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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부천·김포·하남시 'GTX-D 노선' 추진 상생협약

연합뉴스2020-02-13

경기도·부천·김포·하남시 'GTX-D 노선' 추진 상생협약

(수원=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경기도와 부천·김포·하남시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서부권 노선 추진을 위해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이들 4개 지자체는 13일 오후 경기도청에서 'GTX 수혜 범위 확대와 최적 노선 마련을 위한 상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기도-부천·김포·하남시 GTX 상생협약(수원=연합뉴스) 13일 경기도청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장덕천 부천시장, 정하영 김포시장, 김상호 하남시장이 광역급행철도(GTX) 수혜범위 확대와 최적노선 마련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2.13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협약에 따라 김포시는 GTX-D 노선(가칭)의 최적 노선을 마련하는 용역을 대표로 발주하고 용역비는 3개 시가 균등 분담한다.
도는 이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서울시, 인천시 등 인근 지자체와 협의하고 중앙부처에 건의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광역교통 비전 2030'을 발표할 때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 확대를 위한 서부권 등 신규 노선 검토'에 대해 언급한 이후 경기도 차원의 첫 공식 대응이다.
GTX-D노선은 김포~부천~서울남부~하남 구간에 총연장 61.5㎞(경기도 22.5㎞)로 검토되고 있으며 총사업비는 6조5천190억원으로 추산된다.
협약식에서 이재명 경기지사는 "GTX-D노선은 경기도의 최대 과제인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한 가지 방법"이라며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려면 도와 시군의 각별한 협조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부천에는 제2경인선이 추진 중이고 GTX-B 노선과 더불어 D노선까지 만들어지면 철도교통 전체가 원활해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한 지자체가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것보다는 서로 상생 협력 하는 모습이야말로 지방자치 본연의 역할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인근 양평·광주 등 인근 지자체와도 상생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kt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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