계를 선도하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투자와 함께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역량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TI 코리아의 TSR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 낮은 연차의 직원에게 많은 권한을 준다는 것이 커리어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어요. 커리어 초반에 자신의 고객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business ownership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적성과 전공에 모두 적합하고, 커리어에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하여 TI 코리아 TSR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4담당하신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노력한 것에 대한 명확한 성과가 가시적으로 드러난다는 것이 TSR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TSR 직무는 성과에 대한 보상과 책임이 명확히 주어지고, 고객의 피드백 역시 가장 빠르게 들을 수 있는 직무입니다. 고객에게 더 좋은 제품을 제안하기 위해 고민하고 실행한 것이, 고객과 TI의 성장으로 이어질 때 가장 큰 성취감을 느끼는 저에게, 성과가 명확하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또한, 국내외에 있는 여러 팀과 협업을 해볼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에요. 외부 고객뿐만 아니라 내부 팀원들과도 협업을 할 일이 자주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로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이해하고, 각 부서의 역할을 배울 수 있다는 것도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Q5속해 계신 부서는 어떤 일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인가요?
제가 속한 팀에서는 스마트폰, 백색가전 등 소비자 전자제품(Consumer Electronics)을 제조하는 고객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규모가 가장 큰 시장이기도 하고,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시장이기에 중요한 고객사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요.
Q6TSR은 타 부서와 어떠한 협업이 이루어지나요?
TSR이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하지만,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기술 지원을 하는 FAE분들과 팀을 이루어 고객의 프로젝트에 TI의 제품을 디자인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반도체 수급 이슈가 심해서 Operation 팀과의 협업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글로벌 기업인만큼 국내 품질, 마케팅 등의 부서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의 TI 조직 및 구성원들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협업하고 있습니다.
Q7그럼 그 협업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따로 없으셨나요?
각 부서의 다른 이해관계로 인해 업무의 우선순위가 달라 불만이 생길 수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다만 서로 신뢰하고, 도움을 주는 분위기가 사내에서 잘 갖추어져 있어서 대부분의 경우 슬기롭게 헤쳐 나가는 편입니다.
Q8업무 중 가장 힘들었을 때는 언제이며,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고객이 대응하기 힘든 자료를 요청 주실 때 힘들었어요. 내부적으로 관련 자료도, 담당자도 없는 요청을 주신 경우였는데, 굉장히 막막했죠. 하지만 비슷한 경험을 하신 선배의 조언을 토대로, 여러 부서 팀원들의 도움을 받아 고객 요청에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Q9용훈님만의 일하는 방법이나 업무를 할 때 꼭 지키고자 하는 부분이 있나요?
하루 내로 고객의 문의에 대응하는 것입니다. TSR 직무는 고객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에요. 그 좋은 관계를 쌓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고객의 요청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고객들로부터 받은 이메일이나, 유선 문의에 대한 답변을 하루 내로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10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은 어떤 것이 있나요?
고객에게 제품 소개를 할 수 있을 정도의 전자공학적 지식이 필요합니다. 세부적이고 전문적인 내용은 FAE(Field Application Engineer)께서 다루어 주시지만, 일반적인 내용은 고객과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의 지식은 필요합니다.
Q11커리어 성장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 있으신가요?
TSR은 시장을 바라보는 눈을 넓힐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뉴스에 나오는 내용이 고객사나 저의 업무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빈번하거든요. 그래서 테크 유튜브나 뉴스를 통해 반도체 시장 및 IT 시장 공부를 늘 하고 있습니다.
Q12마지막으로, TSR 직무를 한 단어로 표현하면 어떤 단어가 어울릴까요?
저는 TSR이 화가의 팔레트 같다고 생각합니다.
TSR은 TI의 성장을 목표로, 다양한 고객들을 만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다루게 되고 또 내부적으로 여러 부서의 사람들과 협업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점이, 하나의 조화로운 그림을 위해 최적의 색을 준비하는 팔레트와 닮은 부분이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기술영업에는 이런 공고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