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료

닫기
2017년 하반기 토론면접에서 역사주제가 나와서 당황했습니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토론은 면접관 3+1명(3명은 면접관 1명은 타이머 담당), 지원자 4:4 심층면접은 면접관 2명 지원자 1명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위에 적었는데... 토론면접, 심층면접, e-Fit 테스트 입니다.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토론면접 - 신세계 그룹만의 유형이라고 토론 유형을 배웁니다. 4:4로 진행되고 찬반은 면접관이 임의로 지정해줍니다. 팀에서 발언 순서마다 역할이 다르니까 팀원들끼리 잘 협의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심층면접 - 자기소개서 위주로 물어보고 이마트와 직무관련 물어봅니다.
e-Fit 테스트 - 인성검사입니다.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가까운 곳에 있는 이마트는?
여의도지점입니다.
여의도 지점 가본적 있는지? 어땠는지? 그 곳에서 뭘 팔아야 할지?
자주는 아니고 엠티가거나 큰 행사 있을 때 한두번 가봤다고 했습니다. 느낌은 생각보다 한산하다고 했더니 왜 그런거 같냐고 물어보셔서 주변에 회사가 많고 일반 가구는 없는 것 같다고 답변했습니다. 근데 생각해보니 회사보다 아파트 주변이였어서 잘못 답변했다고 생각했습니다. 회사가 주변에 많으니까 직장인을 위한 셔츠나 속옷, 짧은 점심시간에 먹을 수 있는 간편식품을 팔면 좋겠다고 답변했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자기소개서에 대한 질문과 반응은 따뜻하게 해주십니다. 회사나 직무관련 질문에서는 조금 날카롭게 들어오십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토론면접에서 역사주제가 나와서 당황했는데, 직무나 회사에 대한 공부를 많이 안해서 오히려 좋았습니다. 주제가 '전장에서 장수의 판단에 따른 항명은 정당한가?'였습니다. 딱히 사전지식이 필요하지 않아서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팀에서 발언자마다 역할이 다르지만, 역할마다 가점이 있거나 하지는 않은 것 같으니까 팀원들이랑 잘 조율해서 고르시면 됩니다. 각자 적어도 1번씩은 질문을 해야하고, 받아야하기도 하기 때문에 자기가 할말만 생각하지 말고 토론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면접관들은 끼어들지 않고 지켜만 보다가 토론 끝나면 질문 하십니다. 심층면접에서는 직무와 회사에 대한 준비가 부족해서 떨어진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에도 직무관련경험보다는 일반적인 동아리 활동에 대해서 적어놨기 때문에 직무에 대해서 많이 물어보신 것 같습니다. 관련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왜 이마트인지? 왜 해당 직무인지?에 대해서 답변을 들고 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분위기는 따뜻하게 해주시는 편인 것 같습니다.


2016년 하반기 직무 중심으로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토론면접 - 면접관 4 사회자 1 지원자 8 인성면접 - 면접관 2 지원자 1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토론면접 - 면접관 4 사회자 1 지원자 8 인성면접 - 면접관 2 지원자 1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토론면접 - 한명이 주제를 뽑고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번호대로 찬반의견으로 나뉩니다. 30분간 준비 후 정해진 양식에 따라 토론이 진행됩니다 인성면접 - 두명의 면접관이 한명의 면접자와 20분간 면접을 봅니다.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이마트에서 하고싶은 마케팅이 있나요?
노브랜드를 강화했으면 좋겠습니다. 노브랜드를 통해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노브랜드 상품 자체는 회사 입장에서 이익을 가져와주지 못하지만 고객을 유치함으로서 다양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분 자기소개 대신)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큰 강점이 뭐라고 생각해요?
소통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경험 말하기)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토론면접의 경우 면접관님들이 개입하시지 않고 관찰만 하십니다. 인성면접의 경우 면접관님들이 지원자의 이야기를 꼼꼼하게 듣고 질문하십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다른 회사와 달리 인성에 대해 많이 물어보지 않고 직무 중심으로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왜 이마트이고 왜 이마트에서 마케팅 직무를 선택했고 어떠한 마케팅을 한번 해보고 싶냐 라는 질문을 통해 과연 이 지원자가 이마트 마케팅 직무에 대해 얼마나 알아보고 왔는지 확인하는 것 같았습니다. 저의 경우 면접관님들이 생각하는 마케팅과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에 차이가 있어서 제대로 답변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꼭 여러 이마트 매장을 다녀보고 한번 자신이 이마트 마케팅 담당자가 된다면 어떠한 마케팅을 할 수 있을 지 생각해보고 가는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토론면접의 경우 자신이 맡은 부분이 확실하게 나뉩니다. 그 부분을 완벽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발제와 주장 1을 맡았습니다. 토론면접은 얼마나 자신이 말해야 할 내용을 조리있게 말하는지 확인하는 것 같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직무 및 인성면접입니다. 이걸 잘 보신다면 다음 과정인 드림스테이지로 넘어갈 수 있으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