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공채합격자소서

부산도시공사

부산도시공사 2016년 상반기 사원 모집

01. 자소서 항목

  1. 1. 성장과정 (650자)
  2. 2. 적성 및 특기사항(강점과 약점) (650자)
  3. 3. 사회경험(봉사, 동아리, 해외경험)/주요경력 (650자)
  4. 4. 지원동기 및 입사 후 계획 (650자)

03. 자소서 항목 리뷰

지원분야토목·조경·도시·측량
  • 1. 성장과정닫기
    다른 사람의 장점을 질투하기보다는, 칭찬하고 배우고 싶은 점을 찾는 편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건강이 안 좋았던 쌍둥이 동생이 부모님의 사랑을 독차지하자, 이것을 질투했습니다. 그래서 저보다 구구단을 먼저 외우거나, 학교에서 받아쓰기 점수를 더 높게 받아오면, 깎아내리려고 했습니다. 이 모습을 지켜보던 초등학교 2학년 때 담임선생님은 오프라 윈프리가 말했던 ‘우리가 무슨 생각을 하느냐가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는지를 결정한다’라는 명언을 전해주셨습니다. 이후 쌍둥이 동생을 질투하고 시기하지만 말고, 그 아이로부터 배울 것은 없는지 찾아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특히 작은 것이라도 목표한 바에 대해서 끈기있게 해내려고 하려는 동생의 의지를 배우다 보면, 어느새 더 좋은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라며, 속는 셈 치고 한 번 노력해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저는 동생이 수업시간 끝까지 남아있고, 하나라도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려는 행동 하나하나를 보고 배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이렇게 노력하다 보니 동생의 장점이 많이 보이기 시작했고 이런 제 노력이 질투 혹은 시기보다 훨씬 가치 있다는 것을 어린 나이에 몸소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후로는 어떤 사람의 장점이든 제가 배울 수 있는 것은 배워 더 발전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합니다.
    글자수 6431589Byte

    작성 포인트

    지원자의 성장과정을 통해 인성을 살피고 기업과 직무에 대한 관심이 어떻게 시작되고 표출되었는지 알아보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쌍둥이 동생의 장점을 배워 한 층 높이 성장해왔던 성장과정을 작성해주셨습니다. 인사담당자들은 지원자의 개인적인 성장과정을 궁금해 하지 않습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어떠한 성향을 지니게 되었고, 그 성향이 지원 직무와 어울리는 지, 또는 직무에 대한 꾸준한 관심이 있었는지를 검토합니다. 지원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관심에 대한 과정을 성장과정에 적절히 녹여 본인이 기업과 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강조하시길 바랍니다.
  • 2. 적성 및 특기사항(강점과 약점)상세
    제 강점은 부산도시공사에서 토목 직무를 근무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역량 2가지를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첫째, 저는 ‘부산 토박이’로 누구보다도 부산의 근 30년간의 역사를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 ‘토목’ 분야에 관심이 많아 부산에 있는 한 국립대학교에서 산업토목학과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부산 곳곳으로 실습을 다녔던 저는 다른 지역에서 토목을 공부한 친구들보다 ‘부산의 토목’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둘째, 전공공부를 하면서 토목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응용역학, 측량학, 철근콘크리트 및 강구조, 상하수도공학 등 다양한 토목설계분야를 공부했습니다. 특히 실기에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맞아 한 번에 합격하기도 했습니다. 이 자격증은 제가 부산도시공사에서 토목 업무를 처음에 배우게 될 때, 이해를 돕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반면 저는 하나에 집중하면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소홀해진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토목 기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 공부에 너무 열중한 나머지, 애인과의 기념일을 기억하지 못하고 넘어간 적도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스케줄러에 꼼꼼히 기록하고, 다른 일을 할 때도 비록 작은 것이라도 주변 사람들에게 소홀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글자수 6371571Byte

    작성 포인트

    지원자가 해당 기업, 해당 직무 입사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알아보고, 본인의 직무역량을 입사 후 어떻게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부산의 토목에 대한 이해와 전공공부에 기반한 토목 지식을 직무 강점으로 서술해 주셨습니다. 반면 집중을 하면 다른 이들에게 소홀해진다는 점을 단점으로 짚어주셨습니다. 장점부분은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셨는데 반에, 단점 부분의 서술이 다소 아쉽습니다. 본 항목은 단점을 파악하고자 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자신의 단점을 바라보는 태도,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 실행 능력 등을 평가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단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극복하여 어떻게 기업에 적합한 인재로 거듭날 것인지에 대한 의지, 노력과정 또는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 3. 사회경험(봉사, 동아리, 해외경험)/주요경력상세
    호주의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에 위치하여, 바다 위에 지어져 도심을 연결하는 하버다리(Harbour Bridge)를 건너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돈을 모아 친구들과 시드니로 떠난 경험이 있습니다.
    먼저 인도를 통해 하버다리를 건넜는데, 도시 안에 이런 거대한 다리가 있다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또한, 건너편에 있는 안작다리(Anzac Bridge)를 보자 욕심이 생겨, 친구들을 설득해 렌트업체에서 국제운전면허 덕분에 차를 몰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여비를 아껴 다른 곳에서 하이킹을 할 계획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렌트보험을 들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했습니다. 가뜩이나 장롱면허라서 운전실력도 안 좋은데 호주의 자동차와 도로가 우리나라와 정 반대라서 그만 사고를 내고 말았습니다. 저희는 일행이 가진 모든 돈을 다 내고 하이킹 계획을 취소해야 했습니다. 마음만 앞선 탓에 준비되지 못한 일을 저지른 결과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언젠가 다시 호주로 떠나 하버다리와 안작다리를 꼭 자동차를 타고 가볼 것입니다. 정 안되면 택시라도 타서 다리를 건너려고 합니다. 또한, 미국의 금문교 등 외국의 다양한 토목건축물을 더 방문하는 것으로 제 인생 버킷리스트를 채웠습니다. 저는 꼭 이 버킷리스트를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글자수 6411531Byte

    작성 포인트

    지원자가 해당 기업, 해당 직무 입사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알아보고, 더불어 요구 역량을 입사 후 어떻게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본인의 버킷리스트를 실행하던 중 사고를 냈던 경험을 작성해 주셨습니다. 본 경험은 직무와 크게 상관이 없는 경험으로 보여집니다. 더불어 경험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지 않고 작성되어 있습니다. 이 항목에서는 자신의 경험이 직무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철저한 직무분석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 직무를 가깝게 연결 지으시길 권장합니다. 더불어 단순히 경험만을 나열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자신이 왜 그 경험에 집중하고 시간을 투자했으며, 어떠한 역할을 주도적으로 수행 했는지에 대해 어필하시길 바랍니다. 그 후 자신에게 이 경험이 어떠한 의미였고, 무슨 교훈을 얻게 되었는지 서술하시길 바랍니다.
  • 4. 지원동기 및 입사 후 계획상세
    부산은 해양, 금융도시로서 세계 시장으로 나갈 수 있는 한국 네트워크의 허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류와 협력의 장이라고 할 수 있는 부산이야말로, 과학기술 네트워크가 꽃을 피울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건설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높은 기술력, 축적된 시공경험 등의 핵심요소가 필요한데, 부산도시공사는 공기업으로서 공적인 영역에서 타 회사에 발주를 주는 시행사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산도시공사는 굳건한 생산시스템의 스타트를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부산도시공사에서 토목사원으로서, 굳건한 기술력으로 경기에 쉽게 좌지우지되지 않고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저는 현장에서 거주하는 토목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단순히 책상에 앉아 탁상공론에만 치우쳐 본질을 놓치지 않도록, 현장을 직접 다니면서 토목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면서 배우겠습니다. 특히 현재 부산도시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산업단지조성사업, 택지개발사업, 도시개발사업, 혁신도시개발사업, 주택건립사업, 일반건축사업 어디에도 토목이 중요하지 않은 곳은 없습니다. 이러한 사업분야에서 철근콘크리트부터 측량까지 어느 것 하나 빼놓지 않고 파악하는 것으로, 제 커리어를 시작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6441610Byte

    작성 포인트

    해당기업과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지, 이를 위해 지원자가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더불어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와 뚜렷한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구체적인 지원동기가 인상적입니다. 하나의 흐름을 가지고 지원 동기를 작성해주신 점이 인상적입니다. 다만, ‘현장에서 거주하는 토목전문가’라는 모호한 입사 후 포부가 다소 아쉽습니다. 일반론적인 이야기는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지원자가 복사 붙여 넣기 식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다는 느낌을 줍니다. 구체적으로 수치를 제시하거나, 기업에서 주력하고 있는 프로젝트, 제품 등을 언급함으로써 준비된 인재라는 점을 드러내시길 바랍니다. 또한 회사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3년, 5년, 10년으로 나누어 구성하시길 권장합니다.

[출처 ㈜사람인]

부산도시공사 자소서 더 보기

제목/지원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