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하반기 전공부분에서 모르는 질문이 나왔는데 어떻게든 말하려 했지만 아예 모르는 영역이라 결국 모른다고 답해버렸습니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은 3명이었고 지원자는 시간대가 다른 팀이 여려개가 있어서 정확히 알 수 없었습니다. 제 시간대 팀은 10~20명 사이였던 것 같습니다.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현대 모비스는 실무진 면접만 보고 피티면접, 토론면접이 없어졌습니다.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실무진 면접만 보았습니다. 1분 자기소개를 시작으로 회사에 대한 질문보다는 저에 대한 질문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팀프로젝트 경험을 물어보셔서 그에 관련된 질문이 이어졌고, 전공과 관련된 질문 2개 정도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할 말 하고 나왔습니다.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트랜지스터와 FET의 차이점을 말해보세요.
트랜지스터는 대표적으로 BJT가 있고 FET에는 MOSFET 있습니다. BJT는 베이스에 전류가 흐르며 PN접합을 통해 형성되는 디플리션 영역의 특성으로 전류 전압이득을 얻습니다. MOSFET은 게이트에 산화막이 있어 전류가 흐르지 않고 전계효과로 인한 채널로 전류량을 컨트롤 합니다.
프로젝트 리더로서 100점 만점에 몇점이고 왜 그렇게 평가하는지?
저는 80점을 주고 싶습니다. 리더로서 팀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높은 목표를 정해주어 성취하도록 한 점이 50% 비중을 차지하며 만점인 50점을 주었고, 팀원간의 업무 조율이 아쉬웠던 점이 있어 그부분에서 20점 감점을 하여 총 80점을 주었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분위기는 매우 편했습니다. 중간에 물 좀 마셔가면서 이야기하라고도 해주셨고요 질문은 100점 만점인데 말실수로 10점만점이라 생각하고 8점이라 했는데 오히려 같이 웃으시면서 진행하셨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전공부분에서 모르는 질문이 나왔는데 어떻게든 말하려 했지만 아예 모르는 영역이라 결국 모른다고 답해버렸습니다. 이 부분은 조금 아쉬워 하셨지만 프로젝트에서 이 영역에 대해서 어떻게 케어했는지 말씀드리는 것으로 어느정도 만회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이 3번째 면접이었습니다.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지만 확실히 작년에 처음으로 면접장에 간 것보다는 여유가 많았습니다. 특히 대기중에 같이 있는 대기자와 이야기하는 것이 긴장을 푸는데 도움이 됩니다. 서로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도 좋고요 저같은 경우는 같이 대기하시는 분들이 다 처음이라고 하셔서 작년의 제 모습을 보는 듯하여 왠지 모르게 마음이 편해졌던 것 같습니다. 면접을 준비하면서 회사에 대하여, 시장에 대하여 엄청 많은 것을 공부하였는데 매우 쓸모없어서 아쉬웠습니다. 실무면접에서는 말 그대로 제 자신에 대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시장지식, 회사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알아야 그에 관련된 경혐을 면접 내용을 준비할 수 있을 테니까 어느정도는 준비하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도 팀 프로젝트 내용이 자율주행자동차와 연관이 있어 다른 질문이 없다고 생각하고, 만약 직무와 상관없는 내용의 답변을 했다면 시장이나 회사에 대한 질문이 들어오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2017년 하반기 겁먹지 말 것, 하지만 시간이 촉박하긴 하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pt면접 - 2대1 인성면접 - 3대1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PT, 인성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pt면접- 현대 모비스가 하는 프로젝트 중 하나를 선택해서 자료를 제시하고 3가지 안에 대해서 1가지를 결정 (20분) -> 5분 발표 -> 10분 질의응답 인성면접 - BEI면접 : 준비된 질문(경험에관한)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도전한 경험
성격을 고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했음,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우수사원에도뽑힘
팀프로젝트
대학교 졸업과제에 관한 내용을 주로 얘기했고 1년동안 준비한 내용을 얘기함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진짜인지 확인하려는 꼬리질문 위주로 진행되었다. 다들 웃어주시고 편하게 해주려고 노력하셨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현대모비스 면접 후기 - pt면접 : 생애 첫 pt면접이라 준비를 많이 못했다. 하지만 자동차에 관심이 있다면 제시된 자료만 주어도 충분히 20분안에 준비할 수 있는 주제들이 주어진다. 겁먹지 말 것, 하지만 시간이 촉박하긴 하다. 제시된 자료를 잘 분석해서 빠르게 a4 용지 1장 분량으로 축약해 정리하고 끝나기 5분 전 정도에 어떤 식으로 발표할 것인가를 되내어 본다면 큰 실수 없이 할 수 있을 듯 하다. pt면접은 그 날 주어진 주제로 해야하기 때문에 준비보다는 마음 편하게 먹고 가는 것이 제일 좋다. -인성면접 : 많은 후기에서도 볼 수 있듯이 자소서 관련이나 개인 경험에 관한 질문을 한다. 창의성, 도전, 의사소통 등 모비스의 사람들과 어울려 일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평가같다. 경험이 진짜인지 거짓말인지 판별하기 위한 꼬리질문이 많다. 특히나 다대일의 면접이기 때문에 준비할 시간도 없다. 가장 좋은건 솔직하게 대답하라. 실수없이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다. 덧붙여 자기소개와 마지막 할 말은 준비해가자 화팅

2017년 하반기 나만의 경쟁력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임원면접 - 면접관3명, 지원자1명 영어면접 - 면접관1명, 지원자1명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임원면접, 영어면접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임원면접 - 25분간 직무이해도와 대학생활에 관한 질문 영어면접 - 10분간 원어민과 일상회화, 그래프 설명하기, 듣고 요약하기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전자공학도가 자동차 부품 회사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저는 전자공학도로서 자동차 전장 부문에 관심이 있습니다. 현대 모비스는 국내 부품사 최초로 세계 가전전시회인 CES2016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현대모비스는 현대기아자동차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지만 자율주행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하면서 독립적인 회사로서의 경쟁력을 갖춘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과 친환경차에 대한 기술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개발이 가능할것입니다.
전공과목 중 가장 재미있었던 과목은 무엇입니까?
저는 학부 4학년떄 들었던 집적회로공정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반도체 공정에 대한 내용을 학습했는데, 이 수업을 통해 반도체 공정과정에 대해 알수 있었고 각각의 공정과정에서 소자의 특성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배웠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현대모비스가 최근 개발한 기술에 대해 인터넷에서 조사한 정보를 말씀드렸는데 면접관님께서는 아직 양산도 되지않은 기술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접 준비할때 인터넷에 있는 정보뿐만아니라 현직자의 의견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임원면접에서는 자동차 부품회사에 지원하는 많은 전자공학도 중에서 나만의 경쟁력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저 전자공학도라서가 아닌, 나만의 장점을 회사에서 어떻게 황욜할 수 있을 지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영어면접에서는 자신감있는 모습이 중요합니다. 원어민과 1:1로 대화를 하는데, 녹음이 되기 때문에 목소리 크고 당당한 모습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대답이 잘 생각나지 않을때는 원어민이 기다려주기도하고 힌트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실력이 뛰어나지 않더라도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쉬웠던 점은 면접 준비할때 현직자의 의야기를 듣지 못했던 것입니다. 면접스터디를 하고 기업분석을 해도, 실제 기업내의 분위기나 사업진행 같은 내용은 현직자의 이야기를 듣는것이 가장 정확한 정보일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점이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꼭 모비스가 아니더라도 자동차 업계에 종사하는 분을 만날수있다면 직무에 대한 이해는 잘 할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와, 직무비전을 잘 준비하셔야 합니다.

2016년 하반기 현대모비스는 다른 기업보다도 업무강도가 강하다고 유명합니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PT면접 면접관 2, 지원자 4 인성면접 면접관 2, 지원자 1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PT면접, 인성면접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PT면접은 8명을 한번에 불러서 면접 대기장소에서 관련 자료를 주고 20?분 정도의 시간동안 분석을 하게 합니다. 이후에 4명이 나뉘어서 면접 장소로 이동합니다. 20분 정도 토론하고 10분 정도 면접관의 피드백을 받습니다. 인성면접은 다대일로, 저 혼자 들어가서 면접을 봅니다. 30분 정도 인성관련 질문을 합니다. 직무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지 정도에 대해서만 물어봅니다.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자기소개/지원동기
왜 모비스여야 하는지에 대해서 대답하였습니다.
지원분야 중 어떤 세부분야를 희망하는지
경영지원 분야 중에서도 세부적으로 어떤 직무, 그리고 왜 그 직무를 하고 싶은지 이야기했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대체로 평이한 분위기였습니다. 제가 말한 답변에 면접관 두 분이 농담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현대모비스는 다른 기업보다도 업무강도가 강하다고 유명합니다. 특히 면접장소만 가더라도 남성분이 90% 일 정도로 남성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체력적으로 정신적으로 건강함을 어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장소로 이동하는 버스에서는 저만 유일하게 여자였습니다. 그래도 쫄지 않응 것도 중요할 거 같아요 PT면접에서는 합의하는 것보다 주장의 논리성이 중요하다고 하였지만, 면접관께서 우리조만 유일하게 타협을 못 했다고 한 것을 미루어보아, 기본적으로 합의를 하는 것으 좋을 것 같습니다. 적당히 다른 지원자의 의견을 뒷받침 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인성면접에 경우, 압박면접이 아닙니다. 저의 경우 30분이 걸렸지만 다른 직무는 15분도 안 걸린 지원자도 많았습니다. 복불복이지만, 떨지만 않으면 좋은 결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 지원동기, 입사후포부 정도는 설득력있게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 대기장소도 평가가 된다는 점 유의하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2015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임원면접 : 면접관 3명, 지원자 1명 영어면접 : 면접관 2명, 지원자 1명 오전, 오후 파트로 나눠져있었고, 오전 오후 합쳐서 100명 좀 안됨. 4일 동안 봤으니 300~400명 정도 최종면접을 봄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공백기간에 무엇을 하였는가.(공백기간 6개월)
내가 기업에 입사하면 그곳에서 무엇이 필요할지 생각해보고 그걸 준비했다고 함. 설계에 대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CAD 프로그램, 자격증 공부를 했다고 함
친구들이 부르는 자신만의 단점.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 때문에 결단력을 내릴 때 이 친구에게 피해가 가지 않을까 걱정되어 더 고민하는 것이 단점이라고 함.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최종면접이어서 그런지, 면접관들이 눈도 안마주침, 인사도 안받아주심, 분위기가 많이 차가웠음.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1분 자기소개
모르겠음. 면접관 3명, 지원자 1명으로 들어갔음.
인턴에 대한 경험 질문
모르겠음. 면접관 3명, 지원자 1명으로 들어갔음.
다른 곳 지원한 데가 없는가?
모르겠음. 면접관 3명, 지원자 1명으로 들어갔음.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모르겠음. 면접관 3명, 지원자 1명으로 들어갔음. 스터디한 사람한테 물어봤을 때는 분위기가 대부분 차가웠고, 혼나고 온 사람도 있다고 함. 특히 연구개발이 분위기가 차가웠음. 품질이나 인사 쪽은 나름 잘 받아주셨다고 함.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1. 논리적으로 알기 쉽게 이야기 하기. 2. 대체적으로 자신이 여기와서 무엇을 하고싶은지 쪽으로 많이 물어보기 때문에 철저한 기업 분석 필요 3. 자신감 있게 대답하기. 4. 자신의 습관 같은 것 고치기(예를들면 다리를 떤다던가 손톱을 만지다던가 하는..) 5. 역사에세이를 쓸 때, 기본지식이 있으면 쓰기가 매우 편안함. 평소에 한국사를 공부하는 것도 나쁘지 않음. 6. 영어 면접은 SPA로 진행되는데 그렇게 어렵지 않게 나옴. 토익스피킹 웬만큼 하는 사람은 패스할 수 있음. 하지만, 이것도 평소 영어 회화를 했다면 플러스 점수가 많이 들어갈 것 같음. 7. 대기시간이 꽤 긴데, 여기서 지루하다고 자거나 다리를 꼬고 앉거나 하지 말기. 인사과 사람들이 엄청 많기 때문에 지원자들의 얼굴들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음. 8. 옆에 있는 사람들과 이야기하면서 긴장을 좀 푸는 것이 좋음. 준비한 예상 답변 달달달 외우는 것보다 말하면서 입을 푸는 것이 훨씬 나음. 9. 미소를 지으면서 중저음 톤으로 말하기, 웃는 것이 자신감 표현이라고 생각하고 중저음 톤이 신뢰감을 키워준다고 생각함.

2015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3명, 지원자1명 (인성면접) 면접관3명, 지원자6명 (토론면접)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높은 결과를 얻기 위해 도전을 한 경험이 있는가?
미식축구부에서 동아리 활동을 하며 서울시대회 우승을 목표로 삼았었다. 주3회 운동이라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주3회 운동과 웨이트트레이닝, 스카우팅을 병행하여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노력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낸 적이 있는가?
학교 수영장 프론트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열쇠보관함에 불편함을 느꼈다. 기존의 열쇠보관함은 직사각형이었는데, 신분증 보관과 교환이 어려워 가운데 대각선으로 플라스틱 조각을 넣어 편리함을 꾀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추가적인 질문을 많이 했고, 반응은 보통이었다. 압박면접은 아니었고, 가끔 웃기도 하면서 좋은 분위기 속에 면접을 진행하였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주어진 자료를 보고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퇴사율이 높다는것이다. 퇴사율이 높다는 것은 회사에 대해 불만사항이 많다는 것인데 이를 빨리 해결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소성변형이란 무엇인가?
소성변형이란 탄성변형과는 다르게 힘을 제거 했을 때,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지않는 변형을 말한다.
열역학 제1법칙이란?
에너지가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이동한다는 것을 말한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토론면접의 경우 거의 아무 반응이 없었다. 의무적으로 질문을 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고, 편하진않았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1. 면접에서 면접관은 포커페이스를 유지하기 위해 (특히 다중면접일 경우, 다른사람이 말한게 그른지 옳은지를 모르게 하려고) 답이 틀리더라도 웃고 있으신다. 2. 질문에 대답했는데 계속 다른 질문을 더 하는것은 갑자기 더 테스트를 하려는게 아니라 정답이어서 다음 질문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3. 지원한 학과에 대해 자소서 따위의 제출서류 등에 자신만의 특이점이 있으면 좋고, 그 부분은 반드시 질문한다. 4. 학원에서 배우는 유형적인 면접 질답은 다 알아차리신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다. 연습을 많이 해서 자신의 몸에 베어있어야 실제 면접에서 자연스럽게 계획했던 것들을 모두 보여줄 수 있다. 또한, 곤란한 질문이 들어와도 자신있게 대답하는 것도 중요하다. 전공면접의 경우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주요 전공과목들의 큰 줄기들을 복습하고 암기해가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끝으로 자기소개서가 붙었다면 동등한 조건으로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자신감을 가지고 면접에 임하면 붙을것이다.

2015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 자동차영업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인성면접 : 면접관 3명 : 지원자 1명 토론면접 : 면접관 3명 : 지원자 10명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본인이 도전적으로 수행했던 경험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운동 동아리 활동하면서 대회에 참여했던 경험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이 때 본인의 역할은 어떠했고 그 준비기간은 얼마나 되었고 그 당시 팀원의 인원은 몇명이었는지 등 디테일하게 여쭤봤습니다. 그래서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면서 대답을 했습니다.
본인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대학교 시절 수행했던 아르바이트했던 경험을 토대로 답변을 드렸고 첫번째 질문과 마찬가지로 디테일한 부분을 물어보았고 그것이 진짜 본인의 경험인지를 검증하기 위해 심문하는 듯한 면접 분위기였습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답변을 할 때마다 면접관님께서는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에 대해서 물어보기 위해 무엇인가를 적으면서 들으셨고, 답변을 마치자마자 바로 다른 질문이 들어와서 제 입장에서는 다소 당황하였지만 분위기에 압도당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답변했습니다. 그래서인지 면접분위기는 좋았던 것 같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제시된 자료 내용 중 ㅇㅇ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토론면접의 경우에는 케이스와 관련된 질문을 받았습니다. 회사의 상황과 관련된 모의 자료를 주고 분석 이후 면접에 임하는 것이었습니다.
본인이 그 대안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했던 이유를 말해보세요
각 면접자들은 자신만이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답을 했습니다. 각자 다 다른 의견을 갖고 있었네요
그 자료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설명해보세요
자료의 분석능력을 보는 듯한 면접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자료를 충분히 이해하고 토론면접에 임했는지 이런 자세를 봤던 것 같습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다대일 면접이다보니 타 지원자의 면접분위기를 파악하기는 어려웠던 것같습니다. 하지만 토론 면접의 경우에는 면접관님들께서 면접에 일체 관여하지 않으시고 토론하는 과정을 계속 지켜보고 계셨기 때문에 면접관님들의 분위기는 다소 경직되어있었습니다. 따라서 면접장 내의 분위기 또한 화기애애하다기 보다는 긴장되고 다소 엄숙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면접을 진행하면서 터득했던 노하우는 본인의 경험에 대해서 디테일하게 생각해보는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대일 면접의 경우에는 답변을 준비할 시간이 넉넉치 못하기 때문에 평소에 자신의 경험을 잘 정리해두고 그것을 질문을 받는 즉시 답변을 할 수 있는 만큼 자신의 경험에 대한 정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부분을 신경쓴다면 면접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토론면접의 경우에는 현대모비스의 상황에 대한 가상의 자료가 주어지지만 근본적으로 자동차 부품산업에 대한 동향이 이해가 되어있어야 토론면접에 보다더 적극적이고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임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산업에 대한 공부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면접에 참여하시기 전에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산업분석이나 기업의 동향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거나, 현대모비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읽으면서 최근에 주력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이나 이런 것들 많이 읽고 가면 면접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모비스에 입사하게 될 후배님들 화이팅입니다. 2015년 상반기 대졸공채 현대모비스 입사자 씀

2015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직무역량면접- 면접관 3, 지원자 1 토론면접 -면접관3, 지원자 6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본인의 장단점, 그리고 본인은 장점을 더욱 부각시키는 타입인지, 단점을 보완하는 타입인지 설명해달라
저의 장점은 원만한 성격으로 제가 속한 집단에 대해 소속감을 가지는 것 입니다. 이러한 소속감은 같이 일하는 동료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파해주어 좀 더 좋은 결과를 얻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의 단점은 지나치게 낙관적이라는 것입니다. 나쁘게 말하면 자만을 하여 생각지 못한 일에 처해지기도 합니다. 저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는 타입이라 단점을 극복하기위해서 노력해왔습니다. 2년 전 부터 펜과 다이어리를 항상 소지하여 할 일, 일정, 머릿속의 복잡한 생각들을 정리하는 습관을 가졌습니다. 그리하여 예상치 못한 상황에 처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제너다이오드가 무엇인가?
다이오드란 전류를 한 쪽 방향으로만 흘려주는 소자입니다. 역방향 전압을 강하게 인가하였을 시 항복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를 이용한 다이오드가 제너다이오드입니다. 제너다이오드는 정전압을 유지시켜주는데 쓰입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제게 별로 관심이 없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면접시간도 굉장히 짧았고, 별다른 질문을 하지 않았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queue와 stack의 차이
면접장에는 혼자 들어가기때문에 대기장에서 옆 사람에게 어떤 질문을 받았는지만 물어봤습니다.
os란 무엇인가?
면접장에는 혼자 들어가기때문에 대기장에서 옆 사람에게 어떤 질문을 받았는지만 물어봤습니다.
팀 활동 경험과 문제 해결 사례
면접장에는 혼자 들어가기때문에 대기장에서 옆 사람에게 어떤 질문을 받았는지만 물어봤습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면접장에는 혼자 들어가기때문에 대기장에서 옆 사람에게 어떤 질문을 받았는지만 물어봤습니다. 그래서 분위기를 알 수 없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모비스 면접에서는 영혼없는 답변만 늘어놓고 왔더니 탈락했고, 다른 기업에서는 꼭 가고싶다는 점을 어필하여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면접을 보는 그 기업에 꼭 가고 싶다는 열정을 보여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관님이 질문하는 내용에 그저 영혼없이 답변만했을 뿐 왜 가고싶은지 얼마나 가고싶은지를 어필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면접관님도 제게 관심이 별로 없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모비스뿐만아니라 모든 기업 면접에서 공통적인 팁 같습니다. 면접관님들이 하루에 보는 지원자만 해도 엄청난 수 일텐데 모든 지원자들의 답변에 귀기울여 주지 않습니다. 모두 뻔한 소리고 자기 잘난 점 어필하는 것 뿐일텐데 그것은 검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진정성을 담아서 왜 그 기업에 가고싶은지 가서 무슨 일을 하고 싶은지를 기업에 대한 관심과 함께 어필하면 좋은 점수를 얻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모비스 면접이 끝나고 나서 이 점을 알게 되어 너무 아쉽습니다. 다른 지원자분들도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2015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제가 본 면접은 공채가 아닌 연구장학생 면접임을 알려드립니다.)
면접관은 3명이고 지원자가 한 명씩 면접실로 들어갔습니다. 면접관은 2명의 현직 연구원과 1명의 인사담당자로 이루어진 듯 했습니다. 정확한 구성은 알 수 없었습니다. 단지 추측입니다.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인덕터와 캐패시터에 대해서 설명해주십시오.

(제가 본 면접은 공채가 아닌 연구장학생 면접임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캐패시터는 양 쪽 conductor plate에 쌓이는 전하로 인해 생기는 전기장을 통해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는 소자입니다. 인덕터는 코일에 흐르는 전류로 인해 생기는 자기장으로 자기 에너지를 저장하는 소자입니다. 따라서 인덕터와 캐패시터는 모두 에너지를 저장하는 소자라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통신에 쓰이는 방식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 그 중 LIN 방식에 대해 설명을 해주시겠습니까?

(제가 본 면접은 공채가 아닌 연구장학생 면접임을 알려드립니다.)
제가 다른 통신 방식은 들어봤는데 그 방식은 처음 들어보는 것이라 대답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제가 본 면접은 공채가 아닌 연구장학생 면접임을 알려드립니다.)
대체로 표정 변화를 최소화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인사담당자로 추정되는 분께서는 자동차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지는 인상을 주는 듯한 대답을 하면 그것을 되짚어주시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또한 면접관님들께서는 메모를 정말 많이 하셨습니다. 그 때문에 면접이 촉박하게 이루어지는 느낌도 있었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얼마 전에 모터쇼를 했는데 그 곳에 가본 적이 있습니까?

(제가 본 면접은 공채가 아닌 연구장학생 면접임을 알려드립니다. 면접 대기실에서의 대화를 참고했습니다.)
가려고 했으나 집안 사정으로 인해 가지 못했습니다.

본인이 살아오면서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스스로 해결해봤던 사례가 있습니까?

(제가 본 면접은 공채가 아닌 연구장학생 면접임을 알려드립니다. 면접 대기실에서의 대화를 참고했습니다.)
제가 학원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때, 아이들이 모르는 것을 알려주는 일을 했습니다. 실업계 고등학교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어서 알려주는 방법을 정말 많이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예를 많이 들어서 친숙하게 만들어 준 뒤 내용을 조금씩 알려주면서 이해시켰습니다.

ADAS가 무엇인지 설명해주십시오.

(제가 본 면접은 공채가 아닌 연구장학생 면접임을 알려드립니다. 면접 대기실에서의 대화를 참고했습니다.)
Advanced Driver Assist System의 약자로 전자장치와 컴퓨터를 활용해 차량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보조기능을 수행해주는 것입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제가 본 면접은 공채가 아닌 연구장학생 면접임을 알려드립니다.)
제가 치렀을 때와 마찬가지로 메모를 자주 하셨고 메모 중에는 얼굴을 쳐다볼 일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것만 빼면 제가 느꼈던 것과 마찬가지로 표정에 변화가 크지 않았다고 합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제가 본 면접은 공채가 아닌 연구장학생 면접임을 알려드립니다.)
아쉬웠던 것은 전자공학과에서 가장 기본적인 소자라 할 수 있는 인덕터와 캐패시터를 더 제대로 설명할 수 있도록 준비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어찌보면 너무나도 사소해서 그냥 지나친 것이 질문으로 나온 것입니다. 그래서 평소 전공강의를 들을 때 개념을 확실하게 기억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학기가 끝나도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정리해두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면접장의 분위기는 장소와 이동동선, 가구배치에 따라서도 다른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전에 면접을 치른 수험자나 면접 진행요원에게 중간중간 자연스럽게 물어보면서 전체적인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한결 마음이 편해집니다. 또한 대기 중 먹으라고 다과와 음료를 놓아두었는데 종류에 따라 치아 사이에 낄 수도 있는 과자나 초콜릿 같은 것이 있으니 다과를 먹고 싶으면 사탕 같은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에 끼면 아무래도 화장실도 한 번 더 갔다와야 하니 부담이 될 겁니다.

2015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은 사회자 역할을 하는 분을 포함해 총 4명이었습니다.
면접실에는 이 4분의 면접관께서 계시고 지원자가 한 명씩 들어갑니다.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본인은 혼자 앉아 연구하는 것과 여러 명이 모여 같이 문제를 고민하는 것 중 어느 것을 더 선호합니까?

(제가 본 면접은 공채가 아닌 연구장학생 면접임을 알려드립니다.)
두 가지 다 좋아하기는 하지만 굳이 꼽자면 혼자 앉아서 골똘히 생각하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본인의 학업계획서를 보니 학과의 특성과 조금 다른 분야에 관심이 더 많은 것 같다. 학과에 입학하면 그것을 어떻게 보충할 계획입니까?

(제가 본 면접은 공채가 아닌 연구장학생 면접임을 알려드립니다.)
제가 지원한 학과의 특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의 각 부품의 특성을 알아야 상황에 맞는 정확한 제어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대학원의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에 있는 '레이더공학' 등 관련 과목을 조금씩 수강함으로써 다른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아나갈 계획입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제가 본 면접은 공채가 아닌 연구장학생 면접임을 알려드립니다.)
저를 잘 쳐다보시고 경청하는 느낌이었고 제 말에는 대체로 수긍하는 분위기이었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지원자의 성적표를 보니 공학 이외의 다양한 분야의 과목을 수강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수강했던 이유가 있습니까?

(제가 본 면접은 공채가 아닌 연구장학생 면접임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이 질문들은 면접 대기실에서의 대화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평소 언어가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되는지 알고 싶었고 우리나라의 역사를 바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것을 제가 따로 시간을 내서 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학교에서 이를 최대한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학기 중에 틈틈이 국문학과와 사학과의 교양수업, 전공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본인이 자동차와 이 회사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습니까?

(제가 본 면접은 공채가 아닌 연구장학생 면접임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이 질문들은 면접 대기실에서의 대화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먼저 저는 군 생활 시절 운전병으로 복무했습니다. 훈련을 다니면서 다양한 지형지물과 많은 위험상황을 겪으면서 군 차량이 이를 인지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군대에서 일과가 끝나면 안전과 관련된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현대모비스의 부품이 내는 성능을 보고 깊은 인상을 받았고 이러한 제 흥미를 살리고 더 안전한 차량을 만들기 위해 이 회사에 지원했습니다.

지원서를 보니 해외 연수를 잠깐 다녀왔더군요. 그 연수를 통해 얻은 것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무엇입니까?

(제가 본 면접은 공채가 아닌 연구장학생 면접임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이 질문들은 면접 대기실에서의 대화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저는 연수 중 친구들과 숙소 근처에 있는 자동차 매장과 자동차 회사가 운영하는 박물관에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저는 수많은 자동차가 세상에 존재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박물관에서는 자동차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알아보고 앞으로 어떤 자동차가 개발될 지 상상해보는 좋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제가 본 면접은 공채가 아닌 연구장학생 면접임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이 질문들은 면접 대기실에서의 대화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표정의 변화가 거의 없었습니다. 겉으로는 반응을 드러내지 않으려는 것 아닌가 하는 제 생각입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제가 본 면접은 공채가 아닌 연구장학생 면접임을 알려드립니다.)
아쉬웠던 것은 답변 중 경어체를 쓰다가 나도 모르게 일상적인 대화에서 쓰는 어투가 나온 것입니다. 평소에 경어체를 많이 연습하고 들어가야 면접 당일에 실수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면접을 치르면서 얻은 것은 면접관님들의 눈을 쳐다보면 압도당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 눈이 아닌 미간이나 코, 인중을 쳐다보는 습관입니다. 그러면 생각했던 말을 차분히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접은 지금까지의 내 이야기를 하는 시간이므로 편안하게 들어가야 당황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대기실에서는 제출할 서류를 미리 준비해두고 직원분께서 말씀하시면 바로 제출할 수 있도록 해야 면접 전에 편안한 상태로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접을 보는 회사 안에는 면접관 뿐만아니라 일을 하고 계신 다른 직원들도 있습니다. 면접관이 있다 생각하시고 언행과 옷매무새를 정돈하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당일 회사의 주가나 회사의 주요직위에 있는 분의 성함과 직책 정도는 알아가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물어보지 않을 경우가 많겠지만 갑자기 나오면 당황스러울 것 같습니다. 최근의 업계 동향도 같이 파악해가면 좋겠습니다.

2015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상기 본인은 현대모비스 계약학과 면접자입니다. 1차 다대일 면접을 합격한 후 2차 면접에 참여했습니다. 2차 면접도 다대일면접으로 진행되었으며 면접관 4명, 지원자 1명이었습니다.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현대모비스 계약학과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A: 현대모비스 계약학과는 자동차 전자제어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자동차 제어에 관심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샤세제어와 모듈화에 관심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전자제어 전문가가 되기 위해 계약학과에 지원하였습니다.
자동차 제어에 관심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현대 기계는 제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전에는 기계식 서스펜션을 사용하여 감쇠력이 고정이었다면 지금은 전자식으로 서스펜션 제어를 통해 스프링상수, 감쇠력, 에어스프링 상수를 조절하여 가변식 제어 서스펜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자동차 제어는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기계전공 이외에 제어 분야를 반드시 공부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에어 서스펜션이 들어간 현대자동차 차량을 알고있나요?
A: 제네시스가 있습니다.
Q: 다른 차량은 뭐가있나요?
A: 다른 차량은 모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현대모비스에서 하고싶은 분야는 무엇인가요?
A: 샤시제어를 연구하고 싶습니다. 현대모비스에서는 ADAS를 위해 여러가지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동크루즈모드, 자율주행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샤시제어를 통해 차 높이제어, 차량 운동 제어가 가능하므로 이 시스템을 운용하기 위한 기초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주식투자대회에서 수상했는데, 비결이 있나요?
A: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겨울 시즌이 오기 전에는 제약회사 주식이 상승합니다. 이는 독감이 유행할 것이라 예상하고 주가가 오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일련의 흐름을 미리 파악하고 투자를 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전반적인 분위기는 1차면접과 비슷했습니다. 대답에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해주셨으며, 주식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을때는 웃으시며 나중에 그쪽일해도 되겠다고 대답해주셨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다대일면접으로 다른 없었습니다.
다대일면접으로 다른 없었습니다.
다대일면접으로 다른 없었습니다.
다대일면접으로 다른 없었습니다.
다대일면접으로 다른 없었습니다.
다대일면접으로 다른 없었습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다대일면접으로 다른 없었습니다. 20분 면접인데 대부분 배정 시간보다 10-15분으로 짧게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임원 면접이라 모비스가 보유하고있는 기술에 대해 관심을 보였을때 긍정적인 반응이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에어서스펜션에 대해 대답을 구체적으로 하지 못한 점이 아쉬웠습니다. 여기서 얻은 노하우는 지원한 회사에 대한 기술과 관심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자동차 회사의 경우 최근 기술 동향이 꾸준이 나오고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고자 하기 때문에 꼭 알아야 한다 생각합니다. 따라서 면접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TIP을 드리자면 앞에서 말했듯이, 회사의 최근 기술 동향과 새로운 기술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고 가시면 면접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또한 회사에 지원한 동기와 직무에 지원한 동기에 대해 꼭 대답을 준비하고 가셔야합니다. 또한 면접 처음에 자기소개를 시킵니다. 1분이라고 시간 제한은 없으나 1분 내외로 적절하게 시간 조절을 연습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사전답사는 아니더라고 위치에 대한 정보를 잘 파악하시고 시간에 늦지 않게 잘 도착하도록 준비하세요. 날이 더워짐에따라 땀을 많이 흘리게되면 면접에 마이너스 요인이 될수있으니 조심하세요.

2015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상기 본인은 현대모비스 계약학과 면접자로 정기공채와 같이 진행되었으며

다대일 면접으로 면접관 3명 지원자 1명이었습니다.

1명은 인사팀에서 나오신분
2명은 연구개발실무진 면접관이었습니다.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본인이 팀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 맡은 역할은 무엇인가?
A: 공대 수업 내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공학지식을 다루는 분야에 대해서는 모두가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주로 회의 계획과 회계부분을 담당하였습니다. 평소 공학적 사고 이외에 경제 분야에도 관심이 있던 터라 금전 관리, 회계 관리에 능숙하였기 때문입니다. 회의록 작성과 관리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경제적인 관심이 있었기에 회의 시 공학적인 부분 이외에 제품의 경제성이나 다양한 관점에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었으며, 이를 실제 설계에 반영하였습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캡스톤 디자인에서도 이와 유사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방안을 제시한 적이 있나?
A: 공학적 지식 이외에 경제적인 관점으로 방안을 제시한 적이 있습니다. 팀프로젝트 당시 다른 팀들은 경제적인 요소를 고려하지 않은 반면 제가 속한 팀은 경제적인 요소를 제시하여 더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본인이 지금까지 준비한 것이 무엇이냐?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 것은?) - 꼬리질문
A: 기계공학 이외에 자동차를 더 공부하기 위해 자동차 전공 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Q: 그것 이외에 다르게 노력한 것은 무엇이 있는가? 혹은 본인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것은?

A: 제 학점에 대한 것입니다. 1학년때에 비해 2,3학년 성적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저의 공부방식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Q: 그 문제점이 무엇인가요? 극복하였나요?

A: 복습방법이었습니다. 1주일동안 배운 내용을 주말에 몰아서 복습을 하였습니다. 이에 문제가 있다 판단하여, 배운 그날 저녁에 매일 복습하였습니다. 그 결과 3학년 1학기 성적 3.5에서 3학년 2학기 성적이 3.83으로 올랐습니다.
전공질문: 학부연구생으로 있으면서 진행한 것은?
A: 1-2학년 실습자료를 만들었습니다. LEGO MINDSTORM을 이용한 세그웨이 제작 관련하여 기본 모델링 및 이해 관련된 실습자료를 만들었습니다.
(PID 제어의 장점 및 특성, NXT를 이용하여 무엇을 하였는지 설명)
전공질문: 수학계획서에 샤시모듈에 관심이 있다했는데 모듈화에 대해 설명해보아라.
A: 현대모비스에서는 모듈화를 위해 JIS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방식을 통해 기타비용 및 제조공정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경제적 관점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질문 내에서 꼬리식으로 이어지는 질문이 많았으며 자기소개서 내의 내용을 확인하려 경함이 강했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다대일 면접으로 질문을 알 수 없었습니다.
다대일 면접으로 질문을 알 수 없었습니다.
다대일 면접으로 질문을 알 수 없었습니다.
다대일 면접으로 질문을 알 수 없었습니다.
다대일 면접으로 질문을 알 수 없었습니다.
다대일 면접으로 질문을 알 수 없었습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다대일 면접으로 질문을 알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같은 직무에서 보고나온 사람들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들었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본인이 지금까지 준비한 것이 무엇이냐?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 것은?) - 꼬리질문
위 질문이 세번째 질문이었는데 질문의 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질문을 되물었습니다.
이점이 아쉬웠으며, 다른 질문들은 성실하게 잘 대답하고 나왔습니다.

면접 전에 긴장이 많이 되는데 압박면접식이 아니라 자기소개서 내용을 확인하는 절차이기 때문에 너무 부담을 가지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이 점도 물론 면접관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전반적으로 면접 대기장소에서 진행요원(사원)들이 편안하게 대화해주고 궁금한거 질문받아두고 긴장을 풀여주려 노력합니다. 이 점 덕분에 들어가서 편하게 면접을 치루고 나올 수 있었습니다.

이 면접이 제가 치룬 첫 면접이었는데, 이를 통해 면접에 대한 이해와 자신감이 조금 생겼습니다.

마지막으로 TIP을 알려드리면 말할때 면접관을 반드시 보시는게 좋습니다.(기본중의 기본) 그리고 질문이 들어왔을때 너무 급하게 대답하지마시고 2초 정도 시간차를 두고 대답하시는게 좋습니다. 생각을 정리할 수도 있고, 조급해보이지 않기때문에 좋습니다.

2015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토론 : 면접관 3명 , 지원자 6명
인성+전공 : 면접관3명 , 지원자1명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살면서 도전적으로 일을 한 경험
프로젝트 경험과 아르바이트 등의 경험을 이야기 했습니다.
리더쉽을 발휘해본 경험
동아리 관련 활동을 이야기 했습니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꼬리물기로 계속해서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답변을 하면 그에 따른 또다른 질문을 했습니다. 압박면접이 아니고 편안한 분위였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
어떤 문제가 생겼을때 그것을 해결한 경험을 이야기했습니다.
다이오드에 대해 설명하세요.
다이오드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했습니다.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한 기업의 이미지.
기업에 대해 생각했을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미지와 그것이 회사에 입사한 동기와 어떤 관련이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
회사의 평판과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동기에 이를 붙여서 대답했습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역시 꼬리물기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다대일 면접이라 제가 그 면접을 보지는 못했지만 다른 지원자의 이야기를 들어봤을때 역시 편한 분위기에서 면접이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일단 긴장하시마시고, 면접장 분위기는 편한 분위기였습니다. 모두 인간적으로 잘 대해주셨습니다. 전공은 기초적인 부분을 잘 알아두시고, 평소에 말하기 연습을 많이 하시느게 도움이 될거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면접 스터디 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중간에 대기시간이 기나 소지품은 전부 한곳에 보관하기 때문에 중간에 준비한 자료를 보긴 힘들고, 면접장 여기저기에 음료나 간단한 먹을것들이 제공되므로 이를 이용하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면접을 팀단위로 보기 때문에 주변 팀원들과 계속 이야기 하면서 긴장을 푸는 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토론 면접은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여 팀원끼리 토론하여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도출해 내는 것이 가장 좋을듯 싶습니다. 토론 면접은 토론전 준비시간이 20분정도 주어지고 30분정도의 시간을 토론하는데 할애합니다. 토론 중 면접관분들은 그냥 보기만 하시고 어느정도 결론이 난 상태에서 지원자들에게 2~3가지 질문을 하십니다. 중간에 질문에 대한 답이 아닌 엉뚱한 답이 나오면 대답을 자르시기도 합니다.






2015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3 지원자1

토론면접은
면접관4 지원자6

Q2.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협력해서 프로젝트나 무언가를 했던 경험
학회에 참가하기위해 논문을 썼던 경험을 말했습니다. 자세한 논문내용을 물어보기도했고, 협력중에 있었던 문제점, 모두가 팀프로젝트에 열심히 참여했는지, 그렇지 않았다면 왜 그랬었고 나중에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꼬리질문이 아주 많았습니다
도전적인 경험
학생회를 하면서 농활을 학교에서 준비한 것이 아닌 학과 개별적으로 준비했던 경험을 말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준비했는지, 학과 개별적으로 농활을 개최해서 학생들이 더 많이 참여했는지 등등의 꼬리질문이 이어졌습니다.
토론 : 부품구매회사 선택하기
현재 부품구매회사가 불량률이 높아 자사제품이 위기를 겪고 있다. 다른 부품회사 ABC중 새로운 회사를 정하려고 한다. 다음의 20개가 넘는 데이터를 보고 어떤 회사가 적절한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토론장에서 토론하세요.
데이터가 22개정도가 있고 신뢰도나 재무안정성 부품신뢰성이나 불량률 인건비 회사연구소 갯수 개발현황등 아주 다양한 데이터가 주어진다. 이 데이터를 읽고 현재 자사의 목표와 현황을 알고 나머지 ABC사의 현황도 파악해야한다. 그리고 자사가 원하는 목표에 걸맞는 회사 중 한 곳을 선택해서 나머지 토론자들을 설득하도록 해야한다.

Q3.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무뚝뚝하신분, 고개를 끄덕이시는분, 웃으면서말하시는분 세사람이 있었고

꼬리질문마다 반응이 달랐습니다

Q4. 다른 지원자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무중력과 무중량의 차이
무중력은 중력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고 무중량은 중력이 없는 곳이기 때문에 중량이 없는 것이라고 했다고 합니다.
어려웠던 경험
어떻게 답변했는지는 듣지 못했습니다
재료의 응력과 변형률에 대하여
후크의 법칙과 응력 변형률 선도를 말하면서 설명했다고 합니다

Q5. 타 지원자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타지원자와 들어가지 못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토론면접에서는 한 면접자에게 왜 그 회사를 선택헀냐고 물어보기도 했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자신감이 가장 중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전공공부나 예상질문에 대한 리스트를 만들어 달달외우는 것은 지양하라고 하지만 외우는 것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예상치 못한 질문이 나오는 것에 대비해 자신의 경험들을 많이 정리해 놓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처럼 긴장을 많이 하는 사람은 많은 것을 준비해야하기때문에 정말 히든 것 같스빈다

2014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Q1. 면접 전 준비사항
현대모비스 기업조사(스터디 적극활용) 현재 차량부품관련 동향 및 이슈파악 차량부품에도 정말 많은 부서가 있기 때문에 그 중에서 내가 가고싶은 부분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알아보기 역량면접을 대비해서 관련 전공공부.(저의 경우는 여러가지 모터의 구동원리에 대해서 복습하였습니다.) 지인을 통해서 인성면접대비도 잊지 않았습니다.

Q2. 내가 준비(예상)한 면접 질문&답변
인턴 경험에서 얻은점?
저는 인턴경험을 통해 크게 두가지에 대해서 얻었습니다.
첫째로 자동차부품분야에 대한 넓은 시야입니다. 인턴경험을 하며 실제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보고, 배울 수 있었고 과제를 수행하면서 자동차부품분야에 대한 시야와 깊은 관심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둘째로 협동심입니다. 사회경험을 처음으로 해보며 부서내부, 또는 부서외부간의 프로세스를 직접 경험해보며 협동의 중요성을 몸소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입사 후에도 동료들과 항상 협동하며 소통하고, 모르는 것은 서로 알려줄 수 있는 신입사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지원동기
비록 최종 전환에서 아쉽게 탈락하였지만 제가 다시 도전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타인과 비교했을 때 직무에 대한 비교적 높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두번의 인턴경험을 하면서 저는 서로 다른 분야인 차량 멀티미디어 분야와 조향SW분야에서 근무하였습니다. 이 두 부서에서 현업들을 직접 견학할 수있었고 여러가지 시험도 간접적이나마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회사에 대한 높은 자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도 물론 '모비스는 내 회사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고 제가 인턴을 하면서 느꼈던 부족한 과목에 대한 공부도 진행중이며 인턴쉽을 통해 자연히 자동차 산업쪽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Q3. 실제로 나온/ 나를 당황하게 한 질문&답변
가장 성취감을 느낀 경험
저는 고등학교시절부터 사교육 없이 입시를 준비해왔습니다. 다른 친구들이 다소 부럽기도 하였지만 끝까지 최선을 다해 현재 대학에 입학 할 수 있었고 입학후에도 꾸준히 학문에 정진하여 이공계장학생으로 선정, 등록금을 면제받고 있습니다. 저는 이를 통해 굉장한 성취감을 얻을 수 있었고 앞으로 살아가는데에도 큰 동기부여를 해준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왜 인턴전환이 안되었다고 생각하는가.
임원면접때 많이 긴장한것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긴장한 나머지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해서 큰 후회가 남습니다.하지만 남은 기간 열심히 노력하여 다시 입사하게 된다면 제가 부족했던 만큼 더욱 발전된 신입사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창의적으로 문제해결한 경험?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기술을 통해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는 공모전에 지원한적이 있습니다. 저희 팀은 다른 팀들이 단순히 도서관에서 서적을 찾아보거나 인터넷 검색을 할 때 남들과는 다르게 접근해보고자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일례로 실제 NFC 기술을 다루고 있는 국내외 기업들을 상대로 이메일을 주고 받으며 조언을 구하기도 하였고 교내 관련 교수님을 찾아뵙고 자문을 요청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학교에 세미나를 오시는 외부교수님, 회사임원분들께도 찾아가 조언을 구하곤 했고, 실제로 NFC 태그를 구입하여 직접 사용도 해보았습니다. 공모전 결과, 안타깝게 서류에서 탈락하고 말았지만 공학도로서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실질적인 기술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고 한 팀의 팀원으로서 그들과 소통하는 법을 배워다고 생각합니다.



Q4.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
다대일 면접인 역량인성면접은 사실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러나 토론은 어느정도의 운도 작용하는 것 같네요.
너무 나대지도, 소극적이지도 않게 중도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어떤 한 분이 공격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해도 자기까지 그렇게 끌려들어가진 않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14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Q1. 면접 전 준비사항
일단 토론면접의 경우 특별히 준비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라 토의시 어떠한 자세를 보여야 되는지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어느정도 상대방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연습하였고, 실무면접의 경우 자소서 위주로 질문사항을 뽑아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전공질문에 대비하여 회로와 제어 분야의 법칙이나 현상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Q2. 내가 준비(예상)한 면접 질문&답변
맥스웰 방정식이 무엇인가요?
전자장, 자기장의 특성, 전자장의 의한 자기장, 자기장에 의한 전기장의 특성을 식으로 나타낸 것으로, 패러데이 유도법칙, 앙페르법칙, 가우스 법칙, 자기에 의한 가우스 법칙 이렇게 4가지 식을 맥스웰 방정식이라 부릅니다.

BJT와 MOSFET의 차이는?
둘다 스위치의 역할을 한다는 공통점이 있는 반면 동작원리에서 차이점을 보입니다.
BJT의 경우 베이스에 전류가 흐르면 콜렉터와 이미터가 연결되고, MOSFET은 게이트에 전압이 가해지면 드레인과 소스가 연결되는 형식입니다.

PID 제어기가 무엇인가?
PID제어기는 비례적분미분 제어기로써 세가지 형태의 제어기를 함께 사용하는 것입니다.
비례제어기는 구현하기가 쉬운 장점이 있고, 적분제어기는 정상범위의 오차를 줄여주며 미분제어기는 응답속도를 결정합니다.

퓨리에 급수가 무엇인가?
퓨리에 급수는 주기신호를 삼각함수의 형태로 나타내어 식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Zener Diode가 무엇인가
정전압 다이오드라고 부르는데, 교류전압을 정류시키는데에 사용합니다. 또다른 용도로는 넓은 전류범위에서 안정된 전압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과전압으로부터 회로소자들을 보호하는 내압보호용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Q3. 실제로 나온/ 나를 당황하게 한 질문&답변
인턴한 곳을 두고 왜 현대모비스에 지원하였나
평생직장을 구하다 보니 가족과 같은 분위기속에서 협업을 하며 일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싶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업무량이 많다보니 일을 통해 배우는 것은 많지만 각자 맡은 일만 하는 경향이 있고, LS산전은 팀간의 소통은 활발하지만 국내 점유율이 높아서 그런지 개발에 대한 큰 의지가 없어 보였습니다.
따라서 제가 원하는 두가지를 충족시키는 기업이 현대모비스이기 때문에 이곳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남들보다 더 노력했던 적은?
중학교때 축제때 공연을 하고 싶어 친구들을 모아 밴드부를 만들었는데 연습공간과 드럼과 같은 고가 악기를 대여하기위해 몸소 뛰어다닌 경험을 이야기 했습니다.

회로에서 노이즈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너무 당황해서 긴 답변은 하지 못하고 필터를 사용하여 원하는 부분만 흐를수 있게 하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노이즈의 대표적인 예가 있다면?
교류 전압, 전류를 많이 사용하다보니 고조파가 노이즈로 많이 발생한다고 답했습니다.

연구개발에서 하고 싶은 분야는? 그리고 그 분야에 대해 아는대로 말하여라
에어백과 전자제어장치에서 일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전자제어장치에서 ABS와 ESC와 같은 제동장치를 제어하는 일을 하고 싶다고 답했습니다.

Q4.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
전공부분에서 너무 당황한 것이 아쉽고 또 다른 아쉬운 점은 하고싶은 분야에 대해 아는대로 말하라는 질문에 너무 간단히 답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제가 답한 부분은 모두 홈페이지에서 소개글로 나와있는 부분이라 따로 준비해가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만약 실무면접을 준비하신다면 전공과 인성 질문에 대한 답도 중요하겠지만 정작 내가 여기서 꼭 일하고 싶다는 것을 잘 나타낼수 있는 사업 분야에 대해 자세히 준비해가시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14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2014년 상반기 현대모비스 대졸신입공채 연구개발 부분 지원]
1차면접
- 왜 모비스에 지원했나?- 중요한 프로젝트가 겹쳤을 경우 어떻게 해결해야하는가?- 본인에게 피해가 오는 것을 감수하고 조직을 위해 무언가를 희생한 사례- 삼성전자를 퇴사한 이유?- 과장의 중요한 업무지시와 부장의 덜 중요한 업무지시가 겹치면 어떻게 해결했었나- 왜 피아노를 포기했는가?- 본인의 모비스에서의 비전
2차면접
- 자기소개- 학점이 얼마인가, 이 정도면 과에서 몇등 정도인가- 여자친구 있는가, 왜 헤어졌다고 생각하나- 물질적인 것보다 다른 것이 더 중요하다고 했는데 그런 사례를 말해보라- 0.5초문제(2개의 선택지를 읽어주고 바로 즉답해야함)- 학교다닐 때 무슨과목 좋아했나- 그 과목을 모비스에서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겠나- 다룰줄 아는 SW툴에 대한 질문들- 왜 삼성전자를 퇴사했나-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말- (자소서)주식 하루에 얼마나 하나- 주식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2014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2014년 상반기 현대모비스 대졸신입공채 연구개발 부분 지원-2차면접]
1. 영어면접
코엑스에서 가까운 영어학원으로 이동하여 SPA라는 시험을 치르게 됨. 면접관2명, 면접자1명으로 진행됨(약10분). 생각보다 난이도가 있음. 
-자료를 읽어주고 요약하는 문제-상황을 주고 해결하라는 문제-그림을 주고 그림에 대한 설명을 하라는 문제-꼬리를 무는 질문들(자료요약에서 애그플레이션에 관한 내용이 나왔는데 이를 경제학적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바를 이야기해보라..등)

2. 임원면접
임원2명+실무진1명, 면접자1명으로 진행됨. 20분간 진행되는 면접으로 여러가지 복합적인 질문들을 함. 주로 직무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고 0.5초만에 둘중 하나를 고르라는 문제도 했음(본인은 일을 할 때 사명감 or 기브 앤 테이크 중 어떤 것으로 일을하는가?) 자기소개, 마지막으로 할말을 필히 시킴으로 준비해야 할 것. 각 방마다 SW, HW 쪽의 실무임원이 있음. 전공을 물은 피면접자도 많았으므로 필히 준비해야할 것

대구기준 면접비 7만원

2014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2014년 상반기 현대모비스 대졸신입공채 연구개발 부분 지원-1차면접]
1. 토론면접
6명의 지원자와 3명의 면접관이 참석하여 진행되는 토론형태의 면접기존의 갑론을박의 상호 대립구도가 아닌, 실무에서 진행되는 TF형태의 토론으로 주어진 과제(5문항)의 자료를 읽고 최적의 결론을 도출함. 면접관은 어떠한 개입도 하지 않음. 리더쉽, 논리적 표현능력, 문제해결능력, 경청능력, 아이디어 제안의 능력 등의 다각도의 역량을 검토하는 면접. 5분의 자료해석 시간을 주고 약 45분간 토론이 진행됨. 실내 시계는 없으니 개인적으로 손목시계를 착용할 것을 권고함
2. 실무진 면접면접관 3 : 1 면접자 의 형태로 20분간 진행되는 실무진 면접. 모비스의 면접은 대체로 자소서를 바탕으로 하기 보다는 방마다 주어진 문제가 어느정도 정해져 있는 듯. 실제 사내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주고 대응을 묻는 질문이 다수였음. 마지막에 창의적 문제를 해결하는 시간이 있음. 3장의 A4용지가 뒤집어져 있고 각각의 용지에 문제가 적혀있는데 랜덤으로 뽑아서 1분간 생각하고 창의적인생각을 어필해야함. 평소 자동차에 대한 생각이 없다면 어려울 듯
대구기준 면접비 7만원, 면접장에 다과 및 프린터복합기 구비. 증명서복사나 각종 문서 출력을 위해 비치한 것으로 이용하고자 할 때 이용하면 됨. 


2014년 하반기 현대모비스 - R&D(연구개발) 면접후기

현대모비스 계약학과로 지원했습니다.

1차 면접 합격 후 2차 면접도 봤는데 둘 다 비슷한 분위기였습니다.
다만 1차 면접에서는 실무진들이 인성에 대해 물어봤다면 2차에서는 임원들이 인성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제가 둔한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별로 압박면접이 아니였는데 다른 면접자들에게 들어보니 압박이 있었다고 했습니다.
특히 학점이 왜 낮은가? 공인영어성적이 왜 이런가? 등 대답하기 곤란한 것을 질문했다고 했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공인영어성적기재가 필수는 아니여서 차라리 기재하지 않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기재를 안했더니 한마디도 물어보지 않았습니다ㅋㅋㅋ

가장 궁금해 하실 질문에 대해 잠깐 적어보겠습니다.
1. 관심 분야가 ~~라고 했는데 현재 나와있는 것과 앞으로 나올 것의 차이점을 말해보세요.
2. ~~에 산다고 나와 있는데~~(단순히 개인적인 질문)
3. 굳이 모비스를 지원한 이유?(현차를 겨냥한듯,,)
4. 노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조금 구체적으로 질문했음..)
5. 여자친구가 있느냐?(웃긴건 이게 다른 면접자들이랑 공통질문이었다는거...)
6. 취미와 특기가 ~~인데 ~~~
7. 마지막 하고 싶은 말(1차, 2차 면접 공통)
8. 대외활동에 대한 질문
9. 전공이 ~인데 여기보다 ~가 더 적합하지 않느냐? 왜 여기 지원했냐?(전공 무관 공통 질문...)
    ex) 전자시스템 전공이면 여기보다 삼성이나 엘지에서 일하는 것이 메인으로 일할 수 있는데 왜 여기로 지웠했냐?
          기계공학전공이면서 왜 전자제어 쪽으로 지원했냐?

이미 면접까지 온 분들이라면 스펙상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학점 태클을 걸더라도 절대 당황하지 말고 당당하게 대꾸? 하시는 것이 좋을 꺼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