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공채합격자소서

롯데홈쇼핑

2019년 하반기 롯데홈쇼핑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01. 자소서 항목

  1. 1. 1.지원동기
  2. 2. 장단점
  3. 3. 사회활동
  4. 4. 직무 경험
  5. 5. 미래지향 : 롯데홈쇼핑이 나아갈 방향과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02. 합격 자소서

지원분야웹서비스기획
  • 1. 1.지원동기닫기
    [전문성 + 시장 전망 + 비전 = 직무 & 회사 선택]

    첫째, 전문성입니다.
    소비자와 제품/브랜드를 연결해 가치를 창조한다는 부분에서 UX 디자인에 대한 매력을 느꼈습니다. 특히, 사용자를 생각하는 관심이 비전으로 연결되어 다채로운 캔버스를 수많은 클라이언트, 소비자에게 제공함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고 제 성장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둘째, 시장 전망입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산업 전반의 비즈니스 모델 변환이 지속하는 가운데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미디어 커머스, 홈쇼핑 산업을 포괄한 온라인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예측했습니다.

    이를 종합한 결과, 롯데 홈쇼핑는 엄선된 브랜드와 상품, '무빙AR', '모바일 전용채널 몰리브'와 같이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도전을 통해 업계 트렌드를 선도하는 리더로서, 제 역량을 적극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필드라고 확신했습니다. 특히, 2020년 그룹 온라인을 통합한 앱 구현으로 그룹 온·오프 시너지를 창출하는데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통해 지원하였습니다.
    글자수 5621261Byte
  • 2. 장단점상세
    [장점-분석을 바탕으로 한 ux해결사]
    저는 강점인 분석력을 통해 사용자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소비자의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특수한 타겟층을 분석해보고싶어, 시각 장애를 가진 사용자를 위한 브랜드 'Frism'을 기획했습니다. 우선, 시각 장애인의 의생활이 왜 어려운지 분석하기 위해 시각장애인센터를 방문하며 4번의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조사 과정에서 시각장애인이 오프라인 쇼핑을 할때, 옷의 색과 무늬를 스스로 알고 싶어한다는 니즈를 발견해 즉각적으로 디자인화 시켰습니다. 시각 정보가 없이, 옷이 어떤 색인지 전달하기 위해 고유한 색상 기호와 이름을 만들고 어떤 디자인인지 전달하기위해 패턴을 촉각화시켰습니다. UX를 고려한 디자인 프로젝트는 결과적으로 시각장애인분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전공 수업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UX 디자이너로서의 전문성을 개발함과 동시에 분석을 통해 핵심 니즈를 파악하는 디자이너로서의 방향을 구체화시키는 경험이었습니다.

    [단점 – 신중함이 의사결정을 지체시키다]
    저의 단점은 신중한 성격으로 인해 의사결정이 늦어진다는 것입니다. 신중하게 문제의 여러 방면을 바라보고 분석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된 적이 많지만, 한편으로는 의사결정이 늦어져 마감시간에 급박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적도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타임라인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거나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시간배분을 잘 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글자수 7721868Byte
  • 3. 사회활동상세
    [트렌드 리딩 : 홈 IoT 스마트 조명 기획]
    4차산업의 영향으로 지난 이슈였던 IoT와 미래 디자인의 방향성을 고려해 창업 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트렌드 리딩은 UX기획자에게 필수적인 역량으로 다양한 Group Work에서 기획과 개발까지 전반의 업무를 통해 얻는다고 생각해 창업 대회에 참여했습니다. 저희 팀은 현시대의 제품은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보다 도전적이며 패션처럼 트렌드에 민감해지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라이프스타일과 밀접한 트렌드를 디자인으로 시각화하기 위해 집중했고 '홈 IoT 스마트 조명'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이미 상용화되어 있는 카테고리였기에 차별화된 포인트를 기획해야 했습니다. 당시, 인테리어 시장의 붐이었던 DIY 요소를 결합해 네온 조명 키트를 만들어 사용자가 패턴을 직접 디자인하는 경험을 제공하자고 목표를 재설정했습니다. 또한, 셀프 인테리어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직접 만든 제품을 다양한 채널에 공유하는 점에 초점을 맞춰 '나만의 패턴 레시피'를 마케팅 포인트로 구축했습니다.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 성향을 파악한 해당 아이템은 경쟁력을 인정받아 우수상이라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UX 디자인의 핵심요소는 '이해와 전달'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시각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사용자 습관을 고려해 긍정적인 반응을 이끄는 행동 패턴 분석이 중요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새로운 분야에 진입하며 시도, 도전을 통해 계속 발전해가는 기획자로서의 자세를 유지하겠다는 포부를 확정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8211935Byte
  • 4. 직무 경험상세
    [이해와 연결 : Concept Actualizer]

    기획자는 개발자, 디자이너의 협업을 통해 도출된 제품 및 서비스의 콘셉트를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Concept Actualizer’로서 기능해야 합니다. 특히, 정해진 데드라인에 따라 움직여야 하기에 항상 바쁜 일정을 해결하기 위한 업무 싸이클 형성이 중요합니다.

    크래프톤에서의 게임 제작 프로젝트는 유연한 소통방식을 통해 진정한 협업을 구축한 경험입니다. 인턴으로서 퀄리티 높은 결과물을 내고 싶은 욕심이 컸기 때문에 게임 콘셉트 구축, 캐릭터 UI 디자인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고 개발 일정이 점점 촉박해졌습니다. 그러나 디자인 퀄리티에 집중해 완성도를 높이고 싶었기에, 개발자와의 타협점을 논의했습니다. 구현되어야 하는 디자인과 디테일 부분에 우선순위에 대해 체크 리스트를 만들어 개발자가 자체적으로 개발 달성률을 확인할 수 있게 제시했습니다. 해당 솔루션은 기한 내에 필수적인 UX 구현 뿐만 아니라 기존 디테일보다 좋다는 피드백을 관계자에게 듣는 절묘한 방법이었습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프로젝트의 협업 상황에서 전달된 피드백과 수정사항을 시각적으로 완벽히 구현하는 역량을 체득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결과물에 대한 욕심이 가끔씩 기한을 촉박하게 하는 제 약점임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위해, 업무 스케쥴링, 우선순위 체크리스트 등을 습관화시켜 업무를 진행했고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구축한 전략은 오히려 실수를 줄이고 목표의 질적/양적인 부분을 모두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7781802Byte
  • 5. 미래지향 : 롯데홈쇼핑이 나아갈 방향과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바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상세
    현재 홈쇼핑업계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데이터방송, T커머스 등을 통해 고객 확대 등 성장 기회를 맞이하였습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 맞게 롯데 홈쇼핑은 AR/VR 콘텐츠를 확장하거나 데이터/모바일 방송에 초점을 맞춰 트렌드를 앞서나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업계가 성장 가능성을 맞이하였지만, 한편으로는 채널이 다양화되면서 업계간 경쟁은 더욱 심해졌습니다. 또한 IPTV에서 송출수수료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홈쇼핑 채널은 황금채널번호에 의존하면서 수수료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롯데 홈쇼핑은 업계에서 차별화되는 브랜딩을 통해 충성심있는 고객층을 확보하여, 모바일이나 IPTV채널번호에 상관없이 고객의 의지로 롯데홈쇼핑의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UX프로세스를 바탕으로 한 고객분석과 시장트렌드 파악을 통해 롯데홈쇼핑에서 브랜드 가치를 창출하여 미래 고객층을 확보하는데 앞장서겠습니다.
    글자수 4701138Byte

[출처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