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최종 합격자 후기

㈜대구은행

2006년 하반기 최종 합격자 후기 (지원분야 : HRD)

간단한 개인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저는 OO대학교 영어영문학과 4학년 ilovecocoa입니다.
필리핀 해외봉사활동에 참여했었고, 교내 글로벌첼린저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한 달간 인도를 방문했었습니다.
그리고 약 1년 동안 뉴욕에서 직업교육 전문기관에서 인턴으로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학점은 3점 후반/4.5 이고, 토익은 900 초반 입니다. 교육에 평소 관심이 많아서, 입사원서를 쓸 때, HRD에 주로 지원했었습니다.

대구은행의 회사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대구은행은 시중은행과는 달리, 대구의 지방경제 부흥을 위해 설립된 지역은행입니다.
현재 대구지역에서 수신율 42%를 자랑할 정도로 대구지역에서는 리딩뱅크라 말할 수 있습니다.
지난 IMF위기 때에는 공적자금 지원을 받지 않고도 대구 시민의 변치 않은 사랑으로 힘든 시기를 버텨냈을 만큼 뿌리가 튼튼한 지역은행입니다.
올해 순수익이 2,500 억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미 포화상태인 대구를 벗어나 경북지역에 그 영향력을 넓혀나가는 미래가 아주 밝은 은행입니다.
현재 대구, 경북을 포함해 서울, 부산, 울산 등에 총 200개의 지점이 위치해 있습니다.

취업을 위해서 준비하신 내용 및 방법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영어: 미국에서 보낸 시간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한국인이 아무도 없던 회사에서 일해서 영어회화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었고, 지하철에서 늘 읽었던 뉴욕타임즈를 통해 단어실력과 문장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저녁마다 시청했던 TV 뉴스와 드라마는 리스닝 향상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스팩: 학년 초에는 컴퓨터 동아리, 봉사활동으로 조직생활을 경험할 수 있었고, 군 제대 후에는 꾸준한 학점 관리를 했으며, 학교의 해외활동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 필리핀, 인도, 미국 등 국가에서 각각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 스터디: 2006년 여름방학 때부터, 두 개의 면접 스터디에 가입하여 면접 스킬과 토론 스킬을 익혀왔습니다.

취업정보는 주로 어디서 수집하셨으며, 자주 이용했던 곳에 대하여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 요령은 학교에서 주관하는 취업캠프와 각종 설명회를 통해 배울 수 있었고, 면접 스터디를 통해 친구들로부터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신입직원 모집공고는 주로 에듀스와 노동부 워크넷을 통해 확인했었습니다.

대구은행의 면접진행은 어떠했으며 기억에 남는 질문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대구은행 면접은 1,2차로 이뤄집니다. 1차는 합숙 면접으로 1박 2일 동안 대구은행 연수원에서 실시 되었습니다.
1분 자기소개, 토론, 팀워크 활동, PT, 상호면접 등으로 이뤄졌습니다.
면접 분위기는 아주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조금의 압박도 없이 면접관님 모두가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십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상호면접으로 한 조에 편성된 지원자들을 다시 반으로 나눠 번갈아 가며 면접관과 지원자 역할을 맡게 합니다.
그 이후에는 한 사람이 특정 지원자를 지목해 질문을 하게하고, 질문을 받은 지원자는 다른 지원자를 지목해 질문하게 하는 릴레이 면접이 행해졌습니다.

대구은행 채용과정에서 어려운 과정이 있었다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말씀 부탁 드립니다.
대구은행 채용과정에서 상호 면접과 릴레이 면접을 제외하고는 지원자들이 예상할만한 과정이므로 크게 어려움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2차 면접에서는 임원 면접이었는데, 인성관련 질문을 주로 했으며 상경계열 출신에게는 금융관련 질문을 했었습니다.
비상경계열 지원자에게는 인성 질문만을 하여 편안하게 대답할 수 있었습니다.
단, 2차 면접에서는 딱딱한 분위기에 압박 질문도 있었습니다.

본인이 합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면접 스터디를 통해 자기소개, 토론, PT 등을 충분히 연습했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채용과정에서 자신감 있는 모습과 확고한 자기 주장을 보였던 것이 어필했던 것을 생각합니다.
그리고 1차 면접에서는 저희 조를 맡아서 지도하셨던 담임 면접관님이 좋은 점수를 주신 것 같아 운이 좋게도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대구은행에 입사하려고 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 부탁 드립니다.
대구은행은 지방이기 때문에, 상당히 보수적이고 고리타분할 것이라 생각하는 지원자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비슷한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입사해 보니, 보수성과 개혁성을 동시에 가지며 시중 은행과의 경쟁에서도 이길 수 있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있는 멋진 은행이라는 것을 알려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면접에서는 꾸며진 화술보다는 진실한 면을 강조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대구은행에 입사하시려는 지원자 분들은 자신감을 가지고 꾸밈없이 면접에 임하시길 바라며, 그렇게 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출처 ㈜에듀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