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개발공사

강원도개발공사 2016년 상반기 직원채용

01. 자소서 항목

  1. 1. 가정환경/성격
  2. 2. 학교생활/생활태도 (본인의 역량을 가장 잘 드러낸 성공사례 또는 실패 사례 포함 할 것)
  3. 3. 주요 경력 및 업적
  4. 4. 특기/취미, 입사 후 포부 (공사에 기여할 수 있는 포부 포함)

02. 자소서 항목 리뷰

지원분야회계·재무·세무·IR
  • 1. 가정환경/성격닫기
    대학교 시절, 누구나 제 얼굴을 잊지 않았습니다.
    누구나 대학 생활을 겪으면서, 동아리 활동이나 학생회 활동을 하지 않더라도, 수백 명의 사람을 알고, 인사하게 됩니다. 하지만 ‘누구지?’, ‘기억이 안 나는데?’라고 잊혀지기 마련입니다. 저는 잊혀지기 싫었습니다. 그러기에 제 특유의 능력으로 사람들의 이름과 얼굴을 쉽게 익혔습니다. 그리고 캠퍼스를 지나는 길에 이들을 보면 먼저 웃으며 인사했습니다.
    다들 저를 보며 처음엔 어색하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다시금 강의실이나 캠퍼스에서 저를 보며,제 존재를 확인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얼굴을 기억해주고, 자신을 향해 웃으며 인사를 했던 제게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곤 했습니다. 이런 과정으로 제 인맥은 참으로 두텁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타인들에게 잘 웃고, 또한 친절한 사람으로 인식이 됐습니다.
    하지만 이런 능력이 선천적으로 있던 것은 아닙니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오히려 친구가 많이 없었습니다. 소수의 사람만 알고 지낸다는 것 자체가 힘들었고, 이를 극복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암기력을 가지고 친구들과 선생님의 이름과 얼굴을 익히려 노력해왔습니다. 밤을 지샌 끝에, 앞서 말한 것처럼 결과는 좋았습니다. 또한 학창시절 누차 제 발목을 잡던 암기력조차도 극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외향적이고 적응을 잘하는 것이 저의 장점입니다. 사람들은 무인도에서 살아남을 만큼 활달한 아이라고 저를 불렀습니다. 대학에 진학하고 학교의 지원을 받아 어학연수를 가게 되었는데, 영어를 잘하지 못하는 저였기에 오히려 적극적으로 사람들에게 다가갔습니다. 그렇게 하다 보니 쉽게 어울릴 수 있었고, 어울리다 보니 많은 친구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영어 실력도 늘고, 친구들도 늘어나자 나중에는 친구들과 함께 월마트에서 일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성실함과 친밀감, 그리고 사교성은 앞으로 강원도개발공사에서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단점은 급한 성격입니다. 가끔 많은 일을 한 번에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간혹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런 점을 고치기 위하여 급한 일과 중요한 일을 나누는 ‘T1, T2 판단 법’을 통하여 매사에 우선순위를 정하고 실천하여 자기를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11192737Byte

    작성 포인트

    -지원자의 성장과정 속 성향이 지원 직무와 어울리는 지, 또는 직무에 대한 꾸준한 관심이 있었는지를 검토할 수 있는 문항입니다. 지원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관심에 대한 과정을 적절히 녹여 본인이 기업과 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첨삭 결과

    -외향적이며 적응을 잘하는 성격에 대한 서술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성격은 해당 기업과 직무에만 특화된 성격이 아닙니다. 조금 더 연관고리를 제시해주길 바랍니다. 또한, 급한 성격이라고 하는 부정적인 서술은 삭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성격의 장점에 대한 부분을 구체화하고 경영,경제,회계 등의 전공지식과 연관시키면서 자연스럽게 해당 상경직무에 어울리는 내용을 서술할 것을 권합니다
  • 2. 학교생활/생활태도 (본인의 역량을 가장 잘 드러낸 성공사례 또는 실패 사례 포함 할 것)상세
    제 성격을 고친 경험입니다.
    원래 말이 없고 질문이 있어도 절대 하지 않는 성격이었습니다. 누군가와 말을 한다는 것 자체가 너무나 어색했습니다. 심지어 학원에 문의 전화를 할 때도 마음의 준비를 한다며 세 시간 가량을 고민한 일도 있었습니다. 간신히 전화기를 들었을 때는 이미 학원의 영업시간이 끝난 뒤였습니다. 저는 다시 다음날 전화를 해야 했습니다.
    이런 성격에 주변 사람들이 답답함을 느끼면서 뭔가 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사실은 저 자신에게 저도 답답했던 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말을 하기로 했습니다.
    조금씩 친구들에게 질문을 던졌습니다. 사실 별 거 아닌 질문들이었습니다. 지우개 있느냐, 숙제 했느냐 등의 것들입니다. 그렇게 이야기를 하면서 아이들과 말을 하게 됐습니다. 반 친구들이 대화를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해 시작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점차 사람들에게 말 거는 것을 고민하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러자 조금씩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친구들과 웃으면서 수다를 떨고 있는 저 자신을 발견한 것입니다. 이는 제게 엄청난 변화였습니다.그렇게 낯을 가린다는 점만 빼면 많이 외향적인 성격이 됐습니다.
    이제 낯을 가리는 점을 바꿔보고 싶었습니다. 보다 외향적인 성격이 돼 친구들과 다양한 대화를 나눈다는 것에 큰 재미를 느끼게 된 것입니다. 낯을 가리지 않게 되는 성격이 되면, 보다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하루는 날을 잡고 길을 걷다가 사람들을 붙잡고 말을 건네는 연습을 하기도 했습니다. 때로는 정신병자 취급을 하는 사람도 있어 힘들었지만, 일주일을 견뎌냈습니다. 그러자 놀라운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처음 보는 사람들과 대화를 하는 데 거리낌이 없어진 것입니다. 이런 성격의 변화를 바탕으로 더 많은 친구들을 사귈 수 있었고, 저는 제 일상을 더욱 즐길 줄 아는 사람이 됐습니다.
    글자수 9412293Byte

    작성 포인트

    -학창 시절 지원자의 조직 생활, 팀워크 경험을 통해 기업이라는 조직 생활에 대한 지원자의 적합성을 예측하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내향적인 성격에서 외향적인 성격으로 변화한 과정에 대해 서술해주셨습니다. 하지만 전화문의를 망설이며 3시간 동안이나 고민하던 모습은 과거의 모습이라고 해도 지나치게 답답하고 소심한 인상을 주고 있으므로, 과연 지원자가 조직 생활에 원활히 적응할 수 있을 지에 의문을 품게 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의 서술은 지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업에서 제시한 해당 항목에 꼭 포함되었으면 하는 “본인의 역량을 가장 잘 드러낸 성공사례 또는 실패 사례”와 관련하여 '역량'의 부분이 드러나지 않습니다. 성격의 변화를 이끌어낸 것은 지원자 나름의 성공사례일 수는 있으나, 해당 직무에서 발휘될 수 있는 역량의 성격을 제시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3. 주요 경력 및 업적상세
    두 가지의 경험이 떠오릅니다.
    첫 번째 경험은 대기업의 한 계열사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때의 일입니다.
    대기업의 교육체계는 계열사 사원들에게도 적용됐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원들은 귀찮다는 이유로 의무 수업을 제대로 듣지 않고, 업무 중에 틀어 놓기만 하는 일이 다반사였습니다. 시험을 봐야 하는 과목을 저에게 부탁하는 사원도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기업교육시스템을 접하게 됐습니다.
    정말 단순하고 기본적인 면만 존재하겠거니 했지만, 놀랐습니다. 대학교 사이버강의나 일부 교양 강좌보다 수준 높은 강의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직원에게 수강을 부탁하고 의욕적으로 들었습니다. 마침 휴학을 했던 터라 학부 한 학기 이상의 다양한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들은 ‘신입사원의 태도’, ‘인맥관리’, ‘동기부여와 임파워먼트’ 수업 등은 대학에서는 접할 수 없는 수업이었습니다. 그리고 직장 생활에 대해 막연히 가지고 있던 환상과 안일한 자세를 깨줬습니다. 사회에서 제 역할모델을 어떻게 잡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게 된 계기였습니다.
    또 다른 경험은 한 광고 회사의 인턴으로 일한 경험입니다.
    주 업무는 단순한 사무 보조 업무였습니다. 회사의 분위기 이외엔 배울 것이 없었습니다. 다행히 부장님의 배려로, 가끔은 기획 회의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이렇게 좋은 기회에, 다른 인턴들은 눈치를 보며 회의에서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답답했습니다. 자기의 의견을 과감히 말하고, 거기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기회를 버린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턴 중에 저만은 회의에 열정적으로 참여했습니다. 간혹 실현 가능성이 없는 의견이나, 모순이 존재하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제 의견이 무엇이 문제인지를 알 수 기회였기에, 많은 것을 배운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받아들여져 제대로 추진된 제안도 있었습니다.
    발상의 전환으로 신선하게 대중들에게 다가가는 주제였습니다. 포괄적인 범위였기에 다양한 의견이 오가고, 회의 시간도 길었습니다. 여기에 저는 ‘유명한 악역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기’를 제안했습니다. 예시로 ‘글레디에이터’의 악역 코모두스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아버지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사랑받지 못해 사랑을 갈구하는 불쌍한 코모두스의 심리 표현을 얘기했습니다. 다들 괜찮다고 생각하며 이 제안을 다듬고, 추진했습니다. 그리고 ‘인턴이 직원보다 더 열정적이다’는 말도 들었습니다. 광고 또한 ‘대박’은 치지 못했지만, 색다른 접근으로 ‘중박’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글자수 12263038Byte

    작성 포인트

    -해당 질문은 지원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과 교점에 있는 경험에 대해 서술함으로써 지원자와 직무의 적합성을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아르바이트와 인턴 사례들을 통해 지원자의 적극적인 태도를 엿볼 수 있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서술이 다소 장황하게 느껴져 적당한 소제목을 달고 두괄식의 서술로 수정하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사례는 "기업교육시스템을 접하면서 조직의 구성원으로서의 기본자세를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사례는 "적극적인 태도로 역할을 만들어내 실무관련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와 같이 시작하는 것으로 수정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자신의 경험이 직무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철저한 직무분석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 직무를 가깝게 연결 지으시길 권장합니다.
  • 4. 특기/취미, 입사 후 포부 (공사에 기여할 수 있는 포부 포함)상세
    제 성격의 장점이자 행동의 원천은 "긍정"의 두 글자입니다. 시작을 긍정으로 바라보면서 중간에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도 비관적이지 않고 목표한 바를 이루지 못하였더라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생각합니다. 이는 저 자신을 믿고 자신감을 얻는 일입니다. 하지만 서둘러야 하는 일에 지나친 느긋함은 계획을 망쳐놓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치기 위해서 항상 안주머니에 펜과 수첩을 들고 다닙니다.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실천에 옮김으로써 계획성 있는 습관을 기르고 있습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일은 즐겁습니다. 이러한 성격에 대학교 졸업 직전에는 페스티벌에 STAFF로 지원하여, 2개월간 교육을 받고 여섯 달간의 긴 여정의 페스티벌을 경험하였습니다.
    또한 회계라는 직무를 몸으로 체험하기 위해서 회사 인턴을 시작으로 5개월간 직접적인 실무에 대한 노하우를 가질 수 있게 되었고 더불어 사람을 대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책으로 배울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었고, 저만의 자산입니다.
    입사 후 저는기본에 충실 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이전에 봤던 만화 ‘미생’에서 오차장이 장그래에게 ‘신입사원이 하는 가장 흔한 실수는 바로 열심히만 하면 되는 줄 알면서 120%를 하려고 하다가 팀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이다’라고 말하는 장면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열정만을 앞세워 실수를 만드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거창하게 무엇을 하겠다며 열정과 노력만을 앞세우지 않겠습니다. 저만의 퍼포먼스를 보이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선배님 분들의 퍼포먼스를 열심히 보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저의 업무능력을 키워 기본부터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사원이 되려고 합니다.
    특히 강원도개발공사에서는 기본에 충실한 업무능력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수하지 않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9332289Byte

    작성 포인트

    -해당 항목을 통해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와 뚜렷한 목표의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삭 결과

    -지원자가 강원도개발공사에서 어떠한 긍정적인 성과를 발휘할 수 있는지, 어떠한 직무 목표를 토대로 기여하고 싶은지를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어필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입사원으로서 열심히 배우겠다는 내용은 다소 수동적으로 느껴집니다. 기업에서는 보다 진취적으로, 도전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인재를 원할 것입니다. 따라서 입사 후 최종직무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겠다라는 구체적이고 진취적인 액션플랜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서술을 회계 직무에 연관하여 구체화 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사람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