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료

닫기
영업기획·관리·지원
좋은책신사고 2016년 하반기 각 분야별 신입 및 경력사원 모집
  • # 성장과정
  • # 생활신조/좌우명
  • # 지원동기
  • # 기업문화/인재상
  • 1

    성장과정 및 학창시절

    A

    [남을 도우며, 나를 풍요롭게]
    학창시절 은사님과 함께 학급비를 모아 봉사활동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 경험을 통해 봉사란 ‘남을 돕는 동시에 나를 풍요롭게 하는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이런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특히 대학생 때 저소득층 아이들의 방과 후 학습을 지도하며, 제 재능을 통해 남을 돕는 일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봉사에 대한 제 열정도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7개월간 교육기관 멘토로 활동할 때의 일입니다. 저는 일주일에 두 번, 3시간을 할당받아 초∙중생 1:1 학습을 지도하고 있었습니다. 시간이 여유롭지 않아 단순 채점과 문제풀이밖에 진행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의 실질적인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긴 어려웠습니다. 시스템 개선을 위해 고민하다, 1:1 학습 진행 때문에 진도가 각자 다르다는 점을 역으로 이용하고자 했습니다.
    기관 측에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스터디를 진행할 수 있는 시간을 요청했고, 진도가 다른 학생들이 질의∙응답을 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처음엔 학생들끼리의 수준 차로 소통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점차 서로 가르치는 방식을 교환하는 시스템이 자리 잡아갔습니다. 스터디에 참여한 학생들의 성적도 크게 올랐습니다.
    이 경험에서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단발적으로 제 역량을 과시하기보다,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학생들에게 궁극적인 도움을 줄 방법을 고민하는 자세를 갖겠습니다. 그리고 좋은책 신사고가 더 많은 사람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교육 콘텐츠 기업이 되는데 일조하겠습니다.

    작성 포인트

    위 문항은 지원자의 성장 과정을 통해 인성과 가치관을 살피고 그것이 기업의 인재상, 업무의 성격, 역량에 들어맞는지 알아보기 위한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교육기관 멘토 경험을 통해 성장 과정과 학창시절에 대해 써주셨습니다. 기업, 직무에 맞는 경험에서 자신이 어떻게 행동했는지, 그로 인해 깨달은 점, 느낀 점은 무엇인지 잘 작성해주셨습니다. 다만 적어주신 내용이 성장 과정 보다는 학창시절에 많은 부분이 할애되어 있습니다. 학창시절에 기재한 내용과 같은 맥락으로, 성장 과정에 대한 내용도 함께 써주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 2

    성격 및 생활신조

    A

    [위기를 기회로]
    어릴 적 아버지와 함께 등산하러 다니며, 깊은 산 속에서 헤매지 않고 길을 찾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길을 잃을 때마다 초조함과 불안함은 커졌지만, 오히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차분하고 이성적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위기는 또 다른 국면에서 어떤 역량을 성장시키는 기회다’라는 신념을 갖게 되었습니다.
    교환학생 직후, 친구와 함께했던 유럽여행은 이런 신조의 가치를 확인했던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유럽여행 중 친구의 소지품을 도난당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여비와 짐을 분실한 채, 고민하던 저희는 여행을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여유롭게 계획했던 여행은 무전여행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오히려 이 위기를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타지에 적응할 기회로 삼고 싶었습니다. 친구를 설득해 게스트하우스를 전전하고, 때로는 빈 성당에서 밤을 지새우며 다양한 사람을 만났습니다. 한류를 선호하는 외국인들과 함께 거리 공연을 하고, 소중한 추억을 만든 것은 아직도 뜻 깊은 추억으로 남아있습니다. 넉넉지 못한 상황이었지만, 오히려 이는 제 사회성과 적응력을 길러주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어떤 마음을 갖느냐에 따라 다른 청사진이 그려진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마음가짐으로 영업 지원팀에서 좋은책 신사고의 장래를 밝게 만들어가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작성 포인트

    이 문항은 지원자의 성격과 생활신조를 통해 인성을 살피고 기업과 직무에 대한 관심이 어떻게 시작되고 표출되었는지 알아보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아버지와의 일화를 시작으로 자신의 성격과 생활신조에 대해 적어주셨습니다. ‘위기는 또 다른 국면에서 어떤 역량을 성장시키는 기회다’라는 자신의 신념과 그런 신조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적어주신 부분이 좋습니다. 다만 마지막 부분에서 자신의 신조와 직무에 대한 연결이 아쉽습니다. 내용적인 측면은 좋으나, 그 분량이 너무 적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문항에서 제시한 ‘성격’에 대한 내용 역시 부족합니다. 생활신조와 함께 적어주신 유럽 여행 경험에 자신의 성격도 함께 적어주시면 좋겠습니다.

  • 3

    입사동기 및 포부

    A

    [나름의 꿈]
    대학 시절, 초등, 중등 학생들의 방과 후 학습을 돕고, 학원에서 고등부 강사 일을 하며 치열한 교육 현장을 경험했습니다. 학생들은 늘 시험과 시간에 쫓겨, 한정되고 수동적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런 아이들에게 공부 기술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성적을 높일 수 있는 주도적 자세를 심어주고 싶었습니다. ‘학습으로 시작되는 능동성이 곧 삶에 대한 적극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제 믿음에서 나름의 꿈은 시작됐습니다.
    학습을 통해 꿈을 실현하는 길을 제시해주고, 자기주도학습의 No.1 콘텐츠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좋은책 신사고는 제 믿음을 실현할 수 있는 최상의 기업입니다. 기업과 개인의 비전적 일치가 업무의 가장 큰 동력이라는 자세로, 좋은책 신사고 영업 지원팀에서 콘텐츠를 원활하게 공급하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입사 후 대내외적인 소통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가장 훌륭한 영업지원은 마케팅을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되고, 이는 커뮤니케이션으로부터 비롯됩니다. 우리 제품을 가장 '정확하게' 알리기 위해, 담당 부서와 외부거래처들의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소통할 것입니다. 제품이 유통되는 과정에서 직접 발로 뛰며 소비자와 소통을 통해 요구를 파악하겠습니다. 언제나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고객에게 사랑받는 교육기업 1위, 좋은책 신사고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달리는 김ㅇㅇ이 되겠습니다.

    작성 포인트

    위 문항은 전형적인 동기와 포부를 묻는 문항입니다. 동기 부분에서는, 기업에 대한 지원동기,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 모두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적극적인 지원동기를 어필하실 때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포부 부분에는 지원자가 입사 후 달성하고 싶은 목표와 더불어 계획까지 함께 작성되어야 합니다. 특히 막연하게 열심히 하겠다거나 최선을 다하겠다는 내용보다는 기업과 직무에 관한 철저한 분석 후 실현 가능한 방법을 적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첨삭 결과

    전체적으로 잘 작성해주셨습니다. 입사 동기 부분 같은 경우, 대학 시절 경험과 자신만의 믿음, 그것을 해당 기업과 직무에 자연스럽게 연결해 써주셨습니다. 포부 부분 역시 기업의 비전과 가치관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해주셨습니다. 더해 기업과 직무에 대한 자신만의 입장을 밝혀주신 부분도 좋습니다. 다만 제시해주신 계획에 대해 세부적인 실현 내용을 좀 더 적어주시면 더 좋겠습니다.

  • 4

    당사 인재상(창의인, 합리인, 열정인) 중 자신에게 잘 부합하는 사항을 선택하고, 관련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A

    [저는 열정적인 사람입니다]
    조직생활에서 열정은, 개인과 팀을 이끄는 가장 강력한 동기부여라고 생각합니다. 타인을 이끌 수 있는 열정적 자세도 리더의 자질 중 하나입니다. 학부 시절, 저는 교내 대학생 봉사활동 동아리를 이끌며 이러한 자세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저희 동아리가 맡은 업무는 교내 건물에 비어있는 벽을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봉사를 신청한 학생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것이었습니다. 회의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나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구성원들과 자연스럽게 유대감을 형성되었고, 업무에 대한 기대감으로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수업일정으로 몇몇 팀원들의 중간고사 날짜가 변경되는 일이 생겼습니다. 팀원들의 잦은 결석은 업무 진행에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한 학기로 예정된 프로젝트였지만, 중간고사가 끝나고 2주가 지나도 큰 진척이 없었습니다. 고민하던 저는, 리더인 제가 먼저 솔선수범하여 팀원들을 독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매일 회의실에 가장 늦게까지 남아 벽지를 스케치하곤 했습니다.
    점차 제 의도를 알아주는 팀원들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다들 자진해서 참여해줬습니다. 누군가 먼저 나서서 모범을 보이자 각자 책임감을 갖게 되었고, 예정된 시간 안에 벽지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한 명이 희생이 조직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는 있지만, 그 누군가를 내가 자처하기는 어렵습니다. 저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솔선수범하는 조직원이 되겠습니다. 제 열정으로 구성원들을 고취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좋은책 신사고의 인재가 되겠습니다.

    작성 포인트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통해 어떠한 역량을 얻었는지를 중점적으로 제시해야 하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제시된 인재상 중 ‘열정인’ 항목을 선택해주신 후, 그에 관련된 동아리 경험에 대해 적어주셨습니다. 문항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교내 활동에 대한 경험 구체적으로 써주신 부분이 좋습니다. 자신이 겪은 일이 무엇인지, 어떤 위기가 발생했는지,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떻게 행동했는지, 그 행동이 어떤 결과가 되었는지의 순서가 자연스럽습니다. 다만 한 줄로 정리되는 포부가 아쉽습니다. 이는 자칫 잘못하면 어설프다는 인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에 관한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거나 아예 삭제하시길 권장합니다.

인쇄·출판·편집
좋은책신사고 2016년 상반기 각 분야별 신입 및 경력사원 모집
  • # 자기소개
  • # 기업문화/인재상
  • 1

    성장과정 및 학창시절, 성격 및 생활신조, 입사동기 및 포부

    A

    [성장과정 및 학창시절 - 기억에 오래 남는 친구]
    과 특성상 학부제로 인해 1학년 동기가 매우 많았습니다. 2학년이 되면 각자 전공을 선택해야 했기에 동기 대부분은 끼리끼리 모여 다니곤 했습니다. 나중에 사이가 멀어지더라도 동기는 동기라는 생각에 전 모두에게 제 얼굴과 이름을 각인시키고 싶었습니다. 동기들의 이름과 연락처는 단체 채팅방을 통해 알 수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각자의 SNS에 들어가 얼굴을 익혔습니다. 그렇게 제가 먼저 상대에게 다가가 인사를 하고 제 소개를 했습니다. 얼굴도 모르는 친구가 인사를 하니 처음에는 다들 어색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를 향해 웃어주고 인사해주는 그 친구에 대해 호감을 느끼고 긍정적으로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전 1학년 과대표를 시작으로 과 학생회장을 맡을 수 있었고 이때 배운 나름의 인간관계 노하우를 지금까지도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성격 및 생활신조 - 자신의 과녁만을 바라본다는 것]
    타인의 평가에 구애받지 않는 것이 제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제가 하고 싶은 것 혹은 꼭 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이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타인의 평가는 전혀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목표를 쟁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임했습니다. 이를 통해 집중력을 키울 수 있었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물론 한 곳만을 바라보고 나아가는 자세가 단점으로 작용한 때도 있었습니다. 주변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다 보니 종종 배려를 소홀히 하곤 했습니다. 이는 조직생활을 위해 꼭 고쳐야 할 단점입니다. 이를 위해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입사동기 및 포부 - 꼼꼼하고 정직한 교재]
    평소 제가 알고 있는 것을 누군가에게 설명하는 과정이 즐거웠습니다. 대학 입학 후 교육 봉사 동아리에 가입하여 활동하면서 이러한 즐거움은 진로가 되었고 시간이 지날수록 명확해졌습니다. 그렇게 좋은책신사고라는 기업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인상 깊었던 교재는 '쎈 시리즈'였습니다. 교육업계 단일 과목 참고서 기준 최단기간인 10년 만에 2천만 부를 돌파하며 수학 베스트셀러에 등극한 '쎈 시리즈'는 수천 장에 달하는 독자엽서를 분석하는 등 철저한 시장 조사를 통해 탄생한 교재입니다. 좋은 교재를 만들기 위해 독자의 의견 하나하나에 집중하는 꼼꼼함과 정직함이 제가 추구하는 인생의 가치와 같아 좋은책신사고의 일원이 되고 싶었습니다.
    저는 좋은책신사고의 출판기획 직무에 지원하기 위해 다음의 세 가지를 준비했습니다.
    첫째, 편집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포토샵 관련 자격증인 ACA를 취득했고, 쿽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둘째, 초등교육 관련 강의를 수강하며 좋은책신사고의 주 고객층인 초등학생들의 교육을 위한 정보를 습득하였습니다.
    최근 초등용 교재를 고르는 학부모의 관심은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됐는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는 더 이상 문제 난이도나 브랜드 인지도만으로 선택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미래를 책임질 대한민국의 초등학생들을 위해 자기주도학습에 특화된 교재를 기획하는 좋은책신사고의 핵심인재가 될 것입니다.

    작성 포인트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사례를 자유롭게 작성하기 좋은 항목입니다. 지원자의 생각이나 경험을 통해 기업과 직무에 맞는 지원자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첨삭 결과

    위 글에서는 크게 성장과정 및 학창시절, 성격 및 생활신조, 입사동기 및 포부를 소제목으로 구분하여 서술해주셨습니다.
    첫째, 성장과정 및 학창시절 부분에서는 학우들에게 미소로 다가가 좋은 인간관계를 쌓아 올렸던 학창시절의 경험을 서술해주셨습니다. 본 경험은 ‘출판기획’이라는 직무와 연관되지 않아 다소 아쉽습니다. 단순히 인성적 측면을 어필하기 보다는 지원자가 성장하면서 ‘출판기획’라는 지원직무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갖고 성장했으며, 지원자가 지닌 성향이 지원 직무와 어울린다는 점을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보다 기업과 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강조해주시길 바랍니다.
    둘째, 성격 및 생활신조 부분에서는 타인의 평가에 구애받지 않고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강인한 심지를 장점으로, 꿋꿋한 심지가 지나쳐 타인을 배려하지 못하는 점을 단점으로 서술해 주셨습니다. 단점에 관한 서술이 다소 아쉽습니다. 단점을 서술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가진 단점을 어떠한 방식으로 극복하려 노력하고 실행했는지 입니다. 따라서 단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극복하여 어떻게 기업에 적합한 인재로 거듭날 것인지에 대한 의지, 노력과정 또는 결과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서술에서는 꼼꼼하고 정직한 교재를 만들어나가는 기업의 노력과 본인의 가치관이 부합하여 지원하게 되었다는 지원동기와 함께 그러한 교재를 만들어 나가고 싶다는 포부를 밝혀주셨습니다. 또한 지원자가 가진 분야와 관련된 스펙을 함께 밝혀주셨습니다. 지원자의 스펙과 지원 직무의 일관성도 중요하지만, 이와 더불어 비전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수많은 지원자들 중에서도 자신이 이 기업, 직무에 적합하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말해, 지원자의 스펙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입사 후 발휘할 수 있는 역량, 최종직무목표에 대한 의지 등을 적극 어필해주시기 바랍니다.

  • 2

    인재상 선택(창의인/합리인/열정인)-당사 인재상(창의인, 합리인, 열정인) 중 자신에게 잘 부합하는 사항을 선택하고, 관련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A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
    학부 졸업논문을 준비하던 중의 일입니다. 졸업논문 주제는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행정관리 시스템의 개선사항이었습니다. 개선사항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그 방법을 선택해야 했는데 시뮬레이션 모형을 택할지 외국의 사례를 참고할지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평생 한 번 뿐인 졸업논문이므로 좀 더 창의적인 방법을 찾던 저는 불현듯 6시그마의 경영기법을 활용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실제 6시그마 GB과정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사용한 기법들을 활용했고 개선사항을 설문조사를 통해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경험을 통해 문제 해결 과정에서 창의적인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깨달았습니다. 제가 좋은책신사고의 '창의인'에 걸맞은 인재라고 자부합니다.

    작성 포인트

    위 문항은 지원자의 가치관과 생각이 회사의 인재상, 미션, 비전, 기업문화에 부합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문항입니다. 더불어 지원 직무에 적합한 준비 노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문항입니다.

    첨삭 결과

    자신과 가장 부합하는 인재상을 ‘창의’로 선택해, 창의력을 발휘해 졸업논문을 작성했던 경험을 서술해주셨습니다. 하지만 서술에서 ‘불현듯’ 6시그마의 경영기법을 활용했던 경험은 창의성이라는 직무 역량을 보여주기에 다소 부족해 보입니다. 뜬금없이 어떤 생각이 떠올랐다고 서술하기 보다, 평소 그 현상과 관련된 고민과 끊임없는 의문으로 아이디어를 탄생시켜가는 과정을 작성해 주신다면 ‘창의성’이라는 본인의 역량을 더욱 깊이 있게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