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최종 합격자 후기

효성그룹

2013년 하반기 최종 합격자 후기 (지원분야 : R&D(연구개발))


먼저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및 스펙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수도권 대학 전기과 4학년이고 스펙은 3.9 / 845 / 140(lv6) 정기적으로 하는 봉사활동 하나 있고 어학연수 경험 있습니다.


이번 채용 시즌에 총 몇 개의 기업에 지원하셨나요?
삼성전기[신입] : 면접 합격
효성[신입] : 면접 합격
LS산전[신입] : 서류 합격
대우건설[신입] : 서류 합격


효성[R&D(연구개발)]에 최종 합격하게 된 소감과 본인이 합격하게 된 이유는 어떤 것이었다고 생각하나요?
사실 저는 처음에는 떨어진줄 알았어요. 면접때 너무 힘들었거든요.특히 처음에 전공 문제 풀 때 너무 못 풀어서 면접관님들이 좀 한심하다는 눈빛(아마도,,)을 보여주시기도 했습니다. 다만 제가 가진 장점을 적극적으로 어필한게 합격하게 된 이유인것 같아요. 전공지식은 좀 부족한데 제가 가진 많은 경험들을 어필하면서 제 스스로 그릇을 키우려고 노력했다고 말씀 드렸거든요. 그리고 전공 지식은 부족했지만 효성이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스마트 그리드 관련하여 제가 알고있는 부분을 잘 말씀 드려서 다행히 합격한 것 같네요.


효성[R&D(연구개발)]에 지원한 동기 및 채용 프로세스에 따른 준비 방법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효성에 지원한 동기는, 효성이 앞으로 스마트 그리드 분야에 강점을 가질 것 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서 저는 다른 것 보다 스마트 그리드 관련 기사나 논문들을 찾아보면서 공부하곤 했습니다.하지만 실제 면접을 치뤄보니...전공 공부&준비가 더 중요한 것 같네요. 특히 단순히 학교 시험에 대한 공부 보다는폭넓고 심도있는 공부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효성의 프로세스는 서류 - 인적성 - 면접으로 삼성의 그것과 같은데요.서류의 경우 저랑 주변에 합격한 사람들을 보니 학점보다는 토익이 중요한 것 같고 자소서는 그렇게 안 보는것 같더군요. 인적성의 경우 따로 책을 사셔도 좋지만 현기차,sk 등을 준비하신다면 그 내용으로도 어느정도 커버가 됩니다. 다만 인지성 검사하는 파트가 시간이 짧아서 이거만 좀 보셔야 할듯면접의 경우 별도의 스터디 없이 혼자서 공부했었는데요, 효성의 경우 합격발표 후 실제 면접까지 준비 기간이 짧아서평소에 꾸준히 준비를 해두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직무적성검사(필기) 시험을 보셨다면, 준비방법과 기간, 노하우 등을 작성해 주세요.
필기 시험은 1일 준비했습니다. 싸트를 준비해서 이기도 하고..싸트와는 다른 유형을 중심으로 공부했습니다.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빨리 푸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구요. 기본적으로 싸트나 sk, 현대 인적성과 유형이 비슷해서 그 위주로 공부를 하시되 인지성 부분은 특히 시간이 모자르므로시간 배분에 유의해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싸트와 가장 다른 점은 시간배분인데요, 저는 시간 배분 연습을 안해서 꽤나 애먹었습니다. 문제를 다 풀 필요는 없습니다, 준비하실때 가장 중점적으로 염두하실것은 무엇보다 시간배분 입니다.찍을 것은 과감히 찍고 시간안에 최대한 많은 문제를 푸는게 중요하리라 생각이 듭니다.수리 부분은 싸트와 비슷한데, 이 것도 공식을 미리 외워두면 크게 도움이 될 겁니다.준비한 기간은 한 2일 정도였고.. 다른 인적성을 준비해둬서 기본적인 준비는 되어있던 상태 였습니다.

면접 단계별 질문내용과 답변내용(본인및 다른지원자) 및 면접관이나 인사담당자가 했던 말이 있다면 작성해주세요.
기억에 남는 멘트는 면접이 후반부에 면접관님이"어차피 xxx 지원자분은 다른 면접도 많이 보실거잖아요...?" 라고 하셨던게 기억에 남습니다. 이거 듣고 전 제가 떨어졌다고 생각 했는데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일종의 격려 메시지가 아니었을까 라는 생각도 드네요.


면접 당일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면접장 분위기, 다른 지원자, 면접관 등)
면접장 분위기는 free 했구요. 항상 여섯명이서 한 조로 이동 했으며과자나 김밥 음료수등을 놓고 자유롭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건 면접비 인데, 부산에 부른것 치곤 ktx 편도 정도의 비용이더라구요..(돈을 절약하시려면 버스나 기차를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효성[R&D(연구개발)]의 면접이 다른 기업의 면접과 비교하여, 어떤 특징이 있었는지 알려주세요.
(지원기업의 면접 단계별 분위기의 차이도 있다면 작성해주세요)
효성은 삼성에 비해 전공 질문 자체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전력계통 전체를 아우르는 지식을 갖고 있어야 대답할 수 있겠더라구요. 그 질문을 제가 제대로 대답하지 못하자 다른 전공 질문들을 계속 던지셨습니다. 저는 몰라서 답답했고 면접관분들은 제가 모르니까 아마 더 답답하셨겠죠...효성은, 전공지식을 갖춘 인재를 뽑겠다는 의지가 어느정도 보였습니다. 인성 질문도 중요하긴 한데, 이건 순전히 제 의견이지만, 전공 준비를 잘 해가야 좋을 것 같습니다. 그것도 심도있게.


취업을 위한 어학연수 및 인턴 경험이 있다면, 그 경험담과 함께 취업에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도 알려주세요.
저는 인턴 경험은 없었고 어학연수 경험은 있습니다.어학연수를 갔다왔다 자체가 스펙이라는 생각보다는, 그 때 느꼈던 생각들이나 경험들이자기소개서를 준비하거나 면접을 준비할 때 큰 어드밴티지가 된 것 같습니다.바꿔 말하면, 대학생활동안 특별한 경험이 많고 + 영어 성적 이 좋으시다면 궂이 어학연수를 안 갔다와도 괜찮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물론 어학실력이 매우 요구되는 분야도 있긴 있습니다만..효성의 경우는 크게 중요하진 않은것 같았습니다.


채용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다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가장 어려웠던 것은..음 효성 인사과 분들이 이 글을 보실지 모르겠지만 공지가 상당히 급박하게 주어진다는 겁니다. 면접날짜 공지가 너무 늦게되서 많은 준비를 못 했어요.신체검사도 면접결과 발표나고 3일이내로 해야되네요..이런 부분이 오히려 까다로웠습니다.


지원분야에서 본인이 구체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큰 목표는 없고 스마트 그리드 관련 기기를 만드는데 기여를 하는것이 목표입니다.


채용과정을 통과한 선배의 입장에서 취업을 준비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자기소개서, 직무적성검사, 면접 등)
선택과 집중 그리고 자기최면(?) 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저는 이번에 그리 많은 자소서를 넣진 않았지만 인적성 3개중에 2개 합격해서 2개 다 면접 합격 했는데요. 많은 자소서를 써서 시간을 낭비하기보다는 가고 싶은 몇 개의 회사에만 집중했고 그리고 면접을 준비할때 내가 정말 이 회사여야만 할것 같이 스스로 최면을 걸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면접을 준비하면 준비할수록 이 회사에 (스스로) 몹시 가고싶어졌었거든요.그런 면을 면접관분들이 좋게 봐주셨던것 같기도 합니다.

[출처 ㈜에듀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