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2014년 상반기 최종 합격자 후기 (지원분야 : 화학)

먼저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및 스펙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지방 국립대 학생으로 산학장학생 제도를 통해 합격했습니다 하이닉스 산학장학생이란 매달 장학금을 지급받고, 방학동안 인턴과정을 수료하고, 졸업한 후에 입사가 되는 제도입니다. 대졸신입,인턴,장학생 세파트 모두 동일한 인적성검사, 같은 면접날, 같은 면접과 같은문제를 받았기 때문에 이하 자격은 동일합니다. 저는 현재 3학년 2학기 수료했습니다. 전공은 화학공학이며, 학점은 3.75였고, 토익은 900점입니다.인턴경험은 없고 유학경험없습니다. 공모전,봉사활동있었는데 그닥 큰영향없습니다.

이번 채용 시즌에 총 몇 개의 기업에 지원하셨나요?
현대자동차[인턴] : 서류 불합격
LG실트론[인턴] : 직무 합격
포스코[인턴] : 서류 불합격

SK하이닉스[화학]에 최종 합격하게 된 소감과 본인이 합격하게 된 이유는 어떤 것이었다고 생각하나요?
주변에 비교해본 결과, 첫번째 서류는 아마 학점과 토익을 봤던것 같습니다.
편입생이라면 학점영어가 괜찮더라도 불이익이 약간 있을듯 합니다. (전공이 전혀 무관해서 그런것 같습니다.)
두번째 인적성은 솔직히 어려웠는데, 다같이 어렵기 때문에 능력껏 푸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시험기간이라 공부도 제대로 안했는데, 그냥 자기실력대로 나오는 것같습니다. 연습한다고 많이 달라지는 것은 아닌것 같다는 말도 많이 들었습니다. 저도 시간도없고, 모르는 것도 꽤많았습니다.
서울 한 중학교전체를 빌려서 인적성을 보았는데, 지원하신 분들이 대체로 같은학교인지 서로 얘기를 오손도손합니다. 작년 입사하신 분이 감독관으로 오십니다.

SK하이닉스[화학]에 지원한 동기 및 채용 프로세스에 따른 준비 방법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매년 절반가까이 반도체관련 업종에 취직하는 선배들이 많으셔서, 소문을 듣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sk기업제도에 대해 큰 매력을 느낀 것도 있습니다.
사실 저는 아직 3학년 학생인지라, 그렇게 크게 매달려 취업준비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학점과 영어를 만들어놓은 것이 가장크다고 생각합니다.
대외활동 활발히 하신분들이라도 영어학점낮으면 탈락하시는 것같습니다.

직무적성검사(필기) 시험을 보셨다면, 준비방법과 기간, 노하우 등을 작성해 주세요.
인적성은 에듀스책한권샀는데 반쯤풀고 들어갔습니다.
친구들중에는 금호아시아나 인적성문제도 풀기도 했습니다.(이친구는 인적성에서 탈락했습니다)
주변에서도 많이 그러시지만, 사실 인적성은 많이 공부한다고 해서 풀리는 것이 아닌거 같습니다.
어떤 기업에선 한자를 본다고 한다면 그건 외우고 공부를 하는게 맞겠지요
시간배분연습하는 것이 좋기는 한데, 사실 문제 난이도에 따라 천차만별이 아닐까 싶네요
특히나 유형이 바뀌어서 어떤유형이 나올지 몰랐는데, 그때그때 임기응변으로 넘길지 잡을지 잘 캐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안찍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전체문제중에서 몇몇개는 소거법한후에 찍었는데, 오답유무보다는, 끝나고 나서 기분이 너무 찝찝합니다.사실 그때 저는 떨어질거라 생각했습니다.
기간은 하루에 한시간씩 3일 공부했습니다.

면접 단계별 질문내용과 답변내용(본인 및 다른지원자) 및 면접관이나 인사담당자가 했던 말이 있다면 작성해주세요.
세번째 면접은 면접일주일전에 공부를 시작했는데, 다 평이한 질문들입니다.
잠실에서 모여서 버스타고 경기도 이천에서 시행되는데, 아침7시까지 모여야 하므로, 늦지 않게 가셔야합니다. (저는 오전조였습니다)
3명의 면접관이 전공, 인성면접실이 따로 있었고, 석박사 분들께선 피티자료로 설명하는 면접으로 달랐기 때문에 다른곳으로 가셨습니다.
지원동기, 자소서 기반 질문인데, 꼼꼼히 물어보십니다. 압박면접이 되지않도록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는 준비를 너무 많이 해왔네, 똑부러지네 라는 말씀도해주셨고 압박면접은 아니었습니다.
면접지원자분들 살펴보니, 다들 학벌도 좋고 성적도 좋고 스펙도 좋으신것 같습니다.
저는 면접보고 와서 매우 뿌듯했던 터라 합격을 사실 예상했는데, 면접잘 못본것 같다고 하신 선배도 붙으셨습니다.
면접은 에듀스 기업분석자료집을 사서 보았고, 하이닉스 최신뉴스와 기업정보, 주가, 대표이사님 성함, 지원동기, 자기소개서 기반 대답연습등을 했었습니다.
면접질문들은 조금만 공부하고 연습하면 다 대답하실수 있는것만 나옵니다.
압박질문도, 황당한 질문도 없습니다.

면접 당일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면접장 분위기, 다른 지원자, 면접관 등)
아침7시에 잠실에 집합해서 버스타고 가는것이 좀 색달랐습니다.
지휘자도 없기 때문에 늦으면 그냥 면접도 못보는구나 싶었습니다.
저는 서울사람이 아니라 길을 조금헤맸는데, 아침에 시간 넉넉히 잡고 가야합니다.
다른 지원자들도 다들 스펙도 좋고, 서로 대화는 없지만 아는사람끼린 대화하는 걸 보았습니다.
면접관님들께서는 다들 인상이 좋으셨습니다. 비아냥거리거나, 피곤하거나 지루하신 기색없이
고개를 끄덕여주시고, 아~하고 감탄사도 해주시고 칭찬도 해주시고 굉장히 좋았습니다.
인성면접중 중간에 앉으신 면접관님이 특히나 인상이 굉장히 좋으셨습니다. 인자하면서 기품있는 외모이셨습니다. 전공면접장도 3개 정도 되고, 인성도 마찬가지입니다.

SK하이닉스의 면접이 다른 기업의 면접과 비교하여, 어떤 특징이 있었는지 알려주세요.
(지원기업의 면접 단계별 분위기의 차이도 있다면 작성해주세요)
7번에서 대답한 내용과 비슷한것 같습니다.
면접을 전공., 인성 나눠서 하는것과 모이는방법등이 달랐습니다.
그러나 타기업에선 면접내에서 편안함을 너무 강조하셨습니다.(동네 아저씨 뵙는 거 같죠?라는 말씀도 하셨습니다.) 아마 인턴이라 그런것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합격한 하이닉스에서는 격식에 맞추어 하셨습니다.

취업을 위한 어학연수 및 인턴 경험이 있다면, 그 경험담과 함께 취업에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도 알려주세요.
없습니다.
그런데 타기업에서 인성면접을 7명이서 함께 보았는데,
해외봉사활동1년 갔다오신 분이있었는데, 그닥 임팩트도 없었고 그냥 그랬구나 하는 느낌밖에 없었습니다.
그외 다른 선배들도 갔다오신 분이있는데, 어학공부도움말고는 크게 지장이 없는 듯 했습니다.

채용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다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학교생활과 병행해야하는 부분과, 직장인이 되어야하는 기쁨과 슬픔의 감정컨트롤, 주변 동기, 선배들의 각자 다른 회사지원상황들을 듣는것등이 힘들었습니다.
이런 마음들은, 해결이라기 보다는, 시간에 따라 그생각이 흘러가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학과공부도 힘들어도 참고 공부해야합니다.

지원분야에서 본인이 구체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저를 선택해주신 기업에 감사하며 그에 부응하는 노력을 할 것입니다.
평균근속이다 뭐다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회사가 저를 오래동안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자신의 발전(인생관, 경제적인 안정감등)을 위해 살것입니다.

채용과정을 통과한 선배의 입장에서 취업을 준비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자기소개서, 직무적성검사, 면접 등)

사실 3학년 2학기 학생이라 지원할수 있는 기업은 인턴, 산학장학생 제도 몇몇밖에 없어
몇개 지원못했습니다만, 제경험과 주변분들을 보고 들은 것으로 소감을 말해보자면,
기업에 합격하는 것은 일정스펙(학점,토익,삶에서 큰굴곡 몇개,그외 대외활동)이상만 갖춘다면,
운과 노력으로 합격할수 있는 것같습니다.
합격한 회사보다 조금 낮은기업 인턴에 지원했습니다만, 면접에서 탈락했습니다.
아무튼 좋은결과나오니 기분이 좋기도 하고 생각이 많아지기도 하네요.
모두 좋은결과 나오시길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취업활동을 하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취업도서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1. 에듀스 skct문제집
2. 에듀스 기업분석자료집 에스케이하이닉스

[출처 ㈜에듀스]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