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2016년 상반기 정규직원 채용

01. 자소서 항목

  1. 1. 성장과정 및 학교생활
  2. 2. 성격의 장단점
  3. 3. 대학생활 동안 본인이 성취한 일 중 가장 자랑할 만한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어떤 일을 했습니까?
  4. 4. 현재 자신의 위치에 오기 위해 수행해온 노력과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 및 계획을 기술해 주십시오.
  5. 5. 어학, 컴퓨터 등 관심분야에 대한 자기능력 및 성취도
  6. 6. 입사 지원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본인의 역량과 연계하여 제시하십시오.
  7. 7. 조직의 중요성 및 대학 구성원으로서 가장 핵심 가치는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02. 자소서 항목 리뷰

지원분야대학교수·행정직
  • 1. 성장과정 및 학교생활닫기
    '꿈을 품고 무언가 할 수 있다면 그것을 시작하라'는 괴테의 말처럼 새로운 도전을 하고자 꿈을 품은 저를 소개하려 합니다. 저는 행복하고 항상 즐거운 가정에서 2남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가족간의 화목과 형제간의 우애를 중시하고 성실함과 책임감이 필요하다는 부모님의 가르침 덕분에 한번 일을 맡으면 끝까지 책임을 지는 성격이 되었으며 이는 제가 길을 잃을 때마다 저의 길을 찾아주는 지표가 되었습니다. 그리 넉넉하지는 않지만 온 가족이 함께 더불어 살아가며 힘들 땐 부모님 곁에서 장남 역할을 하고 큰 형으로서 동생을 아끼며 한 울타리 안에서 생활 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합니다. 학창시절 학생회 임원활동을 통하여 봉사정신과 책임의식을 배웠습니다. 나 혼자가 아닌 공동체 사회에서 우리라는 중요성을 몸소 느끼며 서로 돕고 양보하면 우리라는 단체가 하나가 될 수 있다는 큰 가르침을 배울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대학시절 4년간은 저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전환점으로 기존 삶의 틀을 벗어나, 조금 더 자유로우며 미래를 생각해보고 폭 넓은 인간관계와 함께 소양을 넓히는 좋은 시기였습니다. 대학에 들어와서는 여행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선후배 동기간의 결속력을 다졌으며 많은 사람을 만나고 여행을 통해서 시야와 견문을 넓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친구들과의 의리를 중요시 여기는 저는 항상 변하지 않는 우정을 지금까지 지켜오고 있으며 항상 저를 아껴주는 친구들이 저에게는 학창시절에 얻은 가장 소중한 보물중의 하나입니다.
    글자수 7481846Byte

    작성 포인트

    - 이 문항은 학창 시절 지원자의 조직 생활, 팀워크 경험을 통해 기업이라는 조직 생활에 대한 지원자의 적합성을 예측하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 위 글에서는 다소 지원자 본인이 살아오면서의 성장 과정을 연대기 순대로 단순히 서술한다는 느낌을 줍니다. 그러나 인사담당자들은 지원자의 개인적인 성장과정을 궁금해 하지 않습니다.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어떠한 성향을 지니게 되었고, 그 성향이 지원 직무와 어울리는 지, 또는 직무에 대한 꾸준한 관심이 있었는지를 검토합니다. 지원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관심에 대한 과정을 성장과정에 적절히 녹여 본인이 기업과 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강조하시길 바랍니다.
  • 2. 성격의 장단점상세
    [장점: 유쾌함과 목표의식]

    저를 아는 사람들은 저를 유쾌한 사람이라고 평가합니다. 일의 효율이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선 무엇보다 동기부여가 중요한데, 평소 저의 유쾌한 성격은 조직 구성원의 단결과 이로 인한 동기부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목표의식이 뚜렷합니다. 이는 일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의 절약이라는 이점과 더불어, 리더십의 필수조건인 모든 구성원이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것에 대한 가장 중요한 덕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두 가지 능력은 호남대학교 행정업무를 함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항상 유쾌함과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겠습니다.

    [단점: High risk, High return]

    착수한 모든 일은 무조건 된다고 믿고 매달리는 성격 탓에 집중력과 추진력이 있는 반면, 실패로 돌아갔을 땐 엄청난 충격이 되어 저를 괴롭힙니다. 목표의식이 흐려질까 걱정돼서 고치기 쉽진 않지만 시행착오를 통한 문제의 접근방법과 마음가짐의 개선, 선배들의 조언을 통해 보완해 나가고자 합니다.
    글자수 5351271Byte

    작성 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 직무와 관련한 장점(역량), 그리고 단점 및 이에 대한 개선 노력에 대해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 우선 장점 부분에서는 유쾌함과 뚜렷한 목표의식을 서술해주셨습니다. 다만 여러 가지 장점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를 언급하더라도 사례와 함께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장점을 지원 직무와 연결하여 스토리텔링 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선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다음으로 단점 부분에서는 실패시 잘 극복하지 못하는 점을 작성해주셨습니다. 자신의 단점과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진솔하게 작성하는 것도 좋지만, 지원 직무에 너무 치명적인 단점을 서술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원 직무에 최대한 부정적이지 않고, 개선 가능성이 있는 단점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극복 방안, 노력, 의지를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 3. 대학생활 동안 본인이 성취한 일 중 가장 자랑할 만한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어떤 일을 했습니까?상세
    [튜터링을 통한 글로벌 인재로의 성장]

    학교에서 지원하는 외국인 튜터링에 참가한 적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해외에서 교육 받으러 온 학생들과 한 학기 동안 정기적인 만남을 통하여 친구로 지내면서, 한국 문화 체험과 대학교 생활에 대하여 소개해주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제가 담당한 친구는 셀리라는 이름을 가진 친구였습니다. 서로 다른 문화에서 자랐기 때문에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기가 최우선 과제였습니다. 대학생활에 있어서 기본적인 수강신청부터 일일이 설명해주어야 하는 어려움도 있었지만, 열심히 하려는 모습에 제 자신도 뿌듯함을 느끼곤 했습니다. 또한 한국에서는 외국인에 대한 오해와 편견이 있는지라, 한국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전 제 친구들을 소개해주면서 주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외국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고, 또한 그 친구도 적극적인 자세로 저희들과 어울려 다 같이 여행도 다니면서 둘도 없는 친구가 되었습니다. 학기가 끝나고 헤어질 때, 오랜 친구를 잃는 것처럼 아쉬웠지만 더 나은 앞날을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이 후 셀리의 나라에서 만나기로 약속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제게는 두 번 다시 잊지 못할 추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같은 경험을 통해 앞으로 호남대학교에서 적합한 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글자수 6651641Byte

    작성 포인트

    -이 문항은 난관을 극복하는 지원자의 태도를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개선의지를 살피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위 글에서는 외국인 튜터링 경험을 통해 외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힌 경험을 서술해주셨습니다. 우선 글로벌 인재로서의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 외국인 친구와 지내면서 외국문화를 이해했던 경험을 작성해주신 점은 좋습니다. 다만 뒷부분에 그 친구와의 개인적인 느낌을 서술하는 것보다는, 외국문화를 이해한 후 어떤 깨달음을 얻었는지, 이러한 경험이 입사 후 어떠한 역량으로 발휘될 것인가를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일반행정’이라는 지원 직무와 전혀 연계 없는 경험보다는 직무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을 작성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러한 사례가 없다면, 학창 시절 또는 사회에서 목표를 정하고 이를 위해 노력한 과정과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의 역할, 결과, 교훈을 상세하게 기술하여 이러한 경험이 입사 후 어떠한 역량으로 발휘될 것인가를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 4. 현재 자신의 위치에 오기 위해 수행해온 노력과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 및 계획을 기술해 주십시오.상세
    저는 교직원이 되기 위해 지금껏 노력해왔습니다. 저는 호남대학교 일반행정 업무에 꼭 필요한 세가지 역량과 이를 위한 노력을 실행해왔습니다.
    1. 일반행정 업무에 대한 노력
    저는 2년 동안 고려대학교의 행정학과 조교로 근무했습니다. 대학교의 일반행정직은 무엇보다 행정업무 경험과 높은 업무 습득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학교는 매우 큰 조직인 반면, 대학교의 행정기구는 매우 적은 인원이 운영하기에 빠르게 업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저는 2년간의 행정학과 조교 근무를 성실하게 마쳤으며 앞으로 호남대학교에서 일반행정 업무를 함에 있어서도 실수 없이 바로 근무에 투입되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2. 컴퓨터 활용 능력
    대학교 행정조직은 교원들이 내린 의사결정을 백업하는 조직이기 때문에 숙련된 컴퓨터 활용 능력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엑셀과 워드 파워포인트 등 오피스 프로그램과 한글 프로그램을 능수능란하게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저는 MOS자격증과 컴활 1급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컴퓨터 활용능력은 매우 자신 있습니다.
    3. 고객지향적 사고와 기획력
    교직원이란 직업은 대학생과 교원이란 내부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존재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의 니즈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적절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고객이 어떤 생각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 생각하고, 그에 맞춰 기획을 해야 합니다. 저는 레스토랑 서빙 아르바이트로 고객지향적 사고를, 다양한 기획서 공모전을 통해 기획력을 키워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호남대학교 학생과 교원 모두가 만족해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글자수 7981962Byte

    작성 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 직무에 적합한 역량과 준비 노력, 그리고 향후 직무 수행 계획까지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첨삭 결과

    - 위 글에서는 교직원이 되기 위해 해왔던 노력 3가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역량을 입사 후 어떻게 회사에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서술해주셨습니다. 특히 일반행정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 대학교 조교로서 활동하며 효율적인 업무수행에 대해 미리 경험해보신 점을 어필해주셨습니다. 또한 훌륭한 컴퓨터 활용 능력과 고객지향적 사고 및 기획력을 통해, 교직원으로서의 필요한 역량을 갖추신 점을 서술해주셨습니다.
    - 우선 각 소주제 제목을 달고, 이 역량들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잘 서술해주셨습니다. 다만 이 핵심역량, 경험 등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성장했는지, 이 스펙들을 바탕으로 기업에 어떻게 이바지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 5. 어학, 컴퓨터 등 관심분야에 대한 자기능력 및 성취도상세
    [튜터링과 교환학생]

    대학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글로벌화된 조직 중 하나로, 교내에는 많은 외국인 교수님 및 유학생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재무팀, 인사팀, 장학팀, 학생복지팀, 과사무소 할 것 없이 한국어에 능숙하지 못해 영어로 대화하길 원하는 외국인 교수님, 유학생, 교환학생의 방문 및 전화가 빈번합니다. 그러하기에 저는 어학능력을 갖추는 데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먼저 학교 내에서 외국인 친구와 함께 하는 튜터링을 실행했습니다. 실제 외국인 친구와 대화를 하며 회화에 대한 자신감을 높였습니다. 이후 학교에서 진행하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으로 뉴욕을 다녀왔습니다. 이로 인해 토익 점수는 905점을 획득할 수 있었으며, 영어 회화를 유창하게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활용 능력]

    대학교 내의 업무는 대부분 전산으로 이루어지기에 컴퓨터 활용능력에 대해서도 많은 공부를 하였습니다.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등 MOS자격증과 컴활 1급 자격증을 독학하며 업무능력을 키웠습니다. 또한 원활한 자료수집을 위해 빅테이터에 관한 수업과 강의를 배우기도 하였습니다.
    글자수 5471319Byte

    작성 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자의 역량 중에서, 특히 지원 업무를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인 ‘어학’과 ‘컴퓨터’에 대한 준비 노력을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 위 글에서는 튜터링과 교환학생을 통해 갖추게 된 유창한 영어 회화 능력과, MOS자격증 및 컴활 1급 자격증을 갖춘 역량에 대해 서술해주셨습니다. 우선 문항의 목적에 맞게, 지원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스펙을 잘 스토리텔링해 주셨습니다.
    - 다만 단순 스펙 나열보다는 스펙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무엇을 달성하기 위해 이런 스펙을 취득했고, 해당 스펙을 얻음으로 인해 어떠한 의미 있는 경험을 겪었는지를 적어야 합니다. 기업에서는 구직자가 가지고 있는 스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스펙을 통해 기업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 여기기 때문입니다.
  • 6. 입사 지원 동기 및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를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본인의 역량과 연계하여 제시하십시오.상세
    저는 행정학을 전공하며 대학 2학년 때부터 교직원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학교 내 교직원 선생님을 찾아가 실제 어떤 업무를 하시는 지, 어떻게 하면 교직원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계속 물어보고 습득했습니다. 이후 교직원이 되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해왔습니다. 교직원은 알고 보면 그림자도 많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노력해도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리로 가긴 어렵고, 업무환경은 정적이며, 대기업에 비해 연봉 수준은 박하고, 대학 간 경쟁의 격화로 근무강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교직원이 되고 싶다는 꿈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교직원의 단점을 모두 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과 교원과 학교를 잇는 일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직접 교직원 선생님께 많은 도움을 받았고, 행정학과 조교를 하면서도 도움을 받고, 주는 일이 보람 있었습니다. 특히 호남대학교는 광주, 전남 지역 최고의 국립대학교로 국가발전과 교육 인재 양성에 많은 힘을 쏟고 있습니다. 저는 제가 하는 일이 호남대학교 학생과 교원들에게 큰 힘이 되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초석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글자수 5701396Byte

    작성 포인트

    -이 문항은 해당 기업과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지, 이를 위해 지원자가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 위 글에서는 본인이 교직원이 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서술해주셨습니다. 우선 입사하기위한 목표를 위해, 꾸준한 노력을 해주신 점을 잘 어필하신 점은 좋습니다.
    - 다만 지원자의 스펙과 지원 직무의 연관성도 중요하지만, 이와 더불어 비전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수 많은 지원자들 중에서도 자신이 이 기업, 직무에 적합하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말해, 지원자의 스펙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입사 후 발휘할 수 있는 역량, 최종직무목표에 대한 의지 등을 적극 어필해주시기 바랍니다.
    - 특히 지원하려는 호남대학교 교직원의 인재상 핵심 단어를 사용하면서 기업 및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를 스토리텔링 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원자가 가진 역량을 통해 회사에 어떠한 긍정적인 성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 어떠한 직무 목표를 토대로 회사에 기여하고 싶은지를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어필해주시기 바랍니다.
  • 7. 조직의 중요성 및 대학 구성원으로서 가장 핵심 가치는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상세
    [커뮤니케이션 능력]

    조직의 중요성 및 대학 구성원으로서 가장 핵심 가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어느 부서에 가건 항상 누군가와 소통해야 합니다. 같은 부서 내 분들과도 이야기 할 부분이 있으며, 부서를 찾아오는 학생과 교수님들 등 모두와 원활한 소통을 해야 합니다. 만약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실수를 불러오게 되며, 결국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학창시절 학생회 임원활동과 행정학과 조교 경험은 저에게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과 방법을 알려주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조교 시절 가장 많이 받던 질문 중 하나는 학생회비에 관해서였습니다. 처음 입학하는 학생과 학생의 부모님은 학생회비가 어떤 것인지, 왜 필요한 지에 대해 잘 모릅니다. ‘돈’이 달려있기에 더욱 예민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과 학생회장과 함께 먼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회비의 필요성을 알렸습니다. 그리고 부모님들께는 필요성을 종이로 정리하여 보내드렸습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알기에 앞으로 호남대학교에 입사하게 된다면 더욱 더 활발한 소통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5731423Byte

    작성 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자의 호남대학교라는 조직 생활에 대한 지원자의 적합성을 예측하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 위 글에서는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핵심 가치로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서술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그 능력이 필요한 업무와 더불어, 본인이 갖추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사례를 제시해주셨습니다.
    - 다만 조직 및 단체생활을 단순히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 조직 내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여 이비자하겠다라는 포부가 있어야 합니다. 조직 및 단체생활에서의 경험,경험 속 문제, 문제 해결과정을 통해서 지원자의 조직력, 리더쉽, 문제해결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출처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