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

2013년 하반기 최종 합격자 후기 (지원분야 : 구매관리)


먼저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및 스펙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방 4년제 대학 전자공학과 4학년입니다. 제 스펙을 말씀드리면 학점은 3.77에 토익은 850점, 토스는 레벨6(150), 오픽은 IM3입니다. 그리고 오랬동안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여 200시간 이상의 자원봉사시간이 있었습니다. 그 밖에 컴퓨터 자격증과 식스시그마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채용 시즌에 총 몇 개의 기업에 지원하셨나요?
삼성물산(상사)[신입] : 서류 합격
현대자동차[신입] : 서류 불합격현대모비스[신입] : 직무 합격

현대위아[구매관리]에 최종 합격하게 된 소감과 본인이 합격하게 된 이유는 어떤 것이었다고 생각하나요?
현대위아라는 회사에 최종합격했다는 기쁨도 기쁨이지만 제가 꼭 일해보고 싶었던 구매직무에 합격할 수 있어서 더욱 기분이 좋습니다. 제가 현대위아에 최종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구매직무에 대한 이해가 깊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구매 직무에 대한 이해는 현재 다른 회사에서 구매직무를 하고 있는 지인들에게 구매업무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며, 구매 담당자들을 교육하는데 쓰는 자료를 구해 읽어보고 구매 직무를 준비했던 것이 가장 큰 합격 이유였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위아[구매관리]에 지원한 동기 및 채용 프로세스에 따른 준비 방법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현대위아에 지원하게된 동기는 어렷을적부터 자동차에 관심이 많았고 자동차 관련 부품회사를 찾던 중 현대위아의 명성을 알게되어 지원하게 되었으며, 그 밖에 회사 복지와 연봉 또한 높아 매우 매력적인 회사라고 생각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자동차의 전장부품의 비중이 늘어나는 만큼 전장부품 전문회사에서 제 전공을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구매의 경우 전공인 전자공학적 지식을 응용하여 커리어를 쌓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엑티브한 업무를 할 수 있을 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채용프로세스의 경우 서류, 인적성, 면접 1회로 총 3개의 관문만 넘으면 되는 비교적 간단한 프로세스입니다. 서류의 경우는 많이 붙여준 것 같다는 느낌이 났으며 인적성의 경우 현대자동차 H-KAT과는 시험일정도 시험 유형도 다릅니다. 그러나 H-KAT을 준비하면 충분히 풀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였습니다. 그리고 면접의 경우 토론, 인성, 영어 이렇게 3가지가 모두 하루에 치뤄집니다. 면접은 다른 회사의 면접을 준비하면서 틈틈히 했을 정도로 다소 평이한 면접이었으며 영어 또한 그냥 점수를 부여하기 보다는 말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검증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직무적성검사(필기) 시험을 보셨다면, 준비방법과 기간, 노하우 등을 작성해 주세요.
직무적성검사의 경우 현대자동차의 인적성 검사인 H-KAT과는 다른 시험이나 그 유형은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일정 갯수의 도형이 나열되어 있고 그 안에 틀린 것, 같은 것의 갯수를 찾는 등 H-KAT과 동일하지는 않지만 유사하다고 생각됩니다. 위아의 인적성 검사는 SSAT와 H-KAT을 준비한 저로써는 다소 쉬운 듯 했습니다. 그 이유는 위아의 인적성의 경우 SSAT와 같이 회사의 상품에 대한 것이나 현재 유행 트렌드, 전문용어에 대한 문제는 거의 출제되지 않습니다. 다만 마지막 파트에서 영어 문법, 회화 문제와 여러가지 비즈니스 에티켓에 관한 문제가 나옵니다. 이건 준비해서 안다고 하기보다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상식선의 문제입니다. 차라리 이 파트에서 문제를 많이 맞기 위해서는 자기가 강한 문제만 풀고, 빨리 읽는 능력이 많이 좌우된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현대위아의 인적성에 대한 정보는 정말 극히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후기만 있을 뿐이며, 문제집도 따로 없어 준비하기 매우 힘들었습니다.


면접 단계별 질문내용과 답변내용(본인 및 다른지원자) 및 면접관이나 인사담당자가 했던 말이 있다면 작성해주세요.
현대위아의 면접은 단 1회로 다른 현대자동차 계열사들이 1,2차 면접을 가지는 것에 비해 준비하기 쉽다고 생각됩니다. 현대위아의 면접은 총 3가지로 영어, 인성, 토론면접입니다. 특이한 것은 외국인 면접관도 회사 생활에 많은 조언을 해줍니다. 특히, 술에 대해 많이 말했던 기억이 있으며, 면접자가 말하는 것 만큼 면접관도 말을 많이 합니다. 그러니 크게 부담스러워 할 것은 없으며, 면접관이 점수를 기록하는 종이를 잠깐 보았는데 알파벳만 있는 것으로 보여 A, B, C정도로 구분하는 것 같습니다.


면접 당일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면접장 분위기, 다른 지원자, 면접관 등)
면접 당일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것은 바로 아침 일찍부터 창원으로 출발해야 했다는 것이었습니다. 인천 살고 저는 면접장인 창원까지 1시 반안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새벽부터 준비해 출발해야 했습니다. 그 이유는 인천에서 창원으로 가는 첫차가 9시이기에 1시 30분까지 면접장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서울 터미널로 이동해야 했습니다. 이렇게 아침부터 면접장으로 출발하다보니 사실 많이 피곤했습니다. 다른 면접자들도 대부분 서울에서 오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출신 학교도 서울, 경기도 권의 학생들이 많은 걸로 보아 학벌을 많이 보는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현대위아의 면접이 다른 기업의 면접과 비교하여, 어떤 특징이 있었는지 알려주세요.
(지원기업의 면접 단계별 분위기의 차이도 있다면 작성해주세요)
현대위아의 면접은 다른 현대자동차 계열사들과 면접형식이 비슷합니다. 그러나 다른 계열사의 경우 2차의 면접을 통해 인성을 확인하지만 현대위아의 경우는 1차 면접에서 가지는 인성면접에서 면접을 끝내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1번의 면접만 준비하면 되기 때문에 준비하는 면접자는 쉽게 준비할 수 있지만 정말 간절히 원하는 면접자의 경우 1번의 면접으로 당락이 좌우되기 때문에 면접에 임할 때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현대위아의 면접을 보고 느낀 바는 도대체 무엇을 보고 당락을 좌지우지 하는지 알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질문들이 자기소개와 자기가 활동했던 단체에 관한 소개, 그리고 이성친구 유무에 대해 물어보기에 정말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성을 가지기 매우 힘듭니다. 그 만큼 자기소개에서 튀는 것이 좋은 면접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업을 위한 어학연수 및 인턴 경험이 있다면, 그 경험담과 함께 취업에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도 알려주세요.
저는 어학연수 경험과 인턴경험이 모두 있는데 면접에서 모두 이에 관련된 질문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어학연수를 다녀와 영어면접시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더욱 많을 많이 자연스럽게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신감도 많이 생겼으며, 면접에 임할 수 긴장하기 보다는 외국인 친구와 이야기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손동작도 사용하며 최대한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이것이 제가 영어면접에서 좀 더 다른 지원자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준비했던 인턴과 어학연수에 관한 질문이 이어지지 않아 다소 안타까웠습니다. .


채용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다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채용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바로 면접을 준비하며 회사 정보를 얻는 것이었습니다. 면접을 준비하면서 가장 필수적인 것이 바로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인데 현대위아의 경우 회사 정보를 얻기가 매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현대위아의 홈페이지와 인터넷 신문 기사를 통해 많이 준비하였습니다. 그러나 현대위아의 사업범위가 자동차 부품, 공작기계, 항공기 착륙장치, 화포 등 너무 광범위해 일일이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이 들었습니다. 현대위아를 준비하는 구직자의 경우 이렇게 사업범위가 광범위한만큼 오랫동안 면접을 준비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스스로 회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도 많이 요구된다고 생각됩니다.


지원분야에서 본인이 구체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저는 현대위아의 구매담당자로서 전자공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부품을 구매하며 소통을 통해 협력업체와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그런 구매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합리적인 부품 구매가 회사의 수익창출과 새로운 부품 개발로 이어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채용과정을 통과한 선배의 입장에서 취업을 준비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자기소개서, 직무적성검사, 면접 등)

현대위아를 최종합격한 입장에서 앞으로 입사를 희망하는 구직자의 경우 현대위아의 회사 정보를 차곡차곡 준비하는 것이 면접을 준비하는데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일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해 확실히 알고 있어야하며 그 업무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고 자신이 그것을 위해 무엇을 준비했다고 어필하는 것이 취업을 합격하는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자신이 원하는 업무를 진행할 때 발생되는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할 것이며 이를 위해 자신의 어떤 점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등의 준비를 해야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취업활동을 하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취업도서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1. 현대 기아자동차 채용 HKAT 인성검사 / 한국고시회 편집부
현대위아의 인적성검사가 H-KAT과 동일하지는 않았지만 유사한 문제들을 준비할 수 있어 매우 유익했습니다.
2. HKAT 인적성검사 / 취업종합연구소 수리와 도형문제등을 많이 접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출처 ㈜에듀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