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질문·후기

뒤로가기
㈜CJ헬로

2017 상반기 공채 면접 질문·후기

01. Live! 면접 후기

  • 즉석에서 멋있게 잘 해냈다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을 것 같다.닫기
    즉석에서 멋있게 잘 해냈다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을 것 같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3:3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임원면접관분들이 직무에 관한 내용과 자소서/경력 기반의 인성 질문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면접관이 1~2개의 질문을 하면, 지원자 3명이 순서대로 그 질문에 대한 답을 함.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지원동기
    학창시절부터 언론인에 대한 꿈을 키웠던 경험. 특히 서울시와 지방자치단체들에 취재를 나갔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살려서 말함.
    헬로비전 프로그램 본 적 있는지?
    준비하면서 프로그램별로 한번씩은 다 봤고, 특히 '대담한 대담'이라는 프로그램을 재밌게 봤다. 그 중에서도 부산에서 진행하는 기자가 프로그램을 재밌게 진행하는 것 같더라는 얘기를 구체적으로 했음.
    현장 리포팅을 지금 해볼 수 있는지?
    산불이 난 지역에서 리포팅을 한다고 생각하고 즉석 현장리포팅 진행. 현장 리포팅 전형은 1차 실무 면접에서도 했던 부분이라, 그때 기억 살려서 최대한 비슷한 내용으로 구성해서 함. 하지만 중간에 더듬거나, 말문이 막혀 텀이 생기는 경우도 있었지만, 면접관들은 그래도 웃으면서 바라봐 줌.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어떤게 재밌었는지 등 구체적인 꼬리질문이 1~2번 들어왔음 하지만 압박질문은 아니어서, 편하게 대답할 수 있었던 질문이었음 대부분 웃으면서 이야기 들어주시고, 편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심.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아쉬운 점은, 리포팅을 좀 더 연습해 갔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을 했다. 직무가 방송기자라서 충분히 나올 수 있는 예상 질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안일한 생각으로 준비를 안해갔기 때문에, 즉석에서 하려니까 말문이 막히고, 어려웠다. 즉석에서 멋있게 잘 해냈다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을 것 같다. 또 중간에 프로그램 얘기를 하면서, 부산지역에서는 재밌게 진행하시던데 충남지역에서는 좀 재미가 없는 진행을 하시는 것 같다고 말했는데, 어떻게 보면 회사에서 일 잘하고 있는 분을 비판한 것이라서, 면접관들 입장에서는 지원자 주제에 현직에 있는 사람을 평가한다, 비판한다고 건방지게 봤을 수도 있을 것 같았다. 말 조심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아차! 하면서 들었다. 반면 노하우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이다. 최종 임원면접까지 올라온 사람들은 대부분 실력이 출중한 사람들일 것이다. 그렇지만 모두 현장에서 임기응변하는 대처 능력은 다 다르다. 누구는 충분히 예상 가능한 질문에 답을 굉장히 잘하고, 누구는 즉흥적인 질문이나 돌발 질문에 잘 대처한다. 전자의 준비성과 침착함을 배워야하고, 후자의 임기응변 능력과 순발력과 대담함을 배워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다른 곳에서 면접을 보더라고 자신감 있게 당당하게 임해야겠다는 것을 배웠다. 그래도 제일 좋은 건 진솔하게 얘기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를 포함한 지원자들은 모두 자신의 이야기와 경험을 진솔하게 얘기한 것이 좋았던 것 같다. 뻔한 얘기보다 개인적인 얘기를 하니까 더 그사람 말에 집중이 되고, 이야기도 풍성하게 할 수 있는 것 같다.



  • 무조건 할, 잘 하고자 하는 신입을 원할 거 같습니다.상세
    무조건 할, 잘 하고자 하는 신입을 원할 거 같습니다.

    Q1.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나요?
    총지원자는 제가 봤을때는 50명정도 왔구요. 전날도 있었다고 하니 한 100명정도라고 생각이됩니다. 직무면접은 지원자 3명 혹은 2명씩 들어갔고 면접관은 실무진 2명. 심층면접'보고합시다.'는 지원자 5명 면접관은 2명. 이렇게 진행했습니다.

    Q2. 어떤 유형의 면접이 진행되었나요?
    직무면접 심층 면접은 '보고합시다.'

    Q3. 각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었나요?
    직무면접은 3명이서 50분이라는 긴시간동안 질문을 받고 대답을 하는 면접이였구요. 분위기를 매우 편히 풀어주면서 진행합니다. 후반부쯤에는 지원자분들 모두 긴장을 풀고 수월하게 답변한기억이있네요. 심층 면접은 '보고합시다.'라는 방식인데요. 팀원 5명이서 2시간 10분동안 회의, 1차발표, 회의 2차발표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주제를 주면 거기에 대한 생각을 각자 준비해 토론하여 면접관 들에게 발표하는 식으로 진행됬습니다.~ 주제는 헬로비전의 사업중 하나를 다른 계열사와 어떻게 '협업'하여서 서로 판매가 증진 될 수 있는가 라는 주제였을거에요

    Q4. 내가 받았던 면접질문&답변을 적어주세요.
    경남 창원에서 근무 어떻게 생각하는지
    집은 부산이라서 창원까지 버스타도 얼마 안걸리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할거라고 답변했고 주말마다 타지역으로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이 있어 당연한 거 같다고 했습니다. (사실 부산 근무인 줄 알아서 표정에서 미묘한 차이를 캐치했을지도 모르겠네요ㅋㅋㅋ)
    헬로비전에서 추진중인 헬로 렌탈, 어떻게 팔아볼것이냐
    헬로비전은 사업영역대가 많은 만큼 숙박시설에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했습니다. 신규원룸, 신규 모텔, 리모델링 숙박시설 등에 영업을 한다면 헬로렌탈, 헬로CCTV, 헬로티비 연계해서 이익이 좀더 생길것이다 라고했네용 ㅋㅋㅋ

    Q5. 나의 답변에 따른 면접관의 반응 및 분위기는 어땠나요?
    제가 워낙 면접에 긴장을 안하는 편이라. 너무 자연스럽게 편하게 대답을 했던 거 같습니다. 당시에는 서로 대화하는 느낌이 많이 오고 갔는데 그 모습이 약간 뺀질이같이 보였을 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합니다. CJ면접은 매우 편안한 분위기랍니다. 절때 방심하지마세요ㅋㅋㅋㅋㅋㅋ 적당히 각잡고 적당히 여유롭기를..

    Q6. 면접 후 아쉬웠던 점과, 터득하게 된 나만의 노하우, 후배들에게 전하는 면접 TIP이 있다면?
    제가 면접 끝나고 아쉬웠던 것은 토론면접 때, 양보를 많이 하겠다고 의식한 거랍니다. 팀원 5명이서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게 되는데, 저는 제의견을 거의 묵살하듯이 양보를 했어요. 그리고 간간히 CJ헬로비전 면접관련 정보를 보다보면 토론 면접 때, 너무 나서서 하는 것이 안좋은 인상을 줄 수도 있다고 했는데요. 차라리 리드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그자세를 유지하는게 나을 거 같아요. 일관적이게 자기의 스타일을 강조하시면 충분히 붙을거 같습니다. 아무리 친문화적인 기업이지만 면접관들 즉 선배입장에서 본다면 시키면 무조건 할, 잘 하고자 하는 신입을 원할 거 같습니다. 예스맨 까지는 아니더라도 말 잘듣는 이미지를 심어주시면 최종까지 가지않을까 싶네요ㅋㅋㅋ 사실 면접 때 크게 느낀 것은 CJ헬로비전 내부에서도 다음 먹거리를 찾아내려고 노력하는 중인 것 같습니다. 흔히들 면접준비 하실 때 헬로티비 관련을 중점적으로 보시는데요. 지금 CJ헬로비전동향은 헬로렌탈을 강력히 밀어붙이는 중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모든 사업에 대해 인지해주시고 뉴스위주로 어떤사업에 열을 내고있는지 파악하고 준비하신다면 많은 점수와 여유를 가질 수 있을 거같네요. 다들 화이팅하시고!!! 그래도 문화선두주자 CJ다운 면접분위기와 느낌이였습니다. 열심히하셔서 합격하셔서 좋은 미래 그리시길 바랍니다.



[출처 ㈜에듀스]

02. 면접 기출 질문

  • 현장 리포팅을 지금 해볼 수 있는지? [지원분야 | 방송기자]
  • 헬로비전 프로그램 본 적 있는지? [지원분야 | 방송기자]
  • 지원동기 [지원분야 | 방송기자]
  • 헬로비전에서 추진중인 헬로 렌탈, 어떻게 팔아볼것이냐 [지원분야 | 국내영업]
  • 경남 창원에서 근무 어떻게 생각하는지 [지원분야 | 국내영업]

[출처 ㈜에듀스]

03. 기업 최신뉴스

㈜CJ헬로 업계 동향

케이블TV

· 최근의 방송 통신 산업은 급격한 기술발전과 서비스 개발을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와 기대 수준 변화에 대응하여 고화질,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한 디지털 방송을 실시하고 있으며, 케이블망을 활용하여 안정적인 인터넷 접속 서비스와 인터넷전화(VoIP), 그리고 전국 권역을 대상으로 하는 N스크린 및 MVNO 이동통신 서비스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 대해 가고 있음
· 케이블 TV 방송 가입자의 경우는 과거 꾸준한 증가 추세를 유지하였으나 IPTV 및 위성방송과 같은 경쟁 매체의 등장으로 아날로그 가입자 수가 감소하여 전체 가입자 수는 감소세
· 반면에 디지털케이블 TV 방송서비스 가입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종합유선방송 사업자들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어 이러한 추세는 향후 지속될 것으로 예상

초고속인터넷

· 방송통신위원회가 최근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 말 기준으로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약 1,916만 명으로 2005년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
·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시장은 다수의 사업자 간 치열한 경쟁 속에서 정부의 망고도화 지속 추진, VoIPㆍIPTV 등 다양한 솔루션의 증가로 꾸준히 성장
· 통신 시장은 점차 통신과 방송이 융합된 TPS(Triple Play Service) 시장에서 유ㆍ무선까지 결합되는 QPS(Quadruple Play Service)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초고속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컨텐츠 사업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음
· 이에 사업자들은 유ㆍ무선 통합, 통신ㆍ방송의 융합과 같은 기술 및 정책 변화에 발맞추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규 서비스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 중

인터넷전화(VoIP)

· 인터넷전화 사업은 기존 PSTN(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방식의 전화 시장 패러다임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VoIP 인터넷전화 시장으로 바꿔가는 산업이며, 특히 방송,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결합한 TPS(Triple Play Service) 서비스 중심으로 확대됨에 따라 인터넷전화 사업은 도입기를 지나 성장기에 접어듦
· 인터넷전화는 정부가 지난 2004년 10월 기간 통신역무로 고시하여 이를 제도화한 이후, 2005년 7월 KT 등 7개 기간통신사업자가 인터넷전화 역무를 취득하고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하여 지금까지 지속적인 성장
· 2008년 10월 방송통신위원회가 음성 서비스 간 경쟁 활성화를 통해 요금 인하와 서비스 품질 개선 등 이용자의 편익을 제고하기 위해 '인터넷전화번호 이동성 제도'와 '긴급통신 서비스'를 도입한 이후 가입자가 급격히 증가

광고

· 2000년 이후 성장세를 이어온 종합유선방송광고 시장은 2008년 이후 인터넷과 모바일 광고의 증대로 성장폭은 감소되고 경쟁은 더욱 치열
· 방송산업은 경기 침체에 따른 방송광고 시장 등의 축소로 방송 시장의 전체적인 매출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어 경기변동에 다소 영향을 받고 있으나, 가입자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는 케이블 TV는 상대적으로 광고 매출 비중이 작아 타 방송 사업자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에 적은 영향을 받고 있음