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조선설계
2014년 하반기 현대미포조선 합격자 자기소개서 02
  • 1

    성장과정

    A

    [운동을 좋아하는 공대생]

    제가 태어나고 고등학교까지 살았던 OO이라는 곳은 서울과 같은 큰 도시와는 달리 학생들이 즐길 수 있는 야구 경기장이나 수영장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유년시절 축구와 같이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을 좋아하고 많이 했습니다. 그러다 초등학교 4학년 때 특별활동 농구반에 들어간 것이 인연이 되어 지금까지 농구를 좋은 취미생활로 즐기고 있습니다. 공부를 하다가 마음이 산만해지고 집중이 안 될 때면 농구골대를 향하여 공을 던지면서 고3 수험생의 어려움과 재수생활을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중학교 때부터 지역 농구 대회에 학교 대표로 출전하게 되면서 방과 후에 체육관에 남아서 땀 흘리면서 연습을 했습니다. 시합을 대비하여 작전을 짜고 서로의 단점을 보완해주면서 팀워크와 우정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대회에서 우승도 하여 자신감과 도전정신을, 그리고 스포츠를 통하여 얻는 기쁨이 무엇인지를 배웠습니다. 모교인 거창고등학교는 전국 단위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여서 전교생의 80%는 타 지역 학생들이 입학하는 학교입니다. 중학교 때 친하게 지내던 친구들과는 완전히 벗어나 새로운 친구관계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새로운 친구들과는 농구를 매개로 쉽게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농구를 하면서 학교생활에 빨리 적응하였고 선후배들과의 좋은 관계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중·고등학교 때 지역 농구 대회에 출전하여 경기를 하고 승리와 패배를 겪으면서 우리 팀과 상대 팀을 막론하고 많은 친구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운동을 통하여 쉽게 많은 사람들이 연결되는 것이 한편으로는 신기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대학교에 온 후에는 농구 외에도 배구와 테니스에도 흥미가 생겨서 동아리에서도 활동하였습니다. 공대생 이외의 타 과생들과 교류를 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특히나 체육과 학생들과 쉽게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자라온 환경과 사고방식이 다른 사람들이었지만 운동이라는 매개만으로 쉽게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운동경기는 우리의 삶의 모습과 많이 닮았다고 생각합니다. 지켜야 할 규칙이 있고, 팀원 간의 배려와 협력이 있고 상대가 있으며 언제나 승패가 있다는 것입니다. 운동을 통하여 많은 이들과 쉽게 친해지고 그 연습과정을 통하여 책임감, 배려, 협동심을 배웠습니다.

  • 2

    교내활동

    A

    [안되면 되게 하라]

    실험 장비나 다양한 프로그래밍을 익히고 팀 프로젝트를 통한 협동심과 팀워크를 배우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실험 및 설계 수업을 매 학기 이수하였습니다. Labview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제어장비의 활용을 익히고 그것을 이용하는 조별 프로젝트 수업을 들었습니다. 저희 조는 엘리베이터의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하고 엘리베이터 모형을 구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DC모터의 회전수를 제어할 수 있는 PID 제어장치를 이용하여 모터의 회전 속도와 시간을 설정하여 엘리베이터가 움직이게 계획하였습니다. 엘리베이터 모형과 DC모터가 필요하였고 모형은 아크릴판으로 주문 제작하였습니다. 모형의 무게를 측정하고 그것을 들 수 있는 모터를 구매하였습니다. 하지만 PID와 연결하자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제어장치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은 처음이어서 제어장치의 규격 모듈을 고려하지 않고 모터를 구매하였기 때문에 제어장치와 호환되지 않았습니다. 제어장치 제조사에도 전화해보았지만 다른 방법이 없었습니다. 안되면 되게 하라는 마음으로 팀원과 모터를 구입했던 세운상가에 매일 가면서 규격이 맞는 모터를 찾아보기도 하고 모터를 이용한 다른 방법이 없는지 고민해 보았습니다. 팀원과 함께 발로 뛰면서 해결책을 찾은 결과 PID에 붙어 있는 모터와 연결된 전선을 구매한 DC모터로 직접 연결하여 실행하였더니 정상적으로 구동하였습니다. PID제어장치의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장치의 활용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아서 가산점도 받았고 팀원과 함께였기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결책을 찾으려 노력하였습니다.

    무책임한 몇 명의 인원들 때문에 팀 프로젝트는 대학생들이 꺼려하는 과목입니다. 하지만 나부터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함께 하는 이들도 같아질 수 있다는 것을 대학교 팀 프로젝트를 통하여 배웠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혼자만의 힘이 아닌 모두가 함께 할 때 비로소 큰 힘이 발휘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 3

    조직 내 갈등을 해결 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A

    [편지로 소통하기]

    저의 모교는 다양한 행사들을 학생회와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운영합니다. 운동회와 문화행사를 하는 봄 예술제, 자연에서 텐트를 치고 반별 장기자랑을 준비하는 봄 소풍, 합창제와 연극제로 구성된 가을 예술제, 반별 테마를 정해서 떠나는 가을 소풍, 첫눈이 오면 수업을 그만두고 선생님들과 함께 하는 토끼몰이 등과 같은 행사를 통하여 친구들과 쉽게 친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다툴 일도 많습니다. 운동을 좋아하여 친구들과 빨리 친해졌던 저는 1학년 때 반장이 되었습니다. 전국에서 모인 학급 구성원들은 자라온 환경이 다른 만큼 생각도 다양하여 하나로 모으는데 힘든 점이 많았습니다. 모든 것이 낯선 신입생에게 학교 행사를 치른다는 것은 부담이었고 반장으로서 반을 책임지고 진행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합창제 준비 중에 곡 선정에 있어 의견 충돌이 생겨 남학우와 여학우들 간에 다툼이 있었습니다. 학업 스트레스와 처음 준비하는 축제에 대한 불안감으로 예민하여 쉽게 풀리지 않았습니다. 친구들은 서로 이야기도 하지 않을 만큼 감정의 골이 깊어졌고 소통하지 않는 것에서 오는 갈등은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갈등의 중심에 있는 친구들에게 그때의 상황을 차분하게 써서 편지를 보냈습니다. 상처만 주는 대화를 피하고 생각 후에 쓰는 편지를 이용하니 서로를 이해하기에 쉬었습니다. 글은 말과 달리 마음에 오랫동안 따뜻한 파문을 던지는 힘이 있었습니다. 손 편지를 받은 친구들이 서로에게 편지를 쓰면서 갈등이 서서히 해결되었습니다. 제가 첫걸음을 시작하였지만 친구들 스스로가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이후 반 친구들에게 편지는 갈등의 해결책이며 축하나 격려의 수단이 되었습니다.

    소통이란 것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서로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을 배웠습니다. 운동을 통하여 쉽게 다양한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었고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그 사람들과 마음 속 깊이 소통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통하여 현대미포조선에 필요한 인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4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A

    [꿈을 위한 한걸음 현대미포조선 인턴]

    세계 최고의 수리, 개조 조선소에서 시작한 현대미포조선은 현재 중형선박 분야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형 석유화학제품운반선을 특화 시킨 현대미포조선은 시장점유율과 품질 등 모든 부문에서 최단기간에 부동의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공은 생산관리를 통한 효율성 증대에서 시작하였습니다. 생산관리는 제조업에 있어 수익창출의 원천입니다. 현재는 인턴으로 지원을 하고 있지만 언젠가는 미래의 기술을 개척하는 기업인 현대미포조선에서 신뢰받는 일원으로 철저한 생산관리에 기여하여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싶습니다.

    중국 등의 후발 조선소의 추격이 거세지고 경쟁이 치열해지고 지금 LPG 운반선, 자동차 운반선과 같은 고부가가치선을 통하여 장기적 성장 동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이처럼 위기를 기회로 생각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기업, 앞으로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기업인 현대미포조선의 엔지니어로서 이번 기회를 통하여 꿈을 이루고 싶습니다.

    창업자이신 故 정주영 회장님의 자서전인 “이 땅에 태어나서”를 읽으면서 엔지니어로서의 꿈을 어릴 때부터 키워왔습니다. 창업자의 말씀 중에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해내는 법이다."을 제 삶의 모토와 같이 생각하며 매사에 열정적이고 혁신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생산·제조·포장·조립
2014년 하반기 현대미포조선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 1

    자기소개

    A

    [추진력 있는 모습]

    저는 포항에서 태어나 설비기술자이신 아버지 밑에서 자랐습니다. 그리고 아버지와 함께 일을 다니며 현장에서의 일에 대해 많이 배웠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저에게 항상 현장작업에서의 효율성과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켜 주셨습니다. 그러면서 저도 어느새 기계엔지니어로써 꿈을 키워 나갔습니다. 그리고 대학에 들어가 공부를 하던 중 학부연구생으로 참여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당시에 저는 재료가 모든 설계의 기본이고 재료를 알아야 기계공학의 기본을 안다는 생각을 하여 재료의 물성을 컴퓨터프로그램으로 예측하고 설계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습니다. 하지만 생각처럼 쉽지 않은 과정이었습니다. 국내에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고 연구실 동료 중에도 이 분야에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분이 드물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적극적이고 추진력 있게 일을 진행하였습니다. 읽고 있는 논문의 영국원작자에게 메일을 보내 진행사항 등을 보여주고 조언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담당교수님의 동문 중에 프로그램에 능한 분이 계서서 그 분께 메일을 보내 같이 프로그램을 설계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동료들은 이런 제 추진력 있는 모습에 박수를 쳐주었습니다. 저 역시 제가 한 일에 보람을 느끼고 뿌듯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남들보다 추진력 있게 일을 진행하는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가 검도동아리 회장으로 있었을 당시, 동아리는 몇 년째 신입생이 적어 파리만 날리고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제가 회장이었을 때에도 신입생이 적어 고민이었습니다. 당시 많은 동아리 부원들이 신입생을 유치하려고 애를 썼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그때 제 눈에 보인 신입생의 모습은 단순히 검도가 좋아서 동아리에 오기보다는 취업에 대한 걱정 때문에 동아리가 자신의 인생에 도움이 안 된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전략을 바꾸어 현재 남아있는 몇 없는 신입생들과 선배님들의 결혼식 등 경조사에 함께 참석하여, 동아리 선배님들에게서 좋은 이야기를 듣고 함께 나누었습니다. 이런 전략은 동아리에 자신의 친구를 데려오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이처럼 저는 강력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동료들과 함께 일을 하고 성과를 내는 것에 대해 자신이 있습니다.

  • 2

    주요경력

    A

    [현장에서 배운 지식]

    저는 중, 고등학교와 대학교 방학 때마다 아버지를 따라서 공장의 설비보조로 일을 하였습니다. 물론 당시에 아르바이트 급여를 받기 위해 일을 한 것도 있지만 그보다 더 큰 목적은 현장작업의 이해를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만약 회사에 입사를 한다면 남들보다 빠른 적응과 효율적인 일처리를 하리라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대자동차의 벤더회사인 OO오토모티브에서 일하면서 공장 설비를 상당부분 배웠습니다. 기본적인 주물공정과 마무리를 위한 기계가공과정, 제품의 유통과정을 많이 공부하였고 이는 학부수업에도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현장의 분위기를 알고 작업 상황에서 현장직분들과 대화하면서 빠르게 의견을 조율하고 해쳐나가는 것에 대해 많이 보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제가 대학교 1년간 학부연구생과정을 하면서 학회와 세미나 등에 참가하여 산업계를 바라보는 안목이 한층 넓어졌습니다. 학부연구생 과정 때에는 부재에 열과 응력이 지속적으로 가해질 경우 생기는 크리프물성에 대하여 공부하였습니다. 특히 재료와 온도의 관계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이러한 지식은 극지방이나 적도에서 운행되는 선박에 유용할 것입니다.

  • 3

    지원동기, 희망업무, 장래포부

    A

    [일할 맛 나는 회사]

    경상도에서 살게 되면 가장 많이 듣는 회사는 자연스레 현대입니다. 어릴 적부터 현대라는 회사를 동경하였고 구성원이 되어 같이 일을 하며, 현대의 성장에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 특히 현대 미포 조선은 선박 건조량 ‘세계 1위’로 세계 속의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글로벌 기업입니다. 그래서 저는 동경하던 현대와 그 속에서 탁월한 기술력이 돋보이는 현대 미포 조선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생산관리 업무에서 제 능력을 마음껏 펼쳐보고 싶습니다. 그리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생산관리 시스템과 안정적인 작업환경을 만드는데 힘써 회사의 재정적 이익을 극대화하고 구성원들 모두가 안전하게 작업하고 일할 맛 나는 회사를 만드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또한 제 개인적으로도 스스로 최고의 기술을 공부하고 구성원들과의 열린 대화를 바탕으로 생산관리에 힘써 추진력 있게 일을 진행하고 급박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행동하여 창의적이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현장에서 인정받고 세계에서 인정받는 현대 미포 조선의 생산관리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합격자소서 조선설계
2013년 하반기 현대미포조선 합격자 자기소개서 01
  • 1

    자기소개(주요사항 중심 간략기재) [2000 Bytes 이내]

    A

    [강한 체력을 소유한 거친 바다의 사나이]

    어릴 때부터 축구를 좋아했던 저는 쉬는 시간이면 늘 친구들과 학교 운동장에 나가 축구를 즐겼습니다. 그래서 편입학 후에도 가장 먼저 기계공학부 축구동아리에 가입하여 일주일에 2번씩 경기에 참여하였습니다. 학창시절부터 이어진 꾸준한 운동 덕분에 강한 지구력을 가질 수 있었고 이러한 체력을 바탕으로 전, 후반 30분 경기에도 지치지 않고 끝까지 뛸 수 있었습니다.

    설계 직무는 많은 업무량을 소화해 내면서도 조직이 원하는 핵심 성과들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축구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다져진 저의 튼튼한 기초체력은 끈기와 체력을 요구하는 현대미포조선의 설계 업무를 수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단점을 극복하는 인재]

    많은 사람 앞에서 낯을 가리는 성격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던 적이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을 수강하며 ‘준비 과정’ 못지않게 ‘결과 전달’의 중요성이 높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남들 앞에 서기 두려워하는 내성적인 성격을 고치고자 조별 프로젝트로 진행되는 ‘종합설계실습’ 과목을 수강하여 자진해서 최종 발표 담당인 조장을 맡았습니다.

    처음에는 발표에 대한 부담감과 두려움 때문에 밤을 샌 적도 많았지만 발표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준비를 잘하지 않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프로젝트의 서론, 본론, 결론 및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까지 철저하게 준비를 하여 발표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 어려움 없이 발표를 마칠 수 있었고 만족할 만한 학점도 받게 되었습니다.

    미래의 인재는 지식을 얼마나 많이 습득하느냐가 아니라 자기가 알고 있는 지식을 얼마나 남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설계직무는 설계기술개발 뿐 아니라 협업을 통한 팀워크의 중요성도 강조되는 직무입니다. 팀워크는 많은 사람과의 친화력을 바탕으로 인간관계가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입사 후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성격의 단점을 극복하고 협력하는 조직인이 되겠습니다.

  • 2

    주요경력 및 활동사항 [1000 Bytes 이내]

    A

    [미래를 준비하는 인재]

    많은 설계 S/W를 배우기 위해 대학 4학년 때,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교내에서 진행된 ‘디지털 모델링 및 엔지니어링 해석’ 교육과정을 이수하였습니다. 이것은 선박설계의 모델링과 엔지니어링 해석을 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선박을 건조하는데 필요한 지식 습득을 위해 다양한 심화수업을 수강했습니다.

    ‘용접공학’을 통해 용접의 기본원리와 현장에서 실용되는 재료접합 기술이론 및 용접결함 종류, 검사법, 이음강도 평가 기법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특히 수업 중에 영하 40도가 넘는 극한 환경에서 모재와 용접부위의 심한 온도 차로 인해 cavity현상이 발생되는데 예열을 통해 모재와 용접부의 온도 차를 줄임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향후 북극항로 개척을 위한 쇄빙선 사업에 대비해 현대미포조선에 입사하여 전공지식을 기반으로 극한의 온도에도 용접부 결함의 최소화를 통해 선박 설계를 준비 할 수 있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 3

    지원 동기, 희망업무, 장래포부 [2000 Bytes 이내]

    A

    [세계를 누비는 명품선박]

    수리전문 조선소에서 신조선 조선소로 성공적인 사업전환을 이뤄 짧은 기간에 중형 선박을 중심으로 세계 최고의 ‘명품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 회사로 성장한 현대미포조선의 저력에 강하게 매료되었습니다. 그리고 조선ㆍ해양부문에서 선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현대중공업과의 기술 제휴에서의 배울 점 또한 무궁무진할 것이라고 확신하였습니다.



    [선박건조의 꽃, 선형설계부의 ‘명품인재’가 되겠습니다.]

    선박건조의 근간이 되는 선형설계 직무에서 역량을 펼치겠습니다. 타 조선소에 비해 부족한 부지임에도 중형 선박건조 부문 세계 1위의 위업을 달성한 현대미포조선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배우겠습니다. 입사 후, 전공지식과 강인한 체력을 활용하여 선형설계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나아가 Bulbous Bow를 포함한 곡면철판의 수작업 방식에서 공기단축과 원가절감 효과를 위해 3차원 곡가공의 자동화 공법 도입 연구를 진행하여 이윤창출과 경쟁력 강화에 반드시 기여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생산·제조·포장·조립
현대미포조선 2013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모집
  • # 자기소개
  • # 주요실적
  • # 입사 후 포부
  • 1

    자기소개(주요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히 기재)

    A

    [소 같은 남자]
    전 소처럼 차분하고 누구에게나 신뢰를 받는 청년입니다. 부모님은 항상 정직과 신뢰를 중요시하셨고 몸소 실천하시면서 강조하였습니다. 한 예로 어린 시절, 만화책을 빌리기 위해 저금통에서 몰래 1,000원을 꺼낸 일이 있었습니다. 저는 아버지께 거짓말을 하였고, 아버지는 추궁하신 끝에 결국 제가 돈을 몰래 꺼내 간 사실을 알게 되셨습니다. 그 당시 저는 아버지께 심한 꾸중을 들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이런저런 이유로 많은 꾸중을 들었지만, 지금까지도 그때의 그 꾸지람이 가장 기억에 남는 아버지의 꾸지람으로 남아있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성인이 되어 다양한 집단 속에서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됐고 인간관계에 대해 눈을 뜨게 되면서, 인간관계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이후로 저는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도 신중하고, 아무리 가깝고 친한 사람이라도 신뢰로 다가가려 합니다. 저의 이런 마음가짐을 인간관계와 더불어 사회생활로 확장시켜, 향후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일이 생기더라도 책임감 있게 이겨나가 많은 사람에게 신뢰를 받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또한, 저는 어떤 경우에도 차분하다는 점이 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교에 입학하고 전보다 많은 사람을 만남으로써 다양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마찰이 있던 경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제 고집을 끝까지 주장하기보다는,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한 후 상대방 의견과 제 의견을 차근차근 설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합니다. 이러한 저의 성향은 차분함을 바탕으로 상황을 조정하고 상대방으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게끔 합니다. 하지만 다른 이의 의견에 쉽게 동조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항상 먼저 경청하는 것에 익숙하다 보니, 대학 생활 중 잦은 프로젝트에서 제 의견을 내세우기보다는 다른 이들의 의견에 따라가는 편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저의 단점을 고치고자 공모전 동아리에서 팀장을 자원하여 저 자신에게 책임감을 부여하며 의견을 적극적으로 주장하고 팀원들을 설득시키는 등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앞으로도 장점은 강화하되 단점은 또 다른 장점으로 발전시키도록 노력하여 지금보다는 5년 후, 10년 후에 더욱더 빛나는 현대미포조선의 막내가 되겠습니다.

    작성 포인트

    가치관, 성격, 성장과정 등을 물어보는 질문입니다.

    첨삭 결과

    작성한 내용은 소제목과 일치한 경험들로 작성이 되었지만, 내용이 구체적인지 않습니다. 구체적이지 않으며 추상적인 단어들로만 이루어졌습니다.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이 되지 않다 보니 그렇습니다. 자신의 강점을 표현 할 때는 지원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강점을 바탕으로 한가지라도 구체적으로 작성이 되어야 합니다. 단점 역시 자신이 보완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내용이 나와야 합니다.

  • 2

    주요경력 및 활동사항(연구분야는 세부전공 상세기재)

    A

    [새로운 것에 대한 목마름]
    아람단, 해외여행, 어학연수, 특이했던 군대생활 등 저의 다양하고 폭넓은 경험들은 새로움에 대한 도전정신의 과정들이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협업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아람단, 적십자 활동을 하였으며 좀 더 나아가 다른 세상,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캐나다로 어학연수를 다녀 왔습니다.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는 입장에서 많은 어려움도 있었지만, 다양한 인종과 해외 동포들을 만나며 인내력과 끈기를 얻을 수 있었고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감각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틀에 박힌 일상과 정해진 일과가 싫어 전차병 시절 때마침 찾아온 행정병이라는 기회를 잡아 색다른 경험과 2가지 특기를 가진 군 생활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들로 미루어만 보아도 저의 성향은 언제나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기존의 것에 안주하지 않으며, 이러한 성향에서 비롯된 다양한 경험들은 저의 견문을 살찌워 주는 근원이었습니다.
    저는 항상 새로움에 목마름을 느껴 그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활동적으로 움직입니다. 변화를 두려워하기보다는 오히려 변화에 앞장서는 편입니다. 덕분에 2012년도 산학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6개월 여 간의 시간 동안 팀원들과 동고동락을 함께하며 수많은 시련 속에서도 매 순간을 즐기며 지냈습니다. 산학을 통해 얻은 경험은 짧은 시간 동안 저를 한발 앞으로 더 나아가게 해주는 계기가 되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며 어울릴 수 있는 마인드를 갖게 되었습니다.

    작성 포인트

    지원직무와 연관된 경험을 했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첨삭 결과

    이 항목 역시 ~ 했다 라고만 작성이 되어있으며, 구체적이지가 않습니다. 또 군생활 경험 역시 특이한 군생활이라고 표현하였는데 특별해 보이지가 않습니다. 군생활을 작성 하실 때는 정말로 특별한 생활이어야 설득력이 있습니다. 또 이 항목에서도 역시 추상적인 단어들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 3

    지원동기, 희망업무 및 장래포부

    A

    [현대미포조선과 함께 세계로]
    통신, 전자분야, 그 외의 분야와 달리, 조선 분야는 넓은 스케일, 다양한 분야와 함께 융화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적인 영업력을 갖춘 현대미포조선의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저는 현대미포조선에 입사하여 환경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분석력과 철저한 준비성을 바탕으로 조선 업계의 변화를 이끌어가겠습니다. 또한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술 개발을 통한 품질 개선에 힘쓰고 기업 가치를 높일 것입니다. 현대미포조선은 국내를 넘어,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는 기업으로서, 저의 이러한 포부를 아낌없이 펼칠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하여 지원하였습니다.
    저는 정보기술과 네트워크를 현장에 접목해 조선업계의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며,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 아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생산기술 분야의 업무를 배우고 싶습니다. 체계적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디지털 경제에 맞는, 보다 넓은 시각으로 제대로 된 사항들을 귀사에서 배우고 싶습니다. 품질과 기술력은 기본이며, 그 위에 마인드를 얹어 고객의 비즈니스가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양적으로 1위에 오르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업계 1위를 위해서는 양보다는 품질, 생산효율, 부가가치 등 질적인 면에서 경쟁력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현대미포조선에서 이러한 저의 생각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첨삭 결과

    지원자가 왜 현대미포조선에 입사하고 싶은지에 대한 개인적인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작성한 내용은 누구나 아는 내용들입니다. 또 회사입장에서 작성한 내용이 아닙니다.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는 회사입장에서 작성이 되어야 합니다. 자신이 왜 지원을 했으며, 또 입사 후에 회사에 어떠한 기여를 할 것인지에 대하여 단기, 중기, 장기로 작성해야 합니다.

기획·전략·경영
현대미포조선 2015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모집
  • # 자기소개
  • # 직무경험/경력
  • # 지원동기
  • 1

    자기소개 (주요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히 기재)

    A

    작은 항구에 살았습니다. 아버지께서는 먼 바다로 나가 여름에는 문어, 겨울에는 대게를 잡으시는 어부셨습니다. 그리고 그걸로 가족이 생활했습니다. 어머니와 저는 그물을 손질하면서 늘 아버지가 무사히 돌아오시기를 바랐습니다. 할 일이 없을 때면 아버지가 언제 오시나 하며 수평선을 바라보곤 했습니다.
    며칠 한 번 뵙는 아버지께서는 늘 저에게 ‘너는 육지로 나가서 성공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거친 바다생활과 위험성에 하신 말씀이셨습니다. 그런 뜻에 따라 중학교 때부터는 도청 소재지에서 통학하며 학업에 힘썼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쯤, 갑자기 연락이 왔습니다. 아버지께서 타신 배가 소식이 두절되었다는 것입니다. 불안감에 떨며 가족들과 함께 아버지를 기다렸지만, 아버지께서는 지금도 돌아오시지 않고 계십니다.
    어머니께서도 충격으로 저에게 ‘바다에서 일하지 말고 육지로 나가서 일하라’고 하셨습니다. 고등학교 생활을 열심히 행한 끝에 무난하게 대학교를 도시로 들어가고,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전공 수업에 충실하고, 다양한 어학 자격증을 따기도 했습니다. 배움이 늘어난다는 것에 항상 흥미를 가졌습니다.
    하지만 도시의 생활에 정이 가지 않았습니다. 쾌활한 성격 탓에 주위에 친구들은 많았습니다. 하지만 가끔 혼자서 이 곳의 생활을 생각할 때면 무미건조했습니다. 고향에 잠시 내려갈 때가 가장 즐거웠습니다. 단순한 향수병은 아니었습니다. 아버지를 집어삼켰던 바다를 보는 것이 화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아버지를 보는 것 같았습니다. 소금기가 찬 바닷바람을 쐬는 것 자체가 저에게는 ‘힐링’이었습니다. 도시 생활에서의 무미건조함을 날려주는 것 같았습니다. 피는 못 속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버지를 따라서 배를 타볼까 생각해봤습니다. 편찮으신 어머니께서 용납하실 리 없습니다. 아울러 제 전공을 살리는 방면도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2년간 조선소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던 경험을 발판삼아, 울산 바다를 제2의 고향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제2의 고향을 만드는 것은 현대미포조선이 도와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첨삭 결과

    안타까운 이야기를 잘 풀어 쓰긴했지만, 처음부터 너무 감성적인 이야기가 시작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 2

    주요경력 및 활동사항(연구분야는 세부전공 상세기재)

    A

    어머니께서 잠시 편찮으셔서 목돈이 필요했습니다. 학업을 중단하고, 2년간 아르바이트를 했었습니다. 작은 아르바이트로는 감당하기 힘든 금액이기에, 큰돈을 벌 방안을 찾다가, 거제도에 있는 조선소에 들어갔습니다.
    시급제 아르바이트지만, 연장 및 철야 수당이 좋기에 시작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그중에서도 수당이 높은 용접 및 절단이었습니다. 찜통 같은 온도 속에 눈에 아다리(눈병)가 끼기도 하고, 온몸에 땀띠도 나는 등의 고충을 겪었습니다. 간혹 높은 곳에서 떨어져서 다치거나, 돌아가시는 분들까지 보면서 겁먹기도 했습니다.
    노동의 강도가 높아 하루에도 수백 명의 인력이 새로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하루만 하고 그만두는 사람이 부지기수였습니다. 하지만 출퇴근 시의 바닷바람으로 늘 위안 삼았습니다.
    현장에서 오래되신 분들께서도 점차 저의 모습을 보시더니, 어여삐 여기시고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각자 하청업체가 다르고 이해관계도 꼬여있었지만, 힘든 일을 오래 같이하는 동료라는 생각으로 서로의 안전을 신경 써주시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저 또한 이런 모습에 2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을 버텨낼 수 있었습니다.

    첨삭 결과

    잘 작성하셨습니다. 관련 경험이 있는 것을 십분 활용하셨습니다. 다만 경영지원을 지원했으니 지원분야와도 연결시켰으면 좋겠습니다.

  • 3

    지원동기, 희망업무 및 장래포부

    A

    현대미포조선의 경영지원 업무에 지원합니다. 실무자와 본사 사이의 연결고리가 되고 싶습니다.
    저는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경영지원이란 실무자와 본사의 연결고리입니다. 저는 3일도 버티기 힘든 조선소에서 2년간의 현장 경험이 있습니다. 그 경험 중 가장 문제라고 생각되었던 점이 있습니다. 인력 수급에 있어 여러 곳의 하청 업체에 일임하기 때문에, 실무자와 본사와의 괴리감이 상당하다는 것입니다. 본사는 본사만의 기준을 고수하고, 실무자와는 소통이 어렵습니다. 노동강도가 큰 조선업의 특성상 이런 문제는 고쳐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을 가장 중시하는 현대미포조선에서는 더욱 이 문제를 신경 쓸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바다와 함께하고 싶습니다. 앞서 말했듯, 저에게 바다는 단순한 바다가 아닙니다. 그리고 이 바다를 현대미포조선이 향후 중형선박을 넘어, 전체 선박 건조의 1위가 되는 날까지 함께하려 합니다.

    첨삭 결과

    '3일도 버티기 힘든' 이라고 말하는 이야기가 너무 주관적입니다. '일반 사람들은 3일이면 손을 털고 그만 두는'등의 표현으로 바꾸는 게 바람직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