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제국' 中완다, 북유럽 1위 극장체인도 1조원에 인수

연합뉴스2017-01-24

영화제국' 中완다, 북유럽 1위 극장체인도 1조원에 인수
세계 1천개 극장·1만1천개 스크린 '극장 공룡' 입지 다져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중국의 부동산 재벌기업 다롄 완다(大連萬達·이하 완다)그룹이 북유럽 대형 극장 체인인 노르딕 시네마까지 손에 넣으며 영화제국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완다 시네마에서 영화를 감상하는 사람들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완다가 이끄는 AMC 엔터테인먼트 홀딩스는 23일(현지시간) 노르딕 시네마 그룹을 82억5천만 스웨덴 크로나(약 1조900억원)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보도했다.
노르딕 시네마는 스웨덴, 핀란드,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등지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유명 극장 체인이다.
이번 인수협상 타결에 따라 AMC는 명실상부 세계 최대 극장 체인의 입지를 다지게 됐다.
완다는 성명을 통해 "노르딕과의 인수합병으로 AMC는 전 세계 15개 국가에 1천 개 극장, 1만1천 개 스크린을 갖춘 전인미답의 영역에 도달했다"며 "세계 1위 극장 운영업체로서의 위치를 한층 다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완다는 지난 2012년 미국 대형 극장 체인인 AMC를 인수하며 글로벌 영화 산업에 공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지난해에는 경쟁업체 카마이크를 11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북미지역 최대 극장체인으로 올라섰고, 유럽 최대 극장 체인인 영국 오디언 앤드 UCI를 9억2천100만 파운드에 사들였다.
이외에도 다크 나이트 등을 제작한 중견 영화사 레전데리 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한 데 이어 골든 글로브상과 아메리칸 뮤직상, 빌보드 뮤직상 등을 주관하는 TV제작사 '딕 클라크 프로덕션'의 인수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heeva@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