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기초과학연구원

ibs기초과학연구원 2016년 상반기 제2016-1회 직원 채용

채용공고

01. 자소서 항목

  1. 1. 자기소개서 (본인을 알릴 수 있는 내용으로 자유롭게 기술) (2500자)

03. 자소서 항목 리뷰

지원분야총무·법무·사무
  • 1. 자기소개서 (본인을 알릴 수 있는 내용으로 자유롭게 기술)닫기
    [과학에 대한 관심]

    중학교 때 처음 과학이라는 학문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과학 수업 시간에 책으로 배웠던 단순한 암기과목이 아니라 발명 동아리를 들어가게 되면서부터였습니다. 중학교 2학년 때 학교에 있는지도 몰랐던 발명 동아리를 들어간 것은 우연이었습니다. 친한 친구가 계속 가입하라고 권유했지만 미루고 있다가 그 친구가 수학경시대회에서 상을 받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도 공부를 잘하는 편이었기에 경시대회에 나가보고 싶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발명 동아리를 들어야 했고, 처음 과학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매주 선생님의 주관 아래 동아리 원들은 자기가 생각한 새로운 발명 아이디어나 인상 깊었던 과학 이슈에 관해 얘기하고 토론했습니다. 이렇게 나온 아이디어들을 과학 선생님이 좋은 점, 나쁜 점, 실현 가능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줬습니다. 그리고 매 학기 베스트 아이디어를 뽑아 실제 실용신안등록이나 특허출원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때부터였습니다. 가끔 수상경시대회, 과학 올림피아드 등을 나가기도 했지만, 그것보단 발명하고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일이 좋았습니다. 제 이름으로 된 특허가 나올 땐 정말 미칠 듯이 기뻤습니다. 선배들은 특허를 가지고 과학고등학교에 입학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과학 고등학교에 입학하지 못했습니다. 과학고등학교 시험 날 몸이 아팠기 때문입니다. 정말 슬프고 화가 났습니다. 몸 관리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날 이후론 어떤 중요한 일 전에는 항상 몸 관리를 신경 쓰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과학고등학교에 입학 실패 후 일반 고등학교에서 정말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당당히 카이스트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연구에 대한 관심]

    카이스트에 입학 후 나는 어떤 과학을 가장 좋아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카이스트는 무학과이기 때문에 대학 1학년 동안 진로를 정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학교 수업 외에도 두 가지 활동을 더 하였습니다. 바로 카이스트 내 테니스 동아리 STROKE와 Nature 등 과학 뉴스 및 잡지 보기입니다. 테니스 동아리는 다양한 과의 선배들이 있기에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선배들에게 각 과의 특징 및 비전을 자세히 묻고 또 물었습니다. 이렇게 얻어 낸 각 과의 특성과 함께 저 스스로는 각종 과학 잡지를 읽었습니다. 화학, 물리, 지구과학에 관심이 많았었는데 결국 화학과로 진로를 정했습니다. 화학이 가장 재미있고, 첨단 물질 연구에 대한 관심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ibs에 대한 관심]

    화학과에 들어간 후 각 교수님의 수업을 들으며, 저와 가장 맞는 교수님을 찾았습니다. 바로 이효철 교수님입니다. 저는 더욱 자세한 화학 실험을 돕기 위해 연구원으로 합류하여 용액 상에서 일어나는 화학결합의 형성 순간과 구조 변화를 세계 최초로 관측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펨토초(1000조분의 1초) 시간 분해 회절을 통한 창의적 방법을 활용하는 것을 보며 더욱 과학에 대한 열의가 생겼습니다. 특히 ibs기초과학연구원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ibs연구단의 목적입니다. 정부가 직접 ‘노벨상 프로젝트’로 추진하고 있으며 10년간 총 1,000억 원을 지원하는 국가 대형연구사업이라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과학 기술이 세계 최상층에 있다고생각하지만, 과학연구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는 것은 늘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러한 사업이, 이러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첨단연성물질 연구단의 단장이신 SteveGranick 박사님은 고분자 물리 화학 분야의 세계적 석학으로 제가 IBS 기초과학연구원에 입사하게 된다면 무한한 존경심과 함께 최대한의 업무지원을 꼭 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18034339Byte

    첨삭 결과

    - 별도의 양식이 없는 자유양식의 경우 3~4단계로 구분해서 작성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를테면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성장 과정, 성격의 장단점, 직무 관련 강점 및 노력 등으로 구분 지어서 작성하신다면 글의 이해도도 높아지고 들어가야 할 내용이 많이 담길 수 있습니다.
    - 깔끔하고 보기 좋게 소제목을 달아 작성해주신 점은 잘 쓰셨습니다. 다만, [과학에 대한 관심] 부분에서 개인의 성장 과정 비중이 크다고 느껴집니다. 오히려 과학 이슈에 관해 토론하고 실용신안을 등록하고 특허출원을 했던 것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인 사례를 적어주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연구에 대한 관심] 역시 카이스트에 입학 후 화학과를 선택하게 된 과정을 간략하게 잘 적어주셨습니다. 이런 관심을 [ibs에 대한 관심]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가도록 적어주신 것도 좋습니다. 다만 [ibs에 대한 관심]에서 본인의 활동이나 경험, 느낀 점보다는 ibs에 대한 소개와 정부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 부분의 비중을 줄이고 본인이 느낀 점과 입사 후 성과를 낼 수 있는 부분, 혹은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에 대해 적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출처 ㈜사람인]

ibs기초과학연구원 자소서 더 보기

제목/지원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