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해외영업·무역영업
2013년 상반기 대교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 1

    자신에 대한 소개 (1000자) [2000 Bytes 이내]

    A

    [과감한 도전정신으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내 인생의 Explorer]

    저는 도전하는 사람입니다. 새로운 일을 가볍게 시작하되, 진지하며,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끝까지 마무리 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도전을 두려워 하지 않고, 제 인생에 끊임없이 변화를 더하며, 스스로가 해보지 못한 새로운 경험을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스스로의 고집이나 아집에 얽매이지 않고, 잘못된 부분을 고쳐나가고, 도전을 통해 실패의 원인을 개선해 나가는 사람입니다. 성공하는 연습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직접 체험하고 체득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첫째, 대학생이 되고, 아르바이트를 할 때에도, 고등학교 시절 공부만 하고, 자기 혼자 밖에 몰랐던 "범생이"는 서울 종로 거리에서 일본 선술집 "쇼부"에서 첫 아르바이트를 시작합니다. 대학교 공부도 어렵고, 부산에서 처음 상경하여, 객지생활에 제대로 적응도 하기 전에 스스로 학비를 벌어가며 시작한 아르바이트였기 때문에 몸이 많이 지치고 피곤했지만, 사람들과의 소통, 새로운 경험에 대한 기대와 설렘으로 최선을 다해 6개월 간 아르바이트를 하였습니다.

    둘째, 대학시절 국제봉사활동에 지원하여, 한 달 동안, 몽골 고아원에서 담장을 신설하고, 배수로를 매설하였습니다. 실제로 공사에 참여하면서, 톱질, 망치질 등을 해보았고, 여태까지 '온실 속의 화초' 처럼 성장한 저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변화의 계기로 삼을 수 있었습니다. 또, 몽골은 물 부족 국가이기 때문에, 여름임에도 불구하고, 3일에 한번 정도 머리를 감을 수 있는 익숙하지 못한 여건 속에서도 새로운 상황에 적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었습니다.

    셋째, 어학연수 이후, OOO반도체에서 중국어 전문통역을 하면서, 170명의 중국인들을 관리하고, 통역을 담당하면서, 중국어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는 계기로 삼았습니다. 당시 3학년인 제가 선뜻 "기업에 입사하여 중국어 통역을 할 수 있을까?"하는 망설임만 가득한 사람이었다면, 이러한 기회를 잡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이처럼 저의 대학생활은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의 연속이었으며, 기회를 놓치지 않고, 성공하는 연습을 통한 자신있는 사람, 내 인생의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 2

    평상시 자신의 꿈과 회사에 대한 생각 (1000자) [2000 Bytes 이내]

    A

    '헌신하는 사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필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 제 인생의 목표입니다. '대교그룹'의 전신이었던 종암교실의 창업주 이신 OOO 대교그룹 회장님께서는 설립 초기 3명의 회원으로 시작하여, 1999년 업계최초로 회원 수 200만 명을 돌파하였으며, 2011년에는 교원구몬, 웅진 씽크빅 등의 쟁쟁한 경쟁업체를 제치고 업계 1위로 부상한 '자수성가형 교육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신군부가 집권했던 1980년대, 과외 금지 조치를 단행하면서, 종암교실의 새로운 이름이었던 '한국공문수학 연구소' 역시 수학 과외로 분류되어 수업이 금지되는 경영상의 위기를 맞이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1:1방문학습으로 전환하는 혁신을 단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귀사의 도전과 변화, 혁신의 과정을 살펴보면서, 대교그룹의 성장 과정이 저와 많이 닮아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스스로의 고집과 아집에 얽매여 있지 않고, 항상 변화할 수 있고, 도전하는 저의 성향이 귀사의 혁신과 유사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저는 누군가를 위해 헌신하고,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신념을 이루고자 인생을 살고 싶습니다. 특히, 귀사와 같이 교육 분야에서 저의 전공인 중국어를 반영하여 해외 사업에 이바지 하게 된다면, 저의 꿈과 인생목표에도 부합할 뿐만 아니라, 귀사의 사업 다각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생활의 절반인 2년이라는 시간을 함께한, OO와 함께하는 사랑의 다문화학교 중국어 교육 멘토링을 통해서, 교육에 대한 Know-How를 축적하여 왔습니다.
    특히, 제가 귀사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된 분야가 해외사업 다각화였던 만큼, 1990년 설립된 대교아메리카를 시작으로 1997년 대교홍콩유한공사와 캐나다 현지법인을, 2000년 싱가포르와 뉴질랜드 프랜차이즈를, 2002년 영국과 호주 프랜차이즈를 각각 세웠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귀사는 홍콩, 말레이시아, 상하이,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 총 7개국에서 해외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국내 업계 1위라는 이름표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세계로 뻗어나가는 Global 기업으로 성장하는 귀사의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학부에서 중국어를 전공한 전공자로서, BRICs 연계전공을 통해 경영학, 경제학적 마인드를 복수전공한 Global 인재로서 귀사의 해외사업 확장에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 3

    자신의 경험이나 경력 (1000자) [2000 Bytes 이내]

    A

    [대학생활의 절반을 함께한 다문화 교육에 대한 열정]

    2011년 초 부터 현재까지 2년 동안, OO외국어대학교 다문화 교육원이 주관하고, OO 그룹이 후원하는 "사랑의 다문화 학교" 멘토링 활동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어머니가 중국인이고, 아버지가 한국인인 가정에서 태어난 자녀들은 한국어는 잘 하지만, 중국어는 잘 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아서, 이중언어를 함께 구사할 수 있는 여건을 유소년 시절부터 마련해 주어, 장점을 살려서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로 양성하는데 멘토링의 목적이 있었습니다.

    또한, 어머니의 국적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학교생활에서 위축되어 있는 다문화 가정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키워주고, Vision을 제시하며, 당당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의 대학생 형, 오빠로서 리더십과 꿈을 키워주는 멘토 선생님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매월 1박 2일 캠프 형식으로 진행되는 멘토링 행사에서도 아이들과 시간을 함께 공유하면서, 다양한 고민을 나누고, 상담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어려운 점, 진로고민, 이성교제, 학업, 중국어 공부 등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서, 아이들의 고민을 들어주는 멘토 선생님으로서 저의 대학생활 절반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는 중국어학 전공자로서, "OO외국어대학교"에서의 어학연수 경험이 있고, 대학 생활동안, 다양한 통역 업무를 수행하면서, 중국인들과 교류 경험이 많습니다. "OOO 반도체"에서 170명 중국인들의 한국 연수생활을 위한 중국어 전문 통역 인턴 경험, 중국 심양에서 개최된 "한상대회"에서 수행 통역원으로 행사지원, "다문화 가정 자녀 단기 어학연수" 인솔 및 수업통역 교사로 중국에서 8박 9일간의 일정을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저의 다문화 가정 중국어 멘토링과 중국 어학연수 및 중국어 통역 경험은 귀사에 입사하였을 때, 중국으로 진출하는 해외사업에 이바지할 수 있는 요소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에 진출한 귀사의 해외사업 인턴사원으로 지원하면서, 제가 전공하는 중국어의 어학적인 소통능력과 BRICs 연계전공에서 학습한 경영, 경제학적 마인드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중국 대륙에서도 귀사의 사업이 번창할 수 있는 밑거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4

    입사 후 근무계획 및 자신이 추구하는 Vision [2000 Bytes 이내]

    A

    [상해대교, 대교홍콩에서 한국과 중국을 잇는 큰 다리(大橋)가 되어!]

    먼저, 저는 중국어 어학전공자로서 다양한 중국어 통역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한국어와 중국어의 1:1 대응을 해석하는 함수관계의 번역과 통역이 아니라, 중국인들과 소통하는 방식, 중국인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사람으로서, 통역업무에 접근하였습니다. OOO 반도체에서 170명의 중국인 연수생의 생활을 지원하면서, 단순한 통역 업무에만 치중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문화를 체득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았습니다. 해외 사업 다각화에 임하는 자세 가운데 첫 번째로 대학생활 동안 수많은 중국 현지인들과 함께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형성된 저의 소통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OO와 함께하는 사랑의 다문화 학교’ 2년간의 멘토링 과정에서, 다문화 가정의 중국인 어머니들과 자녀의 교육 방식과 학교생활에 대해 2년간 함께 고민하고, 대화를 나누는 동안, 중국인 어머니들의 자녀 교육에 대한 열정과 마인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이미 홍콩과 상해에 진출해 있는 대교그룹의 해외 사업 다각화에 주요 고객인 중국 어머니들의 마음을 읽으면서, 저의 핵심역량인 중국어를 바탕으로 교육적인 Know-how가 가미되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육사업은 고객이 어린이들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소통하는 역량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2년간의 멘토링 과정에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의 학교생활 고민, 친구들과의 교우관계, 이성교제, 진로고민 등 다양한 문제들을 놓고 멘토 선생님으로서 소통하면서 아이들과 Communcation 하는 방법을 체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 대륙에 진출한 귀사에서 직접 아이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학습이 어떤 것인지, 아이들이 학습을 위해 필요한 제반의 요소들을 파악하는데 저의 경험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중국어 전공자로서의 핵심역량인 중국어, 다문화 가정 자녀들에 대한 헌신과 봉사정신, 대학 생활의 절반을 함께한 2년간의 교육 경험들을 바탕으로 귀사가 추진하는 해외진출 사업 및 다각화 전략에 보탬이 되어, 2020년까지 중국에서 가장 믿을 수 있는 대교, 중국에서도 가장 선호되는 대교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사·교육·노무
대교 2016년 상반기 채용연계형 인턴십 모집
  • # 자기소개
  • # 직무준비
  • # 교외활동/사회경험
  • # 지원동기
  • 1

    나의소개(성격·성향·좋아하는것·싫어하는것)

    A

    [약속과 꼼꼼함]
    저는 약속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저 또한 어렸을 적부터 대교 눈높이 수업을 들었습니다. 집이 부유하지 않았기에 비싼 학원비 보단 상대적으로 저렴한 눈높이 수업을 들었고, 좋은 선생님을 만나 좋은 성적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성적 외에도 눈높이 수업을 들으며 저에게는 생긴 습관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약속을 잘 지키는 습관을 익힐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일주일에 한번 뵙는 눈높이 선생님께서는 항상 약속시간보다 일찍 오셔서 수업을 준비하고 계셨습니다. 저는 처음 두 달간은 개의치 않고 계속 수업 시간에 늦었습니다. 친구들과 축구를 하거나 간식을 사먹을 때면 1시간 이상을 늦기도 했습니다. 그런데도 선생님은 저를 혼내거나 나무라지 않았습니다. 차분히 수업에 집중하셨고, 그 날 늦은 만큼의 보충수업과 해야 할 것을 제가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정리해서 말해주셨습니다. 그런 상황이 반복되자 스스로 지각하는 것에 대한 미안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학교에서도 지각을 자주 하는 편이었는데, 눈높이 선생님을 통해 고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약속에 대한 소중함을 깨닫게 되자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했습니다. 약속을 잘 지키기 위해서 제 나름의 기준을 세웠습니다. 첫 번째로 일의 중요성. 두 번째로 상대방에 대한 배려, 세 번째로 시간 분배 능력입니다. 이러한 기준을 지키기 위해 저는 더 꼼꼼하게 일 처리를 해야 했고 꼼꼼한 성격을 얻게 되었습니다.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은 나와 상대방과의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하기에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편입니다.

    [화를 못 내는 답답한 사람]
    저의 단점을 화를 잘 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어도 스스로 꾹 참고 견뎌내는 편입니다. 이러한 성격 때문에 때론 불필요한 일을 떠맡거나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상대방에게 화를 내기보다는 혼자 끙끙 앓더라도 삭이는 게 편하고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격을 고쳐야겠다고 느낀 적이 있습니다. 대학 조별 과제 때의 일입니다. 같이 만들어야 하는 팀 작업임에도 불구하고 조원들의 참여는 저조했습니다. 저는 조장에게 이러한 사실을 말했지만 조장 또한 바쁘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이대로 가다간 조별 발표는커녕 팀원 모두가 F학점을 받을 위기였습니다. 저는 또 혼자 발표 자료를 정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도저히 혼자 힘만으로는 만들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지켜본 친구는 답답하다며 저를 나무랐습니다. 그리고 다음 수업 시간 때 찾아와 저와 조원들에게 충고를 했습니다. 친구의 일목요연한 주장을 들은 조장과 조원들은 미안해하며 다시 조별과제를 열심히 하기 시작했습니다. 때론 무조건 참는 것이 정답이 아니라 하고 싶은 말을, 꼭 필요 할 때, 일목요연하게 잘 말하는 것이 상대방과의 오해를 줄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정직하고 빠른 열쇠가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성격을 줄이기 위해 화가 나면 무조건적으로 참지 않고 꼼꼼한 장점을 살려 왜 화가 났는지, 현재 어떠한 문제에 부딪혔는지, 해결 방법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고 상대방에게 제대로 요구하는 습관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작성 포인트

    위 문항은 지원 직무에 있어 지원자의 강점과 강점 활용방안, 약점과 약점 극복을 위한 노력을 평가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약속과 꼼꼼함이라는 소제목으로 자신의 성격과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잘 적어주셨습니다. 그뿐 아니라 약속을 잘 지키고 꼼꼼함을 갖추게 된 계기와 느낀 점 역시 잘 풀어쓰셨습니다. 다만, 이에 관한 구체적인 사례가 추가되면 더 좋을 것입니다. 약속과 꼼꼼함을 잘 활용해서 좋은 성과를 냈던 사례를 추가하면 더 신뢰성이 높은 글이 될 것입니다. 약속을 잘 지키지 않는 사람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부분은 빼셔도 무방합니다.
    단점 역시 눈에 잘 들어오는 소제목으로 적어주셨습니다. 그리고 이를 보여주는 사례를 잘 적어주셨습니다. 하지만 그 사례를 통해 본인의 단점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있었던 사례가 추가되면 더 좋을 것입니다. 또한,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단점이 입사를 위해 왜 꼭 극복되어야 하는지를 적어주시면 좋을 것입니다.

  • 2

    '눈높이학습'에 대한 본인의 생각

    A

    “행복의 문 하나가 닫히면 다른 문들이 열린다. 그러나 우리는 대개 닫힌 문들을 멍하니 바라보다가 우리를 향해 열린 문을 보지 못한다.”
    헬렌 켈러의 유명한 명언입니다. 지금 눈높이학습 또한 보지 못하는 열린 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눈높이 교육은 형식적인 학력에 관계없이 개개인의 학력수준에 따라 학습내용이 정해지는 학습자 중심의 개인별 능력별 학습시스템입니다. 특히 대교의 눈높이 교육은 철저한 소비자 중심의 경영전략을 고수해 왔으며, 훌륭한 자질과 눈높이 교육에 소명감을 갖춘 눈높이 선생님의 체계적인 관리와 수리와 어문을 전문화 시켜 철저한 1대 1 학습관리와 상담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아울러 학력 진단평가, 형성평가, 구두평가 등 체계적인 평가 시스템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 또한 눈높이학습을 통해 학창 시절 좋은 경험과 함께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예전에 비해 점점 그 수익률은 떨어지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과 상대적으로 많이 높아진 학원과 프리미엄 교육 서비스의 등장으로 대교의 눈높이학습은 점점 쇠락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믿습니다. 체계화된 시스템, 철저한 1대 1 학습관리, 교육 서비스 사업을 선도해온 노하우 등 다양한 대교의 장점은 분명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에서 가장 전문화된 전인교육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눈높이학습에 대한 경험입니다. 일반적인 학습 경험뿐만 아니라 전인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눈높이학습은 30개월 유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과 한자, 한글, 영어, 수학, 일본어, 사회, 역사, 독서, 국어, 과학 등 다양한 과목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교 눈높이교육의 체계적이고 세분화된 시스템을 소비자로 하여금 더 부각하고, 만족감을 얻어낼 수 있도록 경험 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다양한 홍보와 방법들이 존재하겠지만 가장 심플하고 확실한 방법은 눈높이학습 선생님들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눈높이학습의 가장 큰 맹점 중 하나는 바로 눈높이학습 선생님에 따라 매우 다른 성격과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저 또한 눈높이학습을 7년 동안 해오며 9명의 선생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각 선생님들의 차이는 생각보다 컸고, 때론 혼란스럽기도 했습니다. 눈높이학습을 가장 잘 아는 선생님들이 먼저 솔선수범해서 행동하고, 또 그에 따른 오프라인 바이럴 효과가 이루어진다면 대교 눈높이교육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인식이 바뀔 것이라고 믿습니다. 나비의 날갯짓이 커다란 태풍을 일으키듯 이러한 작은 변화에서부터가 대교 눈높이를 세계 전인교육사업 1위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저는 대교 눈높이의 가장 어울리는 선생님이 되어 학생과 학부모 모두를 만족시키며 나비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선생님이 되도록 정말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작성 포인트

    위 문항은 회사와 회사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본인의 생각과 관심도를 측정하고 개선할 부분이 있다면 개선사항까지 말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기 위한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첫 도입을 명언과 함께 시작해 본인의 눈높이 이용 경험, 눈높이 사업에 관한 내용, 개선 방안까지 잘 적어주셨습니다. 필요한 것들이 다 들어갔지만, 장문의 글로 구성되어 있어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이를 단락으로 구분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또한, 전반부에 눈높이에 대한 소개 글 비중이 큽니다. 이런 부분은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서 충분히 얻을 수 있는 정보이니 이 비중을 줄이고 자신만의 개선안을 구체적으로 추가하면 더 좋은 자소서가 될 것입니다.

  • 3

    사회 경험(알바 등) or 소통관련 에피소드

    A

    저는 국어국문과를 전공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 1학년 때부터 꾸준히 교육봉사 활동을 해왔습니다. 대학교 근처에 있는 초등학교와 MOU를 맺고, 지역 저소득층 아이들과 대학생이 멘토-멘티가 되어 이주에 한 번씩 만나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초등학생이 원하는 수업과 대학생이 교육 가능한 수업을 선택, 매칭하여 멘토-멘티팀을 정해줬습니다. 제가 담당하게 된 아이는 초등학교 5학년이었는데 국어 선생님으로 처음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 친구를 처음 만난 순간은 아직도 잊을 수 없습니다. 토요일 오후 2시에 초등학교에서 보기로 했고, 저는 약속 시간보다 1시간 빨리 초등학교에 도착했습니다. 어떻게 처음 말을 꺼낼까, 혹시 날 싫어하진 않을까,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등 여러 가지 생각들이 교차하였습니다. 그렇게 1시간이라는 시간은 금세 지나버렸습니다. 문을 열고 한 여학생이 들어오는데 너무나 반가웠습니다. 이름도 성도 모르는 아이가 내 학생이라고 생각하니 정말 예뻐 보였습니다. 저를 보자마자 선생님이라고 부르는 모습이 정말 귀여웠습니다. 그리고 문득, 제가 처음 눈높이교육을 시작했을 때 선생님이 떠올랐습니다. 그 눈높이 선생님도 나를 보며 이렇게 반가웠을까 생각하니 갑자기 눈물이 조금 흘러나왔습니다. 마음을 다잡고 첫 제자와 인사 후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이것저것 물어보는 게 기특했고, 제가 생각보다 잘 가르치고 있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3시간의 수업시간은 금세 끝이 났고, 다음 수업시간이 기다려질 만큼 재미있었습니다. 그렇게 한 달간 함께 국어 공부를 하였고, 서로 친해지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그 친구는 저에게 국어 외에도 영어와 수학을 가르쳐 줄 수 없느냐고 물었습니다. 집이 부유하지 않은 편이었기에 학원을 다니지 않았지만 공부에 대한 의욕만큼은 높았습니다. 저는 잠시 고민했지만 바로 담임선생님께 연락해 토요일 외에도 수요일 날도 봐도 되냐고 여쭤보았고, 학교측의 허락을 얻어냈습니다. 이주에 한 번씩 보는 봉사활동이었지만 저는 일주일에 두 번씩 만나 교육봉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친구를 위해 잠시 잊었던 수학 책을 다시 꺼내게 되었고, 영어 공부도 더 잘 가르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누군가를 가르친다는 건 생각보다 힘들었지만 첫 성적표를 보여줬을 땐 너무나 기뻤습니다. 저와 함께 성적이 쑥쑥 오르는 제자를 보며 보람을 느꼈고,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작성 포인트

    위 문항은 지원 직무와 관련한 사회 경험 또는 기타 사회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고 해당 직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멘토링 경험은 해당 직무와 업종과 연관성 있는 경험이며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잘 작성하셨습니다. 다만 여기서 무엇을 배웠고 이를 입사 후 어떻게 활용할지 연결성이 부족합니다. 마찬가지로 멘토링 활동을 통해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도 함께 제시되면 더 좋은 글이 될 것입니다.
    글자 수가 5,000자로 긴 편이기에 멘토링 경험 1개만 넣기보다 다양한 경험과 사례를 추가해 거기서 배운 것들을 조합한 후 입사 후 직무와 연결하는 건 어떨까요?

  • 4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A

    제가 선생님이 되어야겠다고 마음먹은 결정적인 계기가 있습니다. 바로 군대에 있을 때입니다. 군대에서 많은 남자들이 그렇듯 저도 여자친구에게 차였습니다. 이때 심적으로 많이 힘들었는데 제가 많은 위로를 받은 사람은 바로 중학생이 된 저의 제자였습니다. 2년 동안 매주 두 번씩 보며 깊은 유대관계를 가졌던 저희는 멘토-멘티 봉사활동이 끝난 후에도 계속 연락하였습니다. 학교 수업 중 모르는 문제가 있거나 고민이 있거나 연애 상담 등 공부 외에도 많은 이야기를 주고 받았습니다. 그리고 군대에서도 그 연락은 끊기지 않았습니다. 휴가를 나온 저에게 떡볶이이와 초코파이를 사주는 그 친구를 보며 문득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선생을 한자로 하면 先生입니다. 먼저 생을 깨달은 자. 단순히 공부를 가르치고 배우는 관계가 아니라 한 사람의 가르침이 다른 사람의 생을 결정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또한 눈높이 선생님을 통해 많은 가치관의 변화와 생활습관 그리고 꿈이 변하였습니다. 그만큼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중요한 자리임을 실감했습니다. 그리고 제대로 준비해보고 싶다고 느꼈습니다. 단순히 지식을 검사하고, 전달하는 사람이 아니라 정말 마음을 다해 공부와 인성을 지도하는 선생님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이 제가 대교 눈높이 교육에 입사를 지원하게 된 동기입니다. 제가 만약 대교 눈높이 교육에 입사하게 된다면 이러한 마음을 잊지 않고, 학생들의 진정한 선생님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저는 국어국문과를 전공하여 국어 지식에 대한 능력과 함께 영어 또한 잘 합니다. 그리고 멘토-멘티 활동을 통해 1:1 교육의 중요성과 방법을 배웠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저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대교 눈높이 교육의 브랜드 네임처럼 정말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이해하고 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존중하는 교육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눈높이교육철학을 잊지 않고, 저와 함께 공부를 한 학생들이 모두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비싼 학원이나 과외 못지않게 뛰어난 선생님과 체계화된 교과서를 바탕으로 학생과 학부모 모두를 만족시키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그리하여 대교 눈높이교육이 교육 서비스 사업을 선도하고 이렇게 축적된 저의 노하우를 공유해 나아가 Global Leader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작성 포인트

    위 문항은 해당 회사와 직무에 관한 관심을 알아보고 이를 위한 지원자의 노력과 입사 후 목표와 그 계획까지 점검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지원하게 된 동기가 멘토링 활동에서 시작되었음은 좋은 시작이지만, 앞부분 군대 이야기는 빼도 무방합니다. 지원자 역시 눈높이 선생님을 통해 가치관과 생활습관이 변화했다고 적어주셨는데 어떻게 변화했는지 구체적으로 적어주시길 바랍니다. 마찬가지로 입사 후 포부에서 멘토링을 통해 배운 1:1 교육의 중요성은 잘 적어주셨지만, 이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보이지 않습니다. 계획 역시 함께 적어주시고 글자 수가 많은 문항은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단락을 나누고 소제목을 함께 적어주시는 걸 권장합니다.

교육기획·교재
대교 2014년 상반기 인턴사원 채용
  • # 자기소개
  • # 지원동기
  • # 입사 후 포부
  • 1

    나의 소개(성격포함)

    A

    [사람과 더불어 살 줄 알며 언제나 최선을 다하는 사람]
    항상 남을 배려하고, 성실하게 살아야 하며, 또 함께 즐기며 살아야 한다는 교훈은 부모님께서 저에게 일러주던 말씀이었습니다. 그 말씀이 25년이라는 세월을 사는 동안 항상 뇌리에 박혀 많은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스스로 반성하고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어 학창시절, 대학시절에 제가 성실하고 따스하며, 배려심이 깊은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도와줬습니다. 부모님의 가르침을 통해 가치 있는 사람으로 자랄 수 있었습니다.

    [나는야 연기파 배우]
    연극 동아리에 가입하게 되어, 처음으로 연기에 도전한 적이 있습니다. 자신감이 부족하던 저는 연극 동아리를 통해 사람들 앞에서 서는 것부터 극복하고자 하였습니다. 신입생 당시 첫 연기를 시작하여, 무대 서서 눈물 연기를 했는데 많은 사람들로부터 갈채를 받았습니다. 이 때 이후로 저는 자신감도 생기고,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이 오히려 즐거워졌습니다. 첫 무대였던 만큼 다들 걱정했던 것과는 다르게 공연은 대성공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이후 연극에 대한 자신감이 생겨 여장도 하고, 노인 분장도 하면서 자신 있게 도전했습니다.

    작성 포인트

    자기를 소개하는 부분에서 설명하고 있는 자신의 특징, 혹은 강점이 지원한 직무 또는 기업에 관련성이 있는지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읽는 사람을 위해 한자와 한글의 병기와 같은 배려가 요구됩니다. 또한 경험을 서술함으로써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얻은 강점이 직무상 기업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2

    지원동기

    A

    [꿈은 이루어진다]
    최고가 되기보다는 최선을 다하는 성실한 핵심인재가 되기 위해 오늘 저는 노력하고 있습니다. 변화를 두려워하고 회피하는 것은 경쟁사회에서 도태되는 지름길이라는 생각을 갖고 진화하기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훗날 지금보다 한 뼘이나 성장해 있을 제 모습에 지금 이 시간 작은 몇 분의 찰나조차도 든든한 기반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갖은 차별과 불리함을 딛고 세상에서 통하는 실력 하나로 깨끗한 성공을 이루기 위해, 저를 행복하게 해주는 생기를 잃지 않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제가 가진 최고의 장점인 성실하고 최선을 다하는 인내력으로 업무에서 큰 능률을 올릴 것을 믿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통하는 실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대한민국 평생교육 성장반열에 함께하는 밑거름이 되는 것입니다. 저에게 대교의 발전에 원동력이 되는 동기부여를 해주신다면 겸허히 저를 낮추어 기계를 움직이는 꼭 필요한 나사와 같은 인재로, 회사의 건강한 얼굴이 되는 인재로 신명 나게 일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대교의 무궁한 발전과 번영이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작성 포인트

    지원동기의 자신의 경험을 더하여 설명한다면 더욱 좋은 글이 될 것입니다.

  • 3

    입사 후 계획

    A

    [교육의 중심 대교, 대교의 중심인 나]
    교육은 나라의 수준과 국민성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이라는 나라가 끊임 없이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에도 교육이 있습니다. 또 그 중심에 대교가 있습니다. 주로 어린 아이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펼치던 대교가 아이들 교육에 국한하지 않고 사업의 다각화를 해 나가는 모습에서 저는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대교의 편집개발 업무에 지원하여 더욱 다양하고 자랑스러운 콘텐츠를 만드는데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전공인 영문학을 기반으로 탄탄한 번역 실력을 갖추었습니다. 학과 수업을 통해 영어 문학 작품을 많이 읽으며, 영어적 표현에 대해서 다수 파악하고 있습니다. 또 문법적인 측면에서도 학과 공부를 통해 지속적으로 지식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의 지식들을 기반으로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영어 교재를 만들 수 있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학습지에 있어서도 학생들과 학부모의 니즈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을 개발하여 양질의 교육 서비스 환경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 열정을 불태워 모든 국민의 사랑을 받는 대교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작성 포인트

    두괄식 서술로 자신의 계획을 어필한다면 글을 읽는 사람에게 더 확실하고 좋은 인상을 느끼게 할 것입니다. 또한 입사 후 포부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작성하는게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