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교회사무·행정·관리
2017년 상반기 한국철도공사 합격자 자기소개서 05
  • 1

    최근 한국철도공사의 주요 이슈에 대해 한 가지(선택)를 언급하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A

    [휴머니즘 철도서비스 앞장서다]

    최근 한국철도공사의 IT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노년층과 장애인 대상으로 시행하는 원콜 서비스와 승차권 전달서비스에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철도공사 전남본부는 순천역 2층에 비즈니스 존을 운영하여 바쁜 고객들이 쉽게 문서편집과 출력, 복사, 팩스 등 간단한 비즈니스 업무를 볼 수 있도록 만든 휴게 및 사무공간을 제공하여 편익을 증진 시켰습니다.
    명절에 고향에 갈 때, 자주 KTX를 이용하면서 다양한 고객 중심 서비스를 경험을 하며, 국가적으로 국민 안전이 중요시 되는 시점에 국민의 안전과 편익을 책임지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통한 한국철도공사의 공기업 공익실현에 고객의 입장에서 따뜻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2

    우리공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본인이 평소 한국철도공사에 대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꼈던 사항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A

    [재난대응 매뉴얼 앱 도입]

    현재 한국철도공사는 각 사업소의 재난대응 매뉴얼을 현장중심 시각으로 재평가하는 등 실제 위기상황에 부합도록 일정비를 시행중입니다. 하지만 교과서적인 안전점검이 아닌 보다 실질적인 점검이 가능하게 하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저는 고객안전 재난대응 매뉴얼 앱 개발을 제안합니다. 기존의 매뉴얼은 종류와 양이 많아서 전부 숙지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으며, 효율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재난대응 매뉴얼 앱을 개발하여 재난이나 인명피해 발생 시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매뉴얼을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아울러 언제든지 연계된 각 부처 담당자가 손쉽게 업데이트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간편하게 휴대하며 숙지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3

    최근 3년 이내 본인이 주도적이고, 열정적으로 진행한 일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A

    [실무경험에서 얻었던 성취감]

    OO약품 CI서울수도1팀에서 전문의약품 영업을 담당했습니다. 치열한 제약시장에서 저만의 차별성을 가지고 업무에 몰두하였습니다.

    첫째, ‘현장에서 고객의 소리에 집중하고 답을 찾아라.’ 고객의 하루의 첫 인사는 나와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매일 아침 방문하며 항상 고객의 소리에 집중하였습니다.

    둘째, ‘신뢰는 전문적인 지식에서 나온다.’ 전문성이 높은 고객들과의 신뢰 형성을 위해 자발적으로 업무 시간 외에 의약품/제품 공부에 매진하여, 고객의 진정한 니즈에 맞게 신뢰감 있는 설득력을 키웠습니다. 6개월간의 지속적인 노력 끝에 주요 거래처에서 기존 회사 이미지를 바꾸고, 주요 순환기 품목 Code-In 및 기존 매출에서 150% 이상의 고매출 성장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 4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

    A

    [낯섦은 나에게 벽이 아니다]

    대학교 4학년 때 경영학과 선거관리위원장을 맡아 공정한 선거가 잘 이루어진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교 학생선거를 처음 해보는 저는 선거 활동 자체가 낯설고, 선거 활동을 하면서 상대후보 선거 단과 갑작스러운 후보 마찰 때문에 선거에 차질이 생길 위험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없었던 선거 중재 위원회를 건의 및 설립하여, 타과 선거관리단들과 의견을 공유하며 전반적인 선거활동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후보 간의 오해를 푸는데 크게 이바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직접 투표 유세에 참관하여 선후배와 협업을 통해 재학생들에게 선거 참여 독려하였고, 그 결과 최근 5년간 볼 수 없었던 95.2%라는 높은 투표율과 함께 이후 선거에서도 본보기가 되는 선거로 평가받았습니다.

합격자소서 정보보안
2017년 상반기 한국철도공사 합격자 자기소개서 04
  • 1

    최근 한국철도공사의 주요 이슈에 대해 한 가지(선택)를 언급하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A

    철도시스템은 시설, 차량, 역사, 전기, 신호통신 등 물리적 요소와 IT 요소가 결합된 CPS 분야이다. 각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동작하여 안전성과 신뢰성이 보장되는 시스템을 개발 및 유지보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열차운행의 중요 설비인 관제시스템은 시스템적으로 외부로부터의 침입방지 및 보안 대책이 매우 중요하다. 2015년 한국철도공사에서도 철도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경영자문단에 정보화 보안분과를 신설하였다. 정보보안 관리체계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여 최근 거세지는 국가 기반시설에 대한 보안 위협으로부터 철도시스템을 보호해야 할 것이다.

  • 2

    우리공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본인이 평소 한국철도공사에 대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꼈던 사항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A

    한국철도공사는 장거리 교통수단으로써 국민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다. 특히, 저탄소 녹색성장시대에 부합하는 친환경 운송수단으로써 많은 국민이 이용할수록 탄소배출량을 저감시키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지능정보화 시대에 맞물려 한국철도공사에도 변화가 필요하다. 철도시스템에 대한 이상징후나 보안위협에 대해서 신속한 탐지와 대응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선 인공지능을 통한 탐지시스템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철도시스템의 경우 오류가 발생하거나 해킹을 당할 경우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위험성이 있다. 이러한 것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Dependable한 시스템을 설계하는게 최우선이다. Dependable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안전성과 신뢰성을 충족시켜야 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IT 기술이 바로 인공지능 기반의 이상징후 탐지 시스템이다. 정상적인 철도 운영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상 징후가 발견되었을시에 이를 자동적으로 탐지하는 기술을 선도적으로 개발하여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해야 할 것이다.

  • 3

    최근 3년 이내 본인이 주도적이고, 열정적으로 진행한 일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A

    미래창조과학부의 보안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수강하였을 당시 저는 통합로그보안관제시스템 개발을 2015년 8월부터 2016년 3월까지 4명의 개발 인력과 함께 중소기업에서 활용가능한 통합로그보안관제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저는 동료들과 함께 아임클라우드라고 하는 중소기업을 찾아 보안로그분석플랫폼을 개발하는 노하우에 대해서 자문을 얻고 실제 업계에서 어떠한 기능과 디자인을 선호하는 지에 대해서 자문을 얻었습니다. 그뒤로 코드아카데미를 통해서 자바스크립트, 루비 등의 언어를 습득하고 플랫폼 구성을 디자인하였습니다. 플랫폼을 개발하고 난 뒤에는 실제 보안장비의 로그를 수집하고 파싱해서 SQL에서 관리하는 작업까지 수행하였고 마지막으로 D3 component를 이용해서 대쉬보드를 디자인하는 작업까지 마무리하였습니다.

  • 4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

    A

    최근 연구실에서 박사과정 연구원 선배와 석사과정 연구원 후배들간의 트러블이 있었습니다. 박사과정 연구원 선배는 역량을 어느정도 인정받아 연구실에서 대부분의 연구를 주도하며 다른 후배들도 본인들의 길을 따라와주기를 원해서 후배들이 본인의 기대에 못미칠 경우 폭언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는 박사과정 연구원 선배와 연구실 후배 양쪽 모두 친한 사이였지만 랩장이기 때문에 공적으로 해결해야 되는 문제였습니다. 또한, 박사과정 연구원 선배에게 징계를 줄 경우 연구실에 실력있는 인재가 한명 떠나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결국 저는 박사과정 연구원 선배를 다른 연구실로 옮기는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결국 그 결과로 인해서 다른 연구원들이 연구실 업무에 다시 매진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정보통신·IT
2017년 상반기 한국철도공사 합격자 자기소개서 03
  • 1

    최근 한국철도공사의 주요 이슈에 대해 한 가지(선택)를 언급하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A

    설계 최고속도 352km/h 동력분산식 고속 열차 도입이라는 기사를 보고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한국철도공사의 미래지향적 사고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현재 다양한 글로벌기업들이 자율주행차 개발에 매진하고 있고 10년 안에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전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 중입니다. 자율주행차는 기존에 여객 열차가 했던 일을 상당 부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10년 내에 철도 산업에 실질적인 위협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그래서 철도산업에서도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강화하여 자율주행차라는 변화에 대응해야 합니다. 한국철도공사의 동력분산식 고속 열차를 도입한다면 기존 열차보다 보다 빠르고 안전하기 때문에 10년 뒤 도래할 자율 주행 자동차 시대에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2

    우리공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본인이 평소 한국철도공사에 대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꼈던 사항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A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한국철도공사의 가장 큰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레일톡, 웹사이트 등을 이용하여 기차표 예매를 할 때, 로그인 서비스에서 불편을 느꼈습니다. 아이디가 아닌 회원번호를 통한 로그인 서비스를 하다 보니 자주 이용하는 고객이 아닌 저로서는 매번 회원번호를 찾느라 번거로웠습니다. 현재, 많은 곳에서 FIDO솔루션을 이용하여 로그인, 결제 서비스에 활용하여 보안성 및 편의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한국철도공사에서도 아이디를 통한 로그인 서비스나, FIDO솔루션을 통한 간편 로그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편의성 및 보안성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3

    최근 3년 이내 본인이 주도적이고, 열정적으로 진행한 일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띄어쓰기 포함 400자 이내)

    A

    열정을 갖고 도전했던 경험 중 ‘2015 0000멘토링’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현업 멘토님, 팀원들과 함께 교내 졸업프로젝트로 진행했던 ‘IoT 0000’의 금상 수상에 안주하지 않고 편의성 및 보안성을 개선하기 위한 기틀을 다졌습니다. 팀원들과의 여러 회의 끝에 터치스크린과 웹캠을 추가 설치 및 개발을 하며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여나갔습니다. 이후 한이음 공모전에 1등의 목표를 갖고 도전했습니다.
    공모전 당일 차별성을 어필하며 이때까지 준비했던 역량을 맘껏 펼쳤습니다. 아쉽게도 입선의 성적을 얻게 되어 1등의 목표는 이루지는 못 했습니다. 하지만, 문제점을 꼼꼼하게 체크하며 계속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그 결과 0000멘토링 최종 발표 당일 인기상을 수상하며 노력의 결실을 맺었습니다.

  • 4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

    A

    국비지원 웹 개발 과정에서 책임감을 갖고 협업하여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수료 2개월 전부터 최종 프로젝트가 시작되었고 팀을 꾸려 팀장을 맡았습니다. 이전의 팀 프로젝트에서 팀장을 맡아본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설렘과 부담감을 동시에 안게 되었습니다. 이후 사이트 기능 설계를 하며 팀원 간 의견 충돌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팀원들의 의견을 조율해 나가는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개개인의 의견을 경청하며 프로젝트에 최대한 반영되도록 노력했습니다. 또한 각자 개발한 부분을 하루하루 취합해 정리하고 협업하여 개발 일정에 맞추려고 열정적으로 개발에 임했습니다. 이렇게 팀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개개인의 능력을 탓하지 않으며 서로 도와 개발한 결과 팀원 모두 만족할 만한 프로젝트가 완성되었습니다.

합격자소서 교회사무·행정·관리
2017년 상반기 한국철도공사 합격자 자기소개서 02
  • 1

    최근 한국철도공사의 주요 이슈에 대해 한 가지(선택)를 언급하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A

    [경쟁력 재고를 위한 전략]

    저가항공사와 SRT의 공세에 맞서 한국철도공사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에 저는 두 가지 방안을 제안하고 싶습니다.

    우선, 고객 맞춤형 피드백입니다. 스마트폰 앱을 중심으로 의견을 받아 시간대별, 나이별, 구간별로 요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특히 경부고속철도는 이미 서울~부산 통행량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피드백을 활성화해야할 것입니다.
    또한, 정시율도 개선해야 합니다. 정시율이 96%가 넘는 KTX에 비해 새마을과 무궁화호의 정시율은 94%대로 2% 가량 낮습니다. 운행관리와 운행시각의 비효율 구간을 개선하여 지연보상비를 줄이고, 순차적으로 누리로로 전환하여 신뢰감을 갖춘다면 브랜드 재고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2

    우리공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본인이 평소 한국철도공사에 대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꼈던 사항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A

    [국내의 레일이 아닌, 전 세계의 레일로]

    코레일이 일궈낸 철도망은 국가의 혈관이 되어 국가경제에 기여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철도가 단순히 교통수단만으로 활용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코레일은 전철화 비율도 80%를 달성하고, 시속 400km급 고속열차를 세계에서 4번째로 독자 개발할 정도로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앞으로 한국형 신호시스템(KRTCS)을 상용화하고, 철도차량과 시스템을 해외로 수출한다면 국내철도산업이 호황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경쟁력을 갖춘 만큼 철도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하여 전 세계 철도산업 중심지로 발전해 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국민들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국가경제에 더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3

    최근 3년 이내 본인이 주도적이고, 열정적으로 진행한 일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A

    [단순하지만, 저렴하게 숙박하는 방법]

    60명의 학우들의 숙박비를 20% 절감하였습니다. 저의 전공 특성 상 여러 지역으로 답사를 가곤 했습니다. 한 번은 답사조장을 맡아 안산에서 60명이 2박 3일 동안 머물 숙소와 끼니를 해결할 식당을 찾는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그러나 한정된 답사비로 최대한 저렴한 숙소를 찾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인터넷을 뒤져도 가격선이 계속 금액을 초과했습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20개가 넘는 숙박업체에 일일이 사정을 설명하며 부탁을 드렸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한 숙박업체의 사장이 같은 대학출신으로 이러한 고충을 이해해줬고 저렴한 가격에 숙박할 수 있었습니다. 일차원적인 시도였지만 포기하지 않는 마음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 4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

    A

    [3일간 논문집 500권의 조사보고서]

    0000에서 보고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는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논문 내에서 연구원 데이터를 누가, 언제, 어디서 인용했는지 파악하는 업무였습니다. 그러나 많은 학회 사이트에서 자료 열람이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직접 오프라인 자료실에 존재하는 논문집을 일일이 확인해야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3일 동안 500권의 논문집 내 인용 페이지를 카메라로 찍어가며 천천히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덕분에 누락 없고, 중복 없이 자료를 확보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책임의식 지킬 수 있었던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한국철도공사에서도 끈기와 책임감으로 도약하는 코레일의 사원이 되겠습니다.

합격자소서 교회사무·행정·관리
2017년 상반기 한국철도공사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 1

    최근 한국철도공사의 주요 이슈에 대해 한 가지(선택)를 언급하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A

    한국 철도공사의 차량 유지보수 시설에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적용할 것이라는 이슈를 보았습니다.

    지속적으로 인더스트리 4.0으로 변화하면서 공장 뿐 아니라 정비시설에도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이 구축된다는 것에 인상 깊었습니다. 산업공학도로 스마트팩토리를 연구하고 설계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생산성과 품질 향상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로봇 자동화를 통해 불필요한 loss 타임을 줄이는 방식으로 철도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도전적인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팩토리의 도입으로 한국철도공사가 다른 기업들의 스마트화를 촉진하는 대표 성공사례이자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2

    우리공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본인이 평소 한국철도공사에 대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꼈던 사항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A

    철도는 국민들의 발입니다. 발은 인체에서도 가장 밑에 있지만 동시에 중요한 부위입니다. 끊임없는 발전을 통해 경쟁력을 갖춰야 하며, 코레일톡+의 출시, 정비시설의 로봇자동화 등의 시도들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철도공사의 똑똑한 성장에 함께하고 싶습니다.

    평소 궁금증을 가지고 있던 것 중 하나는 철도의 개찰구 시스템 자동화입니다. 지하철과는 다르게 기차 안에서 검표하는 시스템으로 이기에 좌석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매한 표가 개찰구에서 확인되지 않았다면 공석인 것으로 간주되어, 자동적으로 상태가 바뀌어 다른 승객이 사용할 수 있도록 순환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무임승차 등의 불법 행위를 애초에 가능하지 못하게 하는 방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3

    최근 3년 이내 본인이 주도적이고, 열정적으로 진행한 일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A

    체코 교환학생 시절, 세계 각국에서 모인 또래 학생들에게 4개월에 걸쳐 한국어를 가르칠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었지만 매주 2시간씩, 외국친구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한글의 우수함을 알리겠다는 목표를 갖고, 수업구성을 계획하고, 만족할 때까지 리허설을 반복했습니다.

    수업 종료까지 평균 90%의 출석률을 기록했고, 우수 수업으로 선정되어 인근 초등학교에서도 수업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성과는 간단한 한글을 읽으며 어설프게라도 의사소통의 의지를 보였던 학생들이었습니다. 타언어로 한국을 알리고 한국어를 가르치는 것은 쉽지 않았으나 철저하게 준비하고 노력한다면 무엇이든지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한국인으로의 자긍심을 얻은 경험이었습니다.

  • 4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 주십시오.

    A

    봉사자를 필요로 하는 단체와 봉사를 봉사자들을 잇는 000이라는 단체를 설립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팀원들의 의욕저하가 생겼고 곧 갈등으로 번졌습니다. 수차례 대화를 통해 프로그램 자체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를 깨달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진정한 봉사의 의미를 느낄 수 있느냐'라는 것이었습니다.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아이디어 기획을 시작하였고 할 수 있는 범위의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당위성을 확신하며 사회 복지사 분들의 도움을 받아 설립했었기에 방향의 오류를 인정하고 재시작하는 것은 힘든 결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사회에 도움이 되겠다는 목적하나로 모인 사람들에 대한 책임감과 초석을 단단히 다지고 싶다는 열정으로 새로운 방향을 정할 수 있었습니다.

물류·유통·운송
한국철도공사 2016년 상반기 인턴사원 모집
  • # 자유서술
  • # 기업문화/인재상
  • # 직무경험/경력
  • # 직무준비
  • # 실패경험/극복과정
  • # 입사 후 포부
  • 1

    최근 한국철도공사의 주요 이슈에 대해 한 가지(선택)를 언급하고, 그것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A

    설 명절을 앞두고, 한국철도공사는 계속 안전관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안전 자체는 운행이 잘 되는 평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안전에 문제가 생겨 인명 피해로 이어질 경우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집니다. 이러한 맥락으로 볼 때, 평소에 안전에 대해서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 국내에서 대인구이동이 이루어지는 명절의 경우,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집니다. 저 역시 코레일을 이용해 통학을 하곤 했는데, 특히 출근시간의 경우 안전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더욱 실감하곤 합니다. 나아가 별 탈없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도록 안전에 힘쓰는 것은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 한국철도공사의 이미지 및 신뢰와 직결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작성 포인트

    -기업의 주요 이슈에 대해 물어보아 지원자가 기업에 대한 관심이 어느 정도 인지 가늠해 볼 수 있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한국철도공사가 집중하고 이슈가 되고 있는 안전관리에 대하여 그 중요성을 서술한 것은 좋습니다.
    -다만,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는 측면에서 볼 때 내용이 허술해 보일 수 있습니다. 코레일을 이용해 통학했던 경험 이외에 느꼈던 사항에 대하여 기술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2

    우리공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본인이 평소 한국철도공사에 대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꼈던 사항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A

    한국철도공사의 역할은 한 마디로 ‘어머니’같은 역할입니다. 평소에 어머니는 집안일을 묵묵히 하시며 아버지가 회사에 가시고 저희 형제가 학교에 간 후 집을 정돈하십니다. 그래서 저희는 그것에 작은 감사함을 느끼며 하루를 편안히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어머니가 여행을 가시면, 그 빈자리를 느끼며 감사함을 가슴 깊이 크게 느끼곤 합니다. 한국철도공사는 어머니처럼 평소에 국민이 철도를 이용함에 있어 책임지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한국철도공사가 안전함에 '신속함'을 더할 수 있다면, 국민들의 머릿속에 '우리공사'라는 인식이 생갈 정도로 큰 신뢰성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코레일 톡’의 불편사항에 대한 피드백이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작성 포인트

    -지원자가 기업에 특별한 관심이 있는지를 살피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우리공사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어머니를 비유하여 서술하신 점이 인상 깊고 좋습니다.
    -다만 코레일 톡에 대해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한 부분에서, 한 줄로 서술되어 설명이 너무 짧다고 느껴지므로, 코레일 톡을 사용해봤던 경험 혹은 불편했던 에피소드를 추가하여 서술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 3

    본인이 지원한 직렬의 주요업무를 간략히 기술하고, 그에 따른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받은 교육(전공포함), 경험•경력을 기술하십시오.

    A

    물류영업 직렬은 일반적인 사무업무뿐만 아니라, 화물운송을 영업하며 열차조성에 대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인턴기간 동안 이러한 업무에 대한 기초이해를 쌓는 경험은 사원으로서 임하게 될 때의 커다란 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소중한 기회를 얻기 위해서, 물류영업에 대해 기본적으로 많은 고찰을 해보았습니다. 비록 담당업무는 ‘화물’이 중심이지만, 결국 본질에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영업과 관련된 직무이기 때문에, 이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이해 및 실무 경험을 쌓기 위해서 두 가지를 열심히 했습니다. 하나는 경영학과를 복수전공하면서, 국제무역론, 국제마케팅론, 소비자행동 등과 같은 강의를 수강하며 관련 전문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런 강의를 통해서, 경영학적 마인드를 갖추고 나아가 경영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하나는 음식점 서빙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입니다. 음식점에서 서빙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깨달은 것은 하나입니다.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중요한 것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기'라는 것입니다. 이 깨달음을 얻기까지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쳤습니다. 특히 제가 소란스러운 음식점 안에서 음식주문을 잘 못 받았을 때 고객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해보고 사건을 신속히 해결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이런 역량을 갖춘 저는 한국철도공사의 물류영업 직무에 준비된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작성 포인트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뚜렷한 이해도를 확인하고, 이를 위해 지원자가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영업직무와 관련한 서빙 아르바이트 경험을 든 점이 좋습니다.
    -하지만, 물류영업 직렬에 관련한 경험으로 어필하기에는 조금 약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앞에서 경영학과를 복수전공하며 지식을 쌓았다고만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 조금 더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집어넣어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4

    현재 자신의 위치에 오기 위해 수행해온 노력과 지원한 직렬에서 성공을 위한 노력과 계획을 기술해 주십시오.

    A

    저는 모 기업의 택배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아르바이트는 단순히 용돈을 벌자는 목적보다는, 미래에 지원하려는 직무인 물류운송에 대한 감각을 얻기 위해 현장으로 뛰어든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부모님과 주변 친구들이 일이 고되다면서 만류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사무직이더라도, 현장에 대한 이해를 못하고는 일을 제대로 진행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몇 개월간 직접 물류 운송을 담당해보며, 어떠한 경우에서 자주 고객들과 마찰이 발생하게 되는지, 고객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세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저는 한국철도공사의 물류영업 직무를 담당하면서 탁상공론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배운 감각을 활용하겠습니다.

    작성 포인트

    -지원 직무에 적합한 역량과 준비 노력, 그리고 향후 직무 수행까지 평가하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물류운송에서 현장감각이 중요함을 강조하여 직접 택배 아르바이트한 경험과 연결한 점은 좋습니다.
    -다만, 직렬에서의 성공을 위한 계획에 대한 서술이 부족해 보입니다. 물류영업 직렬에서 성공하기 위하여 어떻게 계획을 세웠는지에 대하여 서술이 필요합니다.

  • 5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끝까지 업무를 수행해내어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던 경험이 있으면 기술해주십시오.

    A

    2012년 마술동호회 동아리 내부에 동호회 회원들 간에 사소한 오해에서 출발한 분쟁이 발생했습니다. 당시 임원으로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당사자들과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자를 설득 하여 서로 화해하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일단 다른 사람들의 불만사항이 무엇인지 듣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또한 상대를 공감하고, 더불어 상대를 몰입시키게 만드는 화법으로 분쟁을 중재시켰습니다. 작은 경험 이었지만 이를 통해 인간관계에서 사람 대하는 방법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고 특히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저는 동아리 생활 안에서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즐거워하며 함께 공동체에 도움이 되도록 이끌어 갈 수 있는 교류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성 포인트

    -난관 및 어려운 상황에서의 지원자의 극복하는 태도를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개선의지를 살피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마술동호회에서의 갈등상황을 언급하며 인간관계에 있어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교류의 능력이 있다는 점을 쓴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업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는지에 대하여 그 과정을 추상적이게 서술했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 6

    본인의 입사 후 포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A

    저는 입사 1년 차에는 한국철도공사의 전반적인 운영시스템을 파악하고, 업무에 대해 숙지하고 숙달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특히 화물운송인 점에 주목하여 업무내용을 파악할 것입니다. 사고가 나더라도 인명피해와 직결되지 않기 때문에 민감하지 않은 것이라고 분류하기 쉽지만, 화물이 오히려 더 세밀하고 조심스럽게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인 점을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이후 입사 3년 차가 되면, 운영시스템 전체의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때 운송상의 실수로 인해 피해를 받은 경험이 있는 고객의 목소리에 특히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이런 노력을 바탕으로, 입사 5년 차에는 앞으로 한국철도공사가 더욱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기여하겠습니다.

    작성 포인트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와 뚜렷한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회사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1년, 3년, 5년으로 나누어 구성한 것과 실현 가능할 만한 포부를 설정하여 추상적이지 않은 점은 좋습니다.
    -입사 5년 차의 경우에는 다소 일반론적인 이야기로 인사담당자에게 인상을 심어주기에는 부족해 보이니, 구체적인 직급을 언급하며 현실적으로 설명을 하거나 더욱 당찬 포부를 밝히는 것이 좋겠습니다.

공통
한국철도공사 2014년 상반기 인턴사원 공개 모집
  • # 지원동기
  • # 직무경험/경력
  • # 입사 후 포부
  • 1

    지원동기

    A

    귀사의 사회공헌활동에는 역동성이 있습니다. 단순한 기업의 책무로서 사회공헌에 임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이 기업의 활동에서 다양한 재미와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모습에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고 생각합니다. 여타 고객이 한정되어 있는 업종과는 달리 이 땅을 밟고 서있는 모든 사람들이 향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부여되는 의무, 누릴 수 있는 권리도 큽니다.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되는 만큼, 그리고 안전이 굉장히 부각되어야 하는 산업 특성 상 고객과의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일회성에 의무성만 가득한 다른 기업들의 이벤트성 활동과는 다르게, 사람 중심의 경영철학을 담은 기업 활동을 독창적이고 획기적으로 실천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고객들 대상으로 진행하는 제품과 서비스는 항상 최상의 것 그리고 Only one의 가치가 담겨 있어야 하는데, 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저는 사회공헌부서에서 전문 인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작성 포인트

    인사담당자에 입장에서 묻지마 지원이 아닌 우리 기업에 대한 애정으로 지원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사업분야는 무엇인지, 지원직무는 무엇인지 무슨 준비를 하셨는지 기술하셔야 합니다.

    첨삭 결과

    기업과는 단순히 다르다고만 기술하셨는데, 이러한 내용은 어느 기업에나 어울리는 범용 지원동기로 보여집니다.

  • 2

    경험/경력사항

    A

    대학에 입학한 이후에,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 진정 무엇인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래서 여러 경험을 많이 해보고 배워가며 진로를 새롭게 재탐색하자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젊어 고생은 사서 한다'는 말처럼, 저는 교내/외에서 다방면으로 많은 활동을 하면서 학교 생활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받았습니다.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처음 만난 것이 대학생 문화 창조 동아리 활동이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저는 여러 사회 공익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시민들이 길거리에서 쉬면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책 읽는 길’을 기획하여 진행했습니다. 또 대한민국 광복절 행사를 맞아 시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발바닥 프린팅 태극기를 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활동이 인터넷과 신문으로 보도되어 많은 활동이 대외적으로 알려질 수 있었습니다. 학교 내에서는 경제 관련 스터디를 진행하고, 학술제도 하는 등의 왕성한 활동을 했습니다.

    첨삭 결과

    경험을 기술해야하는 항목은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입사했을 때 같은 상황이 생긴다면 어떻게 해결해나갈지를 미리 예측해 보는 준거가 될 수 있습니다.
    ‘대학입학 이후~생활신조를 가지고’의 문장은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인 사례는 잘 기술하여 주셨으며 성과에 대한 본인의 느낌도 같이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3

    장점/포부

    A

    고객 중심의 기업 가치, 또 고객을 위해 최선과 최고의 가치 창출을 하는 것이 한국 기업의 첫 번째 발전 방향입니다. 공사로서 국가와 사회에 공헌한다는 가치철학을 가지고 임하는 것이 두번째 발전 방향입니다. 최근 다양한 기업들이 사회공헌 활동에 눈을 뜨며, 기업의 사회공헌은 날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 기업의 경제적인 성장 외적으로 내부적 효율성의 문제, 또 질적인 성장의 문제는 아직 풀어야할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다양한 기업들의 사회 공헌의 결과가 수혜자들에게 직접 닿아, 실질적 도움을 주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이보 다 더, 수혜자뿐만 아니라, 사회공헌에 참여하는 기업, 그리고 기업의 다양한 인재들 모두의 삶의 질이 건강하고 즐겁게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제가 맡은 업무에 대한 이해를 위해 꾸준히 지식을 쌓고 모르는 것에 대해서 알아가려는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기업의 사회공헌에 책임은 무엇인가에 대해 항상 머릿 속에서 되뇌이겠습니다. 그리고 여러 프로젝트와 캠페인에 누구보다 앞장서 참여하면서 업무수행을 해, 다양한 분야에 대해 이해하겠습니다. 국내를 비롯하여, 해외에서 진행된 성공적인 사회공헌 사례들을 통해 보다 더욱 전문성을 갖춘 인재로 나아가겠습니다. 누구보다 기발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꾸준히 분석하겠습니다. 사회공헌부서에서 효율적인 업무를 하기 위해 사업 인프라를 활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회사 내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겠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모두가 적극적이고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기업뿐 아니라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을 실현하겠습니다.

    작성 포인트

    인사담당자에 입장에서 묻지마 지원이 아닌 우리 기업에 대한 애정으로 지원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사업분야는 무엇인지, 지원직무는 무엇인지 무슨 준비를 하셨는지 기술하셔야 합니다.

    첨삭 결과

    기술하신 내용은 사회적 기업의 가치에 대해서만 기술되었습니다. 포부 또한 여러 캠페인에 참여하고 프로그램도 만들어본다고 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캠페인, 프로그램을 해보고 싶은지 기술하시면 내용이 더 충실해 지겠습니다. 공사라고 하여 꼭 공익, 봉사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하실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