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공채합격자소서

(주)대한항공

2019년 하반기 대한항공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01. 자소서 항목

  1. 1. 본인이 직장을 선택할 때의 기준을 명시하고, 대한항공을 선택하게 된 사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2. 2. 살아오면서 본인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던 경험을 그 결과 (무엇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와 함께 기술하시오
  3. 3. 함께 일하고 싶은 유형과 함께 일하기 싫은 유형을 기술하고, 그 두 유형의 사람들과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
  4. 4. 대한항공이 글로벌 항공업계를 선도하기 위하여, 현재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영업, 노선전략, 서비스, 마케팅, 고객경험, 재무, 정비, 항공기 생산 등 여러 업무 분야 중 1가지만 선정하여 기술 [열거된 분야 외 자유롭게 선정 가능])

02. 합격 자소서

지원분야기술직
  • 1. 본인이 직장을 선택할 때의 기준을 명시하고, 대한항공을 선택하게 된 사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닫기
    [복합적으로 지식을 활용하여 공부해 온 시간에 대한 보람을 얻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쌓아온 지식이 다양한 길로 활용 및 발전될 수 있는 직장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활용도가 높은 전공을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에 전기전자공학과로의 진로를 선택했고, 공모전이나 프로젝트에서 배운 지식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을 때의 만족감이 현재 기준의 바탕이 되었습니다. 한 예로, 트랜지스터 소자를 제작하는 프로젝트에서는 물질의 화학적 특성, 기계 설비 사용을 위한 미세한 환경 조성, 전자의 흐름이 소자에 미치는 영향 등을 모두 파악해야 했습니다.
    [쌓아온 역량을 항공기에 적용하여 항공기 신뢰도를 향상 시키고 싶습니다.]
    대한항공에서의 항공기술 업무는 이와 같이 복합적인 지식 응용력이 필요한 업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어떤 업무를 맡게 되더라도 항공기에 관한 공학적 지식이 추가적으로 들어가야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항공기 기술을 새로이 익히게 될 것이고, 공학적인 입장에서 이를 지원할 방법을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배워온 전공 지식, 기초 공학 지식을 모두 녹여내어 항공기 안전이라는 결과를 이루고, 이전과 같은 만족감을 얻어 가고 싶습니다.
    글자수 5931461Byte
  • 2. 살아오면서 본인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던 경험을 그 결과 (무엇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와 함께 기술하시오상세
    소형 가구를 위한 새로운 가전제품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가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설득력 있는 제품을 제안하기 위해 여러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통합적으로 활용해야 했습니다. 당시 YOLO(You Only Live Once)라는 단어가 뜨고 있었고, 이에 따라 여가시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소형 주택의 특성상 벽 간 소음문제, 공간 부족 문제가 있었기에, 자유롭게 소리를 낼 수 없다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할 제품을 고안하기 위해, 전공과목에서 배운 주제들을 쭉 적었고, 각 주제별로 연결 가능한 주제와 엮어서 도움될만한 기능을 떠올려보고자 했었습니다. 전기전자공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노이즈캔슬링과 지향성, 전향성의 전환 기능이 들어간 스피커 아이디어를 내었고, 건축공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다양한 공간활용 방안을 발표하여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대부분의 다른 참가자들은 이미 존재하는 제품을 소형화하거나 여러 기능을 하나의 제품에 합치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기존에 없던 제품 아이디어를 낸 저희 팀은 금상을 수상했고, 이후 비슷한 상황에서 체계적으로 생각을 정리하여 창의적인 돌파구를 떠올리는 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6001460Byte
  • 3. 함께 일하고 싶은 유형과 함께 일하기 싫은 유형을 기술하고, 그 두 유형의 사람들과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상세
    함께 일하고 싶은 유형은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여 팀에 긍정적인 활력을 불어 넣는 사람이고, 함께 하고 싶지 않은 유형은 상황이나 기분에 따라 일관적이지 못한 대처를 보여 업무에 혼란을 주고 의욕저하를 일으키는 사람입니다.
    협력하여 효율적으로 목표를 이루기까지는, '방향성'을 정확히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적극적인 사람은 그 적극성이 실속있는 의욕이 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어야 할 것이고, 일관된 기준이 없는 사람은 객관적으로 확인 가능한 공동의 기준을 설정해두는 것이 도움 될 것입니다. 리더는 주기적인 회의를 제안하고, 그 자리에서 분담할 내용을 명확히 정리해두어야 합니다. 또한, 서로 간의 의견 교환이 자연스러워지도록 유도하여, 업무를 분담했어도 전반적인 내용 공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그럼으로써 결과물에 의견이 취합된 확실한 피드백을 줄 수 있을 것이고, 이를 문서상으로 기록하여 업무상 혼동을 줄여나간다면 효율적으로 공동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졸업연구를 진행했을 때 이와 비슷한 상황이었고, 위와 같은 방안으로 팀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을 얻은 경험이 있습니다.
    글자수 5841442Byte
  • 4. 대한항공이 글로벌 항공업계를 선도하기 위하여, 현재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영업, 노선전략, 서비스, 마케팅, 고객경험, 재무, 정비, 항공기 생산 등 여러 업무 분야 중 1가지만 선정하여 기술 [열거된 분야 외 자유롭게 선정 가능])상세
    글로벌 항공업계를 선도한다는 것은 곧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 나가야 한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제4차 산업혁명의 등장을 눈으로 확인하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빅데이터와 AI, 사물인터넷의 활용 방안은 무궁무진한데, 대한항공 역시 기존의 업무에 적용해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정비 업무 분야에 적용한다면, 위험도 높은 일을 하는 직원들의 실시간 상태 파악이 가능할 것이고, 이에 따른 신속한 정보 공유로 효율적인 업무 진행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또한, 빅데이터에 기반한 정비 사고 예보 시스템을 도입, 혹시나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고 더욱 신속한 대처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을 망설이지 않아야 first mover로 미래 경쟁력을 얻어 나갈 것입니다. 예시와 같은 도입이 현실화 된다면, 내부적으로 직원들의 업무 성과와 만족도가 상승할 것이고, 외부적으로는 항공기 안전을 앞선 기술로 확실하게 확보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항공사는 안전 사고에 특히나 예민하게 대응해야 하는 기업인만큼, 정비 업무의 발전은 곧 기업 발전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글자수 5971449Byte

[출처 ㈜에듀스]

(주)대한항공 자소서 더 보기

제목/지원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