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2014년 하반기 최종 합격자 후기 (지원분야 : 제조)


먼저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및 스펙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소재 중하위권 대학에 다니고 있는 졸업예정자입니다. 전공은 신소재공학이고요.
뛰어난 스펙을 가진것은 아닙니다. 특히나 직무 관련된 경험은 하나도 없어요.
남들 다 가지고 있는 토익(840) 오픽(IH) 그리고 컴퓨터 자격증과..... 하나 다른게 있다면 봉사활동?!
제가 봉사활동만 300시간 넘게 했거든요. 국내외 합쳐서.... 근데 이게 사실 직무랑은 관련된 것이 아니라..
거기다가 학교에서도 제가 설계 수업을 안 듣고 그래서 프로젝트도 별로 안 하고 그래서...
진짜로 직무 관련 스펙은 zero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 채용 시즌에 총 몇 개의 기업에 지원하셨나요?
삼성전자[신입] : 서류 불합격
LG디스플레이[신입] : 서류 불합격
현대자동차[신입] : 서류 불합격
SK하이닉스[신입] : 면접 합격
KDB산업은행[신입] : 서류 합격

SK하이닉스[제조]에 최종 합격하게 된 소감과 본인이 합격하게 된 이유는 어떤 것이었다고 생각하나요?
우선 SK하이닉스에 합격하게 되어서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결과 확인하라는 문자받고나서 얼마나 떨리던지 비밀번호도 여러번 틀리고... 전형결과 확인 클릭을 누르고 '합격' 두 글자를 보는 그 순간의 기쁨은 이루 말할 수가 없었습니다. 사실 이번이 첫 공채 도전이고 면접도 처음이라서 합격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많이 걱정했는데. 그래도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제가 합격을 하게 된 이유는, 면접 때 준비를 많이 했다고 생각합니다. 필기전형 합격 발표 나고 바로 스터디 참여해서 그 날부터 매일매일 스터디원들과 함께 면접 준비하였습니다. 일단 인성면접도 중요하지만 직무피티 때 모르는게 나오면 안되니깐 반도체 관련해서 특히 직무관련한 공정에 대해서 많이 준비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면접 당일날 떨지 않으려고 모의면접도 많이 봐봤고요. 이런 점이 많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SK하이닉스[제조]에 지원한 동기 및 채용 프로세스에 따른 준비 방법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SK하이닉스 지원동기는 전공이 많은 영향을 미친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신소재공학을 전공하다보니 반도체 관련 수업을 많이 듣게 되었고, 그것이 제가 SK하이닉스을 지원하게 된 동기와 맞물리게 되었습니다.채용을 위해서 준비한 점은, 미리 자소서 쓰는 것을 연습했습니다. 공고는 나오지 않았지만 한달전부터 미리 자소서 쓰는 연습을 하고 꾸준히 고쳤습니다. 주변 친구들에게도 많이 보여주며 첨삭도 많이 받고 스스로도 끊임없이 읽으면서 많은 퇴고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우선 서류가 통과되어야 그 뒤 전형과정을 치룰 수 있기 때문에, 자소서 작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직무적성검사(필기) 시험을 보셨다면, 준비방법과 기간, 노하우 등을 작성해 주세요.
SKCT는 사실 준비를 많이 하지는 못했습니다. 에듀스 직무적성검사 책을 사기는 했는데 풀지는 못했습니다. 제가 SKCT 전 날 한 것은 정말로 진짜로 책 펴본것이 아니라 잠을 많이 잔 것이었습니다. 이전에 준비를 많이 하지 못했기 때문에 직무적성검사가 하루 공부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여, 저는 차라리 정신을 맑게 하기 위해 잠을 일찍 잤습니다. 시험을 동국대에서 봤기 때문에 집에서 두 시간전에 나가야 하는 점도 있었고 새벽에 일어나야 했던 점이 저를 일찍 잠들게 한 요인 같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그덕에 SKCT 합격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면접 단계별 질문내용과 답변내용(본인 및 다른지원자) 및 면접관이나 인사담당자가 했던 말이 있다면 작성해주세요.
저는 인성면접을 보고 피티면접을 봤습니다. 우선 이천 면접장에 도착하여 면접대기실에서 호명하기를 기다리며 준비해 간 자료를 봤습니다. 하지만 사실 그 자료들이 눈에 들어오지는 않았습니다....인성면접은 다대일 면접으로, 들어가서 성적증명서를 드리고, 자리에 앉아 면접을 시작했습니다. 준비해온 자기소개와 지원동기를 말하고, 면접관님들께서 질문하시는 것에 답했습니다.
피티면접은 인성면접보고 다시 면접대기실에 갔다가 10분 정도 후에 보게되었습니다. 인성면접 때 너무 많이 떨어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피티면접 때는 면접관 두 분께서 들어가자마자 농담도 건네고 하시면서 분위기를 많이 풀어주셨습니다. 후에 긴장하지 말고 준비해온 것 잘 하라고 일부러 그랬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면접관님들께서 배려해 주신 덕분에 인성면접 때와는 다르게 떨지 않고 준비한 피티를 잘 하였습니다. 피티면접 때는 피티가 다 끝나고 피티 관련된 것에 대해서 몇가지 질문을 하시기는 했지만, 주로 인성과 관련된 질문들을 많이 하셨습니다.


면접 당일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면접장 분위기, 다른 지원자, 면접관 등)

잠실에서 SK하이닉스 차량을 타고 이천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이동하는 동안 다른 지원자들 모두 버스 안에서 분주하게 자신들이 준비해 온 자료들을 보며 이동하였습니다.이천에 도착해서는 우선 이름표를 받고, 면접이 시작되기 전까지 준비된 다과도 먹으며 긴장을 풀었습니다. 진행자가 면접이 진행되는 순서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해 주셨고, 호명되는 순서대로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면접장에서 기억에 남는 것은, 면접 진행자 분들께서 면접을 보고 나오면 인성면접 때도 피티면접 때도 '수고하셨습니다'하고 말씀해 주셨는데, 왠지 모르지만 그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SK하이닉스의 면접이 다른 기업의 면접과 비교하여, 어떤 특징이 있었는지 알려주세요.
(지원기업의 면접 단계별 분위기의 차이도 있다면 작성해주세요)

제가 다른 면접을 봐 본 적이 없어서 다른 기업과는 비교를 할 수 없지만, 하이닉스는 전반적으로 편안한 분위기에서 면접이 진행되는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취업을 위한 어학연수 및 인턴 경험이 있다면, 그 경험담과 함께 취업에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도 알려주세요.
취업을 위해서 어학연수를 간 것은 아니지만, 어학연수를 1년 다녀왔습니다. 꼭 취업을 위해서 가야한다기 보다는 외국 생활에 대한 동경 때문에 다녀왔고, 제가 지원한 직무가 제조공정이다 보니 영어가 중요시 되는 직무가 아니어서 그런지, 어학연수에서 배운 영어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는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어학연수를 갈 때도 취업을 위해서 간다고 생각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채용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다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자소서를 쓰는 부분이었습니다. SK하이닉스 자소서가 글자수도 많고 질문들도 다양해서 많이 어려웠지만, 많은 퇴고의 과정을 거쳐 자소서를 완성 시켰습니다.
이후에 진행된 SKCT는 사실 어려움 없이 합격을 하였고, 면접은 반도체 관련 수업을 들으며 배운 지식을 스터디도 하면서 정리하는 식으로 해결을 하였습니다.

지원분야에서 본인이 구체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구체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는 아직 정하지 못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신입사원이다보니 우선은 직무에 빠르게 적응하는 것을 단기적인 목표로 두고, 장기적으로는 앞으로 제가 맡게 될 공정 분야가 어디인지는 모르지만 그 분야의 최고관리자의 자리까지 올라가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채용과정을 통과한 선배의 입장에서 취업을 준비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자기소개서, 직무적성검사, 면접 등)
취업을 준비하면서 무작정 많은 곳을 지원하기 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분야, 분야라 함은 산업에서 예를 들면 반도체, 철강 등 이런 산업분야를 말하는 것입니다. 저는 특히 신소재공학이다보니 여러 분야에 지원이 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보다는 내가 원하는 한 가지 분야를 선택하여 그 분야에 대해 끊임없이 공부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c

마지막으로 취업활동을 하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취업도서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적의 자소서] 아무래도 어떻게 써야할지 막막할 때 가장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책 인것 같습니다.

[출처 ㈜에듀스]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