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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채합격자소서

에스케이하이닉스(주)

2019년 하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채용공고

01. 자소서 항목

  1. 1. 1.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2. 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3. 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4. 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으 ㅣ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하시오

02. 합격 자소서

지원분야전기회로
  • 1. 1.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닫기
    [새로운 시작]
    저는 대학교 1~2학년 시절 많이 방황하였습니다. 뚜렷한 목표의식없이 학업을 소홀히 하고 놀러 다니기 바빴습니다. 성적을 좋게 받을수 없는 삶을 살았고
    심지어 1학년 2학기 부터 2학년 2학기까지는 성적확인조차 하지 않은 채로 입대하였습니다. 훈련소 생활을 하며 제 진로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였고,
    마음을 단단히 먹었습니다. 첫 휴가를 나와 성적확인을 하였고 당시 2.61 의 평균평점을 보고 좌절감을 심하게 느꼈습니다. 저는 현실적인 목표를 평점 3.0을 넘겨 졸업하는 것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러나 기초 전공과목들의 학업 성취 수준이 낮아 그 심화인 고학년 전공과목을 따라가기 어렵다고 생각하였고 군생활동안 기초전공과목들을 공부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전우들이 10시부터~11시까지 Tv시청을 하고 잘때 저는 10~12시까지 연등실에서 하루도 빠지지 않고 공부하였습니다. 회로이론의 경우에는 800쪽이 넘는 책을 전부 읽고 모든 문제를 풀었습니다.
    그렇게 전역 후 학업공백이 있었기에 잘 해낼수 있을까 라는 불안감이 있었지만 저는 새로 태어났다는 마음가짐으로 학교생활에 임하였습니다. 그 후 지금까지 부단히 노력하였고, 대부분의 과목들에서 A학점 이상을 받았습니다.
    졸업까지 한 학기가 남은 현재 저의 평점은 3.35 입니다. 전역후 전공과목을 많이 수강하고 좋은 성적을 받아 전공평점은 조금 더 높습니다. 비록 부족한 학점이지만 전역후 최선을 다해 노력하였고 학업뿐만 아니라 6개월간의 개별연구또한 수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에서 저는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었고, 학업에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역경을 딛고 정신적으로 단단해진 지금, 저는 sk하이닉스에 입사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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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상세
    4학년 전공필수 실험 과목인 `전자디자인 랩` 과목에서 6*6 바둑판에서 바둑을 두는 프로그램인 mini alphago를 팀별로 기계학습시키는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학습된 각 팀의 mini alphago를 라운드 로빈 방식으로 맞대결하여 승리한 횟수만큼 프로젝트 점수를 받는 task였습니다. Matlab 을 활용한 기계학습에서는 learning rate, minibatch size, learning rate decay등의 변수를 조절하여 학습이 가능하였고, 실험 가이드에서도 이러한 변수들과 train 횟수를 조절하여 alphago의 기량을 성장시키는 것을 추천하였습니다. 그러나 저는 단순히 제시된 변수만을 바꾸어 실험을 하는 것은 다른 팀원들도 다 수행할 것이라 생각하였고, 확실한 기량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다른 방법을 모색하였습니다. 먼저 dense net 구조를 공부하고 이해하여 기계학습 network를 dense net 구조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구조는 기존 구조보다 더 높은 성능을 보이긴하였으나(same train number) 시간이 2배로 걸려 제한된 시간 내에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task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았습니다.
    이후 단순한 호기심으로 mini alphago 프로그램의 code를 분석하던 도중 훈련과정에서 첫 n번째까지의 수를 random으로 두게 하는 변수가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어느정도 학습이 진행된 mini alphago의 self training은 6*6의 좁은 바둑판에선 계속 비슷한 수를 두기 때문에 학습이 더디다고 생각하였고, 이러한 random 착수 변수를 조절하여 더욱 다양한 pool에서의 학습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팀별 맞대결에서 80%이상의 우수한 승률을 기록하였고, 해당과목에서도 A0의 좋은 성적을 받게 되었습니다.
    기존 매뉴얼대로만 따라가는 것이 아닌, task전반의 구성요소를 꼼꼼히 탐구하고 새로운 방법을 찾는 저의 능력은 sk하이닉스 엔지니어로써의 삶을 사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10152143Byte
  • 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상세
    [충실한 기본기와 탐구정신]
    저는 전역후 진로를 고민하며 반도체, 그리고 회로 관련 분야에서 뛰어난 수준을 갖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였습니다.
    해당 분야의 필수 전공과목인 '전자회로' 과목과 '반도체 소자'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였고, 두 과목 모두 A+의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교재의 개념과 원리를 충분히 이해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더 나아가 궁금한 부분들을 직접 조사하고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았던 일은 전자회로 과목에서 있었습니다.
    교재와 수업에서 'voltage doubler' 라는 diode와 capacitor를 이용하여 입력단의 2배의 전압을 출력하는 회로를 배웠습니다.
    저는 이 회로를 이해한 후에 voltage tripler, voltage quadrupler는 없을까 라는 의문에 직접 해당 회로를 설계하여 보았고, 회로의 각 부분의 전기적 특성에 대하여 고민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검증하였습니다. 이후 해당 과목의 기말고사에서 제가 스스로 탐구하였던 voltage tripler 회로의 설계와 분석이
    큰 배점으로 출제되었고, 저는 평균+2.5sigma 의 성적으로 수강생 100명중 1등을 하게 되었습니다.
    스스로의 지적 호기심과 탐구에 대한 보상을 받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러한 탐구정신을 다른 전공과목들에서도 유지하여 대부분의 전공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학업에서의 열정을 바탕으로 학부 3학년 겨울방학부터 4학년 1학기까지 Kaist EE device division의 한 연구실에서 6개월간 개별연구를 하였습니다. nfc chip을 이용한 회로설계를 연구하며 저는 chip을 이용한 회로설계도 재미있지만, chip을 구성하는 회로설계를 직접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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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으 ㅣ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하시오상세
    [협업과 리더십]
    학부 3학년 전공필수 과목인 `전자설계 및 실험`을 수강할때에 3인 1조로 실험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팀원들은 서로 초면이었고 저를 제외한 두명의 팀원 모두 소극적이고 말수가 적었습니다. 또한 성적에 큰 미련이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 당시 성적이 절실했던 저로서는 어떻게든 이 팀을 이끌어 좋은 성적을 거두겠다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실험중 `디지털 회로 설계와 구축을 이용한 전자계산기 구현` 프로젝트는 해당과목의 성적에 큰 영향을 끼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난이도가 있던 실험인 만큼 충분한 사전조사와 설계가 필요해 보였습니다. 디지털 회로 설계에 자신이 있었던 저는 전반적인 회로 디자인을 보기쉽게 작성하여 실험전 팀원들에게 나눠주었고, 해당 회로의 소자들에대한 조사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실험시간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한 역할분담을 하였습니다.
    이전에 보고서 작성시 꼼꼼함을 보였던 팀원에겐 회로 구축 과정에서 각 node별 전기적 특성이 올바르게 나타나는지 확인하는 역할을 제안하였고, 꼼꼼함은 부족하지만 우수한 생각을 자주냈던 팀원에겐 실험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인 소자 delay에 따른 입력신호의 전달 문제의 해결방안을 생각해보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실험당일 바뀐 D flip flop을 이용하여 수정된 회로를 설계하였고, 추가 과제인 7segment display에 최소의 전선을 이용하여 숫자를 출력하는 논리회로를 구현하였습니다. 각 팀원의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역할 분배로 실험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고, 보고서를 포함하여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더 나아가 다른 프로젝트들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최종적으로 A+의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프로젝트들에서 팀의 실질적인 리더로써 이끌었던 저는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제가 좀 더 공부하고 좀 더 시간을 투자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제가 sk하이닉스에서 다른 엔지니어들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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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사람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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