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발전기
2016년 하반기 한국농어촌공사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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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농어촌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 공사에서 어떤 업무를, 왜 해보고 싶은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500자 이내)

    A

    [농장일을 통해 배운 농업인들의 고충]

    저는 여름방학마다 할아버지와 할머니께서 운영하시는 포도 농장에 방문하여 6, 7월에는 포도 순과 덩굴손을 따는 일을 하고, 8월에는 포도를 포장하는 일을 하였는데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힘든 일을 하시는 조부모님들을 보면서 단순히 일을 돕는 것이 아니라 편하게 일하실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또한, 최근 저탄소 정책과 전력 수요 증가로 인해 신재생 에너지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 사업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많았는데 한국농어촌공사가 이를 농업시설에 적용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만약 한국농어촌공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전력 계통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부하율과 설비 용량을 고려한 보호 시스템을 설계하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적절한 용량과 안전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를 신재생 에너지와 연계한 농업시설을 구축하여 농업인들의 고충을 덜어드리고 싶습니다.

  • 2

    자신이 왜 한국농어촌공사의 인재상(전문, 존중, 협력)에 부합되는 인물이라고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500자 이내)

    A

    [타인과 협력하는 자세]

    작년 00월에 친구 2명과 00가 없는 삶 UCC를 만들었습니다. 먼저 00의 소중함을 강조하기 위해 어떤 학생이 인터넷 강의를 듣던 중 정전으로 인해 선풍기와 형광등이 꺼진 상태로 공부하는 상황을 연출하였습니다. 그런데 어색한 연기, 갑자기 터진 웃음, 어긋난 정전 타이밍과 같은 실수로 인해 작업이 길어지면서 결국 완성도가 떨어진 작품을 제출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때의 실패를 재도전의 기회로 삼으면서 올해 00월에 0000개선 UCC를 만들었습니다. 먼저 한 학생이 불편한 사람들을 도와주는 장면은 다른 작품들과 비슷하지만, 마지막에 이 학생이 수화로 '나는 00000입니다.'를 표현하면서 장애인은 도움을 받기만 하는 존재가 아니라는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그리고 장애인들이 보고 들을 수 있도록 자막과 음성 더빙도 추가하여 작년보다 완성도가 높은 작품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협력하는 자세는 한국농어촌공사의 인재상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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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의 전문성을 통해 어떤 성과를 이루었는지 기술하시오 (500자 이내)

    A

    [스스로 해결하는 자세]

    4학년 1학기에 팀원 2명과 오픈소스 하드웨어인 '아틱'과 스마트폰으로 무선조종 자동차를 조종하는 것을 주제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저는 부품을 구매하고 제어 코드를 작성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아직 개발 단계여서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을 직접 찾아야 하는 아틱을 이용하지 않고 다른 제품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팀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제품들은 이미 완료된 프로젝트가 많으므로 이를 참고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해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여 직접 송수신 코드를 작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항상 '1'이었던 출력값이 아주 짧은 순간 '0'으로 바뀌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를 텍스트 파일로 변환하여 살펴본 결과 수많은 '1'들 중에서 '01011'과 같은 신호가 섞여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실험을 통해 'ㄱㄱ'과 같이 문자의 길이로 신호의 길이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여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아틱의 통신 기능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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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500자 이내)

    A

    [하버드생으로부터 배운 진짜 노력]

    지난 5월에 전기기사 취득을 목표로 설정하면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수전 설비 결선도'라는 것을 보고 공황에 빠지면서 내용이 눈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무기력한 상태를 벗어나게 해준 것이 바로 '하버드 새벽 4시 반'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 하버드생의 '진짜 노력'과 저의 '가짜 노력'을 비교해보았더니 시험에 대한 모든 고민거리가 사라지면서 시험에 대한 관점이 달라졌습니다. 이때가 시험일까지 약 1개월 정도 남은 상황이었는데 1개월이 43200분으로 보이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많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공부에만 집중한다면 뭐든지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렇게 43200분 동안 공부한 결과 저는 수전 설비 결선도조차 몰랐던 학생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시험을 보기 1주일 전에는 '시험 오늘 봐도 붙겠다.'라고 생각할 정도로 자신감이 넘치는 학생으로 바뀌면서 실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토목·조경·도시·측량
한국농어촌공사 2015년 하반기 5급 신입사원 채용
  • # 지원동기
  • # 기업문화/인재상
  • # 성취경험/보람
  • 1

    한국농어촌공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 공사에서 어떤 업무를, 왜 해보고 싶은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A

    제가 할 수 있는 일 중,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오랜 시간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이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것에 대해 기쁨을 가지고 살았습니다. ‘소유의 즐거움’보다 ‘나눔의 즐거움’을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건물을 짓는 것은, 건물에 사는 사람들에게 길어야 30년의 도움을 줍니다. 다리를 놓는 것은 다리를 지나는 사람에게 80년의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한국농어촌공사에서의 일은 5천만 국민이 먹을 먹거리의 기본을 마련하는 일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수백 년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저수지 관련 토목사업을 하고 싶습니다. 도움이 되는 일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정말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예로부터 ‘농자천하지대본’이라는 말과 더불어 ‘치수(물을 다스림)’를 중시해왔습니다. 또한 식량 자주권을 위해서라도, 농사와 농업용수의 확보는 중요합니다. 그러기에 감히 ‘가장 중요한 일’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첨삭 결과

    좋습니다. 지망하는 업무에 대한 설명도 잘 풀어 작성하셨습니다.

  • 2

    자신이 왜 한국농어촌공사의 인재상에 부합되는 인물이라고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A

    막혀있지 않은 사람입니다. 유연한 사고를 한다고 종종 들었습니다.
    현상에 대해 다르게 생각합니다. 토목과이지만 소설을 쓰며 이런 사고를 갖추려고 노력해왔습니다. 교량에 관한 수업 때는 일부러 곡선형의 다리를 고안해보기도 했습니다. 또한 권위적인 학과나 조직의 분위기를 앞서서 해결하려고도 해왔습니다.
    한국농어촌공사에서도 공기업 특유의 딱딱한 업무 분위기를 쇄신시킬 것입니다. 저수지 관련 토목업무에서도 ‘저수지 외벽의 그림변화를 통한 수량 예측’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고안하고 추진시킬 것입니다.
    그리고 따뜻한 사람입니다. 앞서 말했듯,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작게는 코피를 쏟아가며 필기한 내용을 동료들에게 나눠줍니다. 그리고 육체적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여윳돈이 생기면 적지만 기부를 하기도 하는 등 ‘소유보다 나눔’을 추구하는 사람입니다.

    첨삭 결과

    세가지 성격을 내놓았습니다. 첫째 둘째 등으로 번호를 매겨 작성한다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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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의 전문성을 통해 어떤 성과를 이루었는지 기술하시오.

    A

    토목과에서 관련 지식을 배우면서, 무언가 지식을 활용해 도전해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침 미래 건설 시장 및 환경을 반영한 연구를 응모하는 공모전이 있었습니다. 맘에 맞는 동기 한 명과 도전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무언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환경과 어우러진다면, ‘디자인’ 측면도 생각해야 했습니다. 산업디자인과 학생 한 명을 삼고초려로 설득했습니다.
    저희가 준비한 주제는 방파제의 개선이었습니다. 구조를 개조한 테트라포드의 빈 틈에서 방파제 쪽으로 조명이 비치는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발표회 때, 이 아이디어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준비한 시뮬레이션 자료로, 테트라포드의 빈틈에서 다양한 이미지가 등장하자 청중들은 찬사를 보냈습니다. 하지만 T자형의 테트라포드를 개조하면 내구성이 금세 손상되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모전에서 은상을 받는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첨삭 결과

    잘 작성하셨습니다. 그러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것은 맨 뒤에 서술해서 이 문제에 대한 다른 해결책을 지금 떠올렸는데 아쉬웠다는 식으로 서술하셨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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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A

    토목과이기에, 일반 공대생들처럼 인문학적 소양이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상에 대한 다각도의 접근은 인문학적 소양에서 나온다고 생각했습니다. 문학을 배워, 과감하게 소설을 작성해 보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지식이 없었습니다. 창작 소설 발표를 하는 국문과의 학회에 연락해 참여가 가능하냐고 물어봤습니다. 학회에 참여는 가능했지만, 토론에 전혀 끼지 못했습니다. 소설의 내용부터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해가 안 되는 부분에 대해 질문을 하자 실소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이것저것 물어보며 배워갔습니다. '소설의 이해'라는 책을 빌려서 읽고, 국문학과 1학년 수업인 '소설기술론'을 들었습니다.
    이렇게 공부한 지 반 년, A4 10장 가량의 짧은 단편소설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학회에서도 괜찮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릇된 사고를 탈피'하는 기분이었습니다. 뿌듯했습니다. 이 경험으로 지금도 가끔은 글을 쓰는 바입니다.

    첨삭 결과

    좋습니다. 다만 '높은 수준의 목표'라는 문항에서 서술 내용이 걸립니다. A4용지 10장 가량의 단편소설을 만든 것의 의미를 강조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