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홍보·PR·사보
2016년 하반기 하나투어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 1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하나투어가 그 기준에 왜 적합한지를 기술하시오 (500자)

    A

    [막내, SNS 전문가 되다]

    제 직장관은 현실 안주가 아닌 생존을 위해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는 조직입니다. 그런 면에서 경쟁이 심한 여행 산업에서 장기간 최고의 자리를 놓치지 않는 하나투어는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최고의 기업입니다.
    일례로 000000 홍보팀 막내 시절, SNS 운영을 전담하게 되었습니다. 단순 경기 정보만 제공하던 SNS였기에 업무 부담은 없었었지만, 그 영향력과 잠재력을 활용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우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개인 시간을 할애하며 SNS 공부에 매달렸습니다. 전 세계 200개 이상을 분석하며 성공 비결을 찾았습니다. 이렇게 몇 달을 매달려보니 어느새 사내 최고의 SNS 전문가가 되어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신규 운영 정책을 기획하여 구독자 111%, 도달률 130% 상승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배움 앞에 불가능은 없다는 것은 제 인생 철학이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하나투어 관리지원 직무에서도 혁신을 위한 배움에 힘쓰겠습니다.

  • 2

    본인이 어떤 면에서 하나투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의 성격, 전공, 경험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500자)

    A



    인생 최고의 가치는 경험에 있다 생각하여 배운 지식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전미 야구장 투어를 떠난 적이 있습니다.

    여행을 좋아하여 이와 관계가 깊은 레저스포츠마케팅을 전공하며 SPSS를 활용한 소비자 행동분석, 글로벌 마케팅 전략 등을 수립해보며 기초를 쌓았습니다. 하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본고장의 스포츠 마케팅을 직접 경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하여 휴학 후 모은 200만 원으로 미국 배낭여행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한 달간 15개의 야구장을 견학하며 배운 것도 많았지만 부족한 예산 때문에 현지인의 도움으로 숙식을 해결했던 것이 제게는 더 큰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이는 하나투어에 적합한 저만의 여행을 만드는 방법과 친화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글로벌 역량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FIT 상품이 증가 추세인 여행 산업에서 하나투어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마음으로 설득력 있는 홍보와 마케팅을 해낼 자신이 있습니다.

  • 3

    VR, AR 등 증강현실이 여행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800자)

    A

    [여행은 Sightseeing이 아닌 Travel이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VR, AR 등 증강현실의 상용화가 현재 여행산업을 송두리째 뒤흔드는 큰 영향을 일으키지는 못할 것입니다. 증강현실은 분명 매력적인 신기술로 미래에 이를 여행산업에 적용하여 가상여행상품을 제작하거나 판매하는 시장은 반드시 생길 것입니다. 하지만 여행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이에 부정적인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사람들이 여행을 떠나는 이유는 여행의 가치가 Sightseeing이 아닌 Travel에 있기 때문입니다. 여행을 뜻하는 영단어 Travel은 고난과 역경을 뜻하는 라틴어 Travail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여행이 단순히 특정 장소를 방문하여 랜드마크와 풍경을 보는 관광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교통편과 숙소를 찾기 위한 노력에서부터 여행지에서 겪는 우여곡절과 이로 인해 생겨나는 추억까지 그 모든 일련의 과정을 포함하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먹거리를 비롯해 현지에서 사귀는 새로운 친구들과의 추억 또한 100% 전달하는 것은 힘들 것입니다.


    두 번째, 사진을 찍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국내 20~30대 젊은 층은 SNS에 업로드할 사진을 찍기 위해 여행을 떠나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자신의 여행 모습을 공유하는 데에 큰 만족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것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가상여행은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큰 인기를 끌지 못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 4

    미래 여행시장에 대해 예상해 보고 그 안에서 하나투어의 역할 및 경영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1000자)

    A

    [소비자는 결국 편리함을 찾는다]

    미래 여행 시장은 여가 증가와 국제 유가 하락으로 꾸준한 성장세에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경쟁사와 FIT 여행객의 증가로 인해 동시에 도전적인 상황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하나투어가 가진 경쟁력을 바탕으로 3가지 전략을 구상해 보았습니다.


    첫째, 카테고리의 다양화로 선택의 편리함을 주는 전략입니다. 작년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매출 순위에서 최저가의 중소 업체보다 구매 편의성에 신경 쓴 아마존이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는 소비자가 적정 가격대가 형성된 시장에서 최저가 상품을 찾기 위해 발품을 팔기보다, 구매 편의성을 더 추구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미 해외여행이 보편화 된 요즘, 소비자는 특정 도시보다 휴식, 경험 등 각자 추구하는 만족감을 위한 여행을 선호합니다. 군소 업체에 비해 뛰어난 여행 전문가를 다수 보유한 하나투어의 장점을 살려, 기존 도시 중심 카테고리가 아닌 소비자가 얻고자 하는 만족감 위주의 카테고리로 구성하여 판촉에 나선다면 새로운 시장 패러다임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해외 구단과 제휴한 스포츠 관람 패키지를 육성하는 것입니다. 최근 해외 유명 리그에 진출한 국내 선수의 증가로 해외 스포츠 관람 여행을 희망하는 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앞서 제안한 하나투어의 구매 편리성과 시장의 신뢰도를 활용하여 해외 구단과의 제휴를 통해 경기 티켓, 경기장 투어 상품 등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판매경로 다각화를 위해 자체 홈쇼핑 채널을 런칭하는 것입니다. 2014 국민여가활동조사에 따르면 가장 많이 참여한 활동으로 과반수가 TV 시청을 꼽았습니다. 이처럼 영향력이 건재한 TV에 여러 사업에서 잔뼈가 굵은 하나투어의 규모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체 홈쇼핑 채널을 런칭하고 상품을 홍보한다면 기존 홈쇼핑 수수료 절감, 효과적인 땡처리 상품 판매, 중장년층 구매 증가 등 다양한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전략기획
2013년 상반기 하나투어 합격자 자기소개서 02
  • 1

    하나투어에 지원한 동기를 기술하시오. [500자 이내]

    A

    [도전하는 하나투어]

    저는 2011년도에 CFA협회에서 주최하는 기업 리서치 대회에 참가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때 제가 분석한 기업이 하나투어였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자료를 모으고, 하나투어의 IR 담당자에게 직접 메일을 보내 궁금한 점에 대해 문의하기도 했습니다. 고객을 위해 다양한 상품을 고안하고, 업계 1위라는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다양한 사업을 시도하는 하나투어가 인상에 깊게 남았습니다. 그 후, 일본인 친구가 한국에 여행을 오며 저에게 조언을 부탁했습니다. 저는 인사동 게스트하우스를 예약했고, 하나투어를 조사하며 본 여행지 정보들을 통해 주변 관광 코스를 짜 주었습니다. 타인에게 저의 지식으로 도움을 주고, 보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는 새로운 것을 배워 발전하는 것을 지향하고, 개척하고 도전하는 하나투어의 비전은 저의 가치관과 일치합니다. 하나투어에 입사해 자신과 회사의 발전을 도모하고, 고객들에게 인생의 전환점이 될 여행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 2

    자신의 성장배경과 좌우명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500자 이내]

    A

    [해보지 않으면 모른다]

    저는 어릴 때부터 피아노, 바이올린, 하모니카, 발레, 시낭송, 동화구연 등 다양한 배울 거리를 체험했습니다. 영어를 공부하고는 지나가는 외국인에게 시간을 물어보며 말이 통할까 두근거리던 때도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민망하고, 서투른 모습을 보이면 사람들이 웃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했습니다. 그러나 차츰, 처음의 어색함을 넘어서 발전해 있는 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저는 새로운 일을 시도하고 도전하는 것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축제에서 마술 공연을 하고, 일본어 말하기 대회에도 참가해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저는 어찌 보면 여행도 하나의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여행은 한번도 가보지 못한 곳으로, 무언가 평소와는 다른 새로운 것을 얻기 위해 떠나기 때문입니다. "해보지 않으면 모른다"는 저의 좌우명에 걸맞게, 새롭게 고객에게 만족을 주고 하나투어가 발전해나갈 방법을 개척하고 도전하는 당찬 인재가 되겠습니다.

  • 3

    2013년 하나투어가 직면한 기회와 위기를 하나씩 기술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500자 이내]

    A

    [위기-경기 침체]

    하나투어는 아웃바운드에 강점을 두고 있습니다. 국내 고객의 소비심리가 사업의 활황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최근 계속된 경기 침체로 소비자들의 여행 수요가 위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저 환율을 이용하거나 인바운드 분야를 강화하는 등의 조치로 사업을 다양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회-중국 인바운드 점유율 상승]

    얼마 전 문화부가 '중국인 단체관광객 유치 전담여행사 업무시행지침'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중국인 관광객의 급증으로 여행사들의 관광서비스 질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여행사가 늘어날 것이고, 신규 진입도 어려워졌습니다. 결과적으로 업계 상위에 위치하는 하나투어가 중국 인바운드 시장 점유율을 늘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최근 우리나라를 찾는 중국인 관광객 수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이 가운데 하나투어의 입지가 커진다면 장기적으로도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4

    스스로를 SWOT분석하여 지원서 상의 희망연봉을 기입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500자 이내]

    A

    S-도전과 추진. 배움을 통해 나를 발전시키고, 결심한 일은 바로 실행에 옮겨 결과를 이끌어냅니다. 트렌드에 맞추어 신선한 기획을 고안하고 또 빠르게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여행산업에서 강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또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을 발전시키려는 마음은 조직의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W-거절을 못하는 마음. 가끔 정에 약해져 망설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 정말 지켜야 할 최우선적인 일을 잊지 않고, 상대방에게도 충분히 사정을 이해시키며 맺고 끊음을 더 확실히 하려 노력합니다.

    O-다양해지는 고객의 요구. 여행은 단순한 방문을 넘어서 힐링이나 먹거리, 패션 등 다양한 테마를 가지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고객들의 수요를 캐치하고 상품과 트렌드를 분석해야 합니다. 저는 투자분석동아리를 통해 시장을

    T-적은 여행경험. 저는 교환학생이나 해외 봉사활동 외에 지금까지 스스로 여행을 다닌 경험이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지원자에 비해 여행하는 사람의 마인드에 대한 이해가 적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희망연봉 2,500만원-하나투어의 대졸 초임 연봉입니다. 저의 S와 O 항목은 하나투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플러스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여행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이 다소 큰 마이너스 요인이라 생각해 제로썸으로 회귀하여 평균인 2,500만원으로 기입했습니다.

  • 5

    아베노믹스가 하나투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500자 이내]

    A

    [수출기업에게는 악재, 하나투어에게는 틈새]

    지난 해 신조 아베 일본총리가 무기한 양적 완화를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통화량 증가를 통해 소비를 촉진시켜 경기를 활성화하는 것이 골자인 아베 총리의 정책을 아베노믹스라고 부릅니다. 이 결과 현재 우리나라의 대일본 환율은 최근 2-3년 가운데 최저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편하게 즐겨 찾는 대표적인 여행지 중 하나입니다. 또한 하나투어의 매출액에서 8%가량을 차지하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시간이나 비용부담, 문화적 이질감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주말을 이용해서도 손쉽게 다녀올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환율이 크게 낮아지면, 막연하게 계획만 하고 있던 여행을 실현시키기가 쉬워집니다. 또한 경기 침체로 인해 여행 비용에 대한 부담이 커진 덕에, 환율이 낮은 일본으로의 여행이 더욱 매력적일 것입니다. 국내 일본여행 수요는 지난 2011년 대지진 이후 많이 낮아진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환율이 크게 낮아진 이후로 주변에서도 일본 여행을 다녀오는 친구들이 늘어났고, 방사능 등에 대한 우려도 차츰 잊혀져 가고 있습니다. 하나투어에게는 지금이 틈새시장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웃바운드 여행은 경제 전체의 관점에서 보면 원화가 유출된다는 비난을 받을 우려가 있습니다. 인바운드 사업을 강화하거나, 사회공헌 활동 등을 통한 기여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영업기획·관리·지원
2013년 상반기 하나투어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 1

    하나투어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기술하시오. [500자 이내]

    A

    [15개 도시를 선물하다]

    취업을 1년 미룬 뒤, 필리핀, 북중미, 유럽을 다녀왔습니다. 여행 및 봉사활동을 다니면서 주변의 사람들을 위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파리를 가보는 게 소원이었던 캐나다 유치원 원장님에게는 '에펠탑' 사진을, 하얀 눈을 볼 수 없던 필리핀 친구들에게는 한국에 내린 첫눈 사진 등 이렇게 제가 담은 22장의 사진들이 사람들에게 전해졌습니다. 이렇듯 저는 '여행'이라는 테마 안에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현재 고객들은, ‘어느 나라로 갔는지’ 보다 ‘어디서 무엇을 하고 왔는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게 하나투어는 '제우스' '플라잉베베'등을 선보이며 고객의 니즈를 충족 시켜주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하나투어의 상품이 고객에게 적절히 전달 될 수 있도록 전매점을 비롯한 각 대리점과 원활하게 소통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는 '여행'의 즐거움을 하나투어에는 글로벌 여행 기업이 되는데 기여 하겠습니다.

  • 2

    자신의 성장배경과 좌우명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500자 이내]

    A

    [Passion makes me sexy]

    저의 좌우명입니다. 학창시절, 저는 다양한 대외활동을 적극적으로 하였지만, 힘들다고 생각한 적이 별로 없습니다. 이런 점은 저의 열정과 긍정적인 마음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캐나다 어학연수 중, 직접 이력서를 들고 다니며, 미래의 고객인 아이들을 가르치는 한국문화 선생님이 되고자 노력했지만 15곳의 유치원에서 거절을 당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가 포기를 했더라면 4개월간 아이들에게 한국문화를 알리지 못했을 것입니다. 저는 결코 포기하지 않았고 열 번 넘어지면 열 한번 일어난다는 자세를 가졌으며 그 결과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남들이면 벌써 포기하고도 남았을 상황에서도 희망을 찾으려 노력했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이겨나갈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 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며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을 것입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고 나아가 저만의 노하우를 쌓은 계기로 삼겠습니다.

  • 3

    2013년 하나투어가 직면한 기회와 위기를 각각 하나씩 기술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500자 이내]

    A

    [기회 : 아웃바운드 시장의 지속적 성장]

    2013년에도 아베노믹스로 인한 지속적인 원화강세가 예상됩니다. 이는 여행 수요를 자극하여 여행수요의 지속적으로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또한 환율 하락으로 인하여 국적 항공사는 물론 외항사와 저가항공사의 항공수급이 늘어 하나투어의 상품구성에 대한 여력과 영업이익이 늘어 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즉, 원화강세로 단기적으로는 마진율이 높아지고, 장기적으로는 상품판가를 낮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기 : 엔저현상 + 대일 외교 갈등]

    지난해 9월을 기점으로 일본인 관광객이 줄고 있습니다. 이는 엔저현상 및 대일 외교 갈등 때문입니다. 아베노믹스의 지속적인 엔저현상이 계속 될 것으로 보이고, NHK행사에도 한국가수를 부르지 않는 등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 될 경우, 하나투어의 인바운드 시장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본인 관광객 수요 회복을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4

    블랙 컨슈머(Black Consumer)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그에 대한 이상적인 대응 방안을 기술하시오. [500자 이내]

    A

    [적극적 대응이 피해 최소화]

    블랙 컨슈머와 일반 고객은 분리해야합니다. 금전적 목적으로 노리고 무리한 공개사과를 요구한다면 더 이상 고객이 아닌 협박 또는 강요죄에 해당하는 위법자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두 가지 방안을 제시합니다.

    1. 대응 매뉴얼을 제작하고, 적절한 초기 대응을 위해 내부직원에 대해 교육을 강화해야 합니다. 악성 고객에 대해서는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 불만사항에 대한 해결지침이 담긴 안내문을 교부하여, 과다한 보상금을 요구를 위해 인터넷에 글을 올리는 등의 행위는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등으로 처벌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사전에 고지합니다. 2. 블랙 컨슈머 리스트의 공유가 필요합니다. 현재 고객정보라는 이유로 블랙 컨슈머에 대한 회사 간 공유가 안 되어 있기 때문에 반복되는 피해를 막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블랙 컨슈머의 가장 큰 특징은 한 회사, 업계에 국한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리스트를 통합 관리해 사고를 일으키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 5

    2013년 본인이 생각하는 최고의 추천 여행 목적지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국내외 지역불문) [500자 이내]

    A

    [필리핀 Conception]

    현재 여행의 큰 트렌드는 '힐링' 입니다. 과거의 여행이 '방문' 그 자체의 목적이 있었다면 현재는 한곳에 오래 머무르면서 '휴식'으로 변해가는 추세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약7000여개의 섬과 아름다운 해변을 가진 필리핀은 매력적인 여행 장소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필리핀에 7개월간 있으면서, '보라카이'를 비롯한 15곳의 여행지를 다녔습니다. 하지만 'Conception'의 작은 섬 하나를 방문했을 때의 기억을 잊지 못합니다. 반딪불이를 비롯한 자연 그대로의 모습. 야자수 열매를 장작 삼은 바닷가 바로 앞 캠프파이어. 그리고 세계 어느 여행지를 가서도 볼 수 없었던 밤하늘의 수많은 별들은 아직도 최고의 여행지로 뽑는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저는 입사 후, 필리핀의 자연 그대로의 섬에 주목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고급여행상품 분야에 기여 할 수 있는 하나투어만의 '프리미엄 힐링 상품' 을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여행·관광·항공
하나투어 2015년 상반기 대졸 상시 인턴 채용
  • # 지원동기
  • # 직무준비
  • # 핵심역량
  • # 기타
  • 1

    ''하나투어''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하나투어''가 왜 본인을 인턴으로 선발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A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했습니다]
    저의 인생목표는 무엇을 하든 아무리 힘들어도 웃으면서 즐길 수 있는 일을 하자는 것입니다. 대학교 2학년 친구들과 국내여행 중 한 친구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 친구는 영월에서도 1시간이상 더 가야 하는 시골에 사는데도 3개 국어에 능통하였고 앞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통역사가 되고 싶다며 당당하게 말했습니다. 그 친구의 이야기는 제게 정말 큰 충격이었습니다. 같은 나이에 확실한 꿈을 꾸고 실천하는 그 친구를 보며 저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후 내가 무엇을 해야 즐거울 수 있을지를 찾자는 목표를 가졌고 해외여행과 봉사활동을 통해 새로운 문화의 사람들을 만나고 체험해보며 이 세상에는 내가 가보고 만나야 할 사람들이 너무나 많음을 느꼈습니다. 더불어 세계를 무대 삼아 일하고 싶은 꿈을 꾸었고, 여행사라면 아무리 힘들어도 제가 좋아하는 일이기에 웃으면서 임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하나투어가 가지고 있는 인재상, 향후 계획이 저의 열정과 미래 포부와 완벽하게 부합한다고 생각하기에 하나투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첨삭 결과

    회사와 본인의 연결점이 약합니다. 지원 분야관련 직무능력도 적혀있지 않습니다. 단순히 본인이 좋다고 생각한다는 말로는 다른 지원서류에 비해 밀릴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분야의 필요 직무능력을 분석하고 본인과의 연계성을 작성하세요.

  • 2

    해당 모집부문에 지원한 이유와 그 분야에서 본인의 강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A

    [고객의 마음을 읽는 팔방미인이 되겠습니다]
    먼저 저는 친화력이 있습니다. 처음 보는 사람들과 금방 어울리며 많은 대화를 합니다. 제가 친화력이 있을 수 있던 이유는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해봤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는 굉장히 내성적인 성격이었던 제가 외향적인 사람이 됐고, 낯선 이들에게 먼저 말을 거는 데 주저하지 않게 됐습니다. 또한 고객들에게 먼저 말을 걸되 상품을 팔려고 억지를 부리지 않고, 경청하려고 하는 노력을 했습니다. 덕분에 몇몇 곳에서는 우수사원 등의 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저는 자체적인 333운동으로 타고난 서비스정신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저의 333운동은 하루 3번 참고, 웃고, 칭찬하기 운동입니다. 3번 참기는 저 자신을 능히 컨트롤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웃음으로 스스로 이미지 메이킹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칭찬까지, 저는 하루하루를 행복하게 만드는 프로가 될 자신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람관계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이 있습니다. 인간관계에 있어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데에 그치지 않고, 한번 맺은 인맥을 영원한 인맥으로 만들겠다는 다짐과 그걸 지키려는 행동이 지금도 좋은 인맥네트워크를 유지하는 비결입니다. 저로 인해 다시 고객들이 하나투어를 찾도록 교두보 역할을 할 자신이 있습니다.

    첨삭 결과

    본인의 장점 세가지중 직접적으로 업무와 연관이 있는 장점은 없습니다. 지원분야가 어떤 능력들을 필요로 하고 있는지 파악 후 관련 능력 중 본인과의 접점을 찾아 작성해 주세요. 또한 첫번재 항목인 친화력과 세번째 항목인 인간관계는 하나로 묶어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른 업무 관련 장점을 작성해 주세요. 평정심이라는 항목은 면접에서 시험받을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3

    본인의 경쟁력은 무엇이며, 이를 증명할 수 있는 근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A

    [나를 가슴 뛰게 하는 것을 찾아라]
    스스로 즐기기, 그리고 스스로 발전하기. 제가 하나투어에 지원서를 작성하는 이유입니다. 여행사는 '관광'이라는 무형의 상품을 판매합니다. 그러나 고객에게 이것을 팔기 위해, 우리는 유형화 된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새로운 여행상품의 특징과 기존 여행상품 사이의 차이를 잘 설명할 줄 알아야 하며, 세계 곳곳의 지형과 문화, 특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행과 관련한 타사 상품 설명회, 박람회, 세미나 등에 적극적으로 참석하겠습니다. 그리고 5년 안에 세계 어디를 가든 문제없이 상담을 가능하게 하는 관광전문가가 되고자 합니다.
    또한 실무에서 고객들에게 질 높은 가치의 만족을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유쾌하게, 그러나 빈틈없이 고객이 원하는 바를 파악하고 가장 알맞은 조건의 상품을 제시하는 든든한 사람이, 그리고 동시에 사내에서는 믿을 수 있는 후배이자 선배로써 제 몫을 다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저의 가슴을 뛰게 할 귀사에서 새롭게 만나게 될 주변의 모든 사람 즉, 고객, 동료 모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고 싶습니다.

    첨삭 결과

    유형화라는 키워드를 잡고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은 좋지만 구체적 이야기가 나와있지 않습니다. 5년안에 관광전문가로써 설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고 하였는데 관광산업의 어느 분야부터 다져나갈 것인지 디테일한 목표를 설정해 준다면 좋을 것입니다. 10년 후의 모습은 작성되어있지 않습니다. 작성해 주세요.

  • 4

    본인의 최근관심사(여행 및 하나투어관련 제외)는 무엇이며, 이에 대해 전문가적 입장에서 기술하시오.

    A

    [후회를 통해 배운 배려]
    어학연수 시절 제가 가이드가 되어 부모님과 여행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문제는 친구들과도 소화하기 힘든 일정을 50대인 부모님께 적용한 점이었습니다. 또한 부모님의 관심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박물관, 미술관 위주로 짜인 일정이었습니다. 결국 시차로 인해 부모님의 체력마저 고갈되면서 계획된 일정을 소화하지 못하게 되었고, 오랜만에 만난 부모님과 여행 중 다투게 되었습니다.
    내가 좋아하니 상대방도 좋아할 것이라는 단순하고 이기적인 생각 때문에 좋을 수 있었던 순간을 인생에 가장 후회스러운 순간으로 남기고 말았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어떤 일을 계획하거나 수행할 때 먼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부모님과 함께 여행을 갈 때에는, 가고 싶고 보고 싶은 것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개략적인 방향을 설정한 뒤, 제가 직접 후보지를 여러 곳 선정한 뒤 부모님과 함께 논의를 거칩니다.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방향의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첨삭 결과

    본인이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한 노력을 같이 작성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지치신 부모님의 원기 회복을 위해 건강식을 파는 식당을 예약하면서 코스를 변경하였다던지 이동 시간을 단축 시키는 요소를 파악 동선을 수정하였다던지 등의 해결 사례를 준비한 내용이 들어간다면 회사 입장에서 돌발 상황에도 대처가 용이한 사람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