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페이지

기업뉴스

국민은행, 창구거래수수료 도입 원점 재검토

연합뉴스2017-02-20
국민은행, 창구거래수수료 도입 원점 재검토

(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KB국민은행이 창구거래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올해 말을 목표로 추진하던 창구거래 수수료의 도입시기와 대상, 영향 등에 대해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국민은행 고위관계자는 "창구거래 수수료 부과에 대한 고객들의 오해가 상당하고, 생각보다 여론도 부정적이어서 당장 도입하는 것은 무리가 있지않나 싶다"며 "신중히 재검토한 뒤 (창구거래 수수료 신설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창구거래 수수료란 자동입출금기(ATM)나 인터넷·모바일뱅킹 등으로 할 수 있는 단순 입출금 거래를 영업점 은행원을 통해 하는 경우 매기는 일종의 '서비스 요금'이다. 거래잔액이 일정금액 미만인 고객이 창구에서 기본적인 업무를 처리할 때 수수료를 받겠다는 취지다.
저금리 장기화와 주택담보대출 규제 강화로 예대마진이 축소되는 상황에서 비이자수익 부문을 확대하려면 오프라인 거래에 비용을 부과해야 한다는 게 은행들의 입장이다. 대면거래에 비용을 부과하고 비대면 거래를 활성화해 비용을 감축하겠다는 의도도 있다.
다른 은행들도 '금융서비스는 공짜'라는 인식을 서서히 바꿔 외국처럼 수수료를 현실화해야 한다는 데에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은행은 최근 은행들을 대표해 금융감독원에 창구거래 수수료 신설을 계획하고 있음을 보고하고 도입시기와 수익성, 면제기준 등 구체적인 분석에 들어갔다.
하지만 이 사실이 알려지자 비난 여론이 거세게 일었다. 저금리에도 작년 최대 실적을 거둔 은행이 새로운 먹거리 창출보다는 수수료 신설 등 손쉬운 돈벌이만 꾀한다는 것이다. 특히 3천만명이 넘는 국내 최대 고객을 보유한 국민은행이 총대를 메고 고객들에게 비용을 전가하는 데 대해 반감이 컸다.
다른 은행들은 비판적 여론이 들끓고 고객 반발이 예상되자 '우리는 도입 계획조차 없다'며 선을 긋고 나섰다.
금융당국도 창구거래 수수료 도입이 무조건 효율성만 따져 결정할 수 없는 문제라며 신중모드로 돌아서면서 국민은행 단독으로 창구거래 수수료 도입을 밀어부치기에는 한계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창구거래 수수료를 도입한다는 게 아니라 금융당국과 시장의 분위기를 살펴보는 정도였던거 같은데 본전도 못건진 분위기"라며 "당장 추진하기에는 득보다는 실이 많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국민은행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창구거래 수수료 부과하기로 최종 결정한다 하더라도 그 대상이 신규고객 대상으로 한정하고 예외 적용되는 경우도 많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거의 모든 성인이 국민은행 계좌 하나 정도는 갖고 있고, 신규고객은 주로 모바일·인터넷뱅킹 등을 적극 활용하는 20~30대이기 때문에 실제로 창구거래 수수료를 내는 고객은 거의 없을 것"이라며 "효율성을 신중히 따져봐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