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2012년 하반기 최종 합격자 후기 (지원분야 : 기구설계)

먼저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및 스펙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OO대 기계자동차에 8학기에 재학중입니다.
3.63 / 785 / LV.5 / IL 의 평범한 스펙으로 LG전자 AE본부 MECHANICAL DESIGN에 최종합격 통보 받았습니다.
최종 면접에서 전공학점이 낮다는 지적도 받았지만, 준비한 대답을 자신있게 말하면서 면접과정에서 당당함을 잃지 않은 결과, 좋은 결과를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취업에 막막할 예비 취업준비생들을 위해 부족하지만 이렇게 후기를 남깁니다.


이번 채용 시즌에 총 몇 개의 기업에 지원하셨나요?
LG전자[신입] : 면접 합격
삼성전자[신입] : 직무 합격
두산인프라코어[신입] : 서류 합격
LG디스플레이[신입] : 서류 합격
현대건설[신입] : 서류 불합격
현대다이모스[신입] : 서류 불합격
현대모비스[신입] : 서류 불합격
현대위아[신입] : 서류 불합격
OCI[신입] : 서류 불합격
현대중공업[신입] : 서류 불합격
포스코에너지[신입] : 서류 불합격
GS건설[신입] : 서류 합격
현대파워텍[신입] : 직무 합격
현대자동차[신입] : 직무 합격
SK건설[신입] : 서류 불합격
한화건설[신입] : 서류 불합격
동부건설[신입] : 서류 불합격
대우건설[신입] : 서류 불합격
효성[신입] : 서류 불합격
기아자동차[신입] : 서류 불합격


LG전자[기구설계]에 최종 합격하게 된 소감과 본인이 합격하게 된 이유는 어떤 것이었다고 생각하나요?
처음에도 말한 것 처럼, 부족한 스펙을 뒤집을 수 있는 방법은 자신감 밖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채용 프로세스와 전에 합격했던 친구들에게 연락을 해서 면접과정을 제대로 숙지한 후, 직무 및 인성면접 준비를
철저히 했습니다. 모의 면접을 하면서 틀려도 자신있게 대답하는 습관을 들였고, 연습을 통해 이를 충분히 숙지한
결과, 면접장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대답을 잘 한 것이 합격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LG전자[기구설계]에 지원한 동기 및 채용 프로세스에 따른 준비 방법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전자 분야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나 넘치는 관심이 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LG라는 기업을 지원하려고 하면서, 그 중에서도 가장 현재 상황 및 비전이 좋은 곳을 찾던 중, 삼성보다 유일하게 앞서 있고, 세계 시장에서도 엄청난 경쟁력을 지닌 곳이 에어컨이라는 것을 알았고, 에어컨을 설계,제작, 생산하는 AE부서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직무 면접에선 전공과 인성을 포괄적으로 물어본다고 알고 있었기에, 평소에 취업 스터디를 통해 인성을 준비한 만큼 인성질문에 추가적인 준비 기간을 두진 않았습니다. 전공의 경우, 에어컨과 관련된 사항 및 최근 이슈, 전공 관련 개념들을 정리하면서 자신있게 답변하는 연습에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직무적성검사(필기) 시험을 보셨다면, 준비방법과 기간, 노하우 등을 작성해 주세요.
같은 전공인 다른 친구들에 비해 인적성 시험에 합격률이 높았기 때문에(기존에 8번 중 8번 모두 통과) 크게 부담을 가지진 않았습니다. 늘 그러했듯이,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을 숙지하면서 인성 평가에 공을 들였고, 적성 검사는 그 다음으로 준비했습니다. 수년간의 과외활동 덕에 언어와 수리는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시중에 판매하는 문제집을 하나 구입해 시간을 재면서 2~3회 정도 모의고사를 풀어보고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하루에 1회 정도 풀고 복습했기에 준비기간은 3일정도 들었습니다.
여러 번의 인적성 시험 결과, 적성도 중요하지만, 인성평가가 특히 중요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여러권의 문제를 푸는 것 보단, 한권의 문제를 풀어도 인성 평가부분을 잘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성의 경우는 자신만의 문제풀이 방법을 만들어서 철저히 시간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안에 다 풀수 있는 시험의 경우는, 못 푼 문제들도 반드시 빈칸을 남기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면접 당일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면접장 분위기, 다른 지원자, 면접관 등)
아무래도 면접관의 분위기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인성 면접이야 대부분의 기업에서 큰 압박이 없어 그럴 것이라 예상했지만, 지금까지 치러본 면접에서 직무면접에서 이렇게 편안하게 면접자들을 대한 적은 없던 것 같습니다. 제 옆에 있던 석사 지원자는, 자신감이 많이 부족한 듯 대답에 자신이 없어 보였는데, 면접관들이 격려해주면서 그 사람이 자신의 장점을 잘 어필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면접대기장에서도 밝은 음악을 통해 분위기가 다운되지 않도록 해 놓았던 게 인상적이었습니다.


LG전자의 면접이 다른 기업의 면접과 비교하여, 어떤 특징이 있었는지 알려주세요.
(지원기업의 면접 단계별 분위기의 차이도 있다면 작성해주세요)
가장 큰 차이점은 직무면접에서의 면접관들의 상냥한 태도였습니다.
지원자들 또한, 첫 면접이라는 지원자가 저희조 6명중에 절반이었는데, 상당히 또박또박 자신들의 의견을 어필했습니다.
아무래도 창원이라 그런지, 면접관들이 창원근무에 대한 어필을 계속 요구한 것도 특징이었습니다. 

취업을 위한 어학연수 및 인턴 경험이 있다면, 그 경험담과 함께 취업에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도 알려주세요.
어학 연수와 인턴의 경험이 전무합니다.


채용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다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부족한 전공지식과 어학연수의 경험이 없던 점이 가장 큰 아킬레스 건이었습니다. 하지만, 전공지식은 취업 스터디 활동을 통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을 습득했고, 모르는 것들은 조원들에게 물어가며 기본적 개념을 정립할 수 있었습니다. 영어 점수가 부족한 것은 독학으로 이를 극복했습니다. 한달간의 학원 수업으로 스피킹 점수를 확보했고, 토익 시험도 자주 치르면서 지금의 점수까지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지원분야에서 본인이 구체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에어콘 사업에서 지속적으로 1위 자리를 유지하는데 기여하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최대한 빠른 시일안에 업무 파악을 하고, 구성원들과의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나갈 것입니다.


채용과정을 통과한 선배의 입장에서 취업을 준비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자기소개서, 직무적성검사, 면접 등)
일단, 면접장까지 가기 위해선, 자기소개서 작성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학점 및 다른 스펙이 부족했던 저고, 공채에서 적지 않은 기업에 서류를 통과할 수 있었던 것은 계속해서 수정하고 수정하면서 자기소개서를 다듬었기 때문입니다. 떨어졌던 기업들의 대부분은 붙여넣기를 한 것 같습니다. 직무적성검사는 인성에 첫 포커스를 두고, 친구들과 함께 적성검사를 준비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서로 보완해 주는 것이 효율적인것 같습니다. 면접에서는 솔직하게 자신을 말하되, 필요할 경우엔 허풍도 좀 떨 수 있어야 합니다. 단, 허풍일 경우엔 이를 파고들 경우에도 답변을 보완할 수 있는 방어책이 마련된 상태여야 합니다. 솔직하건 허풍이건, 그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자신감 있는 말투입니다. 허풍을 떨어도 자신있게 말하면 합격하고, 솔직히 말해도 조곤조곤 조용히 말하면 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취업활동을 하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취업도서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1. LG전자 직무적성검사 대비 문제 (인성 검사를 미리 체크해 볼 수 있던 기회)
2. 이공계를 위한 글쓰기 (자기소개서 작성시 틀을 잡게 해줌.)
3. 면접 준비는 이렇게 하라 ( 자신감 있는 답변을 할 수 있는 토대가 됨.)

[출처 ㈜에듀스]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