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욕주립대학교

한국뉴욕주립대학교 2016년 상반기 신입 및 경력직 채용

01. 자소서 항목

  1. 1. 자기소개서(자유서술)

02. 자소서 항목 리뷰

지원분야총무·법무·사무
  • 1. 자기소개서(자유서술)닫기
    [진정한 Support의 의미]
    대학 시절 항상 공과대학 근로장학생으로 학교 도서관, 학과 사무실, 교수님 연구실에서 근무하며 진정한 지원, Support의 의미를 알아갔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학비를 벌기 위해 시작한 지원 업무였고, 수많은 학우를 상대하다 보니 나 하나쯤은 괜찮을 거라는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대규모 강의에 꼭 필요한 마이크, 빔프로젝터 같은 물품을 관리하는 것을 시작으로 학생들의 학적 변동이나 장학금 처리 문제, 학과 행사 지원 문제와 같은 행정 업무를 처리하면서 주인의식을 가지고 꼼꼼하게 일을 처리하지 않으면 학우들의 학사일정, 스케쥴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비록 앞에서 큰 주목을 받지는 않지만, 학우들에게는 잠깐 보고 스치는 교내 직원이라 할지라도 제대로 업무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생각이 들고 나서부터 조금 더 일을 적극적으로 주도적으로 하기 시작했습니다.
    나 자신을 시간만 채우고 가는 근로장학생이라는 틀에 가두지 않고 미리 학사 일정을 파악하고 학생지원팀과 자주 연락하면서 변동사항이 생기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성적 공시 기간에는 성적 이의 신청이 충분히 받아들여지도록 이의 신청 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고 학부 입학, 대학원 입학 시즌에는 문의 메일과 전화에 즉각적으로 응답할 수 있도록 근로장학생을 조금 더 충원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노력 덕분에 학우들로부터 일 처리가 빠르고 일을 잘한다는 평가를 몇 번 듣기도 했고 진정으로 고맙다고 인사하는 학우들을 보면서 보람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대학에서 근로 장학생을 4년간 하면서 배운 진정한 Support의 의미를 한국뉴욕주립대학교에서 실현하도록 하겠습니다.

    [꼼꼼함과 CS 마인드 / 부족한 동시 업무 처리]
    교직원 업무를 하는 데 있어 저의 장점은 꼼꼼함과 CS 마인드입니다. 근로장학생을 하면서 한 번은 장학생 선정 기준이 바뀌어 원래 선정되었던 학생들을 다시 검토하는 작업을 해야 했던 적이 있습니다. 약 70여 명 정도 미리 선정된 학생들의 성적을 다시 꼼꼼하게 검토하고 신규로 장학금을 신청한 학생들 성적과 이수 과목, 이수 학점까지 꼼꼼히 검토한 끝에 오류 없이 일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대학원 입학 시즌 때 밀려드는 문의전화에 피곤함을 보이면서 답하기보다 최대한 성심성의껏 답변을 해드렸습니다. 가령, 등록금 납부 기한이 언제냐고 물어보는 질문에 납부 기한뿐만 아니라 주거래 은행과 분할 납부, 납부 마감일까지 필요한 정보를 먼저 제공해드리며 전화를 응대했습니다. 이 덕분에 학교 칭찬합시다 게시판에 저의 이름이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이런 꼼꼼함과 CS 마인드는 입사 후에도 기계공학과 학과 사무실에서 학우들과 교수님들의 필요한 행정 업무를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면 제 부족한 능력은 동시에 업무를 처리하기 힘들어한다는 것입니다. 홈커밍데이 행사 때 졸업한 선배로부터 취업 정보를 얻고자 하는 고학년의 문의 전화가 많이 왔던 적이 있습니다. 때마침 중간고사 성적 공시 기간이라 업무가 과중으로 밀려 혼자 일을 처리하다 쓰러진 적이 있습니다. 다행히 큰 이상 증세는 없었지만, 이 사건이 있고 난 뒤부터 혼자서 모든 것을 다 처리하려는 태도보다는 필요할 때는 고하를 막론하고 도움을 요청하고 도와드리는 태도로 이런 단점을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업무 처리에 일조하겠습니다]
    제가 교직원 업무를 매력을 느끼고 지원한 이유 중의 하나는 공정하게 일을 처리하고 필요한 정보를 모두 공개해 업무 처리의 투명성을 높이고 싶기 때문입니다. 근로 장학생을 하면서 학우들이 제일 많이 의심하고 걱정했던 내용이 학우 개개인의 신상 정보와 모든 자료를 다 행정실에서 관리하는데 거꾸로 행정실은 너무 베일에 가려져 있어 어떤 업무를 어떻게 처리하고 무슨 기준으로 산출하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저는 충분히 공감했고 기계공학과 근로장학생을 하면서 장학금 산정 기준에 대한 질문이 들어오면 성적 커트라인 학점과 이수 학점 기준을 공개하고, 동 순위에 있을 때 전공 이수 학점이 더 많았기에 장학생에 선발했다는 식으로 필요한 정보를 가능한 학우들에게 많이 알려주려 했습니다. 또한, 학과 행사나 학우들이 잘 알지 못하는 학교 규칙, 공대 규칙이 있으면 수시로 공과대학 홈페이지와 메신저로 전달하곤 했습니다. 입사 후에도 이처럼 필요한 정보를 가능한 공시하고 투명한 일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22055377Byte

    작성 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자의 차별화 된 강점, 역량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문항입니다. 글자수 제한이 없는 자유기술의 글은 큰 틀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소제목 아래 스토리텔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소제목 모두 두괄식으로 작성하여 인사담당자들이 글의 구성을 쉽게 파악하도록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첨삭 결과

    위 글에서는 주요 경험, 장단점, 지원동기에 대해 서술해주셨습니다.
    첫째, 주요 경험 부분에서는 근로장학생 업무를 수행하면서, 작은 일도 성실히 수행하는 것에 대해 깨달았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주셨습니다. 우선 업무의 완성도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미리 학사 일정을 파악하고 학생지원팀과 자주 연락하면서 변동사항이 생기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혹은 ‘근로장학생을 조금 더 충원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등과 같이 지원자의 적극적인 업무 태도에 대해 어필해주신 점은 좋습니다. 특히 지원 직무인 학과 사무실의 다양한 행정서비스 업무와 직접적으로 연계성이 있는 근로장학생 경험에 대해 작성해주신 점도 좋습니다.
    둘째, 장단점 부분에서 장점으로 ‘꼼꼼함과 CS마인드’를, 단점으로 ‘부족한 동시 업무 처리 능력’을 서술해주셨습니다. 우선 장점을 지원 직무와 연결하여 스토리텔링 해주신 점은 좋습니다. 특히 꼼꼼함을 토대로 문의전화에 대해서 친절하고 명확하게 응답해주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지원자가 지원 직무에 적합하다는 것을 어필해주신 점은 좋습니다. 다만 단점 항목의 의도는 단순히 지원자의 단점을 파악하고자 하는 항목이 아니라, 단점을 개선하고자 하는 지원자의 태도를 평가하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단점에 대해 솔직하게 서술하되, 이에 대한 개선 방안 도출, 실행과정을 중점적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장점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는데, 장점과 단점을 한 곳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적으로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공정하게 일을 처리하고 필요한 정보를 모두 공개해 업무 처리의 투명성을 높이고’ 싶다는 포부를 지원동기로 서술해주셨습니다. 특히 지원자가 학과 홈페이지와 메신저를 통해 학우들에게 정보를 제공해주는 경험을 토대로, 투명하게 업무처리를 하겠다는 포부를 어필해주신 점은 좋습니다. 다만 기업에서는 보다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인재를 원합니다. 지원자가 지원기업에 어떠한 긍정적인 성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 어떠한 직무 목표를 토대로 기업에 기여하고 싶은지를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어필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