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2014년 하반기 최종 합격자 후기 (지원분야 : 시공, 공사)


먼저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및 스펙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서울 상위권 대학 공대 학점 3.21/4.5 토익 855 오픽 IM1
해외봉사 경험,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대내외 활동이 있습니다.

이번 채용 시즌에 총 몇 개의 기업에 지원하셨나요?
삼성물산(건설)[신입] : 직무 합격
현대건설[신입] : 면접 합격
대우건설[신입] : 면접 합격

대우건설[시공.공사]에 최종 합격하게 된 소감과 본인이 합격하게 된 이유는 어떤 것이었다고 생각하나요?
건설사에 취업을 준비하면서 사실 가장 분석을 많이 한 기업에 최종합격하게 되어 뿌듯합니다.취업설명회부터 좋은 인상을 받고, 채용에 대한 정보도 많이 얻을 수 있어서가고싶다는 간절한 마음을 갖고 열심히 준비한 것이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특히, 면접때 자소서 위주로 물어본 대우건설에서는 할 이야기도 많고 자신감 있고 당당한 태도가 좋은 요소로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대우건설[시공.공사]에 지원한 동기 및 채용 프로세스에 따른 준비 방법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5대 건설사에 굳건히 꼽히는 기업중 해외건설에 치중하는 다른 기업과는 달리
국내 주택공급으로는 1순위의 대우건설이기 때문에
국내 근무의 기회도 많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채용프로세스는 매년 조금씩 달라진다고 하나,
1차 실무진 면접, 2차 임원 면접 모두 자소서 위주로 진행된다고하니
채용의 첫관문인 자소서에 신중을 가해야 할 것입니다.그러기 위해서는 자소서 항목 별로 어떤것을 중점적으로 보는지
등의 노하우를 "대우건설 채용설명회" 에서 자세히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다른 학교에서 진행되더라도, 대우건설 채용설명회는 꼭 참석하시길 권유드립니다.

직무적성검사(필기) 시험을 보셨다면, 준비방법과 기간, 노하우 등을 작성해 주세요.
직무적성검사를 여러번 보다보니, 대부분 비슷해서
대우건설 직무적성검사를 위한 공부는 따로 하지 않고, 문제의 유형만 한번 훑어보았습니다.취업시즌 직전에 직무적성검사 문제집을 한번 풀어보시고, 취업시즌이 시작된 후에는 직무적성검사를 공부하기 보다는 자소서에 시간을 더 많이 투자하는걸 추천드립니다.단, 회사별로 유형이 조금씩 다르니 유형만 익혀둘겸 훑어보시면 될것같습니다.대우건설의 경우, 마지막 과목이 회사에서 있을법한 상황에 당신이라면 보기 4개중 어떤선택을 할지를 묻는 유형이 있었습니다.이때 회사입장, 관리자 입장 이라는 마인드를 숙지해두시고 풀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면접 단계별 질문내용과 답변내용(본인 및 다른지원자) 및 면접관이나 인사담당자가 했던 말이 있다면 작성해주세요.
1차면접은 실무진면접, 토론면접 두개가 같은날 진행되었습니다. 토론면접에서는 시작할때 기조연설 뒤 자유롭게 토의하며, 2명의 감독관이 가끔 이야기가 산으로갈때 제대로 잡아주셨습니다.토의면접에서는 2가지가 중요한듯 한데, 1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해결방안 제시, 2 토의참여자들의 의견을 공격하지않고 동조해주기위 2가지를 지킨 사람은 다음 임원면접때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2차 임원면접에서도 자소서 위주로 많이 질문받았습니다.또한 자소서 어디에도 쓰는 항목이 없었는데, 갑자기 아르바이트 경험에 대해서 꼬리질문을 하셔서처음엔 당황했지만,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를 보시는 것 같았습니다.

면접 당일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면접장 분위기, 다른 지원자, 면접관 등)
푸르지오 밸리라는 삼성역 근처 푸르지오 모델하우스에서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다른 기업처럼 실제 그 회사의 직원들이 상주해있지는 않은 곳이라 편안했습니다.더욱더 편안한것은 면접의 분위기였습니다. 면접관님들이 항상 미소와 눈웃음을 잃지 않으셨고,압박은 전혀 없었고, 마지막까지 웃음을 잃지 않으셔서 저도 편안한 마음으로 면접을 보고, 해당 기업에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대우건설의 면접이 다른 기업의 면접과 비교하여, 어떤 특징이 있었는지 알려주세요.
(지원기업의 면접 단계별 분위기의 차이도 있다면 작성해주세요)

지원자 입장에서는 찬밥신세 될일이 없으니 자신있고 패기있게 면접을 볼 수 있었습니다.정말 편안하게 시간이 흘러갔습니다.대기시간에는 인사담당자께서 앞으로의 일정과 최종합격 발표일 등을 자세히 알려주었고,진행자분들도 모두 친절하셔서 타 기업에 비해 전반적으로 굉장히 편안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취업을 위한 어학연수 및 인턴 경험이 있다면, 그 경험담과 함께 취업에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도 알려주세요.
하계 방학때 대기업 건설사에서 인턴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약 6주간 본사에서 진행된 인턴 생활로 대형 건설사에서 하는일은 무엇이며, 어떤 역량을 중요시 하는지도 알게되었습니다.저는 공사/시공 분야로 지원을 했기 때문에 현장에 이뤄지는 건설업에서는 어떤 역량이 중요할지, 특히 해외 현장근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제 나름대로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채용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다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자소서를 쓰는게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었습니다.해당 기업에 대해 철저히 공부해야 하고, 또 나 자신에대해서 철저히 분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나머지 직무적성검사나 면접등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면 되지만, 자소서는 기업에 대한 관심도와 그에 맞는 나를 어필해야 하기 때문에 막막하였습니다.그래서 에듀스 등에서 합격 자소서를 많이 참고하였습니다.

지원분야에서 본인이 구체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현장의 전문가가 되어, 현장소장이 되고 싶습니다.제가 진행한 프로젝트가 완공되는 모습을 보면 매우 뿌듯할 것 같습니다.

채용과정을 통과한 선배의 입장에서 취업을 준비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자기소개서, 직무적성검사, 면접 등)
시간을 들일수록, 더욱 애정이 가고, 또 그럴수록 간절해지는 마음이 커지는 것 같습니다.인사담당자는 비슷비슷한 지원자들을 매년 수없이 만나기 때문에, 대충하는 것과 진심으로 정성을 다해 하는것은 바로 구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그러니 취업을 준비할 때, 물론 요즈음은 여러군데에 지원하느라 시간이 부족하겠지만, 그 시간을 쪼개서 정성을 다해 사용한다면꼭 원하시는 곳에 합격할 수 있을겁니다.c

마지막으로 취업활동을 하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취업도서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1.정글만리
사회는 정글인 것을 알게 해 주었습니다
2.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상대방에게 어필하는 입장에서 내가 어떤태도를 취해야 할지 기본적인 마인드를 길러주었습니다.

[출처 ㈜에듀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