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공채합격자소서

에스케이하이닉스(주)

2018년 하반기 SK하이닉스 합격자 자기소개서 18

채용공고

01. 자소서 항목

  1. 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2. 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3. 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4. 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02. 합격 자소서

지원분야대기업생산직
  • 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닫기
    [페이스 조절 : 이전과 다른 다이어트]
    저는 3학년 여름방학 때 20kg을 감량하겠다는 목표를 세웠고, 무엇보다 그것을 6개월 이상 ‘유지’했습니다. 복학 후 70kg 중반에서 머물던 제 몸무게는 2학년 동안 전공 공부량과 함께 크게 늘어났고, 3학년 1학기가 끝난 후에는 99kg까지 체중이 나갔습니다. 저는 건강 상의 위협을 느끼고, 독하게 마음을 먹고 여태껏 해보지 못한 20kg 감량을 목표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다이어트를 많이 시도했으나 거의 실패했고 이렇게 몸무게가 많이 나가본 적이 있었기에 성공 가능성을 높게 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실패했던 이유를 복기하면서 한 가지 원칙을 세웠습니다. 그것은, 초기에 무리해서 다이어트를 시도하지 않고 다이어트 기간을 길게 잡고 일상생활의 부분 부분을 단계적으로 바꿔가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또한, 몸무게가 이미 너무 많이 나가 정확한 진단 및 처방을 위해 병원에서 상담을 받았습니다. 그 후, 쉬운 부분부터 제 자신을 바꾸기 시작했습니다. 첫주에는 여러 아르바이트를 통해 활동하는 시간을 늘렸고, 집 내에서도 청소를 하면서 서 있는 시간을 늘렸습니다. 두 번째 주에는 집에서 라면을 없앴고, 그 후 1년 간 라면을 입에 대지 않았습니다. 두 달이 지난 후 가을이 되었을 때, 버스로 20분 거리였던 멘토링 학교를 걸어서 왕복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원칙을 지킬 수 없는 경우 다른 원칙으로 대체했습니다. 겨울방학 때 멘토링 활동이 없어지면서 교내 피트니스 센터에 등록하여 30분동안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을 새 원칙으로 세우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서, 저의 몸무게와 체지방은 눈에 띄게 줄어들었고, 6개월 후에는 목표를 달성하고 복학 직후의 몸무게에 가까운 상태였습니다. 또한 방심하지 않고 환경이 변하는 와중에도 제가 가진 원칙들을 최대한 지키고자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이전의 실패와 다르게 다이어트 성공 후 요요 현상이 일어나지 않고 다이어트 후의 몸무게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자수 9872359Byte
  • 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상세
    [Plan B]
    저는 열전달 프로젝트 과정에서 만난 어려움을 참신한 주제 선정과 모델링으로 극복한 경험이 있습니다. 3학년 2학기 열전달 강의를 수강하면서 마지막으로 생활 속의 열전달 사례를 찾아 열전달 강의 중에 배운 수학적 모델링을 이용해 현상을 설명하고 발표하는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데스크탑의 CPU 발열과 쿨링을 모델링한 기존 발표 사례를 기반으로 하여 조금 더 새로운 노트북 혹은 스마트폰의 히트파이프를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미 주제를 선정하고 어떤 실제 스마트폰 사례를 이용하여 모델링할 것인지 정하여 기본적인 PPT까지 작성한 상태에서, 정작 모델링을 수행할 뚜렷한 데이터나 식을 구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발표를 1주 남겨두고, 저희는 새로운 주제를 선정해야만 했습니다.
    조원들은 프로젝트의 적은 비중을 이유로 들어 열전달 발표 주제로 많이 다뤄졌던 여러 층으로 이루어진 복합판의 열전달 사례를 찾아 발표할 것을 제안하였고, 저는 교수님이 원했던 신선한 주제를 선정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저는 다른 프로젝트와 겹쳐 부족한 시간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주제를 찾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열제본기를 주제로 제안했으나 빈약한 데이터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열제본기와 비슷한 코팅기를 주제로 제안하였고, 다행히 모델링에 필요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 팀원들 또한 이 주제에 찬성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를 정확하게 계산할 식을 찾는 것은 또 다른 문제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는 다른 열전달 프로젝트 사례와 달리 변수를 시간과 거리 2개로 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팀원은 그 제안에 맞춰 책에 있지만 배우지 않은 유한한 판을 달구는 모델링을 저에게 보여주었고, 저는 적절한 가정을 통해 코팅기와 비교적 잘 맞는 식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한 번도 시도해보지 않은 주제에 열전달 시간에 다루지 않은 식으로 모델링을 한 사실에 교수님은 좋은 평가를 내렸습니다.
    글자수 9822380Byte
  • 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상세
    [공학수학을 통해 배운 MATLAB의 중요성]
    2학년 때, 공학수학을 배우면서 처음으로 MATLAB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공학수학 책에 있는 벡터장의 그래프를 컴퓨터로 그리는 과제를 받았고 벡터장을 그릴 수 있는 툴을 아는 것이 전혀 없었습니다. 동기들을 수소문해 MATLAB을 접하고, 책을 사서 배우게 되면서 더 많은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방학 때마다 2주에 한 번 3시간 씩, MATLAB을 잘 다루는 친구를 찾아가 MATLAB의 행렬을 기반으로 한 계산 원리부터 Curve Fitting과 같은 내장 툴 사용법까지 자세히 배웠습니다. 4학년 1학기 때, 증류탑 효율 개선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MATLAB 경험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Curve Fitting을 하여 Phase Diagram의 식을 계산했고, Ponchon-Savaritt Method을 MATLAB을 통해 구현하여 각 단의 조성, 온도, 압력을 계산할 수 있었습니다.
    [열역학의 대가]
    저는 열역학에 있어 전문성을 쌓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반도체 업계에서 근무하는 선배의 조언을 들으며 열역학의 중요성을 느꼈고, 3학년 때부터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분리공정설계 프로젝트를 수강하면서 기-액 상평형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이 과정을 위해서는 계의 Phase Diagram이 필요했습니다. 그 당시 기-액 상평형을 다루던 화공열역학2 과목이 열리지 않아, 분리공정설계 조원들이 모이기 전 1시간 씩 화공열역학2의 내용을 따로 공부하였습니다. 저는 에탄올-벤젠의 상평형 그래프를 Margulus Parameter를 사용하여 그려내 프로젝트에 사용하였습니다. 여러 개의 상평형 그래프를 변환하면서 Two-Component, Two-Phase 상태에서 두 개의 intensive variable이 주어졌을 때, 어떻게 다른 2개의 intensive variable을 찾아낼 수 있는지 스스로 학습 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10182112Byte
  • 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상세
    [경쟁자와의 협업]
    저는 분리공정설계 프로젝트 과정에서 발생한 어려움을 경쟁하고 있는 다른 조와 서로 협력함으로써 슬기롭게 극복한 사례가 있습니다. 3학년 2학기 때 분리공정설계 마지막 프로젝트로 1단 추출, 다단 추출에서 병류와 향류 추출을 통해 두 물질의 공비점을 넘기는 과제를 수행하였습니다. 제 조는 그러나 처음부터 추출 계산에 필요한 Ternary Diagram을 그릴 수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조원들 중 아무도 관련 자료가 없었고, 그릴 줄 아는 사람도 없었기에 큰 문제였습니다.
    그 때, 다른 강의 중 Ternary Diagram을 그렸고 공액선까지 그렸으나 Tie Line을 찾는 알고리즘을 찾는 데 애로사항이 있던 조를 발견하였습니다. 저는 그 조에 접근하여 Ternary Diagram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달라고 했었고, 대신 알고리즘을 같이 짜서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어 주겠다는 제안을 했습니다. 그 조는 제 제안에 동의해 서로간의 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렇게 저희 조와 협력할 조는 1단 추출의 Tie Line을 그리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 것을 구현하기 위해 저는 우선 그 조가 가지고 있던 Ternary Diagram을 그리는 코드를 해석하고, 그 코드를 이용하여 다시 수직 좌표로 바꾼 후 Tie Line의 x, y좌표를 계산한 후 그것을 다시 삼각 좌표로 바꾸는 과정을 제안하였습니다. 또한, 저는 iteration으로 조건에 맞는 tie line 좌표를 근사적으로 찾으려는 알고리즘을 세웠습니다. 주어진 Ternary Diagram 코드를 해석하고 목표에 맞는 코드를 작성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과정을 통해 1단 추출 했을 때의 값을 비교적 정확하게 계산하였고 그 결과를 제 조원들과 협력한 조에 보냈습니다. 제 조원과 협력한 조는 그것을 바탕으로 다단 향류, 병류 추출을 계산할 수 있는 코드를 짜 그 값을 계산해 각자 무사히 프로젝트를 끝낼 수 있었고 두 팀 모두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글자수 10042232Byte

[출처 ㈜사람인]

에스케이하이닉스(주) 자소서 더 보기

제목/지원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