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2018 상반기 공채 면접 질문·후기

01. Live! 면접 후기

  • 영어면접, BEI면접, PT면접닫기
    영어면접, BEI면접, PT면접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 영어면접-1명, PT면접-2명, BEI면접-2명 지원자: 35명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영어면접, BEI면접, PT면접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영어면접: 회사 왜 지원했는가? 본인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PT면접: 매우 많은 자료를 주고 대형 전지에 발표할 내용을 적고 면접관 2명 앞에서 발표한 후, 질의응답 BEI면접: 본인이 자발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도전한 경험은 무엇인가?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본인이 자발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도전한 경험은 무엇인가?
    베트남 국제봉사활동을 하면서 난타공연을 했던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악기를 한 번도 다뤄본 적 없던 저에게는 엄청난 도전이었지만, 베트남 1000명의 관중들 앞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열정적으로 연습하여 성공적으로 공연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본인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Im a people person. I have a lot of friends. And I get along with everyone. I think this is my good point. Next, my weakness is that I dont feel comfortable with speaking in front of many people.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대학교를 다니면서 총 510시간의 봉사활동을 했고 그 중에서 베트남 국제봉사활동에 대해 얘기했는데, 봉사를 많이 했다는 것에서 면접관님들의 반응이 좋았습니다. 분위기가 매우 좋아서 BEI면접 후에 면접에 붙었을 거라 예상을 하게 됐고, 정말 1차 면접에 합격했습니다.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PT면접의 경우에 자료가 매우 많아서 다 파악하는 데도 시간이 오래 걸렸고 발표할 내용을 적는 데도 시간이 매우 촉박했습니다. 면접을 보고 나서 느꼈던 것은 발표할 내용을 전지에 적는 것과 더불어 A4 용지에 메모를 할 수 있게 해주는데, A4 용지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자료들을 기록해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발표 후에 면접관님 두 분이서 발표한 내용에 대해 질문을 하십니다. 이 때 자료의 내용을 기억하고 있어야 답변을 할 수 있는 내용들이 있어서 A4 용지에 미리 자료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를 적었더라면 좀 더 답변을 구체적으로 잘 할 수 있었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때 자료에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풀어나가야 태클이 안들어옵니다. 저 같은 경우에 3가지 대안에 대하여 각각 장단점을 제시하고 저만의 기준을 세운 후 그 기준에 따라 대안을 선택했다고 풀어나갔는데 반응이 괜찮았습니다. 다른 지원자들도 매우 어려워하는 PT면접이기 때문에 너무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자신의 생각을 펼쳐나간다면,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아쉬웠던 점은 없었습니다상세
    아쉬웠던 점은 없었습니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면접관 3 / 지원자 5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임원면접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인성 및 직무면접 - 면접관 3명과 지원자 5명이 나란히 앉아 서로 마주보고, 자소서를 기반으로 면접관의 질문을 받는 유형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직무 선택이 '생산/생산기술' 까지 선택할 수 있었는데, 둘 중 본인이 가고 싶은 직무가 있다면?
    생산기술 직무에 가고 싶습니다. 둘다 현장을 관리하는 공통점이 있었지만, 생산기술은 설비를 보전하고 기술을 관리함에 매력을 느껴서 이 직무를 선택하고 싶습니다.
    인턴 경험을 하면서 본인이 느꼈던 것은 뭐가 있었나?
    제 직무에 대한 확신이 생겼습니다. 대학을 졸업할 떄까지 제 직무를 선택하지 못했는데, 생산과 관련한 직무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었습니다. 그 때 체험형인턴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고, 인턴을 하며 자신감과 제 직무와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면접 분위기는 별로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임원들 3명이 있다는 것이 부담이 될 뿐... ㅎㅎ 반응도 나쁘지 않게 해주십니다만, 세 분 중 한분은 기술관련된 분야이신지 계속 물으시더라고요.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아쉬웠던 점은 없었습니다. 이야기 할 수 있는 만큼 했고 면접관님들 반응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면접결과 나온 후, 아는 사람들과 결과를 비교해보니 대학성적 순으로 뽑았나 생각이 들 정도인 것 같습니다...ㅠㅠ 현대로템 블로그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최종면접에서 경쟁율이 4:1로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면접대기실에서 리스트를 보니까, 5:1이 되는 거 같아요.. 오후에 철도사업부만 50명을 보는데.. 이틀 오전오후면 200명 쯤 되는 것 같아요. 작년 하반기 사업부 2개 합쳐서 59명이 인턴이었는데, 상반기 때는 통상 더 적게 뽑는데도 불구하고 이정도면... 경쟁률이 5~6 : 1 되지 않을 까 우려스러웠습니다. 제 말이 확실한 것이 아니지만, 혹시 3점대 후반 학점인데 준비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면접할 때 "학점이 좋지는 않지만, 이것 저것 했다"라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저는 떨어지고 나니까 이 한마디라도 할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ㅠㅠ 면접비는 수도권 3만원, 지방 5만원입니다. 참고하셔요 cf) 에듀스 관리자님, 현대로템 채용사이트 특성상 이름이 나오지 않아서, 이메일 왔던 내용과 에듀스아이디와 동일한 네이버아이디(우측상단에 있음) 있는 화면을 캡쳐했습니다. 면접에 대한 내용은 보안상 철저한 익명처리 부탁드리겠습니다ㅠㅠ



[출처 ㈜에듀스]

02. 면접 기출 질문

  • 본인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지원분야 | 품질보증]
  • 본인이 자발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도전한 경험은 무엇인가? [지원분야 | 품질보증]
  • 인턴 경험을 하면서 본인이 느꼈던 것은 뭐가 있었나? [지원분야 | 생산기술]
  • 직무 선택이 '생산/생산기술' 까지 선택할 수 있었는데, 둘 중 본인이 가고 싶은 직무가 있다면? [지원분야 | 생산기술]

[출처 ㈜에듀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