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수산㈜

동원수산 2016년 상반기 운항/수산 사무 정규직 채용

01. 자소서 항목

  1. 1. 자신의 성장과정과 성격의 장.단점을 기술
  2. 2. 학창시절의 활동과 자격 및 특기사항을 기술
  3. 3. 동원수산의 지원 동기 및 장래 계획을 기술
  4. 4. 기타 사항을 기술

02. 자소서 항목 리뷰

지원분야사무·원무·코디
  • 1. 자신의 성장과정과 성격의 장.단점을 기술닫기
    [먼저 다가가는 사람]
    저는 경영학부에서 회계학을 선택했습니다. 과 특성상 학부제로 인해 1학년 동기가 매우 많았습니다. 2학년이 되면 각자 전공을 선택해야 했기에 동기 대부분이 같은 과로 선택한 몇몇 친구들과만 친하게 지냈습니다. 나중에 사이가 멀어지더라도 동기는 동기라는 생각에 전 모두에게 제 얼굴과 이름을 각인시키고 싶었습니다. 함께하는 사람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입니다. 동기들의 이름과 연락처는 단체 채팅방을 통해 알 수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각자의 SNS에 들어가 얼굴을 익혔습니다. 그렇게 제가 먼저 상대에게 다가가 인사를 하고 제 소개를 했습니다. 얼굴도 모르는 친구가 인사를 하니 처음에는 다들 어색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를 향해 웃어주고 인사해주는 그 친구에 대해 호감을 느끼고 긍정적으로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전 1학년 과대표를 시작으로 시간이 지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연락하고, 친하게 지낼 수 있도록 정기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이때 배운 나름의 인간관계 노하우를 지금까지도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집중하는 사람]
    타인의 평가에 구애받지 않는 것이 제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제가 하고 싶은 것 혹은 꼭 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이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타인의 평가는 전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을 즐겼고, 목표를 쟁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임했습니다. 이를 통해 집중력을 키울 수 있었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끔은 한 곳만 바라보고 나아가는 자세가 단점으로 작용한 때도 있었습니다. 주변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다 보니 종종 배려를 소홀히 하곤 했습니다. 이는 조직생활을 위해 꼭 고쳐야 할 단점입니다. 이를 위해 집중하는 일을 선택할 때, 조금 더 여유를 가지고 넓게 보는 습관과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9632343Byte

    작성 포인트

    위 문항은 전형적인 자신의 성장 과정과 장점, 단점을 알아보기 위한 문항입니다. 성장 과정의 경우, 일대기식 서술보다는 과거의 의미 있는 몇 개의 사건을 통해 지원자가 변화되었고 지금의 나를 만든 모습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런 과정과 지금의 모습이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것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적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장단점의 경우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장점과 단점의 경우 극복노력까지 함께 적어주시길 바랍니다.

    첨삭 결과

    자신의 장점 두 가지를 각각의 단락으로 구성해 작성해주셨습니다. 두 개 모두 좋은 장점이지만, 관련 사례가 부족해 아쉽습니다. 또한, 입사 후 지원 직무와 연결되지 않아 아쉽습니다. 먼저 다가가는 성격이 왜 필요하고 지원 직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 적어주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장점인 집중력의 경우에도 관련 사례를 들어주시고 극복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사례로 함께 들어주시면 더 좋은 글이 될 것입니다.
  • 2. 학창시절의 활동과 자격 및 특기사항을 기술상세
    [회장이자 총무]
    저는 대학교 2학년 때 120명의 경영학부 학부생 동기 모임의 회장과 총무를 담당했습니다. 2년 간 회장과 총무를 담당했는데, 같은 경영학부생이었고, 서로 교차하는 수업이 많았기에 이 모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했습니다. 저는 구매담당에 대한 역량과 기초 지식을 갖추기 위해서 ‘재무관리’, ‘중급회계’와 같은 경영학과 전공수업이나 ‘경제원론’과 같은 관련 교양수업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동기 모임이 지속해서 유지될 수 있도록 신중을 기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치맥 파티를 정기적으로 열었고, 방학 때면 M.T나 농촌봉사활동을 통해 모임 유지에 힘썼습니다. 각 과별로 대표를 정해 모임의 효율을 높이고, 단결력을 강화했습니다. 120명 모든 학생을 만족시킬 순 없었지만 꾸준한 노력 덕분에 이 모임은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저의 노력으로 동아리의 투명한 재무운영과 활발한 활동촉진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러한 지식과 경험은 제가 동원수산의 '운항/수산' 업무에서 체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글자수 5401312Byte

    작성 포인트

    위 문항은 지원자의 학창시절 활동과 특기사항을 통해 장점과 더불어 조직 적응력을 알아보기 위한 문항입니다. 학창시절 활동의 경우, 혼자서 한 의미 있는 행동보다 조직 안에서 경험한 행동을 적어주시고 자격과 특기사항은 지원자만의 장점 또는 지원 직무를 위해 자신이 그간 해온 노력을 적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첨삭 결과

    경영학부 동기 모임의 회장과 총무를 담당한 경험을 적어주셨습니다. 조직 안에서 활동한 경험이기에 좋은 소재이지만, 글 중간에 구매 담당에 대한 역량과 기초 지식을 갖추기 위해 재무관리, 중급회계 수업을 들었다는 내용 연결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또한, 지원 직무와도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기 힘듭니다. 이 부분을 보완해주시고 지원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회장과 총무 역할을 잘했다는 것인지, 재무운영과 회계를 잘했다는 것인지 모호합니다. 이것이 입사 후 직무를 수행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지도 함께 작성해주시길 바랍니다.
  • 3. 동원수산의 지원 동기 및 장래 계획을 기술상세
    [해경 경험을 통한 수산업 이해]
    저는 군 복무를 강원도에서 해경으로 보냈습니다. 해경 근무를 하며 다양한 승선활동을 하였습니다. 중국 어선을 적발하거나 난파된 배를 구하는 경험들은 제게 매우 소중하고 뜻깊었습니다. 그러던 중 승선경력을 바탕으로 해기사 5급이라는 자격증에 도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매일 반복되는 근무에 새로운 활력이 되었고, 교대시간과 주말을 이용하여 틈틈이 공부했습니다. 새로운 지식을 쌓는 과정은 힘들었지만, 열심히 노력하여 당당히 필기에 합격했습니다. 이 외에도 바다를 사랑한 저는 스킨스쿠버 자격증을 취득하고, 해양 스포츠를 즐깁니다. 이처럼 바다를 사랑하고 해양환경에 대해 직접 깨달은 지식을 통해 동원수산의 운항/수산 업무에 최적화된 인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기본 업무인 운항스케쥴 관리와 어선 관련 업무를 한 달 안에 마스터 하겠습니다. 회계학과 해경 경험을 최대한 살려 경력사원 같은 모습의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동원수산의 도전정신을 이어받아 신사업 진출 및 신어장 개척을 통해 동원수산이 전 세계 수산업계에서 주류로 활동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우선 일본어 능력을 적극 활용하여 옆 나라 일본과의 무역에 앞장서고, 나아가 스페인, 아프리카, 뉴질랜드 등 지속적으로 사업영역 확장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6651637Byte

    작성 포인트

    위 문항은 전형적인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입니다. 적극적인 지원동기와 함께 실현 가능한, 해당 기업의 이슈, 사업 방향과 연관한 목표를 제시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액션플랜까지 함께 적어주시길 바랍니다.

    첨삭 결과

    해경 경험을 통해 해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승선활동과 관련된 노력과 관심으로 이어지는 부분은 잘 작성하셨습니다. 다만, 중간에 스킨스쿠버 자격증을 취득하고 해양 스포츠를 즐긴다는 부분은 생략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또한, 지원동기가 모호합니다. 단순히 바다를 좋아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기에 지원한다는 내용보다는 적극적으로 지원자만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여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장래 계획 역시 구체적인 액션플랜이 제시되어 있지 않아 아쉽습니다. 이 부분을 조금 더 보완해서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예컨대, 입사 후 1년, 3년, 5년 이내로 구분해서 작성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 4. 기타 사항을 기술상세
    [일본 문화 및 언어 이해]
    3학년 때 1년간 일본 워킹홀리데이를 통해 글로벌 감각을 키웠습니다. 대개 처음 워킹홀리데이에 가면 일자리를 구하고 어학원 수업을 듣지만, 저는 평소 교육 봉사에 관심이 많았던 탓에 한류를 좋아하는 학생들에게 한글 교육 봉사를 하며 일본어와 가깝지만 먼 나라 일본의 분위기를 익혔습니다. 무엇보다 언어의 장벽을 넘어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소통이 이뤄지는 것에 쾌감을 느꼈습니다. 제가 선생님이었기에 언어 공부를 더욱 열심히 할 수 있었습니다. 시작부터 이런 경험이 있었기에 이후 어학원을 다니고 일자리를 구하는 데 다소 말이 통하지 않고 어휘가 부족해도 일본인들과 문제없이 잘 지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런 적응력이 바탕이 된 후 일본어를 배우니 더 잘 귀에 들어오고 귀국 후에도 외국 교환학생 멘토링을 진행하며 글로벌 감각을 유지했습니다. 이런 제 경험은 동원수산의 상품을 국내뿐 아니라 인근 외국에도 공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자수 4861190Byte

    작성 포인트

    위 문항은 앞서 언급한 내용 외에 지원자를 드러낼 만한 내용을 알아보기 위한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일본 워킹홀리데이를 통해 자신이 경험한 것, 배운 점을 적어주셨습니다. 구체적으로 작성하신 부분은 좋지만, 일본어를 배우고 일본과 관련한 경험이 동원수산에 왜 필요하고 도움이 될 것인지 연결고리가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부분을 더 매끄럽게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외국 교환학생 멘토링을 통해 배운 글로벌 감각이 무엇인지, 이것이 왜 해당 직무에 필요한지도 적어주시길 바랍니다.

[출처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