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삼성SDI 2016년 상반기 3급 신입사원 채용

01. 자소서 항목

  1. 1. 취미/특기/존경인물-본인의 취미/특기, 존경인물 및 존경하는 이유를 자유롭게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1) 취미/특기2) 존경인물3) 존경이유
  3. 2. 삼성취업을 선택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700자)
  4. 3.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1500자)
  5. 4.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03. 자소서 항목 리뷰

지원분야연구소·R&D
  • 1. 취미/특기/존경인물-본인의 취미/특기, 존경인물 및 존경하는 이유를 자유롭게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닫기
    1-1 취미/특기
    저는 새로운 레시피를 보고 요리하는 것이 취미이고, 요리하는 과정을 찍어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 특기입니다.
    글자수 59147Byte
    1-2 존경인물
    단골김밥가게 사장님입니다.
    글자수 1438Byte
    1-3 존경이유
    근 15년간 그 김밥가게의 단골손님인 저는, 그곳에 갈 때마다 에너지를 받곤 합니다. 항상 매일 아침 5시에 문을 여시고 어김없이 저에게 반갑게 인사를 해주며, 저에게 에너지를 주시는 그 사장님을 존경합니다.
    글자수 116278Byte
  • 2. 삼성취업을 선택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상세
    [비로소 ‘삼성의 강함’을 발견하다]
    미국으로 교환학생을 갔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삼성이 아닌 타사의 핸드폰 보조배터리를 가져갔는데, 방전된 탓인지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그 때, 룸메이트 친구가 삼성SDI제품인 Power Bank 보조배터리를 꺼내 빌려주었습니다. 그 친구는 보조배터리를 빌려주면서, 2년이 되었는데도 고장난 적이 없다며 자랑하였습니다. 저는 그 때, 비로소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을 자랑하는 삼성그룹, 특히 삼성SDI의 위력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후 화학공학과를 다니면서 배웠던 전공지식을 활용하여 직접 찾아보며,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라이프 사이클을 구현한 삼성SDI의 파워 뱅크용 배터리 셀과 팩에 대해 깊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삼성제품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갖고, 앞으로 삼성SDI가 세계 시장에서 더욱 경쟁력을 갖추어가도록 기여하겠습니다.

    [더 넓은 곳에서 삼성을 만나고 싶은 희망]
    저는 삼성SDI의 소형배터리 Application의 영역을 확장시키고 싶습니다. 현재 삼성SDI는 Laptop, tablet뿐만 아니라, Vacuum cleaner, Ignition 등 다양한 전자제품까지 영역을 확장하여 기술을 보급하고 있습니다. 입사 후 연구개발직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면, 저는 가습기, 정수기 등 더 넓은 범위에 적용하여, 더 많은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7001594Byte

    작성 포인트

    위 문항은 해당 회사와 직무에 관한 관심을 알아보고 이를 위한 지원자의 노력과 입사 후 목표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입니다. 더불어 지원자의 뚜렷한 목표의식을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해외여행 중 지원 기업의 제품의 우수성을 알게 되었던 인상적 경험을 통해 해당 기업에 지원하게 되었다는 동기를 작성해주셨습니다. 더불어 ‘소형배터리 Application의 영역을 확장’ 시키고 싶다는 포부를 작성해주셨습니다. 본인이 가진 스토리를 통해 지원동기를 무리 없이 작성해 주셨습니다만, 더 좋은 서술이 되기 위해서는 지원자가 회사에 어떠한 긍정적인 성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 어떠한 직무 목표를 토대로 회사에 기여하고 싶은지를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어필해주셔야 합니다. 더불어 두루뭉술한 포부보다는 구체적인 수치나, 기업에서 주력하고 있는 프로젝트, 제품 등을 언급하여 준비된 인재라는 점을 더욱 어필해주시기 바랍니다.
  • 3.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상세
    [나를 변하게 해준 예절학교]
    저희 부모님은 다소 자유분방한 성격을 가진 저를 걱정하여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방학 때마다 청*동 예절학교에 보내주셨습니다. 가서 부모님에게 미처 배우지 못한 기본 예절을 익히고 오라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방학마다 집이 아닌 곳에서 전혀 모르는 친구들과 함께 있어야 한다는 불편함과 부담이 컸습니다. 특히 부모님과 떨어져 입에도 맞지 않은 음식을 먹으려니 ‘이런 곤욕도 없다’, ‘빨리 집에 가고싶다’같은 생각밖에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예절학교에서 처음 지내다 온 후에는, 당분간 반찬투정 안하고 부모님에게 예의 바르게 행동했지만, 얼마 가지 못했습니다. 단지 저는 부모님께 ‘다시는 가고 싶지 않다’며 주구장창 조르고 또 졸랐습니다.
    그렇지만 부모님은 ‘이 경험도 나중에 생각해보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좋은 경험이 될 것이야’라며, 저를 또 그 예절학교에 보내셨습니다. 훈장님께서도 저를 보시더니, ‘그렇게 오기 싫다고 하더니, 또 왔구나 허허’라고 웃으셨습니다. 이렇게 다시는 오지 않을 것 같았던, 오지 않기 바랬던 방학의 예절학교는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자유분방한 성격을 가졌기 때문에 그 곳에 있으면서도 적응하지 못할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때로는 수업시간에 졸거나 밥을 남겨 훈장님에게 혼나기도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훈장님께서는 ‘조금씩 변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아름답다’라고 칭찬해주셨습니다. 저는 이틀에 한 번은 혼나던 제가 조금씩 변화고 있다는 것에 놀랐고, 곰곰이 생각해보니 정말 저는 변하고 있었습니다. 우선 밥을 먹을 때 무작정 많이 먹기보다는 제가 먹을 수 있는 만큼만 처음부터 퍼서, 다 먹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공부를 할 때 인내도 생겼습니다. 전에는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했지만, 꾸준히 예절학교를 다니면서 오래 앉아 있는 습관을 기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한 번은 담임선생님이 부모님에게 ‘자녀분이 집중력이 점점 좋아지고 있어요! 처음에는 잘 집중하지 못했는데 대기만성인가봐요!’ 이런 말씀을 해주시기도 했습니다.
    이런 모습들은 집에서도 항상 예의 바르게 행동하며 지속되었습니다. 이렇게 제가 변화하고 좀 더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다름이 아니라 예절학교 덕분이었습니다. 다소 학교 혹은 가정과 다른 분위기의 장소에서, 훈장님과 했던 교육이 정말 저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되었던 것이었습니다.
    글자수 11802908Byte

    작성 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자의 성장과정을 통해 인성을 살피고 기업과 직무에 대한 관심이 어떻게 시작되고 표출되었는지 알아보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예절학교에서 인자한 훈장님을 만나 예의범절과 집중력을 길렀던 경험을 성장과정으로 작성해주셨습니다. 인사담당자들은 지원자의 개인적인 성장과정을 궁금해 하지 않습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어떠한 성향을 지니게 되었고 그 성향이 지원 직무와 어울리는 지 또는 직무에 대한 꾸준한 관심이 있었는지를 검토합니다. 지원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관심에 대한 과정을 성장과정에 적절히 녹여 본인이 기억과 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강조하시길 바랍니다.


  • 4.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상세
    [한글부터 차근차근]
    제가 초등학생 때는 알림 글을 프린트물로 받아, 집에 가져가서 부모님께 가져다 드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일부 초등학교에서는 알림 글을 프린트물 혹은 학교 홈페이지에 게재해주는 것이 아니라, 칠판에 적어주고 아이들로 하여금 그 글씨를 다시 받아 적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계를 볼 줄 모르는 학생들에게 정해진 시간에 맞춰 생활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물론 한글이나 숫자를 익힌 초등학생이라면 이것이 결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 초등학교에서 1학년 신입생들에게 한글 기초교육을 축소해서 가르치고 있는 것은 다소 한글이나 숫자를 모르는 학생들의 입장을 곤란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이 어린 아이들의 고민을 들은 다수 학부모들은, 직접 가르치거나 사교육을 받는 것을 택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다수의 가정이 맞벌이이기 때문에, 6살에서 9살 사이의 사교육이 확대될 것이 다소 우려되는 바입니다.
    물론 학생들을 우수한 인재로 길러내기 위해, 더 많은 양을 가르쳐주고 더 많은 학습량을 공부하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학교에서 막 들어간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한글 자음과 모음의 기초 교육’은 반드시 행해져야 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탄탄하게 기초를 이룬 다음, 더 깊은 내용을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사회적 제도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자칫 이 일부의 상황이 확대되어 ‘한글 자음과 모음 기초 교육’이 사교육을 받은 몇몇 학생들의 전유물이 되지 않도록, 이 사회 이슈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글자수 7971953Byte

    작성 포인트

    어떤 사회 이슈를 선택하느냐 보다는 자신이 선택한 사회적 이슈에 어떤 의미를 붙이는지가 중요한 항목입니다. 사회 이슈에 대해 논리적으로 본인의 생각을 전개하시길 바랍니다.

    첨삭 결과

    일부 초등학교들이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글 기초교육을 축소한 사례를 가장 중요한 이슈로 뽑아주셨습니다. 자신이 선택한 사회적 이슈에 대해 지원자의 생각을 덧붙여주신 점은 좋습니다만, 지원 직무와 연결된 사회적 이슈를 제시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도와 이해도를 어필할 수 있는 서술을 권장합니다.

[출처 ㈜사람인]

삼성SDI㈜ 자소서 더 보기

제목/지원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