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

2007년 하반기 최종 합격자 후기 (지원분야 : 금융)

먼저,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및 스펙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OO산업대 기계공학과 4학년 졸업예정입니다.학점은 4.5만점 3.15 토익 505 (저질스펙이죠 ㅜㅜ)
그래서 처음부터 제가 갈수 있는 곳을 목표로 그곳에만 전념했습니다.
두산건설과 농협 두군데를 목표로 했습니다.
두산은 자소서에 집중했고 농협은 고등학교 성적으로 기입했기 때문에 서류 통과를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농협에 최종합격 하게 된 소감과 본인이 합격하게 된 이유는 어떤 것이었다고 생각하나요?
너무 기쁩니다. 2005년도부터 농협 시험을 준비해서 정말 뿌듯합니다. 그 동안 지역농협, 중앙회, 축협 시험을 6번 보면서 제 나름대로 노하우를 터득했습니다.
인성검사는 솔직하게 하되 같은 유형문제에 일관성 있게 답하는 연습을 해야 하고, 사무능력평가는 광범위하게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 동안 6번의 시험을 보니 2가지 유형의 시험이 번갈아 가면서 나오는 걸 알았습니다.
많은 문제의 수를 빠른 시간 안에 푸는 유형과 적당한 문제 수와 충분한 시간이지만 난이도가 상당히 어려운 유형, 이렇게 두 가지가 나오더군요. 하지만 유형만 틀릴뿐 공부방법은 똑같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상식이 시험과목에 추가되었는데 그부분을 집중공략했던 것이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이었습니다.

합격하신 농협에 대한 소개 및 자랑을 해주세요.
제가 지원한 곳은 경기 파주지역농협입니다.
제가 태어나고 자란 곳에서 지역경제발전을 위해 일하며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이 제겐 굉장히 큰 장점으로 느껴져서 2005년부터 계속 도전했습니다.
그리고 일반 금융업무 이외에도 여러 부서로 인사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너리즘에 빠질 가능성이 적다는 것도 큰 장점이 될 것 입니다.
또 제 전공 관련 기업으로 취업을 할 경우 지방근무가 많아질 가능성이 있는데 결혼을 한 제게 고향에서 일한다는 것은 너무도 큰 장점이라 전 계속 농협을 목표로 공부했습니다.

농협 지원동기 및 채용 프로세스에 따른 준비 방법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선 서류전형은 철저하게 학점위주의 채용과정인 듯합니다.
다만 고졸이상 학력이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성적을 기입하면 서류전형 통과시 유리할 듯합니다.
저는 실업계고등학교 출신으로 내신이 좋은 편이라 그것이 서류통과 할 수 있엇던 계기였던 것 같습니다.
다음 필기고사는 시중에 있는 농협문제집으로 공부하되 거의 모든 출판사의 문제를 풀어봤고 삼성 싸트문제도 풀어봤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싸트 문제랑 상당히 비슷한 것 같았습니다.
그외에도 사자성어, 속담, 동의어 반의어등은 인터넷에서 다운 받아 상당히 광범위하게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영어와 상식에 대해 말씀드리면, 영어는 난이도가 어렵지 않습니다. 중학교 수준인 것 같은데 동의어 반의어 문제가 다수 출제되어 영어 동의어 반의어 공부는 따로 해두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상식은 두꺼운 종합 상식책과 에듀스의 삼성시사상식, 다른 일반상식 2권 이렇게 공부했습니다.
하지만 실제시험에서는 최신 시사상식 위주로 나와서 크게 도움은 받지 못했습니다. 평소 신문을 주의깊게 봤다면 어렵지 않게 풀수 있는 문제들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면접은 그동안 농협 기출면접을 토대로 답변을 준비했고 모의면접을 통해 실전감각을 익혔던 것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면접에서 받으신 질문은 무엇이며,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과 답변은 무엇입니까?
1) 농협에 입사하면 어떤 각오로 일하겠는가?
2) 어느 부서에서 일하고 싶은가?
3) 퇴근시간이 가까워 오는데 비료주문이 들어오면 어떻게 하겠는가?
4) 농협의 장점2가지 단점2가지를 말하라.
5) RPC가 뭐하는 곳인가?
6) 마지막으로 어느 부서에서 일하고 싶은가?대부분 인성에 관한 질문이어서 어렵지 않게 대답할 수 있었고, 어느 부서에서 일하고 싶은가 라는 질문을 두번 하시길래 답변을 약간 변형해서 답했습니다. 전문적인 질문이 아니기 때문에 답변의 내용보단 태도위주로 면접점수를 부여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최대한 씩씩한 모습으로 임하려 노력했고 답변을 할 때도 중요한 부분은 강하게 대답하며 임팩트를 주기 위해 신경썼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밝은 인상을 보이도록 항상 표정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채용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다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가장 힘든 부분은 필기고사였습니다.
공부해야 할 부분도 많고 그동안 낙방을 많이 하여 자신감이 많이 없었습니다. 항상 아침마다 “할수있다” 맘속으로 외치고 하루 12시간 이상 공부시간을 확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번에는 다른 때와 달리 상식시험이 있어서 거기서 승부를 볼 생각으로 많은 상식책으로 공부했고 평소 신문을 많이 보았던 것이 필기고사 통과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사무능력 평가는 언어, 수리, 추리, 공간추리, 국사, 수열 등 너무 많은 유형이 섞여 있었고 시중의 문제집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난이도가 높았습니다.
90문제를 90분 동안 풀고 오답은 감점이 있다고 해서 약 70문제 정도 풀고 20문제는 아예 마킹도 하지 않았습니다.
평소 많은 문제를 풀고 어려운 문제 위주로 준비했던 것이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원분야에서 구체적으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농협은 일반 금융업무 외에도 쌀, 비료, 마트등 몸으로 하는 일도 많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농협을 목표로 지원하신다면 미리 무슨 일을 하는지 직접 보고 결정을 하시는게 좋을 듯합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농협에 자주 가고 아르바이트 한적도 많아서 별 거부감 없이 지원하고 공부했습니다. 그래서 입사후에도 어느 부서든 불만없이 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농협에 취업을 준비하는 동기,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 부탁 드립니다.
별로 좋지 않은 스펙이지만, 제가 가고 싶은 곳을 목표로 오랫동안 준비하고 노력한 것이 좋은 결과로 나타난 것 같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도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오직 될 수 있다는 일념 하나로 열심히 준비한다면 원하는 곳에 취업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모두들 좋은 결과 얻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출처 ㈜에듀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