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전략·경영
엠앤서비스 2016년 상반기 [신입/경력] 사업기획 담당 채용
  • # 성장과정
  • # 장점/단점
  • # 지원동기
  • # 취미/특기
  • # 직무경험/경력
  • 1

    성장과정

    A

    [봉사의 의미와 함께 기획력을 배웠습니다]
    장학재단에 다니셨던 부모님의 영향으로, 어릴 적부터 봉사의 참 의미를 깨우칠 수 있었습니다. 어머니는 항상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만한 장학제도와 수혜제도를 기획하며 예산을 짜는 일을 담당하셨고 그런 모습을 자주 보며 저 역시 함께 고민하고 기획하는 데 일조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 경험에서 봉사활동은 단순히 봉사시간을 채우고 특정 계층, 불우한 이웃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불특정 다수의 많은 이에게 불편함을 덜어주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데 일조할 수 있다면 폭넓게 봉사하고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일례로 고등학생 때 학급 반장으로서 연말에 나오는 쓰레기양을 줄이는 회의에 제 아이디어가 채택된 적이 있습니다. 연말이면 고3 선배들이 수능이 끝나고 사용하던 책과 수험서를 모두 처리하는 시기이며 이때 배출되는 양이 상당하기에, 책을 버리기 일주일 전 강당 한 곳에 처분하고 싶은 책을 모아두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그리고 매일 점심, 저녁 1시간마다 강당 문을 개방해 가져가고 싶은 책을 가져갈 수 있도록 제안했습니다. 그렇게 처분하고도 남은 책이 있다면 1kg당 가격을 쳐주는 폐지업체로 보내서 일정 금액을 회수하고 그 돈으로 쓰레기 처리업체의 비용을 부담하는 데 일조하는 방안을 생각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교감 선생님의 동의를 얻어 채택되었고 덕분에 쓰레기 배출량을 전년 대비 10%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게 봉사시간이 기록된 것도 특정한 계층, 불우한 학생을 도운 것이 아닙니다.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려는 학교, 책을 처분하고 싶은 고3 선배, 책이 필요한 후배 학생 모두의 혜택을 위했기에 크게 봉사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뿐 아니라 기획과 아이디어는 거창한 것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불편함을 해소하려는 생각에서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런 생각을 통해 대학교 입학 후 홍보기획에 성공했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 장학재단 서포터즈대외활동을 하고 있었는데 다음 기수 지원율이 상당히 저조했습니다. 모집 기간을 연장했음에도 예상된 인원이 차지 않았고 저는 다음과 같은 제안을 했습니다. SNS를 통해 많은 사람에게 홍보를 했음에도 지원율이 저조한 것은 장학재단 자체가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아 인지도가 낮고, 타 재단에 비해 장학생 수나 지원금 규모가 작기 때문이며 지금 당장 바꿀 수는 없다고 얘기했습니다. 오히려 이럴 때 외부에서 사람을 채우기 보다 일정 부분 내부 장학생 TO를 만들어서 서포터즈를 뽑자고 제안했습니다. 그렇게 되면 내부 장학생들은 조금 더 재단의 활동에 관심을 심도 있게 서포터즈 활동을 할 수 있을 거로 판단했습니다. 이런 저의 생각은 효과를 보았고 원래 계획했던 서류 3배수 인원을 모두 맞춰 서포터즈를 뽑을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항상 주변에서 활용한 가능한 것, 가까이에 있지만 불편함을 해소해야 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며 사업을 기획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작성 포인트

    지원자의 성장과정을 통해 인성을 살피고 기업과 직무에 대한 관심이 어떻게 시작되고 표출되는지 알아보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첫째, 지원자의 여러 경험을 통해 ‘기획’이라는 직무에 지원한 동기를 제시하려는 시도는 좋았습니다. 하지만 그 연결고리가 약합니다. 이미 3번 항목에서 지원동기를 묻고 있으므로 1번 항목인 성장 과정에서는 엠앤서비스의 비전, 인재상 등을 찾아 앞서 제시해주신 경험에 녹여내 보시기 바랍니다.
    둘째, 여섯 번째 줄 ‘있다면 폭넓게 봉사하고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부분은 ‘있다면 폭넓게 봉사하고 있다는 것임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로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글의 시작에서 장학재단과 관련된 이야기를 제시하고 있으므로 장학재단 서포터즈 관련 경험이 뒤이어 오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구성이 될 수 있습니다.

  • 2

    성격 장단점 및 생활신조

    A

    [관심과 오지랖 / 남에게 의미 있는 사람이 되자]
    제 성격의 장점은 타인이나 주변 상황에 관심이 많고 작은 것, 사소한 것을 놓치지 않고 기억한다는 점입니다. 일례로 고등학교 때 같은 반 급우 31명의 생일을 모두 알고 빠짐없이 축하 카드를 건넸던 적이 있습니다. 덕분에 처음 전학 와서 서먹서먹하고 어색했음에도 쉽게 급우들과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이런 습관은 대학 입학 후에도 이어져 국제통상학과 동기 42명의 생일과 경조사를 모두 챙겨 과 대표를 맡기도 했습니다. 그뿐 아니라 의류 판매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때 자주 오시는 고객의 사소한 말이나 특성을 기억해 상품을 추천하고 대화를 끌어나가며 단골 고객을 늘리는 데 일조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관심은 자칫 잘못하면 오지랖으로 비쳐 상대에 불쾌감을 줄 수도 있다는 것 역시 의류 판매 아르바이트를 통해 배웠습니다. 평상시처럼 방문하는 손님들에게 말을 먼저 붙이고 잘 나가는 상품, 각 상품의 특징과 함께 고객의 옷차림에 맞는 옷을 옆에서 설명하며 추천하고 있었는데, 한 남성분께서 불쾌한 표정을 지으며 항의했습니다. 모든 손님이 추천하는 상품을 원하는 것은 아니며, 혼자 조용히 둘러보다가 문의할 점이 생기면 스태프를 부르는 경우도 있는데, 왜 옆에서 졸졸 따라다니며 쇼핑하는 데 방해하냐며 크게 따지고 매니저를 부르기까지 했습니다. 이런 점을 고치기 위해 항상 입장이 다른 사안에 대해서는 상대방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경조사는 당사자에게 이를 알리고 무언가를 건네는 게 당사자에게 기쁨을 줄 수 있지만, 다른 경우는 아니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사업기획 역시 업무 특성상 타 부서와의 협조가 필요할 것입니다. 타 부서의 행사나 경조사는 챙기돼, 업무와 책임의 한계를 정하는 데 있어서는 한번 더 우리 팀의 입장, 상대 팀의 입장을 고려하며 업무를 진행하겠습니다.
    생활신조는 남에게 의미 있는 사람이 되자는 것입니다. 대학교 1학년 때 학생지원팀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얻게 된 신조입니다. 하루는 가정형편이 어려워 학내 무료 식권을 신청한 학생이 있었습니다. 당시 학생식당 중 한 곳은 식당 이용률을 높이고 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전날 수집된 식권의 5%를 누적해 다음달 식당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었습니다. 이 수혜를 받기 위해서 학생지원팀에 소득 산정서와 함께 신청서를 작성해야 했습니다. 학생의 신청서를 받고 승인되기까지 일주일이 걸렸고 무료 이용권을 수령해야 하는데 신청자와 연락이 며칠간 닿지 않았습니다. 고심 끝에 손편지와 함께 신청서에 등록된 주소로 이용권을 보냈고 개강 무렵, 신청학생으로부터 고맙다는 편지와 함께 작은 선물이 왔습니다. 원래 이용권을 5일 내 수령하지 않으면, 다음 사람에게 기회가 넘어가는 데 편지로 보낸 덕에 이용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사소하지만, 작은 것이 누군가를 기쁘게 한다는 것을 배웠던 계기였습니다. 입사 후에도 작지만 꼭 필요한, 이용자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사업을 기획하겠습니다.

    작성 포인트

    지원 직무와 관련한 장점(역량) 과 단점 및 개선 노력을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장점과 단점을 어느 한 곳에 치우치지 않게 균형적으로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핵심은 직무와 관련한 지원자의 역량(장점)과 개선점이 뚜렷한 단점을 선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첨삭 결과

    첫째, 단점 부분에서 의류 판매점 아르바이트 경험을 자세하게 다루고 있으므로 장점 부분에서는 해당 경험을 생략해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의류 판매점 아르바이트 경험에서 경조사 관련 이야기로 넘어가는 부분이 많이 어색합니다. 이 부분을 보완해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성격, 생활신조를 제시한 부분 모두 두괄식 구성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확실하게 전달한 점이 좋았습니다.

  • 3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A

    [렌터카 사업과 함께 자산관리 서비스를 기획하고 싶습니다]
    엠앤서비스에 지원한 이유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엠앤서비스의 인재상인 Self-Leadership에 제가 해당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릴 적 봉사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이를 실천하며 주변에 대한 관심으로 조직의 리더를 자주 맡았습니다. 고등학교 때 반장, 대학교 때 과대표, 인턴할 때는 인턴 동기 중의 장을 맡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남을 Lead하는 Leadership 이외에 제 자신을 관리하는 Self-Leadership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 Self-Leadership은 듣는 태도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사업 기획의 시작은 아이디어 기획이며 아이디어는 관찰과 더불어 주변에 귀를 기울이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OK캐쉬백, 모바일캐쉬백과 같은 서비스를 엠앤서비스가 제공할 수 있었던 이유도 고객의 요구사항에 귀를 기울였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듣는 능력을 가졌기에 저는 이 인재상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2. 렌터카 사업 서비스를 기획하고 싶습니다. 제주도를 여행하며 느낀 점은 렌터카를 빌리려 하면 막상 계획했던 것과 다른 정보를 받게 되거나 차이나는 금액, 보험 문제로 여행의 기쁨이 반감될 수 있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렌터카 사업 서비스를 제안합니다. 현재 SK 계열사 내에 SK엔카를 비롯해 중고차사업, 렌터카사업, 차량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있습니다. 이들과 협력을 맺어 해당 렌터카 업체를 이용할 때 모바일을 통해 예약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변동되는 정보가 업데이트 되며 보험TM과 마찬가지로 여행자보험, 운전자보험이 추천되는 상품을 기획해 사람들의 여행의 기쁨을 늘려나가고 싶습니다.
    3. 핀테크가 활성화되는 만큼 현재 엠앤서비스에서 시행하는 보험TM 서비스와 더불어 자산관리 서비스를 기획하고 싶습니다. 저금리, 저성장의 뉴노멀 기조, 고령화된 사회로 건강보험과 연금보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전문적인 자산관리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그간 자산관리 서비스는 은행, 증권사를 통해 일정 금액 이상의 자산을 소유한 고객을 대상으로 대면 서비스에 집중해왔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전문은행이 생기고 금융권의 비대면 채널을 활용한 상품과 서비스 비율이 높아지는 만큼, 자산관리 역시 고객의 특성, 생명보험 특성, 소비 성향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알맞은 자산관리 서비스를 추천하는 상품을 기획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서 입사 후 계획을 단기와 장기로 나누어보았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제안한 것 모두 금융적인 측면이 있기에 보험 상품과 프로세스에 대해 익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세분화시켜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위주로 나누고 각 보험과 타 경쟁사 상품과의 특징과 차이를 밝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이런 사업을 제휴하는 업체를 늘리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경쟁사 혹은 업계 종사자를 규칙적으로 만나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찾고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작성 포인트

    지원동기는 해당기업과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지, 이를 위해 지원자가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확인하는 문항입니다.
    입사 후 포부는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와 뚜렷한 목표의식을 확인하려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첫째, 지원동기를 각각 엠앤서비스의 인재상, 지원 분야에 관련된 경험, 업계 현황 분석으로 나누어 제시한 점이 매우 좋았습니다.
    둘째, 입사 후 계획을 단기와 장기로 나누어 서술해주신 내용에 현실성을 더할 수 있었습니다.
    셋째, 구체적인 내용에 비해 소제목이 다소 평이합니다. 내용에서 강조하고 있는 점을 소제목에도 반영해보시기 바랍니다.
    넷째, 첫 번째 지원동기에서 리더를 맡은 경험 중 어떤 경험에서 ‘듣는 능력’이 잘 발휘되었는지 구체적으로 밝혀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4

    특기사항(사회봉사 등)

    A

    [매주 5시간씩 4년간 1,000시간, 20명의 학습지도]
    저에게는 특별한 봉사활동이 있습니다. 대학교 입학 후 시작한 학습지도 봉사가 바로 그것입니다. 입학 후 친구를 따라 들어간 교육봉사 동아리에서 시작해 지금까지 20명의 학생을 지도하며 성적을 올리고 검정고시를 합격시키고 대학까지 합격시켜 얼마 전 제 후배로 입학한 친구가 있을 정도로 저와 인연이 깊습니다. 그중에 가장 기억에 남고 저를 변화시켰던 경험 한 가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학년 2학기 때 담당했던 oo이라는 중학교 3학년 남학생이 있었습니다. 이 학생을 만나기 전까지는 담당했던 학생이 모두 고등학생이고 성적을 올려 대학 진학을 원했기에, 입시를 경험한지 오래되지 않은 제가 지도하기에 큰 무리가 없었습니다. 대학생활이나 전공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해줄 수 있었기에 비교적 쉬운 지도에 속했습니다. 하지만 oo이라는 학생은 이전의 경우와 조금 달랐습니다. 유독 반항이 심했고 지도 시간에 맞춰 구청에 방문하면, 항상 사고를 쳐서 복지사 선생님에게 혼나고 있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숙제도 자주 하지 않았고 심지어는 무단으로 결석하는 경우도 생겼습니다. 이런 태도가 반복되자 지쳐서 중도에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친구를 따라오게 만들 방법을 고민하다 하루는 수업 준비를 하지 않고 하루 동안 영화를 보고 서울 시내와 대학 캠퍼스를 돌아다니며 얘기를 하기로 계획했습니다. 처음에는 낯을 가리고 거부하던 학생도 계속 옆에서 말을 붙이고 들어주다 보니 속내를 드러냈습니다. 그때 들었던 말은 지금껏 제가 당연하게 생각해오던 생각을 바꿔주었습니다.
    이 친구는 당시 가정 폭력을 피해 가출한 상태였고 결국 고등학교 자퇴를 한 뒤 복지사 선생님의 도움으로 구청 공부방에 머물고 있었습니다. 어릴 적 아픈 기억으로 낯을 가리고 사람과의 만남을 거부하고 반항기가 생기게 된 것이었습니다. 저는 의례 당연히 고등학교를 다니고 대학에 진학할 생각을 한 평범한 학생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사연이 있었습니다. 긴 얘기 끝에 자신의 꿈인 영화감독을 얘기했고 저는 그때부터 공부를 하는 횟수보다는 이 친구와 함께 연극을 보고 유명 소설을 읽으며 대화를 나누는 식으로 지도를 했습니다. 그렇게 1년여간 지도한 끝에 검정고시를 합격하고 연극영화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에서 두 가지를 배웠습니다. 첫째, 내 입장에서 의례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이 전부는 아니라는 거소가 둘째, 일반론적인 방법보다는 상황에 맞는 방법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를 사업 기획에 적용시키면 기획자 입장에서 좋다고 생각하는 아이디어가 소비자에게는 큰 효용을 주지 못할 수 있고 소비자 Sector에 맞는 방법이 효과적이기에 철저한 분석과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에도 이를 활용하겠습니다.

    작성 포인트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사례를 자유롭게 작성하기 좋은 항목입니다. 지원자의 생각이나 경험을 통해 기업과 직무에 맞는 지원자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첨삭 결과

    첫째, 소제목에서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해 신뢰성을 더한 점이 좋았습니다.
    둘째,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을 사업기획 직무와 연결시켜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를 적극적으로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셋째, 제시해주신 경험을 보면 ‘What’에 대한 부분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해당 학생의 마음을 열 수 있었던 지원자의 ‘How’를 조금 더 강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5

    경력기술서

    A

    [장학재단 인턴을 통해 외국어 능력과 문화를 배웠습니다]
    저는 얼마 전까지 서포터즈로 활동했던 장학재단의 기획팀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장학지원사업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그중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한국 학교와 생활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멘토와 1대1로 매칭시키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다수 멘토들을 동남아 언어와 중국어, 일본어를 전공하는 학생으로 배치했는데 한 가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캐나다에서 온 학생들 맡기로 했던 멘토가 사정이 생겨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없게 된 상황이었습니다. 다른 학생을 구해보았지만, 시간이 맞지 않아 난처한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재단 과장님께서 저와 다른 인턴 2명이 캐나다에서 온 학생을 담당하라고 하셨습니다. 처음에는 난처했습니다. 흔하디흔한 토익 점수, 어학 점수가 하나도 없는 제가 캐나다에서 온 학생을 맡는다는 게 무리라 판단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거꾸로 이 멘토링을 통해 제가 오히려 영미권 문화를 익히고 그들한테 영어를 배울 기회라 판단이 들기도 했습니다. 저는 담당 학생이 약한 수학과 국어에 관해 설명해주고 거꾸로 영어 학습을 계획할 때는 담당 학생에게서 영어를 배우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6개월간 학생을 지도한 결과, 처음에는 간단한 영어만 구사할 줄 알고 긴 문장을 들어도 특정 단어 중심으로 뜻을 유추하던 실력에서 긴 문장과 함께 긴 문장의 단어와 강세까지 모두 파악하는 정도로 실력이 올랐습니다. 그뿐 아니라 영미권 사람들의 특성이나, 대학 문화, 일할 때의 태도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영미권 사람들은 일할 때 새로운 사람의 생각이나 아이디어, 불평불만에 귀를 기울이며 문제를 제기한 사람의 주도하에 프로젝트를 진행시키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여기서 배운 외국어 구사실력과 영미권 사람들의 문화나 일에 대한 태도는 글로벌 사업을 확장하고 외국 회사와 제휴를 맺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는 엠앤서비스의 biz 사업에 빨리 적응하고 일조할 수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작성 포인트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통해 어떠한 역량을 얻었는지를 중점적으로 제시해야 하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첫째, 단순히 경험을 설명한 것이 아니라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고 이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자세하게 제시해주신 점이 매우 좋았습니다.
    둘째, 지원자와 인턴 2명이 캐나다 학생을 맡았다고 말씀해주셨는데, 다른 인턴분들은 어떤 역할을 맡았는지 그 내용이 누락되어있습니다. 중요하지 않은 내용이라면 아예 언급하지 않아도 무방할 듯 합니다.

마케팅·광고·분석
엠앤서비스 2014년 상반기 IT상품 및 서비스 기획 담당자 모집
  • # 성장과정
  • # 장점/단점
  • # 지원동기
  • # 성취경험/보람
  • 1

    성장과정

    A

    활동적인 삶을 지향하여 동아리 활동과 각종 아르바이트를 쉬지 않았고, 중소기업에서 인턴사원으로 일한 경험도 있습니다. 그 중 작년의 인턴 근무 이후의 클래스 활동은 저의 활동적인 성격에 가장 잘 맞는 활동이었습니다.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선배와의 만남을 주선해주며, 후배들의 성공적인 미래를 위해 지원해준다는 취지에 이끌려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서류, 면접, 교육 등 몇 겹의 문을 통과해야 했지만 그 동안 준비한 학점 및 자격증과 교육 때 보여줬던 적응력과 친화력을 통해 그룹에서 좋은 이미지를 쌓을 수 있었고, 그 결과 우수한 성적으로 클래스를 수료했습니다. 수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아나운서, CEO, 기획처장님 등 여러 분야의 선배들과 만남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고, 다가오는 취업에 대해 고민을 상담하는 시간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당시의 열정과 자신감 및 대인관계능력은 품질관리 직무에서뿐만 아니라 회사생활에서 가장 요구되는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을 만나고, 마음을 이끄는 것에 익숙한 저만의 장점과 그 동안 배운 전공지식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여 끈끈한 팀워크와 철저한 업무 수행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작성 포인트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인생관, 직업관, 가치관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여러 다양한 경험들 중 하나 또는 두 개의 사례를 중점적으로 기술하여 그로 인해 얻은 교훈을 적어주시면 좋겠습니다.

  • 2

    성격 장단점 및 생활신조

    A

    최근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이 소통입니다. 상품 기획 분야에서도 서로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며 원활한 대인관계능력도 이와 동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을 좋아해서 대학교 입학하기 전까지 단체장을 도맡아 했고, 대학교 들어와서 학생회장을 맡아 선, 후배를 이끌며 동아리 내 행사를 주도했습니다. 또한, Leader로서 뿐 아니라 Follower로서 임원진을 도와 축제 및 사은회와 같은 학과 행사를 거들었습니다. 이러한 소통하는 것에 익숙한 경험은 업무를 함에서도 팀워크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젊음과 열정을 갖고도 학업과 함께 많은 활동을 하다 보니 할 수 없게 된 일들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우선순위 매트릭스를 실행했습니다. 먼저 해야 할 일들을 찾았고, 계획하는 것을 습관화하여 학업과 함께 다른 활동들도 무리 없이 할 수 있었습니다. 유연한 시간 관리를 하며 합리적인 사고를 하는 업무에서도 유연한 태도로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작성 포인트

    글을 작성할 때 주장을 하였으면 그에 대한 근거가 필요합니다. 자기소개서에서 그 근거가 바로 사례입니다. 성격의 강점을 이야기 하였으면 그에 대한 사례를 작성하시고 그에 대한 결과를 작성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3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A

    당사는 이미 최고의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되며, 양적인 성장도 중요하지만 질적인 성장도 끊임없이 추구해야만 현재의 위치를 유지하고, 그것을 발판 삼아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비단 당사만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서비스업에서 공통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사안이며, 최근 참신성이 이슈화되고 있는 것도 그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군 복무 시절 책임감을 인정받아 여러 직책을 맡아 문제없이 상황처리를 했으며, 꼼꼼한 성격과 원만한 대인관계능력이 있습니다. 또한 꼼꼼한 성격으로 인해 한 가지 일에만 치중하여 다른 중요한 일을 못하게 되는 경우를 대비해 우선순위 매트릭스를 만들어 일의 중요도를 파악하고, 그 중요도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습관을 가졌습니다. 이런 저의 성격은 철저한 자기관리를 하는데 매우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잘하고 관심 있는 업무를 해야만 자기 발전이 있고, 뛰어난 아웃풋을 창출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평소에 관심 있던 상품 기획 업무를 하며 뛰어난 아웃풋을 창출함과 동시에 향후에는 생산과 품질을 아우르는 Specialist가 되고 싶습니다.

    작성 포인트

    지원동기는 자기소개서 항목 중 가장 중요하다고 말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지원하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준비했던 과정들을 적되 좀더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4

    특기사항(사회봉사 등)

    A

    복학 후 찾았던 동아리는 신입생 시절과 비교해서 규모가 축소되어 있었고, 활동인원 또한 턱없이 적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전의 동아리로 되살리기 위해 회장을 맡았고, 가장 먼저 동아리 활동 활성화라는 목표를 눈앞에 두게 되었습니다. 신입생 모집활동에서 다른 동아리 신입생 모집방법과의 차별화를 위해 전공의 특성을 살려 자격증취득과 컴퓨터 교육 등을 타이틀로 걸어 교내를 돌아다니며 홍보했습니다.
    동아리라 하면 놀고먹는 문화로만 인식했던 기존 생각에서 벗어나 또다시 공부를 강조하는 문구를 만들었고, 시류 때문에 신입생임에도 자연스레 취업 걱정을 하는 후배들이 동아리에 관심을 두게 되어 기대치 이상의 신입생을 모집할 수 있었습니다. 신입생이 모이면서 기존 재학생들의 동아리 활동도 활발해졌고, 그 결과 동아리 인원 부족으로 당시 못하고 있었던 여러 행사까지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시각에서 열정적으로 기획했던 동아리 모집 방법처럼 문제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며 당사가 세계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는데 이바지하겠습니다.

    첨삭 결과

    수정할 부분 없습니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엠앤서비스 2015년 하반기 [신입/경력] IT 각 부문 채용
  • # 성장과정
  • # 장점/단점
  • # 지원동기
  • # 교외활동/사회경험
  • 1

    성장과정

    A

    늘 도전을 추구하는 삶을 살아왔습니다. 중학교 때는 취미로 운동했습니다. 합기도를 했는데, 곧잘 배우게 돼 1년도 안 돼 1단을 땄습니다. 선수가 될 생각은 없었지만, 이를 바탕으로 대회에 나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마침 구 단위로 합기도 대회가 열려, 겨루기 종목으로 참여했습니다. 중학교 2학년 때 처음 대회에 참여해 예선에서 탈락했습니다. 진 것이 분하고 억울해 매일 도장에서 사범님과 대련하며 실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6개월이 지나 시 단위의 합기도 대회에 참여했습니다. 저는 이곳에서 본선에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그런데 열심히 연습해 온 것이 효과가 있었는지, 기대하지도 못했던 동메달을 땄습니다. 그리고 중학교 3학년이 돼서는 도 대회에 참여해 은메달을 따기도 했습니다.
    고등학생이 돼서는 그동안 도외시했던 공부를 해 원하던 대학에 가는 것을 목적으로 삼기로 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는 우열반에 들어가서 기초과목들을 이해하는 데 시간을 많이 쏟았습니다. 이후 2학년이 돼서는 중상위권의 성적을 받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3학년이 돼 친구들의 진도를 확실히 휘어잡고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었습니다.
    대학에 가서도 이런 도전은 멈추지 않았습니다. 저는 오케스트라 동아리에 들어가 음악의 기초 이론과 트롬본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 오케스트라 페스티벌에 참여하고, 국토대장정에도 참여하는 등의 다양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런 도전은 전공과 관련된 분야에서도 나타났습니다. 컴퓨터공학과라는 전공에, 1학년 때부터 애플리케이션이나 SW개발을 시도했습니다. 물론 그 과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선배들의 전공서적을 빌리고, 공부하면서 개발을 시도했습니다. 처음에는 무수한 오류가 많았습니다. 실수가 잦은 성격이었기에, 치명적인 오류로 이어지기도 하는 과정이 많았습니다. 혹은 프로토콜의 실수로 애플리케이션 심사에서 떨어진 경우 많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좌절하지 않았습니다. 더욱 도전했고, 어떤 지원자들보다 성공적인 애플리케이션과 SW를 개발했다고 자부합니다.

    첨삭 결과

    성장과정을 너무 도전키워드에 집중하여 작성하셨습니다. 직무와 연관된 부분을 좀 더 늘리거나 특별한 경험을 중점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2

    성격 장단점 및 생활신조

    A

    도전하는 모습도 장점이지만, 무엇보다 빠른 일 처리를 제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코딩에서 동기들이나 선배들보다 두 배에 가까운 속도를 냅니다. 그러기에 앞서 말한 것처럼 수많은 애플리케이션과 SW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친구들에게 소재를 얻으면 그에 따른 제작을 시도합니다. 그간 시도하고, 상용화에 성공한 애플리케이션과 SW의 개수는 수십 개에 이릅니다. 그리고 단발적인 제작이 아니라, 지금도 충분히 상용화된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째, 주변에 볼링장이나, 탁구장을 찾기 힘들다는 친구들의 의견에서 소재를 얻어 주변에서 해당 장소를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든 적이 있습니다. 단순하게 장소만 알려준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 같아서, 가격이나 영업시간 그리고 이용자들의 후기를 모아서 소통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습니다.
    둘째, 교내 학생들의 수강신청을 돕는 SW입니다. 처음에 개설되는 수업들을 모아서, 학생들의 전공이나 원하는 시간에 맞춰서 가상 시간표를 짤 수 있는 SW입니다. 이 SW는 다른 학교에 있는 것을 본받아 좀 더 색다르게 만들었습니다. 이 SW를 활용해, 학생들이 실제 수강신청에서도 그대로 입력할 수 있도록 학사지원센터와 연계를 꾀했고, 저는 이 저작권을 포기하는 대신 특별장학금과 감사패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성과를 거둔 것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얻는 광고비용은 용돈을 넘어서 충분한 경제적 여유를 갖추게 해줬습니다.
    하지만 빠른 코딩 같은 일 처리에 비해, 실수가 종종 있는 것이 저의 단점입니다.
    신속한 작업일수록 오타가 있듯이 제가 하는 코딩에도 이따금씩 오타가 나옵니다. 이로 인한 버그로 문제가 생기곤 합니다.
    특히 컴퓨터공학도에게 오타는 굉장히 치명적인 약점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지며 프로그래밍 언어를 작성해야 하는데, 사람끼리 보는 글이라면 어느 정도의 오타가 있다고 전달되는 의미가 크게 달라지지 않아 괜찮지만, 프로그래밍 언어는 달랐습니다. 실수로 입력한 ‘r’ 하나 때문에 프로그램 전체의 구성이 달라지고 시스템이 문제가 생기곤 합니다. 그래서 절실하게 고쳐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됐습니다.
    그러기에 위해 일정 작업을 하고 나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보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이렇게 완벽을 추구하는 자세로 실수 없는 작업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런 제 생활신조는 '내가 이룬 성과는 혼자 한 것이 아니기에, 함께 나눠야 한다'입니다.
    개발을 통한 성과와 수익은 제가 혼자 한 것이 아닙니다. 앞서 말한 태권도나 오케스트라, 국토대장정이라는 도전도 혼자라면 절대 할 수 없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개발에 대해 아이디어와 소재, 자료를 준 주위, 도전할 때 격려해준 주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절대 이들을 저버리지 않고, '은혜를 갚는다'는 생각으로 살고 있습니다. 개발을 통한 수익을 소재를 제공한 친구들과 나눕니다. 그리고 제 수익은 봉사단체에 기부하고, 함께 활동하는 데 씁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첨삭 결과

    자신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잘 작성하셨습니다. 다만 단점의 부분은 조금 아쉽습니다. 단점 극복과정이나, 단점을 극복해 어떻게 업무에 적용할지 STAR/CP 기법을 사용하여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3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A

    당연하게도, IT업계로의 취업을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다소 건방져 보이지만, 제게는 선택의 폭이 넓었습니다. 다양한 개발 경력으로, 많은 곳에서 러브콜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엠앤서비스에 지원한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SK의 머리와 같은 역할을 하는 회사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엠앤서비스는 IT서비스 제공업체입니다. 그리고 SK 대부분의 계열사의 IT업무를 담당하는 곳이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회사를 위한 IT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컴퓨터공학 전공자로, 그리고 애플리케이션과 SW개발자로, 이런 일을 한다는 것 자체가 ‘머리’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머리’의 역할은 제가 꿈꿔온 일입니다. ‘소의 꼬리가 되느니, 닭의 머리가 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며 살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머리가 되는 일을 하고 싶었고, 머리의 역할을 꿈꿔왔기에 엠앤서비스가 적격이라 생각했습니다.
    결국, 제가 할 수 있는 개발 업무가 SK그룹이라는 거대한 곳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개발의 과정을 즐기면서, 이렇게 큰 역할을 한다는 것 자체가 무언가 뿌듯하고 보람찰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지원했습니다.
    그러기에 평상시에 쌓은 저의 능력으로 SK의 머리가 돼, 다양한 업체의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비단 능력만을 보인다는 것이 아닙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제가 갖출 수 있는 능력의 저변에는 주위의 도움이 많았습니다. 저는 그 주위에 대한 마음을 저버리지 않는 생활신조를 가졌고, 그런 삶을 살았습니다. 그리고 그런 삶을 살고 싶어하는 사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성껏, 그리고 마음을 담아 일에 임하겠습니다. 전선을 통해 전해지는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SW입니다. 하지만 사람이 사람을 위해 만드는 일입니다. 정성을 담아 한 일인지 아닌지 분명히 구분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티가 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마음을 담은 일련의 것들을 엠앤서비스에서 펼치겠습니다. 비가시적인 IT를, 가시적인 마음으로 나타낼 수 있는 개발을 꼭 하려 합니다.

    첨삭 결과

    위의 글에서는 지시대명사를 과하게 많이 쓴 듯한 느낌이 납니다. 또한 어불성설인 요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첫 번째 문장의 ‘그리고 다소 건방져 ~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와 ‘그리고 그 머리의 역할은 ~ 적격이라 생각했습니다.’ 두 개의 문장은 분량 채우기를 위한 의미 없는 문장이기 때문에 삭제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4

    특기사항(사회봉사 등)

    A

    항상, 제가 영위하는 모든 것들은 주위의 덕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기에 학부 시절, 미혼모 아이들을 돌보는 봉사활동을 주마다 했습니다. 저는 아이들을 돌보고 교육하는 일을 맡아서 10명의 아이들을 관리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두 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첫째, 정서가 불안정한 아이들이 많았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말없이 자리를 이탈하는 경우가 꽤 있었습니다. 자리에 앉아있지 못하는 아이들을 챙기기 위해 이리저리 쫓아다니는 제게, 다른 직원분은 앉아 있는 아이들 위주로 챙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둘째, 예산의 부족으로 인프라가 형편없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수업의 교구부터, 다양한 경험을 위한 프로세스까지 금전적인 문제까지 있었습니다. 단순하게 한 공간에서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하는 현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가 맡은 아이들인 만큼 제가 책임을 지고 싶었고,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고 싶었습니다. 그러기에 두 가지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첫째, 시간이 걸리더라도 데려와서 꼭 함께 공부하도록 했습니다. 아이들의 시험 기간에는 봉사 날짜가 아닌 날에도 나가서 아이들을 도와주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봉사활동을 4년 가까이 한 후, 마지막 학기에는 제가 오기도 전에 아이들이 먼저 자리에 앉아 공부할 준비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둘째,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경험을 제 사비로 해결하려 했습니다. 앱개발을 통한 수입이 초창기에는 아주 넉넉했습니다. 게다가 앞서 말했듯, SW개발로 교내 특별장학금을 받았기에 등록금의 문제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게 들어오는 수입 대부분을 여기에 투자했습니다. 수십만 원을 들여서, 아이들 데리고 국토대장정을 떠나기도 했습니다. 혹은 아이들이 모이는 장소 부족한 컴퓨터나 다양한 전자기기를 사서 기증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근본적인 해결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러기에 아이들의 모습과 현실을 자료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자료를 들고 사회공헌을 주장한다는 다양한 기업에 다니면서 지원을 요청한 적도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거지나 불청객 취급을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각고의 노력 끝에, 이제는 아이들에게 정기적인 후원을 하는 기업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 규모도 늘어, 이제는 10명의 미혼모 아이들이 47명의 아이들로 늘어났습니다. 또한, 저는 지금도 이 아이들과 함께하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첨삭 결과

    문제를 풀어가기 위해 목표를 세웠던 경험에 대해 진솔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셨습니다. 경험의 과정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은 좋으나, 이러한 경험이 향 후 엠앤서비스에서 어떻게 발휘될 수 있을지, 입사 후 제조 직무에서 어떻게 실현될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이 서술되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문제해결능력이 직무에서 어떻게 발휘될 것인지 표현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